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주를 정리해보자 [1/2] (주식 테마)
게임주가 꽤 많아서 총 2개의 포스팅으로 나눠 게임주를 정리해볼건데,
오늘은 첫번째 게임주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주 [2/2] 포스팅 보러가기 : http://cashflow99.tistory.com/327
1. 와이디온라인
와이디온라인은 1997년 설립되어 2002년 8월 코스닥에 상장된, 현재 모바일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을 하고 있는 게임기업입니다.
흥행에 성공한 '갓 오브 하이스쿨'로 웹툰 IP를 활용한 첫 성공게임을 만들어 냈으며 다양한 모바일 게임을 국내는 물론 전세계에 서비스 중입니다.
2016년 6월부터는 이카루스, 미르의 전설2, 미르의 전설3를 퍼블리싱 서비스중이며 2017년부터는 웹툰 원작 모바일 게임인 노블레스, 외모지상주의 등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와이디온라인의 2018년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9.8% 감소한 80.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원가와 판관비는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7.9%, 19.2% 감소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출액 감소의 영향으로 영업손실은 35.5억원을 기록하며 적자를 지속하였습니다.
와이디온라인은 매출액 중 게임부분이 98.0%를 차지하며, 나머지 2%는 TLD부문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와이디온라인은 2018년 3월 베트남 태양광 발전사업 공동개발에 대한 MOU 체결한 바 있습니다.
와이디온라인 주가 차트
2. 이에스에이
이에스에이는 1994년 설립되어 게임소프트웨어 개발과 공급 등을 주영업 목적으로 하며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을 주력제품으로 하는 업체입니다.
현재 서비스 중인 온라인 게임의 해외 시장 진출 확대, 지속적인 온라인 게임 및 모바일 게임 개발을 통해 장기적인 매출 증대와 수익이 기대됩니다.
콘솔 게임의 매출은 미미한 편입니다.
또한, 개발에 집중되어 있던 사업 구조에서 벗어나 본격적인 퍼블리셔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이에스에이의 2018년 2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6.7% 증가한 57.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원가율이 크게 악화되고 판관비 역시 대폭 증가하여 영업손실 및 당기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이에스에이는 2018년 9월 디지털스튜디오투엘과 합병을 완료했습니다.
모바일 시장의 성장률이 점차 둔화되면서 신규 콘텐츠의 개발이 중요시되는 상황이므로 이에 발맞춘다면 향후 수익 개선이 일어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됩니다.
이에스에이 주가 차트
3. 웹젠
웹젠은 2000년 4월 설립된 온라인게임 개발사입니다.
대표게임은 뮤온라인으로 2000년 초반 중국 게임한류를 이끌었습니다.
이후 C9, R2, 썬, 아크로드, 배터리, 메틴1,2 등의 게임을 출시하였습니다.
2016년 3월 기준 최대주주는 김병관 의장, 2대주주는 NHN엔터였으나 중국의 '펀게임'에게 전량 매도했습니다.
웹젠의 중국시장 개발, 퍼블리싱 시너지 효과가 기대됩니다.
신작 뮤레전드의 외의 다른 신작 흥행은 부재 중입니다.
웹젠의 연결기준 2018년 2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3% 증가한 1,03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중국 기적: 각성 등 기존 뮤 라이선스 게임들의 매출은 전 분기 대비 감소 하였으나, 6월 출시된 국내 뮤오리진 2의 매출이 추가되었기 때문입니다.
뮤오리진 2는 출시 이후 국내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2~4위를 유지하였습니다.
하반기 실적 개선은 국내 뮤오리진 2의 매출 장기화 여부와 중국에서 신규로 출시되는 게임들의 성과에 결정될 전망입니다.
웹젠 주가 차트
4. 조이맥스
조이맥스는 1997년 4월 설립된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개발 회사로 2009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습니다.
대표 게임으로는 온라인게임 실크로드, 로스트사가와 모바일게임 에브리타운, 아틀란스토리, 윈드러너, 캔디팡 등이 존재합니다.
주요 개발자회사로 아이오엔터, 피버스튜디오, 리니웍스 등 존재합니다.
2014년 4월 편입된 자회사를 통해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출시에 따른 매출 성장이 기대됩니다.
