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특징주

AP위성 주가 전망 실적

Finance Blog 2021. 2. 4.
728x90
반응형

AP위성 주가 전망 실적

AP위성의 주가가 3일간의 단기과열 기간이 끝나고도 2021년 2월 4일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목차

1. AP위성 주가 및 재무

2. AP위성 소개

3. AP위성 연혁

1. AP위성 주가 및 재무

AP위성 주가 차트

AP위성이 2월 4일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최근들어 우주항공산업이 관심을 받으면서 큰 거래량과 같이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AP위성은 2021년 1월 21일 'ARK인베스트'에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우주탐사 ETF 상장 계획서를 제출한 적이 있었다는 점이 관심을 받아 최고 27%까지 상승했었습니다.

 

그리고 1월 29일 국내 독자 기술 개발 차세대 중형 위성 1호 발사가 예정되어 있는 가운데 차세대 위성 개발 사업에 참여한다는 소식으로 최고 29%까지 올랐었습니다.

 

마지막으로 2월 4일 우주산업의 성장성이 다시 관심을 받으며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AP위성 5분봉 차트

장 초반부터 급등하며 크게 떨어지지 않고 유지하다가 장 후반에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AP위성 15분봉 차트

3일간의 단기과열 구간에서도 주가는 크게 떨어지지 않았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P위성처럼 급등하며 상한가를 기록하는 주식 종목들이 큰 하락장이 아닌 이상 하루에 2~3개씩은 나오고 있습니다.

 

공매도 금지 연장이 되면서 요즘처럼 좋은 장에는 급등주 알림서비스AI분석을 통해 급등주로 수익을 보는 사람이 많을듯 합니다.

 

 

AP위성 투자자 매매동향

오늘 개인은 7억원 순매수, 외국인은 9억원 순매도, 기관과 투신은 각각 약 4억원, 5억원을 순매수 했습니다.

 

AP위성 재무제표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8% 증가, 영업이익은 83.7% 증가, 당기순이익은 31.2% 감소했습니다.

 

달 궤도선 탑재컴퓨터(OBC)와 탑재자료처리장치(PDHU)의 비행모델 개발에 성공해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납품을 완료했습니다.

 

달 궤도선 발사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AP위성의 위성 본체 및 탑재체에 대한 기술력도 전세계 우주 산업 시장에서 인정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2. AP위성 소개

AP위성

AP위성은 2011년 2월 10일에 설립되었으며, 주요 목적사업은 인공위성 및 인공위성 관련부품, 위성통신단말기의 개발 및 제조입니다.

 

주요 제품은 위성통신단말기이며, 주요 고객은 UAE 두바이 소재의 이동위성통신사업자인 THURAYA입니다.

 

주요 고객인 THURAYA 역시 위성휴대폰은 2003년 10월 THURAYA 2세대 위성휴대폰 개발/생산/공급 계약 이래 현재까지 동사로부터만 받고 있습니다.

 

AP위성 대표이사는 류장수 대표이사입니다.

AP위성 주주현황

류장수 대표이사(외 11인)가 AP위성 주식의 49.75% 지분을 갖고 있습니다.

이동위성통신단말기 판매추이

Euroconsult가 발간한 자료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이동위성통신단말기 판매량은 3,018,777대였으며, 향후 연간 8.4%(CAGR) 성장해 2020년에는 판매량 4,896,116대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시장별로 성장률을 살펴보면, 지상시장의 성장률은 연간 9.1%로 이동위성통신단말기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전망이며, 항공시장은 연간 3.6%, 해양시장은 연간 1.4%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시장 분류별 이동위성통신 단말기 판매량 추이

제품별 이동위성통신단말기 판매추이에서는 M2M이 2014년 기준 2,082,182대로 전체 판매량의 69.0%를 기록했고, 2020년에는 판매량 3,827,551대로 연간 8.7% 성장하며 전체 판매량의 78.2%까지 끌어올릴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Euroconsult는 광대역 단말기(BROADBAND) 역시 연간 7.6%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위성휴대폰은 2.0%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반면, 협대역 단말기(NARROWBAND)의 경우 성장률  -2.5%로 시장이 위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위성휴대폰 시장규모

위성휴대폰 시장규모에 대한 공식적인 발표자료는 없습니다.

 

하지만 Euroconsult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위성휴대폰은 저가형은 약 $500, 고가형은 $1,500에 이릅니다.

