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랩지노믹스 주가/주식/소개 (2019년 3분기 실적)

Finance Blog 2020. 3. 17.
728x90
반응형

랩지노믹스 주가/주식/소개 (2019년 3분기 실적)


목차

1. 랩지노믹스 소개

2. 랩지노믹스 주가와 재무


1. 랩지노믹스 소개

랩지노믹스는 2002년 설립되어 체외진단서비스 및 체외진단제품의 개발 및 공급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임.

코넥스 시장에서 2014년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함.

랩지노믹스는 자체 개발한 BI 플랫폼 기반 암 진단검사 서비스 'CancerSCAN'와 국내 최초 NGS 기반 NIPT 산전 기형아 검사 서비스 'MomGuard' 등을 제공 중임.

NGS 기술은 차세대염기서열분석법으로, 유전자 해독 비용과 시간이 크게 단축됨.


랩지노믹스 대표이사진승현 대표이사입니다.


랩지노믹스 주주 현황

진승현 대표이사(외 3인)가 랩지노믹스 주식의 13.76%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랩지노믹스 주식의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치료의학 시대에서 예방의학 시대로 이행하는 전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진단의학에 대한 수요는 크게 늘고 있으며, 글로벌 고령화 사이클과 맞물려 체외진단 시장의 급성장 또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실험실 자동화는 더 신속한 진단 결과와 단축된 처리시간, 시험량 증가를 가능하게 하여 IVD(체외진단) 시장 전망을 밝게 하고 있습니다.

특히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 및 유전체 분석 기술 등의 적용이 본격화되면서 IVD 시장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보건의료분야 중심의 개혁적 산업 정책도 IVD 시장의 투자를 증가시키고 있으며, 신흥국에서의 IVD 빈도 증가가 IVD 시장 매출규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NGS (차세대염기서열분석) 기술과 바이오인포매틱스 (생물정보학) 기술이 접목되면서 유전체의학 및 개인 맞춤의학, 염색체 무결성 등 기존에 예상하지 못했던 분야까지 IVD 산업을 포함한 헬스케어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성장성

(세계시장)

1. 체외진단 서비스

세계 분자진단시장은 2016년 72억불로 체외진단 (IVD) 시장의 11.9%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분자진단시장은 전체 체외진단시장 성장률의 2배 가까운 고성장율을 유지하여 전체 체외진단 (IVD) 시장의 13%이상의 점유율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체외진단 및 분자진단 시장 규모 전망

2. 유전자분석서비스

중소기업청 발간 중소·중견기업 기술로드맵 2017-2019 전략보고서(2016)에 따르면 글로벌 유전체 분석 시장은 2016년 $12.4B로 추정되며, 2021년까지 $20B로 성장하여 연평균 성장률 11%를 보일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반진단, 정밀진단이라는 현대 의학의 트렌드변화에 맞춰 유전체 연구에 대한 전세계적인 관심과 수요를 고려할 때 향후 상당기간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국내시장)

1. 체외진단 서비스

중소기업청 발간 중소·중견기업 기술로드맵 2017-2019 전략보고서(2016)에 따르면 국내 체외진단 시장의 규모는 2016년 기준 2조 9,700억원의 규모이며, 2021년에는 3조 4,98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전체 IVD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에 비해 분자진단의 성장률은 17.1% 로 월등히 높은 점을 감안하면 국내 분자진단 시장은 2017년 기준 1,318억 원, 2018년 1,516억 원을 상회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2. 유전자분석 서비스

유전자분석 서비스에 대해서도 국내시장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통계자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중소기업청 발간 중소·중견기업 기술로드맵 2017-2019 전략보고서(2016)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국내의 유전자분석 서비스 시장은 2,600억 원 규모로 추산됩니다.

유전자원은행에 대한 시장통계 역시 전무하나, 비영리로 수행되는 국립 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 (Korea Biobank Project)의 자원수집 현황을 고려하여 국내 유전자원은행의 발전가능성을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계절성

체외진단 사업분야는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에 비탄력적인 특성을 보입니다.

환자가 본인의 기호나 소비패턴에 따라서 체외진단검사 관련 제품, 서비스 등을 직접 선택하기 어렵고, 당시의 주요 의료기술과 의료전문가의 판단에 따른 선택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인플루엔자 등 일부 질환에 대한 진단검사를 제외하고는 계절적인 요인에 따른 수요 변화도 미미한 수준입니다. 