2017년 기준 모바일게임 88.8%, 온라인게임 8.9%, 기타 2.3%로 매출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이맥스의 연결 기준 2018년 상반기 매출액과 영업손실은 141.6억원, 71.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9.5% 감소하고 적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당기순손실 88.1억원으로 적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은 모바일 매출 89.7%, 온라인 매출 9.4%입니다.
모바일 사업은 SNG게임 매출 71억원(전체의 50.1%), 캐주얼게임 39.2억원(27.7%), 미드코어 16.8억원(11.9%)입니다.
조이맥스 주가 차트
5. 컴투스
컴투스는 1998년 설립된 모바일게임 개발사입니다.
2007년 코스닥 시장에 등록됐습니다.
대표게임으로 홈런배틀, 타이니팜, 컴투스프로야구, 슬라이스잇, 골프스타 등이 있습니다.
2013년 동종업계인 게임빌이 최대주주가 되며 시너지 효과 발생, 15년 7월 추가주식매수로 24%이상 지분 보유하며 한솥밥을 먹게 됐습니다.
게임시장의 서머너즈워와 북미 유럽 진출과 M&A를 통한 수익처 다각화 추진하며 내부 게임 개발 및 외부 라인 확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컴투스의 2018년 2분기 누적매출액은 전년 대비 4.6% 감소한 2381.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 부진에도 원가율 상승 및 판관비 증가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3.4% 감소한 758.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비영업이익이 큰 폭 증가하였으나,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한 716.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북미/유럽 등 해외 지역에서 지속되고 있는 서머너즈워의 인기를 통해 견조한 매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컴투스 주가 차트
6. 옴니텔
옴니텔은 1998년에 설립돼 이동통신에 방송서비스를 도입한 업체로 지상파DMB, 모바일앱, 모바일게임 등을 서비스하는 업체입니다.
'한국DMB'와 몽골의 'Mongol Content, LLC', '한국난방필름', 홍콩의 '전천통집단유한공사', '방화집단유한공사', 모바일커머스 업체 '이스크라' 6개의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DMB는 뉴스와 스포츠 중심채널인 QBS를 운영하고 있고, 2010년 게임사업을 시작해 모바일용 게임을 출시했습니다.
옴니텔의 2018년도 연결기준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대비 25% 감소한 175.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이 감소하였지만 매출원가가 27.1% 줄고, 판매비와 관리비가 64.3% 큰폭으로 감소하여 영업이익은 12.2억원으로 흑자전환 했습니다.
금융이익이 14.4억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하여 비영업이익 또한 14.1억원으로 흑자전환 했습니다.
최종적으로 당기순이익은 22.4억원을 시현하며 흑자전환 했습니다.
옴니텔 주가 차트
7.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는 1997년 설립된 온라인게임 업체로 리니지, 아이온, 길드워, 블레이드앤소울 등의 게임을 서비스하는 국내 최대 업체입니다.
국내를 거점으로 북미, 유럽 등 현지에서 게임을 서비스하는 업체들과 오라이언소프트 등의 게임개발업체와 엔씨다이노스프로야구단 등 총15개의 계열회사를 두고 있습니다.
2017년 상반기 리니지M, 파이널블레이드 등 모바일게임 연이어 출시하며 모바일 게임사로 체질 변화 중입니다.
엔씨소프트의 2018년 연결기준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3% 성장한 911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판매비와 관리비가 27.5% 증가하였지만, 매출이 크게 늘어 영업이익은 434.3% 급증한 363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금융이익이 큰폭으로 증가하고 외환이익이 80.2억원으로 흑자전환하여, 비영업이익 또한 255.1억원을 시현하며 흑자전환 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437.9% 대폭 증가한 259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엔씨소프트 주가 차트
8. 골프존
골프존은 골프시뮬레이터를 주력으로 하는 업체로서 국내시장에서 약 12여개 업체가 경쟁하고 있는 완전경쟁 상태입니다.
그러나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함께 이용고객 간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시장지배력이 실질적으로 독점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골프 시뮬레이터의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하여 총 360건의 특허를 출원해 240건 이상의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외 12개국에 골프시뮬레이터를 판매 중이며 일본, 중국의 경우에는 골프존의 현지법인이 설립됐습니다.