 

AP위성의 매출자료를 살펴보면 저가형과 고가형 보다는 중가형 제품의 수요가 많으므로 위성휴대폰 단위당 가격을 1,000달러로 가정해 위성휴대폰 시장규모를 산정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성휴대폰 시장규모

위성산업

위성산업분류표

위성산업시장은 위 표와 같이 일반적으로 위성통신/방송 등의 위성서비스분야, 위성 및 부품제작 등의 위성제작분야, 발사서비스 및 발사체제작 등의 발사산업분야 및 지상네트워크 및 통신방송장비 등을 포함하는 지상장비분야로 나누어집니다.

 

 

국가우주개발사업

미래창조과학부에서 2013.11에 발표한 우주개발중장기 계획에 따르면 독자적 우주개발능력강화를 통한 국가위상 제고 및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i)정부 R&D 예산대비 우주예산 비중 지속확대, ii)한국형발사체개발을 통한 자력발사능력 확보, iii)민간참여 확대를 통한 인공위성의 지속적 개발 iv)선진국 수준의 우주개발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우주개발 중장기계획 분야별 세부목표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우주개발중장기계획 분야별 세부목표

시장규모

2018년 전 세계 우주산업 규모는 전년대비 3%p(120억 달러) 성장한 3,600억 달러였습니다.

 

그중 정부예산 등을 제외한 실질적으로 우주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전 세계 위성산업 규모는 2,774억 달러로 전년보다 3%p(88억 달러)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체 우주산업의77%에 해당하는 수치로 이중 43%는 미국시장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성 산업을 제외한 상업용 유인우주 비행 및 각국 정부의 우주예산 분야 역시 825억 달러로 전년 대비4%p(32억 달러)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8 세계우주산업표

위성산업 세부분야 별로 살펴보면 위성서비스 및 지상 장비 분야가 전체 우주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각각 35%로 위성서비스의 경우 전년 대비 22억 달러 감소한 반면 지상 장비의 경우 54억 달러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이 분야의 강세가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나머지 위성체 제작 및 발사 산업 분야 역시 각각 40억 달러, 16억 달러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위성서비스를 제외한 대부분의 영역에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전 세계 위성산업은 2009년 당시 1,610억 달러 규모에서 2018년 2,774억 달러로 지난 10년간 1.7배 성장하였으며 지난해에는 세계 경제성장률과 동일한 3%의 성장률을 기록, 2015년 이후 평균 3%대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10년간 세계위성산업 성장추이

위성체 제작 분야

 

 

2018년 전 세계 위성체 제작분야 시장 규모는 195억 달러로 전년대비 26%p(40억달러) 상승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미국의 관련 수익 증가가 주요인으로전 세계 위성체 제작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기존 57%에서 59%로 소폭 확대하였습니다.

 

특히 전년대비 발사된 위성의 수가 31기 감소하였음에도 수익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고부가가치 위성중심의 개발이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미국의 수익증가요인을 보다 상세히 들여다보면 수기의 고가 군사위성 발사에 따른 관용 위성체 시장의수익이 전년 대비 40% 이상 확대된 것 외에 상업용 위성체 시장 역시 7% 이상 수익이 증가한 결과로 전년대비 총 31% 이상 수익이 확대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미국 위성체 시장수익의 77%는 정부 발주물량에 따른 것으로 여전히 위성의 주요 수요처는 정부기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간 세계 위성체 시장의 평균 규모는 162억 달러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도별 전 세계 위성체 제작 시장규모

위성체 제작 세부분야별로는 ‘군사정찰위성’ 및 ‘상업용 통신.방송 위성’의 제작비중이 각각 전년도 41%에서 22%로 34%에서 25%로 급감한 반면 ‘과학위성’의 경우 전년도 대비 10%p 증가한 것을 비롯해 ‘원격탐사 위성’ 및 ‘R&D 위성’의 경우도 각각 8%p, 6%p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어 전년대비 분야별 고른 분포도를 보였습니다.

