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주식 정보(테마주, 관련주)

게임주를 정리해보자 [2/2] (주식 테마)

Finance Blog 2018. 10. 17.
728x90
반응형

게임주를 정리해보자 [2/2] (주식 테마)


오늘은 첫번째 게임주 포스팅에 이어서 마지막 두번째 게임주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정리해볼 게임주는 총 12개입니다.


게임주 [1/2] 포스팅 보러가기 : http://cashflow99.tistory.com/326


1. 지어소프트


지어소프트는 1998년에 설립되어 유무선 시스템 개발, 운영, 유지보수 및 마케팅 등 IT 전 영역의 대한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IT서비스부문.

온/오프라인,모바일,SNS 광고&마케팅 등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디어사업부문

농,수산물 직거래를 통한 유기농마켓을 운영하는 유통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지어소프트의 종속회사로는 우리네트웍스우리인베스트먼트가 있습니다.





지어소프트의 2018년 2분기 연결 기준 누적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1.7% 증가한 680.1억원을 기록했으나, 판관비 부담이 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9% 감소한 4억원에 그쳤습니다.

영업실적 부진에도 법인세 비용이 감소하면서 당기순이익소폭 증가한 모습입니다.

2016년도에 시작된 유통부문의 사업이 성장하면서 매출이 크게 늘었고, 최근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기존 오형돈 단독 대표이사 체제에서 오형돈·박승준 공동대표이사 체제로 변경했습니다.


지어소프트 주가 차트



2. 플레이위드


플레이위드는 피혁제품 및 캐쥬얼화를 제조하다가 2001년 와이앤케이를 흡수합병한 이후 게임소프트웨어 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로한, 씰온라인, 로한오리진 등 총 4개의 게임을 퍼블리싱하여 국내외에 서비스 중입니다.

개인과 PC방을 대상으로 IP단위 정액제와 정량제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일부 게임의 경우 게임에 사용되는 아이템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매출비중은 국내가 약 53%, 해외47%를 차지합니다.


플레이위드의 연결 기준 2018년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3.6% 증가한 73.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4.8% 감소한 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당기순손실 7억원을 기록해 적자를 지속했습니다.

온라인게임 해외 매출38.8억원으로 전체 매출 중 52.6%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는 2016년 21.7%, 2017년 47%에서 증가한 수치입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7.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플레이위드 주가 차트



3. 한빛소프트


한빛소프트는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 업체입니다.

게임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통해 그라나도 에스파다, 오디션 잉글리시, 위드, 에이카, 헬게이트, 오디션, 오디션2, 삼국지천, FCM 등 온라인 게임을 서비스 중입니다.

2013년 이어또를 시작으로 2014년에는 FC매니저 모바일 2014, 미소스 영웅전 등 모바일 게임 서비스 사업도 영위 중입니다.

2015년에는 '천지를 베다'와 '런데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한빛소프트의 연결 기준 2018년 상반기 매출액과 영업이익170억원, 0.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7.5% 감소했지만 흑자전환 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1.8% 감소한 13.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부문별 실적은 게임서비스사업이 매출 146.9억원, 영업손실 1600만원, 당기순이익 12.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컨텐츠사업은 매출 23.1억원, 영업이익 1억원, 당기순이익 1.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한빛소프트 주가 차트




4. 넥슨지티


넥슨지티는 국내 최대 온라인 게임 개발사인 넥슨의 자회사로 1993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7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온라인 게임 개발 및 판매 전문 업체입니다.

2014년 2월 온라인게임 업체인 넥스토릭과 합병을 실시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웰게임즈가 있습니다.

현재 슈퍼판타지워(S-RPG), 서든어택(FPS)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넥슨코리아에서 퍼블리싱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 유형은 퍼블리셔 로열티로 아이템 판매수익 등으로 구성됩니다.


넥슨지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러 가기


넥슨지티의 연결 기준 2018년 상반기 매출액과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5% 감소한 165.9억원, 115.8억원으로 적자를 지속했습니다.

당기순손실 118.8억원으로 적자를 지속했습니다.

