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주를 정리해보자 (주식 테마)
오늘은 엔터주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15개의 엔터주를 살펴보겠습니다.
1. 지니뮤직
지니뮤직은 1991년 설립된 KT의 계열사로 음악콘텐츠의 제작, 유통 및 유무선 인터넷 기반 음악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2013년 6월 KMP홀딩스를 흡수합병 했습니다.
지니뮤직의 음악서비스 '올레뮤직'은 2012년 기준 디지털 음악서비스 시장에서 4위를 차지하고 있고 있으며, 기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와 모바일 환경하에서의 다양한 서비스 모델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니뮤직의 2018년 연결기준 2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3% 감소한 694.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CJ ENM의 2대주주 편입은 국내 최대의 음악 콘텐츠 제작사와의 전방위적 협력을 의미합니다.
CJ디지털뮤직의 인수합병을 통해 유료 가입자 60만명의 음악서비스 플랫폼 Mnet닷컴과 CJ ENM의 음원 및 음반 유통 사업을 인수했습니다.
나아가 CJ ENM이 자체 제작한 다양한 영상 콘텐츠와 아티스트, 음악방송에 대한 우선적인 활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니뮤직 주가 차트
2. 소리바다
소리바다는 음원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서비스 및 각종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제공하는 인터넷 기업으로, 소리바다 웹사이트 운영, 모바일 컨텐츠 서비스, 기타 유료컨텐츠 서비스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음원시장 점유율은 방문자수 기준 멜론과 엠넷, 벅스에 이어 업계 4위 수준입니다.
스마트폰 게임개발사인 소리바다게임즈, 자동차부품 제조회사인 케이시트 등 11개의 종속회사를 보유 중입니다.
2016년말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최대주주가 ISPC에서 제이메이슨으로 변경됐습니다.
소리바다의 연결기준 2018년 2분기 누적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3% 감소한 237.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같은 기간 281.3억원의 판관비가 발생하였으며 이에 따라 소리바다는 43.6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 적자가 지속되었습니다.
소리바다 서비스와 Samsung Music 위탁운영서비스를 비롯하여, 이마트 알뜰폰, Pooq TV 등의 국내 업체 및 애플 아이튠즈, 아마존, 구글뮤직, 스포티파이 등 해외 업체와 제휴를 통해 다양한 영역으로 플랫폼을 확장 중입니다.
소리바다 주가 차트
3. 키이스트
키이스트는 1996년 10월 설립되어, 2003년 11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됐습니다.
연예인, 아티스트 등의 매니지먼트 사업을 기반으로 영상콘텐츠 제작 및 음반 제작 유통, 각종 엔터테인먼트 파생 상품의 머천다이징과 라이센싱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2008년 드라마 및 애니메이션의 기획과 제작을 발표하며 21세기 지식기반서비스 산업의 핵심으로 평가되는 콘텐츠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키이스트의 2018년 반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3% 감소한 444.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0.5억원으로 적자전환 했습니다.
음반제작, 모바일 부문에서 매출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드라마 제작 부문은 외형 축소했습니다.
해외엔터테인먼트 부문도 전년 동기 대비 매출 감소하였습니다.
콘텐츠 투자와 배급을 통해 세계 엔터테인먼트 기업들과의 파트너쉽으로 다양한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키이스트 주가 차트
4. SBS콘텐츠허브
SBS콘텐츠허브는 콘텐츠 전문 기업으로서, 최대주주인 SBS미디어홀딩스와 함께 태영그룹에 속합니다.
SBS의 방송콘텐츠를 유통하는 콘텐츠사업과 SBS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뉴미디어에 콘텐츠를 제공하는 하는 미디어사업, 문화행사 및 이벤트 프로모션 사업, 로또 등 방송프로그램 제작사업, 영화, 음악, 게임 등으로 구성된 광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일본, 대만, 중국 등 해외에서도 매출 시현 중입니다.
국내 매출이 70% 가량을 차지하나, 매 분기 변동폭이 큽니다.