체외진단 산업분야는 인간의 질병 진단, 치료에 활용되는 특성상 제조업과 달리 개발된 신제품이 시장에 바로 판매될 수 없으며, 보수성이 강한 의료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신제품 개발 후 임상 적용까지 식약처의 인허가 및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신의료기술 평가 신청 등 거쳐야 하는 과정에 상당한 기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한 번 진입하면 제품의 기본적인 라이프 사이클이 5~10 년으로 길고, 일단 제품의 유용성이 입증되면 10년 이상 상대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 시장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경쟁상황

1. 체외진단 서비스

랩지노믹스는 창업 시점부터 분자진단검사의 경쟁력을 기존 검사센터들과의 차별화 분야로제시한 바 있습니다.

분자진단검사 분야에 한해서는 국내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전자 분석 등 첨단 분자진단 분야는 국내 분자진단검사 시장을 선도하며 독보적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2. 유전자분석 서비스

유전자원은행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전국적인 시료수집 조직을 보유하고, 검사센터를운영해야 하므로 주로 수탁검사전문기관이 본 산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리 유전자원은행을 운영하고 있는 기관은 녹십자, 씨젠, 디엔에이링크가 있습니다.

랩지노믹스는 유전자분석 서비스 분야의 비교우위를 바탕으로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랩지노믹스가 제공하고 있는 NGS 서비스는 국내에서는 3사가 기존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형태입니다. 마크로젠이 국내시장의 약 60%를 차지하고 나머지 40%를 테라젠이텍스와 디엔에이링크가 확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랩지노믹스는 2013년부터 최신 초고속염기서열분석기를 도입하여 가격 및 Bioinformatics (생물정보학) 분석 경쟁력을 토대로 시장진입에 성공하였으며, 향후 협력업체와 함께 영업망 확대를 통한 시장점유율 상승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3. DNA chip

랩지노믹스가 개발한 STD chip 은 Micro-array 기반의 진단칩으로는 국내 최초 개발 제품입니다.

현재 씨젠 등의 국내 업체에서 생산하는 PCR 키트나 실험실이나 검사센터 등에서 자체 제작하는 Lab Develop Test (홈브류테스트) 등과 경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4. PCR Kit

전세계 분자진단 시장은 Roche Diagnostics, Gen-Probe, Qiagen, Becton, Dickinson & Company, Siemens Healthcare, bioMerieux, Abbott Laboratories, Novartis AG, Cepheid, Beckman Coulter 등 소수의 글로벌 기업이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들은 자동화 장비를 기반으로 대형 병원 및 검사센터에서 주로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랩지노믹스를 포함하여 엘지생명과학, 씨젠, 녹십자엠에스, 바이오니아, 솔젠트 등의 회사가 경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5. NIPT

현재 Sequenom, Illumina, Natera, Verifi, BGI Health 및 BerryGenomics 등의 해외 6개 업체와 국내 마크로젠, 테라젠이텍스, 녹십자지놈 등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랩지노믹스는 국내 업체로는 최초로 서비스를 런칭하여 현재 가격, 기술 경쟁력으로 경쟁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력

랩지노믹스의 가장 중요한 경쟁력은 기술력 및 영업력으로 요약됩니다. 특히 국내 최초로 개발/개시한 20여 종의 첨단 분자진단 검사는 랩지노믹스의 분자 진단검사 기술력을 가시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분자진단 서비스 분야에서 한 분야에만 국한되지 않고 암, 유전질환, 감염성 미생물 진단 등 여러 분야에 이르는 진단검사법을 개발하고 있다는 것은 랩지노믹스의 앞선 기술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랩지노믹스는 검사에 소요되는 각종의 키트를 자체 제조하여 사용함으로써 원가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 또한 갖추고 있습니다.

랩지노믹스의 경쟁우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쟁우위


1. 분자진단 분야의 우수한 기술력과 풍부한 경험

랩지노믹스는 회사 설립 시부터 중점적으로 수행해 온 분자진단서비스를 기반으로 분자진단 DNA칩 개발의 타겟 발굴과 칩 구현에 필요한 필수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와관련한 풍부한 개발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암 유전자 및 비뇨생식기 감염 원인균 분석 분야에서는 국내 최대의 실험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어 랩지노믹스의 제품 개발에 주요 컨텐츠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2. 전문의료인력을 포함한 우수한 연구 검사인력

DNA칩 기반 분자진단의 효율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분자유전학적인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연구개발 인력과 전문적인 의료지식을 갖추고 임상 조언을 해 줄 임상의사가 필수적입니다.