넥슨지티의 주요게임으로는 온라인게임 서든어택(FPS)과 모바일게임 스페설솔져(FPS), A.x.E(MMORPG)가 있습니다.

서든어택넥슨지티 연결기준 매출의 약 44.6%를 차지합니다.


넥슨지티 주가 차트



5. 엠게임


엠게임은 1994년 설립,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을 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99%가 온라인게임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자체게임 포탈 '엠게임'을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대부분의 매출이 열혈강호, 나이트 등 MMORPG에서 발생합니다.

다수의 수요층이 10~20대의 젊은 층으로 이들의 여가시간 사용에 따른 영향을 받기 때문에 계절적 영향이 존재합니다.

주요 자회사로 MMORPG 개발사인 케이알지소프트가 있습니다.


엠게임의 2018년 2분기 기준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9% 하락한 135.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감소에도 불구하고 인건비 및 관리비 절감 등으로 수익을 개선하여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인 22.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향후 기술개발을 강화하여 가상현실 관련 기술 개발 및 엔터테이먼트 관련 다양한 사업 다각화를 통해 성장을 견인코자 계획하고 있습니다.


엠게임 주가 차트




6. 엔텔스


엔텔스는 2000년 7월 19일에 설립되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사업자를 위한 운용지원시스템 개발 및 공급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합니다.

SKT, KT, LGU+ 등 이동통신 사업자 외에 KT, 온세텔레콤, LG U+ 등 유선사업자를 대상으로 과금시스템, 빌링시스템의 컨설팅 시스템구축 등 도 진행하며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통합운영지원솔루션 영역은 관련 분야에서 70% 이상의 점유율로 시장점유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엔텔스의 2018년 상반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2.0% 증가한 229.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이 증가하면서 매출 원가도 늘었고 판매비와 관리비도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고정비용 감소 효과로 인해 영업손실15.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지속했지만 적자 규모는 감소했습니다.

비영업손익 부문에서 관련기업 투자 손익으로 인해 흑자전환하면서 당기순이익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 했습니다.


엔텔스 주가 차트



7. 네오위즈


네오위즈는 2007년 네오위즈홀딩스에서 인적분할 방식으로 설립된 업체로, 온라인 게임포털 피망 및 피망플러스 서비스 운영 및 온라인/모바일 게임 콘텐츠 개발과 퍼블리싱 사업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총 19개의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당기 중 (주)네오위즈게임즈는 (주)네오위즈로, (주)게임온스튜디오는 (주)네오위즈온스튜디오로 사명이 변경됐습니다.

주요 사업부문은 프리미엄서비스 게임유료 아이템 부문, 광고 부문, 서비스대행 부문으로 나뉘어집니다.


네오위즈의 연결 기준 2018년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7% 증가한 106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45.4% 증가한 130.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당기순이익171.1억원으로 전년 -13.8억원에서 흑자전환 했습니다.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은 온라인게임 등 게임사업에서 해외 549.3억원, 국내 824.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는 해외 게임사업 매출 320억원, 국내 686.6억원이었습니다.


네오위즈 주가 차트




8. 드래곤플라이


드래곤플라이는 인터넷이 연결된 PC상에서 접속하여 즐길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회사입니다.

넷마블(CJ E&M 게임즈), 피망(네오위즈게임즈)과 일본, 중국, 대만, 태국, 유럽 등에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드래곤플라이가 보유한 마케팅 채널 및 게임 개발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온라인게임을 배급하는 배급업으로 사업확장을 기획하고 있으며 전문 엔터테인먼트회사로 발전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드래곤플라이의 2018년 2분기 기준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8% 하락한 32.5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수익 개선을 위해 인건비 감소 등 비용 절감에 주력하였으나 주춤한 모습의 매출액에 의해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22.9억원으로 적자지속 하였습니다.

