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씨젠 주가/주식/소개 (2019년 3분기 실적)

Finance Blog 2020. 3. 10.
반응형

씨젠 주가/주식/소개 (2019년 3분기 실적)


목차

1. 씨젠 소개

2. 씨젠 주가와 재무


1. 씨젠 소개

씨젠은 유전자 분석 상품, 유전자 진단 관련 시약 및 기기 개발을 주사업목적으로 2000년에 설립되었으며 2010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타깃하는 유전자만 증폭시켜 질병의 다양한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멀티플렉스 유전자 증폭 시약 및 분석 소프트웨어의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Seeplex, AnyplexⅡ, Allplex이 주요 제품임.

연결대상 법인으로 진단시약 및 장비판매업을 영위하는 해외법인 6개사를 보유함.


씨젠 대표이사천종윤 대표이사입니다.




씨젠 주주 현황

천종윤 대표이사(외 23인)가 씨젠 주식의 32.76%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씨젠 주식의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씨젠 종속회사

Arrow Diagnostics s.r.l., Seegene Middle East (FZE), Seegene Technologies, Inc 등등


바이오산업 특성

1.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식산업

바이오산업 전 분야가 그렇듯이 분자진단 역시 무형가치의 투입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식산업 중 하나입니다.

하나의 진단기술이  제품화되어 세계시장에서 인정받으면 투자비용의 수백, 수천배의 부가가치를 창출할수 있습니다.

반면, 개발에 따르는 비용과 시간, 그리고 상용화까지 걸리는 시간이 제약산업 대비 적기 때문에 사업의 안정성이 높은 편입니다.


2. 국민의 보건의료 및 삶의 질 향상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산업

의료산업은 '진단'과 '치료'라는 두축으로 크게 나뉠수 있고, 과거에는 진단보다는 치료가 의료산업에서 주목을 받아 왔지만 조기에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치료받고자 하는 욕구가 계속되고 전 세계적으로 웰빙 열풍이 불면서, 질병의 치료보다는 질병의예방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단순한 수명연장보다는 건강한 상태에서의 연장된 삶을 추구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서 선진 글로벌 기업들은 조기진단과 맞춤형 치료를 위한 진단이 가능한 분자진단기술 개발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즉, 기존의 진단이 단순한 질병발생 여부 또는 병의 진행정도를 확인하는 차원에 그쳤다면, 향후에는 질병을 실패 없이 효과적으로 치료할수 있는 근거로서 진단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분자 진단은 더 나아가 진단에 의해 질병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수 있습니다.

치료보다는 예방이나 최적의 치료를 위한 진단의 필요성 및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확산과 의료비용의 절감 및 의료서비스의 효율성 제고측면에서 의료산업계에서 분자진단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하겠습니다.


3. 다학제간(Multi-disciplinary) 유기적 협조와 기술파급효과가 큰 첨단산업

분자진단은 질병기전 연구, 기초생명과학, 임상의학과 같은 기초의료과학 분야뿐 아니라 새로운 치료기술 개발에 따른 의학기술 발전 및 자동화와 대용량화를 위한 기기의 필요성과 병원과 검사실과의 진단결과 통보의 전산화에 따라 기계, 재료, 컴퓨터, 전자공학 분야와 유기적 협조가 필요하므로 타 분야로의 기술파급효과가 큰 첨단산업이라 하겠습니다.




성장성

Frost and Sullivan(2013) 자료에 따르면, 체외진단 시장은 연평균 7%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가운데, 분자진단 시장은 연평균 13%로 체외진단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분자진단 시장 규모는 2016년 9.7조원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10.9조원을 달성 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2012~2017년도 세계 분자진단 시장규모


국내외 시장여건

전문가들은 2010년부터 이전의 바이오 열풍과는 차원이 다른 바이오 산업의 본격적인 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산업중에서도 고속 성장산업으로 진단사업에 주목하고 있는데, 그 요인으로는 높은 영업이익율과 성장율, 인구 고령화로 인한 질적으로 향상된 삶의 추구에 따른 진단의 수요 증가를 꼽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삼성, SK케미칼 등 대기업들은 헬스케어, 바이오 사업으로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바이오 산업의 활성화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견하고 있습니다.

진단사업중에서 분자진단 산업은 13%의 높은 연평균 성장율을 보이며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미래지향적 산업입니다.

따라서 배양법이나 임상화학, 면역학적 방법으로 진단사업을 영위하고 있던 다국적 대기업 및 대형 글로벌 제약사들이 분자진단 회사를 인수합병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분자진단 시장은 핵심 원천기술을 가진 소수의 글로벌 기업이 시장의 70~80%를 차지하고 있는 과점 시장입니다. Frost and Sullivan(2013)에 따르면 점유율 1위는 Roche로 전체시장의 25.2%를 차지하고 있고, 2위는 Hologic으로 14.4%, 3위는 Qiagen으로 11.6%를, 4위는 BD로 9.2%, 그 외 Abbott, Cepheid, Siemens가  그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주요제품 매출액 및 매출비중 (연결기준)


씨젠의 경쟁력

1. 기술력

씨젠은 한번에 다양한 질병의 원인들 동시에 분석할 수 있는 멀티플렉스 유전자 증폭시약 및 분석 소프트웨어에 대한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기술은 DPO™, TOCE™, MuDT™ 입니다.


기존의 기술은 유전자 증폭시 타겟하는 유전자 뿐만 아니라 타겟 유전자와 유사한 유전자까지 동시에 증폭시켜 위양성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 반면, 씨젠의 기술은 타겟하는 유전자만 특이적으로 증폭을 시켜, 검사 결과의 정확도가 매우 우수합니다.