SBS콘텐츠허브의 2018년 반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5% 감소한 77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0.4% 감소한 27.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콘텐츠 사업부문의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하였습니다.
미디어 사업부문 또한 12% 감소했습니다.
특히 광고/MD 사업 부문 또한 매출액이 절반이상 감소하였습니다.
중국 사드 관련 보복조치 영향으로 중국향 콘텐츠 매출 감소한 영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한중관계 개선으로 중국향 콘텐츠 매출 회복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SBS콘텐츠허브 주가 차트
5. 초록뱀
초록뱀은 TV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컨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컨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부가사업(OST, 컬러링, 캐릭터상품, 테마파크 개발)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향후 드라마 제작사업계획의 기본방향은 인적자원(연출가, 작가, 기획PD)과 작가 및 연기자 양성을 바탕으로 자체제작 역량을 강화하고 해외판권 확보, SPC설립 등을 통한 제작투자 확보 및 제작비절감으로 수익성 개선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초록뱀의 연결기준 2018년 2분기 누적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한 350.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방송프로그램 사업부문이 전체매출액의 86.31%를 차지합니다.
다만 초록뱀은 1.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159.2억원을 기록하였는데 이는 비영업부문에서 발생한 금융이익, 관련기업투자이익 등에 기인합니다.
2018년 3월 tvN 드라마 나의 아저씨를 방영했으며, 2016~2017년 방영 프로그램 기준 높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초록뱀 주가 차트
6. 큐브엔터
큐브엔터는 음반제작, 비주얼컨텐츠 제작, 연기자 매니지먼트, 콘서트, 신인 아티스트 발굴등을 주로 하는 종합엔터테인먼트 회사입니다.
대표적인 아티스트로는 비, 비스트, 지나, 비투비 등 아이돌 가수 등이 있습니다.
기존 아티스트의 콘서트·신규 앨범 판매에 매출이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큐브엔터를 포함한 2016년 앨범 판매량 상위 10개 제작사의 전체 판매량 중 점유율은 2016년 72%에 달하는데, 5년 전 62%와 비교해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큐브엔터의 연결기준 2018년 2분기 누적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한 153.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비용면에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원가가 41.3% 증가하였으나 원가율을 개선되었으며 동기간 판매비와 관리비는 36.2% 증가한 가운데 큐브엔터의 영업이익은 2.8억원을 기록,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비영업부문 역시 소폭이나마 흑자전환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큐브엔터는 2.8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실현, 흑자전환 하였습니다.
큐브엔터 주가 차트
7. 팬엔터테인먼트
팬엔터테인먼트는 1998년 4월 3일 설립되어 방송영상물제작 및 음반제작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6년 3월 23일에 코스닥시장 상장을 승인받아 회사의 주식이 2006년 7월 7일자로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사업부문별 비중은 드라마가 8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건물임대(7%), 음반/음원(2%)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팬엔터테인먼트의 2018년 상반기 연결기준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8.9% 감소한 111.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주요 수입원인 방송제작사업 부문의 매출이 업계 경쟁과열과 한한령 등을 이유로 감소함에 따릅니다.
그에 따른 비용 또한 감소함에 따라 영업이익은 5.3억원, 순이익은 6.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 했습니다.
중국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업체들의 한류 드라마 전송권 확보 경쟁으로 파트너쉽을 기반으로 중국 시장 진출 확대를 계획 중입니다.
팬엔터테인먼트 주가 차트
8. NHN벅스
NHN벅스는 2002년 설립되어 온라인 음악서비스, 디지털 음원유통 및 SNS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0년 네오위즈벅스와 네오위즈인터넷의 합병으로 사명을 네오위즈인터넷으로 변경하였다가 2015년에 엔에이치엔엔터테인먼트로 최대주주가 변경되며 벅스로 사명을 변경한 후 2017년에 다시 엔에이치엔벅스로 변경했습니다.
벅스, 카카오뮤직을 통해 디지털 음원서비스 및 유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세이캐스트 SNS를 운영 중입니다.
