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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TC 주가 전망 쿠팡

Finance Blog 2021. 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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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TC 주가 전망 쿠팡

미국 뉴욕증시에 쿠팡 주식 상장이 공식화 되었다고 합니다.

국내 쿠팡 관련주로는 동방, KCTC, KTH 등이 있습니다.

 

쿠팡 관련주 대장주 나스닥 최신판

쿠팡 관련주 대장주 나스닥 최신판 쿠팡이 미국 나스닥 예비심사에 통과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증권업계는 3월 상장 가능성도 보고있습니다. 그래서 쿠팡 관련주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쿠팡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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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KCTC 주가 및 재무

2. KCTC 소개

3. KCTC 연혁

1. KCTC 주가 및 재무

KCTC 주가 차트

KCTC는 11월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거래량이 들어오면서 주가가 상승추세로 바뀌었습니다.

이후 횡보 후 일정 이상 가격 지지 후 다시 상승을 시작했습니다.

전 고점이 5,490원인데 쿠팡 뉴욕증시 상장이 공식화 되며 신고가를 세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KCTC 5분봉 차트

횡보 후 2월 10일 장 시작부터 급등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KCTC 15분봉 차트

2월 5일 매집을 한 모습이 보였고, 2월 10일에도 많은 거래량이 들어왔습니다.

 

 

KCTC 투자자 매매동향

2월 10 개인은 6억 6천만원 순매도, 외국인과 기관은 3억 5천, 4억원 순매수 했으며 투신은 4억원을 순매수 했습니다.

 

KCTC 재무제표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 증가, 영업이익은 12.6% 감소, 당기순이익은 22.6% 증가했습니다.

 

코로나 확산에 대비한 철저한 방역관리와 작년 하반기부터 이어져온 일본 수출규제, 금년부터 시행된 컨테이너 화물 안전운임제 여파 등 대응방안 마련으로 안정적 실적 시현했습니다.

 

대내외 환경변화에 따른 철저한 리스크 대비를 통하여 내실경영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고, 신규사업을 통한 지속 성장 기반 마련을 도모할 예정입니다.

2. KCTC 소개

 

 

KCTC

KCTC는 1973년 7월 설립되어 1978년 한국거래소에 주식이 상장됐습니다.

 

고려종합국제운송, 고려기공, 케이엔로지스틱스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터미날, 항만하역, 운송, 보관, 중량물사업, 소화물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합니다.

 

수출입 화물의 항만하역, 창고보관, 육/해상운송, 중량화물 운송 및 설치, 3자물류, 국제물류주선업, 해외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합니다.

 

KCTC 대표이사는 이준환 대표이사입니다.

KCTC 주주현황

박현규(외 11인)가 KCTC 주식의 23.32% 지분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태범(외 7인)이 16.99%을 갖고 있습니다.

KCTC 계열사

고려종합국제운송, 고려항만, 고려기공, 고려사일로 등

 

산업의 성장성

정부는 현재  '글로벌 물류강국' 실현을 위해 항만을 국가 핵심전략산업으로 육성한다는 기본방향을 세워놓고 있습니다.

 

특히 부산항 세계2대 환적거점항 육성 및 항만부가가치 제고, 인천항 대중국 전략기지 및 수도권 물류관문 기능 강화 등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항만 및 항만배후단지 개발전략을 집중 추진하는 동시에 물류 허브기능 강화를 위한 인프라 확충, 지원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박 대형화 추세에 대비하여 선도적인 전략 수립 기반 조성을 위한 항만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우수물류기업 인증제도를 도입하여 종합물류서비스기업에게는 통관업무 대행권한 부여, 물류시설·IT·해외시장 개척 시 정부 자금 지원, 물류시설 우선 입주권 부여 등 여러 혜택을 제시하면서 물류부문을 국가 핵심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있으므로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자 물류의 경우 고객사인 국내외 수출입 기업들의 요구 다변화 및 지방권 물동량 확대, 다품종 소량화물 출고 증가 등에 따른 물류비 상승으로 그 수요가 증가됨에 따라 향후 성장전망은 높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영업개황