골프존의 2018년 연결기준 2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5% 감소 919.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외형축소는 골프 시뮬레이터 신규 판매 감소에 기인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18.7% 줄어든 171.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실적 부진에 비영업손실 폭이 확대되면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80.1% 감소한 129.2억원에 그쳤습니다.
전국 골프용품 오프라인 소매점이 캐시카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골프존 주가 차트
9. 데브시스터즈
데브시스터즈는 2007년도 설립된 모바일 게임 전문 업체입니다.
2009년 4월 소셜 파티 게임 'Obey!'의 출시를 시작으로 2013년 4월 '쿠키런 for Kakao'의 출시까지 10개 이상의 모바일 게임을 출시하였습니다.
3여년간의 모바일게임 개발 및 출시를 통해 성공과 실패를 반복하면서 습득된 노하우는 현재의 '쿠키런 시리즈'를 성공리에 서비스 중입니다.
데브시스터즈는 현재까지 약 누적 8천만건 이상에 이르는 글로벌 다운로드 기반을 갖고 있습니다.
데브시스터즈의 연결 기준 2018년 상반기 매출액과 영업손실은 150억원, 52.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06.1% 증가했으나 적자를 지속했습니다.
당기순손실 51.7억원으로 적자를 지속했습니다.
데브시스터즈의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은 게임 142.8억원, 로열티 2.1억원, 상품 1.3억원입니다.
모바일 게임의 주요 라인업은 쿠키런 for Kakao(내수), 쿠키런:오븐브레이크(내수, 수출), Tape it Up!(내수, 수출) 등입니다.
데브시스터즈 주가 차트
10. 위메이드
위메이드는 2000년 설립된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개발 회사입니다.
창립 초기 정통 MMO '미르의 전설2', '미르의전설3' 등을 개발하며 중국 샨다게임즈를 통해 서비스했습니다.
2010년부터 모바일게임 개발회사를 설립하고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윈드러너, 캔디팡의 흥행으로 모바일게임 개발사로 변모했습니다.
2018년 3월말 기준 19개의 연결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위메이드의 연결 기준 2018년 상반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628.7억원, 75.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2.2% 증가하고 흑자전환 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59.4억원으로 전년 동기 -25.5억원에서 흑자전환 했습니다.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은 라이센스 407.6억원(전체의 64.8%), 모바일 미드코어 게임 18.6억원(3%), 모바일 캐주얼 게임 121.4억원(19.3%), 온라인 75.6억원(12%)입니다.
위메이드 주가 차트
11. 게임빌
게임빌은 모바일게임 및 온라인 네트워크게임 서비스의 제공을 목적으로 2000년에 설립됐습니다.
현재는 모바일게임의 제작 및 서비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 중입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미국,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유럽의 해외법인과 (주)게임빌엔, (주)게임빌에버, (주)게임빌와플 등이 있으며, (주)컴투스와 (주)컴투스의 일본, 미국 해외법인 등을 계열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전 계열회사가 모바일게임 제작 및 서비스의 단일 영업부문으로 구성됩니다.
게임빌의 2018년 2분기 연결기준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0% 감소한 481.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축소의 영향으로 매출원가 및 판관비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6.0%, 9.6% 감소했음에도 99.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를 지속했습니다.
이로인해 비영업부문에서 164.4억원의 이익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2.8% 감소한 50.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게임빌 주가 차트
12. NHN엔터테인먼트
NHN엔터테인먼트는 2013년 8월 1일 엔에이치엔주식회사(현재사명 네이버주식회사)에서 한게임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회사로 8월 29일에 유가증권 시장에 신규 상장됐습니다.
이준호 의장이 최대주주로 17.3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총 91개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엔에이치엔벅스, 엔에이치엔한국사이버결제(주), (주)파이오링크, 인크로스 등 4개의 상장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NHN엔터테인먼트의 연결 기준 2018년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3.4% 증가한 5573.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8.2% 증가한 302.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97.5% 증가한 888.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NHN엔터테인먼트의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은 게임 2149억원(전체의 38.6%), 연결 종속회사의 비게임매출(커머스, 엔터테인먼트, 기술, 광고, 결제 등) 3424.8억원(61.4%)입니다.
NHN엔터테인먼트 주가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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