 

또한 큐브위성(CubeSats)의 경우 전체 수익의 1% 미만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상장비 분야

2018년 지상장비 분야 시장규모는 1,252억 달러로 전년대비 5%p 상승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지난 5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지상장비 세부분야별 현황을 살펴보면 GNSS 칩셋 및 독립형 내비게이션 장비등이 포함된 위성항법 장비분야가 933억 달러(74.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이어 소비자 장비분야 및 네트워크 장비분야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비자 장비분야는2년 연속 감소하였으며 나머지 분야의 경우 전년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네트워크장비 분야의 경우 2017년에 이어 네트워크 관리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에 힘입어 전년대비 17%p 증가하여 지상장비 분야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이어갔으며 위성항법 분야 또한 관련 장비 판매 호조로 4%p 증가하였습니다.

 

반면 소비자 장비 분야의 경우 각국 대부분의 시장에서 위성 TV 터미널 수익 감소로 위성라디오, 브로드밴드 서비스 및 모바일 장비 판매 증가에 따른 수익 증대에도 불구하고 1%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지상 장비분야의 전체 수익 중 미국의 비중이 43%로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동형 위성 서비스(Mobile Satellite Services, MSS)

2018년 이동형 위성 서비스 시장은 전년대비 3% 성장한 41억 달러 규모로 지난 5년간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이동형 위성 서비스 사업자들은 사물인터넷(IoT)시장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지구 저궤도를 활용한 이동형위성 서비스 사업자들의 경우 관련 신형 위성에 대한 배치를 마무리 하였고 지구 정지궤도 이동형 위성 서비스 사업자들은 고정형 위성 서비스(Managed Services)와 연계한 이동형 위성 서비스를 시장에 선보이기도 하였습니다.

신제품 개발 (진행중 포함)

위성본체 체계설계 분야(Satellite Bus System Design)

AP위성과 합병한 에이피우주항공은 2010년 3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다목적실용위성 3A호(KOMPSAT-3A)의 본체 개발 주관업체로 선정되어, 저궤도 실용급 위성의 체계 설계 기술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으로부터 이전을 받았습니다.

AP위성은 기술이전을 통해 확보한 위성 체계 설계 기술을 활용하여 향후 국내 위성 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실용위성 제작 전문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AP위성이 한국항공우주연구원으로부터 기술이전을 받은 실용급 위성 규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성본체 체계설계 분야(Satellite Bus System Design)

위성 고속자료처리장치 분야(PDHU: Payload Data Handling Unit)

위성 고속자료처리장치는 위성에 탑재된 관측센서(EO: Electro Optic, IR: Infra Red, SAR: Synthetic Aperture Radar)로부터 입력되는 고속 대용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압축하여 저장하고, 암호화/부호화 처리를 하여 지상국으로 전송하는 탑재체 핵심장치입니다.

 

AP위성은 국내의 다목적실용위성 3호/3A호(KOMPSAT-3, KOMPSAT-3A)사업에 참여하여 탑재체의 핵심 부분품인 고속자료처리장치의 국산화를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국책과제 수행을 통해 차기 위성에 적용 가능한 고속자료처리장치를 개발하였습니다.

 

 

위성 고속자료처리장치 분야(PDHU: Payload Data Handling Unit)

표준형 위성 탑재컴퓨터 분야(Standard OBC)

위성탑재컴퓨터(OBC: On-Board Computer)는 위성을 운용하는 비행 소프트웨어의 동작 플랫폼을 제공하고, 위성을 제어하고, 위성체(BUS)와 탑재체(Payload)의 상태정보자료를 수집/저장하여 지상국에 전송하는 위성제어컴퓨터입니다. 과거의 우주사업에서는 저궤도위성, 정지궤도위성, 탐사위성, 착륙선 등에 필요한 OBC를 개별적으로 개발하였습니다.

 

하지만, 우주기술 선진국에서는 개발기간 단축, 개발 비용 절감, 개발 위험도 감소를 위해 OBC를 기능별로 모듈화 설계하고, 표준화된 통신 인터페이스를 적용하여 표준형 OBC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표준형 위성 탑재컴퓨터 분야(Standard OBC)

지상시험지원장비분야(EGSE: Electrical Ground Support Equipment)

지상시험지원장비는 위성 전자장치의 지상시험을 지원하는 장치로 시험하는 전자장치의 기능 및 성능을 측정하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설계 상의 결함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AP위성은 다목적실용위성 3호/3A호(KOMPSAT-3, KOMPSAT-3A) 사업에 참여하여, 탑재체 주요 전자장치의 성능검증을 위한 EGSE를 국산화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정지궤도복합위성(GEOKOMPSAT-2)과 다목적실용위성 6호(KOMPSAT-6)의 본체 EGSE 개발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지상시험지원장비분야(EGSE: Electrical Ground Support Equipment)

위성 AIT/품질인증 서비스 분야

위성 AIT(Assembly, Integration & Test) 서비스는 위성체에 부분품을 조립하고 시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위성체의 AIT는 위성을 구성하고 있는 부분체의 기능 및 성능을 시험하고, 부분체들을 통합하여 위성체를 조립하고, 조립된 위성체의 기능 및 성능 시험을 수행하고, 우주환경시험을 수행하는 절차로 진행됩니다.