2020년 3분기 경영 환경은 코로나19의 전세계적 확산으로 인한 각국 봉쇄조치로 인적ㆍ물적 이동이 제한되면서 글로벌 교역 위축, 소비, 투자, 수출입 등 전방위적 감소세를 초래하며 산업생산성을 악화시키는 등 매우 힘든 시기를 보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KCTC는 2020년 3분기 연결 매출은 전년대비 6.10% 증가한 3,583억원의 실적을 시현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경영성과는 전사가 합심하여 코로나19확산에 대비한 철저한 방역관리와 작년 하반기부터 이어져온 일본 수출규제, 금년부터 시행된 컨테이너 화물 안전운임제 여파 등 대응방안 마련을 통한 안정적 사업운영으로 수출입 물동량 감소 및 소비 침체, 해외 대형PJT 지연 등에도 불구하고 그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었습니다.


2020년 하반기 국내외 경제는 코로나19의 재확산, 美ㆍ中간 긴장고조, OPEC+산유국간 갈등 등 펜데믹 관련 위험 및 보호무역주의로 인한 갈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IMF에서는 지난 6월 2020년 세계경제 성장률을 -4.9%로 재예측하며, 코로나19 확산전인 지난 1월 발표 대비 -8.2%p, 확산 후인4월 발표 대비 -1.9%p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아울러 세계 최대 원자재 소비국인 중국의 경제성장률을 1.0%로 전망함에 따라 수요감소 우려가 확대되며, 무역의존도 높은 국내의 대외불균형 심화로 경기위축이 지속될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KCTC 사업부문

운송사업

서울, 부산, 마산, 울산, 경기, 인천, 구미, 평택, 중부(세종시), 군산, 광양, 포항 등 전국 주요지역에 영업망을 확보하고 있는 KCTC의 운송사업은 컨테이너는 물론 일반화물에 대하여 화주 공장에서 수출입 항만까지 체계적으로 연계하여 완벽한 일괄운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300여대의 트랙터와 900여대의 각종 트레일러를 보유하고 있으며, 28량의 컨테이너 전용 철도화차를 경부선 및 호남선 등 주요 간선철도에 투입하여 고객의 화물을 보다 안전하고 신속하게 운송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량/장척화물의 운송 및 연안해송을 위한 최신의 첨단장비인 모듈트레일러, 예/부인선, 자항선을 보유하여 선박블럭, 해양플랜트, 발전설비, 대형 가스탱크 등 초대형 중량화물을 국내 산간벽지는 물론 해외까지 완벽한 장비체제와 고도로 숙련된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고객의 요구에 만족하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세장치장 사업

KCTC는 전국 주요도시와 항만에 29만여㎡의 컨테이너 야드를 보유하여 수출입컨테이너에 대한 하역 및 운송을 연계하는 물류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우암CY 현대화 및 GATE 자동화로 Main 컨테이너 야드의 장치량 증대 및 자동화시스템에 의한 신속, 정확한 작업을 제공하여 작업 효율성 극대화로 생산성 향상 및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개선하였습니다.



그리고 수출입 컨테이너의 보관, 조작, 냉동컨테이너 관리, 컨테이너 수리 등 화주 및 선사가 요구하는 제반사항에 대해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산, 의왕, 구미, 인천 등에 CFS시설을 갖추고 화주들의 수출입 화물에 대하여 신속한 집하, 보관 및 입 ·출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0년 8월 부산신항만 배후물류단지내 33,058㎡의 물류부지에 17,930㎡의 최신 물류센터를 개장하여 동북아 물류의 중심항이 될 부산신항만에서 고객에게 원스톱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양항 배후부지 내 부지면적 102,440㎡, 창고면적 28,324㎡에 달하는 다목적 물류센터를 개장하여 호남지역 물류서비스를 본격적으로 개시하였습니다.

