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주식 정보(테마주, 관련주)

헬스케어주를 정리해보자 [2/2] (주식테마)

Finance Blog 2018. 10. 19.
728x90
반응형

헬스케어주를 정리해보자 [2/2] (주식테마)


첫번째 헬스케어주 보러가기 : http://cashflow99.tistory.com/328


저번 헬스케어주를 정리해보자 [1/2]에 이어서


마지막 2번째 헬스케어 관련주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오스템임플란트


오스템임플란트는 본사를 중심으로 해외 21개 생산 및 판매법인으로 구성된 치과용 임플란트 생산업체로, 치과용 임플란트 제품 부문이 매출72.7%, 상품 및 용역, 기타 부문27.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3년 국내 임플란트시장은 2억 4천만달러의 규모를 형성했습니다.

국내에는 서울 본사 및 부산 연구소, 생산 본부를 비롯하여 47개 판매 지점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해외지역은 미주, 유럽, 아시아, 중국 등 총 4개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의 2018년 연결기준 2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7% 증가한 2211.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비용부담으로 영업이익 및 순이익감소했습니다.

17년 하반기 재무구조 개선에 따른 일시적 수익성 하락 이후 18년 상반기 수익성이 안정화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꾸준한 성장은 물론 특히 유니트체어, 영상장비 등 토탈솔루션 부문의 성장 주도와 북미 시장 등 해외 지역 성장세 회복이 긍정적입니다.




오스템임플란트 주가 차트



2. 바텍


바텍은 치과용 디지털 엑스레이 및 CT를 제조하여 자회사인 바텍코리아와 바텍글로벌을 통해 국내외에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치과용 디지털 엑스레이 시장의 경우 북미, 유럽, 일본 등 선진국 시장이 전체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으나, 소득 증대에 따라 중국, 브라질, 러시아 등 이머징 마켓의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국내 덴탈 이미징 시장의 78%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사실상 독점적인 지위에 올라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약 10%의 점유율을 차지합니다.


바텍의 2018년 상반기 연결기준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한 1080.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비용 측면에서 매출원가와 판관비는 각각 5%, 11.8% 늘어났으나,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3.6% 증가한 213.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PaX-i3D Smart 및 Green 제품의 북미 및 유럽 지역으로 수출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2018년 유럽 및 대만 등 수출 지역 확대에 따라 매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바텍 주가 차트




3. 비트컴퓨터


비트컴퓨터는 의료정보소프트웨어 개발, U-Healthcare 사업 및 IT교육사업을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의료정보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 병원급 의료기관에 통합의료정보솔루션bitnixHIS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노인 및 만성 질환자의 건강관리 서비스인 드림케어TV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트인테크, 코펠비트, 비트플렉스, BIT Healthcare, Inc 등 4개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트컴퓨터의 2018년 연결기준 2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1% 증가한 164.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원가23.2% 증가하여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정부는 의료보험청구SW 인증제에 이어 2019년부터 시행을 목표로 EMR인증제를 준비 중입니다.

EMR인증제는 시장에 난립한 저가, 저신뢰 의료정보솔루션을 퇴출할 것으로 예상돼,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들에게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비트컴퓨터 주가 차트



4. 원익


원익은 1983년 설립, 2004년부터 주력사업을 전가의료기기 판매로 전환했습니다.

주요 사업부문은 내시경, 레이저, 초음파진단기 등 첨단 의료장비와 조명기기, 반도체, 전기, 전자, 통신용 원료 및 부품을 수입하여 판매하는 메디칼, 통상부문이 있습니다.

그리고 Hybrid IC, RF FILTER, GPS 등 전자 통신부품, 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있는 전자부품부문과 부동산임대 및 관리업, 사우나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타사업부문으로 구성됩니다.




원익의 2018년 상반기 연결기준 누적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8.7% 증가한 404.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산업원자재, 조명기기 등 통상부문 외형이 성장하였으며, 메디컬 코스메틱 화장품 부문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매출이 성장했습니다.

코스메틱 부문 성장에 기반,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116% 증가한 3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64.5% 증가한 75.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화장품 사업 부문 중국진출 예정 중입니다.


원익 주가 차트



5. 진원생명과학


진원생명과학은 바이오의약품 사업을 영위하며 바이오의약품 CMO사업과 플라스미드 DNA기반 신약개발사업으로 구분됩니다.

바이오의약품 CMO사업은 임상시험에 필요한 유전자치료제 및 DNA백신의 원료인 국제규격(cGMP) 플라스미드 DNA 제품을 2008년 6월 미국에 설립한 현지법인인 VGXI, Inc.,에서 생산하여 판매 중입니다.

진원생명과학은 DNA백신사업 및 유전체기반 맞춤형 치료제 등 신약개발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진원생명과학의 2018년 2분기 누적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대비 19.9% 성장한 158.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 성장은 주로 CMO 매출(수출) 호조에 기인합니다.