따라서 질병을 진단하는 검사 기술로 적합하며, 무엇보다도 질병의 여러가지 원인을 동시에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핵심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분자진단 시장에서 가장 흔히 사용하고 있는 플랫폼(Real-time PCR)을 이용하여 멀티플렉스 분석이 가능한 전세계 유일의 기술로, 기존에 사용하던 장비 및 프로세스 그대로 씨젠의 제품과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멀티플렉스 유전자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멀티플렉스 분자진단의 대중화를 주도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2. 사업성

씨젠이 보유한 기술들은 범용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감염질환 병원체 검사, 단일염기변이 검사, 약제내성 검사, 체세포 돌연변이 검사등 모든 유전자 관련 질병 검사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인체 질병 진단 이외에도 식품 안전성 검사 및 동식물 질병 검사를 포함한 산업 분자진단 영역으로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씨젠은 약 60여개 제품을 상용화 시켰습니다.


3. 특허경쟁력

씨젠의 멀티플렉스 핵심 기술인 DPO™, TOCE™기술은 씨젠이 자체개발한 독자적 올리고 기술입니다.

MuDT™ 기술은 장비에 제약없이 사용할 수있는 획기적인  Real time PCR 소프트웨어 기술로써, 형광 채널당 2~3개 유전자를 동시 증폭 및 정량분석이 가능한 기술입니다.

씨젠의 제품은 유전자 증폭 기술에 대한 특허 침해가 전혀 없으며, 아울러 기술 특허를 등록 또는 출원하여 지적재산권에 의해 보호받고 있습니다


4. 고객확보

씨젠은 국내ㆍ외 대학병원을 비롯한 중대형 종합병원 및 검사수탁기관(검사센터)를 대상으로 영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는 분자진단 검사가 가능한 114개(보건복지부조사) 종합병원 및 검사센터가 있고 이 가운데 총 100여개 병원 및 검사센터에 씨젠 제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는 57개 국가의 국/공립 병원, 주요 사립병원 및 대형 검사센터들로 씨젠의 제품을 납품하고 있어, 국내뿐 아니라 많은 글로벌 고객을 이미 확보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학병원 고객을 중심으로 제품의 우수성 및 임상적 유용성을 확보하여 글로벌 비지니스를 뒷받침하고 있으며, 한층 강화된 고객 서비스를 위해 별도로 영업지원실을 구성하여 제품의 장비적용은 물론 장비설치 및 제품 시연/교육 등 서비스 역량을 극대화 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요제품 현황

씨젠의 제품은 대표적으로 Seeplex®, Anyplex™Ⅱ, Allplex™로 나뉩니다.

Seeplex®는 일반적인 PCR기기를 이용하여 증폭이 모두 이루어진 후에 전기영동으로 유전자의 길이를 분석하여 진단하는 방식이며, Anyplex™Ⅱ 및 Allplex™는 Real-time PCR 기반 제품으로 유전자를 증폭하여 형광 시그널을 분석하는 진단 방식 입니다.

일반적인 PCR 방법 보다 Real-time PCR 검사 방법이 사용자 편의성이 훨씬 높기때문에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Real-time PCR 검사 방법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기존의Real-time PCR 기술은 멀티플렉스 적용에 한계가 있으며 멀티플렉스를 적용하더라도 민감도 및 특이도 높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려웠습니다.

씨젠이 개발한 TOCE™ 및MuDT™ 기술은 전세계적으로 유일하게 Real-time PCR 방법으로 멀티플렉스 검사가 가능한 기술입니다.


TOCE™ 기술을 적용한 Anyplex™Ⅱ는 Real-time PCR방법 기반의 제품으로, Melting Curve Analys라는 추가적인 분석 과정을 거쳐 한번에 20개 이상의 multiplex 유전자 분석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반면 MuDT™ 기술은 기존에 사용하던 Real-time PCR 장비 및 프로세스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한번에 12개 이상의 multiplex 유전자 분석이 가능한 획기적이고 편리한 동시다중 분자진단 검사방법입니다.


씨젠의 주요 제품은 전세계 분자진단 시장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감염성 검사 제품입니다.

감염성 검사 제품 중에서도 씨젠의 주요 제품으로는 호흡기 질환 검사제품(신종플루, 계절성 독감, 코로나 바이러스, 폐렴 원인균 등 26종 검사), 성감염증 검사 제품(임질, 매독, 클라미디아, 헤르페스, 진균 등 28종 검사),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제품(자궁경부암 원인 바이러스 28종 검사)이 있습니다.




주요 제품등의 가격변동 추이

씨젠의 주요제품은 원재료비의 가격변동이 거의 없는 편이기 때문에 각제품 출시 이래로 가격이 변동될 만한 원인이 없었습니다.

씨젠의 제품의 수량 단위는 키트이고 1키트에는 총 50회의 테스트를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1키트의 가격이1,000,000원이면 1테스트당 가격은 20,000원인 셈입니다.

씨젠의 주요제품 등의 가격(1키트당)과 변동추이는 다음과 같으며 주요 제품군인 호흡기 검사 제품과 성감염증 검사제품에서 매출 비중이 가장 큰 제품을 대표적으로 비교하였습니다.

씨젠 주요제품 등의 가격과 변동추이


씨젠 보유 인증 현황


매입 현황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매출 실적


2. 씨젠 주가와 재무

씨젠 주가 차트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5% 증가, 영업이익은 206.9% 증가, 당기순이익은 313.5% 증가.

분자진단 시약 매출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외형 확대됨.

매출확대에 따른 비용 부담 감소로 영업이익은 증가함.

바이오 산업의 활성화가 가속화될것으로 예견되는 가운데 진단사업중에서 분자진단 산업은 13%의 높은 연평균 성장율을 보이며 성장하고 있는 미래지향적 산업분야임.


포괄손익계산서 (단위: 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