 

 

항만하역 사업

KCTC는 부산, 마산, 울산, 평택 등 국내 주요 항만에 거점을 구축하고 46년 간의 항만하역 노하우와 최신식 하역장비, 이·접안이 용이한 선석과 넓은 배후부지, 현대화된 창고 등을 통해 고객에게 신속하고 안전한 하역 및 보관서비스를 연중무휴 제공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 카페리하역(RO/RO), 원당, 사료부원료, 양곡, 목재, 자동차, 코일, 철판, 선박블럭, 해양플랜트, 잡화 등 다양한 화종에 맞는 적정 하역 장비의 투입과 전문기술을 활용한 효율적인 하역작업, 안전한 화물장치 등은 고객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고객의 진정한 파트너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1990년부터 부산항1부두에서 카페리 하역서비스를 제공하여 왔고, 2015년 8월 개장한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로 이전하여 ON-DOCK 터미널과 동일한 기능을 갖추고 최신 야드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여 하역서비스의 품질을 최대로 높여왔습니다.

2012년 1월 개장한 부산신항 5부두 컨테이너터미널은 최신의 정보기술을 접목한 전산운영시스템과 최신의 하역장비를 갖추어 국내 최초의 수직 자동화 터미널로 운영되는 5만톤급 4선석 규모에 연간 260만TEU 이상의 컨테이너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11년에는 부산항 유일의 사일로 시설인 양곡부두의 운영권을 획득하여 연간 130~140만톤의 양곡(밀·옥수수)을 하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화물사업

 

 

KCTC는 양재, 덕평, 광주(경기), 인천, 화성 등 수도권 지역과 부산, 양산, 대전, 대구, 광주 등 주요도시를 거점으로 물류센터와 C.D.P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인시설확장을 통하여 소화물사업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대단위 소비지역에 위치한 양재물류센터는 6,000㎡의 면적에 7,800팔레트를 보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도권 물류거점인 경기도 이천시 덕평지역에 2015년 6월 부지면적 46,904㎡, 창고면적 57,565㎡ 규모의 대규모 수도권 허브센터인 덕평물류센터의 완공과 2019년 7월 창고면적 33,113㎡ 규모의 제2수도권 허브센터인 서이천물류센터 운영, 34,000㎡의 부지에 12,000㎡의 창고시설을 갖춘 덕평2센터를 통해 고객들에게 더 높은 접근성 및 편의성으로 전문적인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서부지역인 인천지역에는 17,931㎡의 면적에 20,000 팔레트를 보관할 수 있는 인천물류센터를 통해 B2C 및 위험물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물류거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아울러 경남 양산지역에 물류센터 4개동 25,273㎡ 규모를 갖추고 다양한 화주사의 제조, 유통 물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들 물류센터는 모두 최신의 설비와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창고운영, 보관 및 입고에서 운송까지 일반제품의 배송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WMS 및 TMS 시스템 정착으로 선입, 선출 재고관리와 적기배송 등 완벽한 Total 3자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항만하역사업 확장 및 인프라 확보를 위해 2012년 개장한 부산신항 5부두 컨테이너 전용터미널 건설사업 지분참여 및 운영사 설립을 하였으며, 부산신항 배후물류단지(33,000㎡)에 16,530㎡ 규모의 물류센터를 2010년 9월 개장하여 동북아물류의 중심항이 될 부산신항만에서 고객에게 최고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년 6월 경기도 이천에 덕평 수도권통합물류센터를 준공하여 수도권 고객 접근성이 더욱 용이해졌으며, 11월 광양항 배후부지에 신규창고를 인수하여 호남권의 물류거점을 확대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벌크ㆍ중량물 사업부문 강화를 위하여 자항선 5척을 확보하였고, 2017년 12월에는 마산항 5부두에 위치한 ㈜창원강재(현.고려강재장㈜)를 인수하여 사업다각화를 위한 신성장 동력을 마련하였습니다.

 


글로벌 물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의 일환으로 2008년 6월 베트남 현지법인 KCTC VIETNAM 설립을 시작으로 2013년 10월 베트남 창고법인 KCTC VINA를 설립하였으며, 인도네시아에는 2013년 1월 현지법인 KCTC SAMUDERA LOGISTICS과 2017년 2월 KCTC INTERNATIONAL LOGISTICS를 설립하였습니다.

 

또한 2015년 11월 태국에 진출하여 현지법인 KCTC THAI LOGISTICS를 설립하였고, 2018년 6월 방콕 인근 람차방 지역에 약 45,072㎡(13,658평) 규모의 컨테이너DEPOT부지를 매입하여 해외지역 영업 확대에 보다 주력하고 있습니다.