또한 개발된 분자진단검사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시료의 처리 경험과 임상검사 진행 경험이 풍부한 의료보조인으로서의 자격 등을 갖춘 임상병리사와 전문적인 의료지식을 갖춘 의료인이 모두 필요합니다.

랩지노믹스는 위의 인력들이 충분히 참여하여 관련된 모든 기술적 관리와 연구, 검사 수행과 정도관리를책임지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 임상적인 조언과 임상시험의 수행을 해 줄 주요병원의 자문의사들과의 연계 체계가 구축되어 있어서, 안정적인 검사의 진행뿐만 아니라 향후 지속적으로 DNA칩 기반 분자진단검사의 새로운 타겟을 발굴하고 개발하기 위한 의료 인프라도 충분히 준비되어 있습니다.




3. 견고한 의료기관 네트워크

체외진단 사업은 영업 부문에서 의료기관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랩지노믹스는 사업 초기부터 주요 대학병원 및 지방 병원들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영업을 전개하여 네트워크를 공고히 구축해 왔습니다.

특히 유방암/난소암 질병소질 검사에 있어서, 국내 유방암 수술건수 기준 확고부동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서울아산병원을 위시하여 서울대학교병원, 국립암센터, 원자력병원, 순천향 대학병원 등 종합병원의 외과/유방암 전문의들과의 효율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했고, 정부의 암정복과제인 한국인 유전성 유방암연구에도 전문분석기관으로 참여하는 등 관련 전문의들로부터 BRCA 유전자 분석에 있어서 국내 대표적인 검사기관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비뇨생식기 감염원인균 검출 분자진단시장의 주요 수요처인 비뇨기과 및 산부인과 로컬병원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영업 및 관리를 시행하여 체계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병원과의 관계는 랩지노믹스와 병원과의 유기적인 윈-윈 관계를 발전시키는 토대가 되고 있습니다.


4. 철저한 정도관리

DNA칩, PCR kit 기반의 체외진단도 전 과정에 거쳐 확립된 기술표준에 의거한 철저한 질 관리 (Quality Control) 가 이루어져야만 정확한 검사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랩지노믹스는 의학적 도덕성과 생명존중의 책임감을 기본으로 타사와는 차별적인 철저한 질 관리 체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전자검사기관으로서 한국 유전자 검사평가원의 권장 업무 지침을 완벽히 준수하는 종합적인 질 관리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5. 지속적으로 아이템을 발굴할 수 있는 기술력

랩지노믹스는 유방암/난소암 및 대장암의 질병소질 예측과 비뇨생식기 감염 원인균 검출이라는 적용 분야 외에도 지속적으로 DNA칩, PCR kit 기반 체외진단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신규 아이템을 발굴하여 상용화할 수 있는 효율적인 연구개발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핵심기술에 대한 국내외 특허 출원, 우수한 논문 발표, 다수의 국책과제를 수행해 왔습니다.

아울러 NGS기반의 진단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6. 특허 경쟁력

랩지노믹스는 유방암/난소암 관련 BRCA1,2 유전자 돌연변이 및 이를 이용한 검색방법에 대한 특허와 호모시스테인 정량 분석용 미생물 및 그의 용도에 관한 국내 및 미국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비뇨생식기 감염 질환 진단용 DNA칩(STD DNA칩)에 대해서도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랩지노믹스의 기술은 모두 기술특허를 등록 또는 출원하여 지적재산권에 의해 보호받고 있습니다.

그 외에 BrC Check, ColonC Check 등 암유전자 진단 및 STDetect, AADetect Sensor, LumiDetect Sensor, FRAX 등의 상표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입 현황


판매전략

체외진단 서비스

1. 대학/종합병원 특화 영업 

랩지노믹스가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 분자진단 분야에서 암 유전자진단검사 및 항암제감수성검사 등 특화된 서비스의 홍보를 통하여 암 환자가 집중되는 대학/종합병원 거래처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학병원 유관 진료과와의 제휴를 통해 연구개발 분야와 임상실험 분야를 랩지노믹스와 대학/종합병원이 분담하면 신제품 개발시 보다 효과적인업무추진이 가능합니다.

