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수젠텍 주가/주식/소개 (2019년 3분기 실적)

Finance Blog 2020. 3. 10.
728x90
반응형

수젠텍 주가/주식/소개 (2019년 3분기 실적)


목차

1. 수젠텍 소개

2. 수젠텍 주가와 재무


1. 수젠텍 소개

수젠텍은 체외진단용 의료기기 및 진단시약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19년 5월 코넥스시장에서 코스닥시장으로 이전상장함.

수젠텍의 다중면역블롯 시스템은 검진센터 및 종합병원 등 국내 약 100개 의료기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이러한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알레르기, 자가면역, 치매 검사 등 다양한 제품 개발 및 사업화 진행 중임.

매출구성은 제품 84.67%, 용역 14.58%, 상품 0.75%로 이루어져 있음.


수젠텍 대표이사손미진 대표이사입니다.


수젠텍 주주 현황

손미진 대표이사(외 14인)가 수젠텍 주식의 18.29%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젠텍 주식의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수젠텍 종속회사

(주)모도리씨


사업 개요

수젠텍은 LG화학,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등에서 체외진단 기술 및 제품 개발 경험을 축적한 손미진 박사 등 LG화학 바이오텍 연구소에서 진단 분야를 연구하던 4명의 창업자들이 2011년 설립한 체외진단 기업입니다.

설립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로부터 '유비쿼터스 바이오칩 리더기' 기술을 이전 받고, 에트리홀딩스로부터 지분투자를 받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연구개발특구 제28호 연구소기업으로서 바이오/나노 기술과 IT 기술을 융합하여 스마트, 유비쿼터스 헬스케어를 구현하는 체외진단 의료기기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체외진단 의료기기의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해서는 바이오마커의 진단을 위한 물질 처리 기술, 바이오기술과 정확한 측정 및 프로세스 처리를 위한 전자/기계 제어기술, 분석 소프트웨어 기술 등의 융합이 중요합니다.

수젠텍은 LG화학 연구소에서 진단 관련 기술을 연구해 온 창업멤버들이 설립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으로부터 '유비쿼터스 바이오칩 리더기' 기술을 이전받아 초소형/현장진단 기기 개발을 위한 기술을 확보하였고, 2017년 자동 분석장비에서 국내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케이맥바이오센터㈜를 인수하여 진단 프로세스의 다중(multiplex), 다량/신속(high throughput) 처리를 구현 가능한 IT/Mechanics 기술도 확보하여 체외진단 기업으로서의 융합기술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수젠텍의 다중면역블롯(multiplex immunoblot) 시스템은 검진센터 및 종합병원 등 국내 약 100여 의료기관과 중국 다수의 의료기관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이 국내외 central lab에 설치된 체외진단 시스템은 수젠텍이 국내에서는 유일합니다.

이러한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알레르기 검사, 자가면역 검사, 치매 검사 등 다양한 제품의 개발 및 사업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장진단(POCT, point-of-care testing) 시스템은 중소형 병원이나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진단 플랫폼으로 CE 인증 및 개별국 인허가를 통해 해외시장 진출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또한, 고민감도 구현이 가능한 시분해형광(TRF, Time-Resolved Fluorescence) 플랫폼 기술 개발에 성공하여 기존의 현장진단과는 차원이 다른 민감도를 나타내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장진단 기반의 제품은 심혈관 질환, 감염성 질환, 당뇨 등 다양한 제품이 개발되었으며, 시분해형광(TRF) 기반으로 치주질환을 검사할 수 있는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퍼스널케어 시스템은 국내 최초로 초소형/저전력 면역화학 기반의 분석시스템을 개발하여 미국 FDA 인허가, CE 인증을 받았으며, 스마트 헬스케어로 확대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통해 여성질환 퍼스널케어 진단 제품과 같은 새로운 개념의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수젠텍은 이러한 다중면역블롯, 현장진단(POCT), 퍼스널케어 등 3개의 진단 플랫폼을 기반으로 알레르기, 자가면역질환, 치매, 심혈관질환, 염증성질환, 인플루엔자, 결핵, 치주질환, 여성질환, 임신/배란 등 다양한 질병 및 예후에 대한 진단제품을 개발 및 상용화하고 있습니다.