게임콘텐츠에 대한 개발역량을 이용하여 향후 VR 및 AR 산업을 통해 수익을 얻기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해당 시장 성장에 따른 매출 개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드래곤플라이 주가 차트



9. 바른손이앤에이


바른손이앤에이의 사업부문은 게임부문과 영화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출 구성은 모바일 게임 매출 99.5%, 영화 및 기타 매출0.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게임으로는 '히트', '라그하임', '오버히트' 등이 있으며 제작 중인 영화로는 '기억을만나다'와 '기생충'이 있습니다.

게임 개발사인 스튜디오8, 넷게임즈, 엔엑스게임즈 등 총 3개의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회사 엔엑스게임즈를 통해 신규 모바일 게임 '프로젝트 EX' 개발 중입니다.


바른손이앤에이의 연결 기준 2018년 상반기 매출액과 영업손실251억원, 91.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0.6%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적자전환 했습니다.

비영업손익이 전년 동기 -13.7억원에서 1,137.4억원으로 크게 흑자전환하면서 당기순이익945.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27억원 대비 3405.6% 급증한 수치입니다.


바른손이앤에이 주가 차트




10. 액토즈소프트


액토즈소프트는 1996년에 설립된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개발업체입니다.

2001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액토즈소프트의 최대주주는 중국 샨다게임즈가 100%를 보유하고 이는 샨다게임즈 코리아 인베스트먼트51.1%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과거 매출의 대부분은 중국 샨다를 통해 서비스되는 '미르의 전설2'에서 발생했습니다.

2012년 12월 출시된 모바일게임 '밀리언아서'의 흥행으로 모바일게임 개발사로 변모했습니다.

국내 기업 3개, 해외 기업 3개 포함 총 6개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액토즈소프트의 2018년 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 27.4% 감소한 203.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해외 온라인 게임 분야 매출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당기에 광고선전비 65.8억원을 집행하여 판관비가 늘면서 영업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순이익 실적도 전년 동기 14.9억원 대비 적자 전환된 29.1억원의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액토즈소프트 주가 차트



11. 와이제이엠게임즈


와이제이엠게임즈는 스마트폰/IT 핵심부품인 코인타입 진동모터 제조와, 게임 콘텐츠 글로벌 퍼블리싱, VR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관계사로 중국 내 3개의 진동모터 생산공장과 게임개발사인 와이제이엠엔터테이먼트가 있습니다.

진동 모터 주 고객으로 국내 최대 스마트폰 제조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게임사업부분은 자체 개발 게임 및 파트너 개발사의 모바일게임을 국내외 퍼블리싱하고 VR게임 게임 제작, 인력육성 등의 사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와이제이엠게임즈의 2018년 상반기 매출은 전년 대비 10.1% 증가한 181.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35.4억원으로 적자지속, 당기순이익-28.1억원으로 전년 대비 적자지속 했습니다.

최금 모회사인 넷마블이 빅히트엔터 지분을 취득해 2대주주로 등극했습니다.

국내 휴대폰 시장의 위축과 동일한 제품 중 주요 경쟁업체간의 경쟁으로 수익성은 부진하여 전년대비 적자전환 했습니다.

인도, 중국 등 주요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 성장을 향한 진동모터 사업부문의 신제품 적용 확대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와이제이엠게임즈 주가 차트



12. 조이시티


조이시티는 1994년 설립된 온라인게임의 개발 및 퍼블리싱 기업으로 2008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온라인 스포츠게임 '프리스타일 시리즈'를 비롯하여, 전략시뮬레이션 전쟁게임, 보드게임, RPG, 캐주얼, 슈팅 등 다양한 장르의 모바일 게임을 서비스합니다.

7개의 비상장 게임회사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매출비중은 온라인게임 26.78%, 모바일게임 72.52%, 기타 매출 0.70%로 이루어져 있으며 해외매출의 비중이 약 79.44% 수준입니다.


조이시티의 2018년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0.8% 증가한 471.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판관비는 전년 동기 대비 12.2% 증가한 482.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손실10.5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에 이어 적자를 지속했습니다.

조이시티는 매출액 중 수출비중79.4%에 달하며, 외환손익2.6억원으로 전년 동기 적자에서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조이시티 주가 차트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