 

2019년 8월에는 베트남 신규사업 확충의 일환으로 호치민 인근 까이맵 산업단지 내 약 68,121㎡(20,607평) 규모의 부지를 매입하여 중장기 성장동력의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사업부문별 재무현황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운송)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하역)
생산실적 (별도재무제표 기준)
향후 투자계획
매출실적 (별도재무제표기준)

3. KCTC 연혁

2004.  7. 12 - 평택컨테이너터미날(주) 설립참여
      2006.  6. 12 - 종합물류기업 인증 획득
      2007.  6. 14 - 인도현지법인 KCTC Global logistics pvt., LTD지분 참여
      2007.  7. 13 - 평택당진중앙부두(주) 설립참여
      2007.  8. 31 - 양산제1물류센터 사업개시
      2007. 10. 11 - 케이엔로지스틱스(주) 설립
      2007. 12. 31 - 부산 신항 2-3단계 운영회사 지분참여
      2008.  3. 14 - 목포대불부두운영(주) 지분참여
      2008.  6. 11 - 베트남 현지법인 KCTC VIETNAM CO., LTD 설립 
      2008.  8. 11 - (주)트랜스포트메가라인 계열회사 추가
      2009.  5. 28 - (주)인터렉스메가라인 지분 참여
      2009.  7. 15 - 중국 현지법인 대련고려종합물류유한공사 계열회사 추가 
      2009. 11. 25 - (주)에이치엠티메가라인 계열회사 추가
      2010.  4. 14 - (주)아이티더블유메가라인 지분 참여
      2010.  8. 31 - 케이엔로지스틱스(주) 부산신항물류센터 준공
      2010. 12. 31 - 아이앤케이신항만(주) 계열회사 추가
      2011. 1. 21 - 중장기 경영전략(비젼2015) 선포 
      2011. 11. 15 - 부산항 양곡부두 운영권 획득(고려사일로(주) 설립)
      2012.  9. 1 - 양산제2물류센터 사업개시
      2013.  1. 15 - (주)티파아이메가라인 지분 참여
      2013.  1. 31 - 인도네시아 현지법인 PT. KCTC SAMUDERA LOGISTCS 설립
      2013.  6. 30 - 종합물류기업 단독 인증획득
      2013.  7. 15 - AEO 인증 취득
      2014.  1. 16 - 부산항 물류환경 변화로 UTC-KBCT 통합
      2014.  2. 28 - 신규 모듈트레일러 24축 구매
      2014.  4. 15 - 수도권 통합물류센터 착공
      2014. 10. 1 - KCTC-VIETNAM 하노이지점 설립
      2015.  4. 6 - 고려항만(주)과 울산컨테이널터미날(주)간의 합병
      2015.  6. 16 - 덕평 수도권 통합물류센터 사업개시
      2015. 11. 01 - 광양항 배후부지 물류창고 인수
      2015. 11. 01 - 태국 현지법인 KCTC (THAILAND) Co.,Ltd. 설립  
      2015. 12. 01 - 인천물류센터 증축 및 운영개시
      2016.  1. 15 - 중장기 경영전략 비전 2020선포
      2016.  1. 29 - 인천물류센터 증축 및 운영개시
      2016.  5. 16 - 태국 현지법인 KCTC THAILAND 람차방 DEPOT 사업개시
      2017.  2. 13 - 인도네시아 현지법인 PT. KCTC SAMUDERA LOGISTICS 설립
      2017.10. 17 - 덕평 수도권통합물류센터 증축 및 운영개시
      2017.10. 17 - 양산 제3물류센터 신축 및 운영개시
      2017.12. 29 - 마산항 (주)창원강재(현 고려강재장(주)) 인수 및 운영개시 
      2018.  1. 3 - 태국 현지법인 KCTC THAI LOGISTICS Co.,Ltd. 설립 
      2018. 6. 27 - 태국법인 람차방 지역 자가DEPOT 부지 매입 및 운영개시 
      2019. 6. 10 - 서이천물류센터(임차) 운영개시  
      2019. 8. - 베트남 까이맵 부지 매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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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TC 주가 전망 쿠팡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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