NHN벅스는 2018년 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줄어든 445.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B2C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B2B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판관비가 전년 동기 대비 15.3% 축소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39.9억원 적자에서 30.0억원 흑자로 전환했습니다.
비영업손익면에서도 9.8억원의 흑자를 시현하여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48.0억원 손실에서 33.6억원 이익으로 전환하며 실적 개선됐습니다.
NHN벅스 주가 차트
9. IHQ
IHQ는 연예 매니지먼트, 영화, 드라마, 음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을 핵심으로 관련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강화해 가고 있습니다.
IHQ는 현재 계열사인 아이에이치큐프로덕션을 통하여 종합편성채널을 겨냥한 다양한 방송용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으며, 편성 및 선점을 위하여 체계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중입니다
2017년 종속회사였던 뉴에이블은 아이에이치큐프로덕션에 피합병되었으며 사이더스 재팬은 청산절차가 완료됐습니다.
IHQ의 2018년 연결기준 2분기 누적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2.7% 감소한 473.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판관비가 감소하였으나 이는 무형자산상각비 감소에 따른 것이고 인건비과 감가상각비 등이 증가, 광고선전비 역시 전년 동기 대비 23.9% 증가했습니다.
IHQ의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0.3% 감소한 20.7억원에 그쳤습니다.
최종적으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0.9% 감소한 17.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IHQ 주가 차트
10. CJ CGV
CJ CGV는 국내 최대 멀티플렉스 사업자이며, 확장을 통해 시장점유율이 확대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시장 점유율은 부동의 1위를 유지 중이며 선점 효과가 매우 큰 영화 산업 특성상 향후에도 높은 시장점유율 유지가 기대됩니다.
또한 높은 단가의 3D 영화 비중이 꾸준히 확대될 전망이어서 이에 따른 수혜가 예상됩니다
최근에는 중국, 베트남 지역으로 사업을 확대해가고 있으며, 해외시장 확대에 투자를 집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J CGV의 연결기준 2018년 2분기 누적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3% 증가한 8459.8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외형성장에 따라 매출원가 역시 4.1% 증가하였으나 원가율이 개선되었으며 CJ CGV는 동기간 194.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 전년 동기보다 69.7% 증가한 실적을 시현했습니다.
다만 비영업손실이 지속되었으며 이에따라 CJ CGV는 170.1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 적자가 지속되었습니다.
CJ CGV 주가 차트
11. 제이콘텐트리
제이콘텐트리는 2015년 지주회사로 전환하였고, 2016년 12월 매거진부문 영업양도 후 2017년부터 IP투자 사업을 시작하였고 자회사를 통해 드라마 제작, 콘텐트, 유통, 멀티플렉스 극장인 메가박스 운영 등 종합미디어 회사의 역량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JTBC콘텐트허브에서 드라마 제작을 시작했으며, 2011년 계열회사인 JTBC가 개국하면서 '아내의 자격', '밀회', '맨투맨', '품위 있는 그녀' 등 다양한 작품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제이콘텐트리의 2018년도 2분기 연결기준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0.4% 증가한 2,208.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드라마 IP투자 및 유통매출 증가로 인한 방송부문 매출 증가와 신규지점 출점 등에 따른 영화부문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다만 신규 콘텐츠 제작 등 고정비가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12.7% 감소했습니다.
지분법이익이 반영되고 기타손실이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0.9% 증가한 131.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제이콘텐트리 주가 차트
12. JYP Ent.
JYP Ent.는 소속연예인의 엔터테인먼트 활동(광고, 행사, 드라마출연, 공연 등)과 음반(CD), 음원의 제작 및 판매와 MD 부가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음반/음원 사업부문이 주요 수익원이며, 매니지먼트사업 중에서는 저작권 광고계약 수주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안정적인 수익원입니다.
미국법인을 소유하고 있으나, 2017년 11월 이사회에서 청산하기로 결의한 바 있습니다.