랩지노믹스가 기개발한 BRCA1,2 유방암 유전자진단검사의 경우 개발 초기부터 서울아산병원, 서울대병원 외과팀과 긴밀한 업무협조를 통해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할 수 있었습니다. 


2. 중소 병/의원 거래처 확대

현재 전국의 1차 의료기관의 수는 27,000개소에 달하고 있으며 지역 환자가 제일 먼저 찾는 접점으로서 전체 시장의 1/3 가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랩지노믹스는 고객지원, 홍보 업무역량을 강화하여 기존 거래처의 충성도를 높이고 전국 28개 영업 네트워크를 활용한 판매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소 병/의원에 적합한 신제품 개발 또한 랩지노믹스의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3. 연구용역 활성화 

랩지노믹스가 맺고 있는 기존 대학병원, 의과대학, 기업, 연구소와의 네트웍을 활용하여 정부 국책과제에 공동으로 참여하고 랩지노믹스가 보유한 유전자은행 및 최신 유전자 분석 기술을 활용하여 각종 연구기관으로부터 다양한 분야의 연구 용역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바이오산업 R&D 투자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랩지노믹스가 도입한 NGS (차세대염기서열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연구용역은 더욱 활성화 될 것이며 이러한 연구 협력의 결과로써 신규 진단 제품에 대한 시장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체외진단 제품

1. 진단 제품 수요처 및 판매망 확보

이미 개발 완료하여 KFDA 인허가를 획득한 STD chip 제품의 수요처는 대학/종합병원 등 의료기관 및 검사센터, 진단 제품 유통회사 등이 될 수 있으며, 랩지노믹스진단검사의학과의원에 검사용으로 공급이 가능합니다.

향후 지속적으로 개발, 출시될 PCR kit, POCT, NGS 제품군에 대한 일괄 판매조직으로 랩지노믹스의 영업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2. 글로벌 파트너링

진단 제품의 해외 진출을 위해 중국, 일본, 동남아, 유럽, 미국 시장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현지 시장에 적합한 별도의 사업모델을 개발하여 CFDA 인허가 과정부터 제품의 판매, 기술지원까지 추진할 예정이며, 중국 현지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J/V 설립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동남아 시장 진출을 위해 인도네시아 현지 유력 제약회사와 사업 협력을 진행 중에 있으며, 주요 ITEM은 열대 감염성 질환에 대한 PCR 진단 키트 이며 ICL (Independent Clinical Laboratories) 사업을 위한 현지 J/V 설립도 협의 중에 있습니다.

유럽시장 진출을 위한 ISO13485 및 DNA chip 제품에 대한 CE 인증도 이미 보유하고 있습니다.


3. 학회 및 전시회 참가

랩지노믹스가 개발한 제품 및 서비스의 본격적인 판매를 위해 매년 국내외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진단 관련 학회 및 전시회가 있습니다.

이러한 행사는 주요 글로벌 분자진단 기업들 및 고객, 의료기관 관계자들이 모이는 중요한 자리입니다.

랩지노믹스는 이러한 홍보 및 마케팅 기회를 최대한 살려 국내에서는 각급 진료과별로 진행되는 춘계, 추계 진단학회와 바이오칩학회, 분자유전학회 등에 참여하고 또한 해외학회로는 유럽에서 매년 개최되는 Medica 와 미국에서 개최되는 Bio, AABB 그리고 중국 등에서 개최되는 Analytica, CMEF 등 해외 전시회에도 적극 참여하여 해외 시장 확대의 기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4. 브랜드 인지도 확대

랩지노믹스의 강점인 지속적인 R&D 역량을 발휘하여 분자진단 분야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서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분자진단 시장에서 기술력과 제품 개발력을 보유한 벤처기업으로 포지셔닝하고자 합니다.


체외진단 제품으로는 선진시장보다 아시아, 남미, 중국 등 신흥시장을 타겟으로 경쟁력 있는 진단 키트 및 PCR 제품을 시장에 공급하고자 하며, 차세대염기서열분석 기술을 활용하여 진단서비스를 시장에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매출실적


연구개발비용



2. 랩지노믹스 주가와 재무

랩지노믹스 주가 차트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랩지노믹스의 'CancerSCAN'을 이용하는 거래처가 늘고 있고 해당 매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전년동기 대비 전분야 매출액이 증가하며 수익성도 개선됨.

분자진단 DNA칩 구현에 필요한 필수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NGS 기반의 진단키트 등 신규제품 및 서비스 출시할 계획임.


포괄손익계산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