 

AP위성은 다목적실용위성 3호, 5호, 3A호(KOMPSAT-3, KOMPSAT-5, KOMPSAT-3A)의 AIT 업무를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정지궤도복합위성2호(GEOKOMPSAT-2A/B)와 다목적실용위성6호(KOMPSAT-6)의 전자통합시험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위성 AIT/품질인증 서비스 분야

 

주요 제품 등의 현황
품목별 매출 현황

판매경로

AP위성의 매출은 국내 매출의 경우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수출의 경우 위성통신사업자에 직접 공급되고 있습니다.

에이피우주항공과의 합병 이후 위성사업부문의 매출은 전부 국내 매출이며, 대부분이 항공우주연구원에 개발용역으로 수행되어짐으로서 발생하는 매출입니다.

 

항공우주연구원을 제외한 매출처로는 미래창조과학부, KAIST, LIG 넥스원 등이 있습니다.

 

 

경영상의 주요 계약
연구개발비용
AP위성 수주상황

3. AP위성 연혁

2015. 01

멕시코 이동위성통신사업(MEXSAT)의 단말기 2종( Asset Tracking Terminal 및 SAM(Satellite Access Module) Terminal) 및 핵심 반도체(GMR-1 3G chipset) 공급업체로 선정

2015.04 연구개발서비스업 등록 (미래창조과학부)
2015.04 소프트웨어사업자 등록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2015.09 차세대중형위성 탑재체 설계 사업자 선정 (한화탈레스-AP우주항공 컨소시엄)
2015.12 코스닥시장 상장예비심사 승인
2016.03 코스닥시장 상장
2016.07 차세대중형위성 1호&2호 표준탑재컴퓨터 개발 계약 체결
2016.11 에이피우주항공(주) 인수합병
2016.11 에이피위성(주) 상호 변경
2017.04 다목적실용위성 7호 탑재체 개발 납품 계약
2017.05 시험용 달 궤도선 본체 전장품 설계 및 제작
2017.11 소형 성능검증위성 개발 납품 계약
2018.07 재난 대응에 효율적인 5G 이동위성통신 시스템온칩(SOC) 개발 주관기관 선정
2018.09 EO/IR 위성탑재체 개발납품 계약
2019.03 SAR 위성탑재체(SAR센서, DLS분야) DLS 고출력 증폭기 및 변조기 개발계약
2019.11 SAR 위성탑재체(SAR센서, DLS분야) 모듈 자재구매계약
2020.05 차세대중형위성 4,5호기용 표준탑재컴퓨터 비행모델 공급계약
2020.06 다목적실용위성 7A호 탑재체 기기자료처리장치(IDHU) 개발

 

다음에도 다음에도 다른 급등주들에 관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엑세스바이오 주가 전망 코로나 진단키트

엑세스바이오 주가 전망 코로나 진단키트 엑세스바이오가 매출액의 178%에 달하는 공급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상대는 미국 의료기기 유통업체인 인트리보입니다. 이 소식으로 인해 엑세스바

cashflow99.tistory.com

 

현대바이오 주가 전망 코로나 치료제

현대바이오 주가 전망 코로나 치료제 현대바이오가 2월 2일부터 2월 9일까지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에서 니클로사마이드를 기반으로 한 코로나19 치료제의 동물 효력시험을 한다는 소

cashflow99.tistory.com

 

레인보우로보틱스 주가 전망 상장

레인보우로보틱스 주가 전망 상장 목차 1. 레인보우로보틱스 주가 및 재무 2. 레인보우로보틱스 소개 3. 레인보우로보틱스 연혁 1. 레인보우로보틱스 주가 및 재무 레인보우로보틱스는 2021년 2

cashflow99.tistory.com

 

AP위성 주가 전망 실적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