외형 성장에도 여전히 높은 판관비율을 보이고 있어 영업손실 68.1억원, 당기순손실 61.0억원을 보이며 적자를 지속했습니다..

당반기 누적 유형별 매출비중은 CMO매출 52.3%, 제품 31.9%, 상품 15.1% 및 기타 등으로 구성됩니다.


진원생명과학 주가 차트




6. 바이오니아


바이오니아는 1992년 국내 바이오벤처1호로 창업한 이래 연매출액의 30% 이상을 연구개발비로 투자한 유전자 기술전문기업입니다.

국내 최초로 올리고DNA/RNA와 PCR용 효소를 국산화했습니다.

올리고DNA/RNA 및 유전자 시약, 분자진단키트가 매출의 84.4%를 차지하고, 유전자 분석 및 진단장비2.7%, 생명공학연구용 장비12.9%입니다.

DNA 합성 분야에서 기초원료부터 초고속 DNA자동합성 시스템 장비까지 자체 개발해 프로세스를 운영 중입니다.


바이오니아의 2018년 상반기 연결기준 누적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6% 감소한 110.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비용측면에서 매출원가와 판관비가 각각 2.8%, 33.9% 늘어나면서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 23.3억원에서 59.2억원으로 적자폭이 확대됐습니다.

분자진단사업 분야 진출과 RNAi 신약 연구개발 투자 확대와 관련하여 생산능력 및 연구시설 확장을 위해 일부 설비를 확충해 왔으며, 인력 운영에 있어서는 고급인력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리는 중입니다.


바이오니아 주가 차트



7. 셀루메드


셀루메드는 인간의 골격과 외장을 이루는 뼈, 인대, 피부 등의 인체조직의 대체 재료를 연구 개발하는 업체입니다.

인체조직을 대체하는 재료는 환자 자신의 자가 조직, 기증시신으로부터 채취한 동종조직, 다른 동물로부터 채취한 이종조직, 무기물 등을 활용, 조합하여 얻어낸 합성재료로 구분됩니다.

셀루메드는 동종조직을 가공, 처리하는 인체조직은행으로 현재 국내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고, 합성재료 등을 활용한 인체조직 대체재료 개발에도 노력 중입니다.


셀루메드의 2018년 상반기 연결기준 누적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7.8% 감소한 6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비용측면에서 매출원가34.3% 줄어든 반면 판관비93.5% 늘어났습니다.

매출 감소의 영향으로 영업손실47.9억원을 기록하면서 적자전환 했습니다.

셀루메드는 rhBMP2를 원료로 한 골이식용복합재료에 대한 임상시험 승인을 식약청으로부터 허가 받아 국내 의료기관에서 임상시험을 마쳤으며, 식약청의 품목허가 신청을 받아 판매 중입니다.


셀루메드 주가 차트




8. 인바디


인바디는 체성분 분석기를 포함한 전자 의료기기 및 생체 신호 측정장치 등을 제조,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인바디의 제품은 치료 및 운동효과, 예방의학 측면에서 양방병원, 한방병원, 스포츠센터, 건강검진센터 등에서 폭 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원활한 유통망 확보를 위해 직판 및 국내외 대리점망 구축하고, 각국 규격인증과 정부의 규제에 준하는 자격들을 획득하여 미국, 일본 등 해외법인을 설립 및 운영 중입니다.


인바디의 2018년 상반기 연결기준 누적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2.2% 증가한 469.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비용 측면에서 매출원가와 판관비는 각각 19.7%, 10.6% 늘어났지만,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8.2%증가한 111.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체성분분석기의 기술력과 활용도가 시장에서 주목을 받으면서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입니다.

향후 체성분분석기의 제품 라인업을 다양화할 계획이며, 가정용 인바디, 웨어러블 인바디 등 B2C 확대도 노력 중입니다.


인바디 주가 차트


9. 인터로조


인터로조는 콘택트렌즈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2000년 설립된 후 2010년 7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됐습니다.

설립 이후 끊임 없는 기술 개발을 통해 콘택트렌즈 제조를 위한 기반 기술을 확보했습니다.

디자인과 금형 제작 및 사출, 그리고 생산설비 기술측면에서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일반 소프트렌즈뿐만 아니라 치료용 렌즈, 노안용 렌즈, 난시용 렌즈 등 기능성 렌즈 제조기술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 콘택트렌즈 시장에서는 아큐브에 이어 점유율 2위를 기록했습니다.




인터로조의 2018년 상반기 연결기준 누적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한 387.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비용측면에서 매출원가와 판관비는 각각 17%, 6.9% 늘어나,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11.5% 줄어든 104.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018년 중국과 내수시장에서는 브랜드 강화전략을 유지하고, 국내 주요 콘택트렌즈 전문유통채널과의 협력으로 PB 제품라인업을 확장하는 투톱체제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인터로조 주가 차트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