JYP Ent.의 연결기준 2018년 2분기 누적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한 545.8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매출원가가 같은 기간 3.1% 감소한것으로 나타나며 이에 따라 매출총이익이 25.5% 증가, 249.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인건비와 감가상각비등 판관비가 58.9% 크게 증가하였으며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8% 감소한 104.4억원에 그쳤습니다.
최종적으로 JYP Ent.의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4% 감소한 91.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JYP Ent. 주가 차트
13. (YG) 와이지엔터테인먼트
(YG) 와이지엔터테인먼트는 음악 및 기타 오디오물 출판, 아티스트의 육성 및 매니지먼트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1998년 설립되어 2011년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됐습니다.
빅뱅, 2NE1, 싸이 등의 대표가수를 중심으로 브랜드파워를 가진 엔터테인먼트사이자, 전 앨범을 회사내에서 만들 수 있는 자체 제작 시스템을 보유한 음원제작사입니다.
최대주주 양현석이 지분 23.3%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법인은 국내, 일본, 홍콩, 미국의 현지 엔터테인먼트 법인 등 다수가 있습니다.
(YG) 와이지엔터테인먼트의 연결기준 2018년 2분기 누적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1.9% 감소한 1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외형축소에 따라 매출총이익과 영업이익은 각각 422.0억원, 36.7억원을 기록 전년 대비 각각 36.7%, 80.9% 감소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YG) 와이지엔터테인먼트의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96.5% 감소한 3.8억원에 그쳤습니다.
2분기부터 빅뱅 관련 국내외 매출이 크게 줄어들기 시작하면서 아이콘, 위너, 블랙핑크로 실적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YG)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주가 차트
14. (SM) 에스엠
(SM) 에스엠은 1995년 설립되어 초기에는 TV 프로그램 제작물을 공중파 방송 및 케이블 방송에 납품하는 외주 프로그램 제작업을 영위하면서 신인 발굴 및 음반기획을 병행합니다.
이후 H.O.T. 음반의 성공과 함께 S.E.S., 신화, Fly to the Sky, BoA,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f(x), EXO 등이 연속적으로 성공했습니다.
대중문화콘텐츠와 신인 엔터테이너를 지속적으로 발굴, 성장시켜 높은 실적 성장세를 시현했습니다.
(SM) 에스엠의 연결기준 2018년 2분기 누적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3.1% 증가한 2350.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원가 증가폭이 매출액 증가폭보다 낮아 원가율이 개선되었으며 매출총이익은 같은기간 84.5% 증가했습니다.
동기간 (SM) 에스엠의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91% 증가한 204.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SM) 에스엠는 비영업부문에서도 이익을 기록, 흑자전환하였으며 최종적으로 (SM) 에스엠의 당기순이익은 154.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SM) 에스엠 주가 차트
15. (FNC) 에프엔씨엔터
(FNC) 에프엔씨엔터는 매니지먼트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종합엔터테인먼트입니다.
전속계약을 맺은 아티스트를 OSMU(One Source Multi Use)방식으로 음반 및 음원 사업, 콘서트 사업, 매니지먼트 사업 등의 다양한 사업을 펼치며 수익을 취하고 있습니다.
(FNC) 에프엔씨엔터의 주요 아티스트로는 FT아일랜드, CNBLUE, AOA, 주니엘, 유재석, 정형돈, 노홍철, 김용만 등이 있습니다.
(FNC) 에프엔씨엔터의 2018년 2분기 누적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과 유사한 380.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외형 성장이 정체된 가운데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손실 31.4억원을 보이며 적자 규모가 확대됐습니다.
다만 주요종속기업이었던 (주)에스엠라이프디자인그룹(구, (주)에프엔씨애드컬쳐)을 (주)에스엠엔터테인먼트에 양도하여 지배력 상실, 80.0억원의 중단영업이익을 당반기 중 인식했습니다.
이러한 일회성 요인으로 당기순이익은 38.8억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 했습니다.
(FNC) 에프엔씨엔터 주가 차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