수젠텍 사업분야

미래의 체외진단 산업은 다중 (multiplex), 신속/다량 (high throughput), 소형/현장진단화라는 시장의 수요에 IoT(사물기반인터넷), 인공지능(AI) 등의 IT 기술이 접목되어 개인 맞춤형 진단 및 헬스케어의 시대로 향해 가고 있습니다.


㈜수젠텍은 바이오/나노/IT 융합기술을 기반으로 상용화 한 다중면역블롯(Multiplex BLOT), 현장진단(POCT, Point-of-Care testing), 퍼스널케어 등 세 개의 플랫폼을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하여 개인 맞춤형 진단을 통해 질병의 예측 및 예방, 진단, 맞춤형 처방, 치료 후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 모바일 헬스케어 시스템을 구현해 나갈 것입니다.


수젠텍 제품

수젠텍은 다중면역블롯(multiplex immunoblot), 현장진단(POCT, Point-of-Care testing), 퍼스널케어 등 세 개의 진단 플랫폼을 기반으로 알레르기, 자가면역질환, 치매, 심혈관질환, 염증성질환, 인플루엔자, 결핵, 치주질환, 여성질환, 임신/배란 등 다양한 질병 및 예후에 대한 진단제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진단 시장규모 및 전망


결핵 진단 시장규모 및 전망


여성질환 퍼스널케어 진단 시장규모 전망


헬스케어 산업 비중의 변화

헬스케어 패러다임은 그동안의 치료 중심에서 예방, 개인 맞춤형 치료, 사후 모니터링 등 예방과 관리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헬스케어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해 예방, 개인맞춤형 진료, 사후 모니터링을 위한 체외진단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체외진단 분야도 이러한 헬스케어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기존의 '종합병원/진료센터 중심의 대형 진단기기'에서 일상적인 진단과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병/의원, 가정에서의 현장/소형 진단기기'로 수요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동향과 전망

체외진단(IVD, In Vitro Diagnostics) 제품은 생체에서 유래된 혈액, 소변, 타액 등을 이용하여 질병의 진단, 예후, 확진, 모니터링에 사용되는 기기, 시약, 보조기구 등을 통칭하며, Visiongain이 2014년 발간한 리포트에 따르면 2013년 글로벌 체외진단 기기, 시약, 보조기구 등 제품의 시장규모는 530억 달러이며, 2024년까지 연평균 5.5%씩 성장하여 2024년에는 시장규모가 9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체외진단 시장 전망


국내 시장동향과 전망

국내 체외진단 시장규모는 2010년 4,750억원에서 연평균 5.9%씩 성장하여 2016년에는 약 6,700억원 규모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2015년 의료기기 제조유통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국내 체외진단 시장규모는 약 2조원으로, 이 중 체외진단 기기는 8,340억원, 체외진단 시약은 1.2조원 규모로 추정됩니다.


국내 체외진단 산업은 BT산업에 영향을 크게 받고 있으며, 타 국가 대비 우위에 있는 IT 기술을 융합하여 경쟁력 있는 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분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사용되는 체외진단기기의 대부분은 고가의 외국산이며 소변검사, 일부 Rapid test, 면역검사 등에서 국산 제품이 이용되고 있지만, 글로벌 진단 기업들이 이미 국내 시장을 상당부분 선점하고 있습니다.


국내기업의 경우 브랜드력이 약해 직접 의료기관 등에 제품을 공급하지 못해 왔느나 최근 자체 기술력과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기업들이 글로벌 진단 기업에 ODM/OEM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하거나 자체 브랜드로 수출을 늘려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매출의 구성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매출실적


연구개발비용


연구개발실적




2. 수젠텍 주가와 재무

수젠텍 주가 차트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6% 감소, 영업손실은 50.3% 증가, 당기순손실은 88.4% 감소.

전년동기 대비 매출원가는 대폭 감소하였으나 외형 감소와 판관비의 증가로 수익성이 악화됨.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수젠텍의 혈액 기반 결핵 진단키트가 건강보험에 등재됨에 따라 종합병원급 의료기관 300여곳과 보건복지부 산하 의료기관에 결핵 진단키트를 공급하게 됨.


포괄손익계산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