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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어플라이언스 주가 전망 실적

Finance Blog 2020. 10.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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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어플라이언스 주가 전망 실적

 

실적은 2020년 2분기 기준입니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시간외

10월 23일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주가가 시간외에서 상한가를 기록하여 4,760원으로 마무리 됐습니다.

 

이제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어떤 기업인지?? 그리고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주가 및 재무, 역사 등을 알아봐야합니다.

주가도 중요하지만 이런 기업을 대충이라도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글을 다 보시면 모바일어플라이언스에 대해 대충이라도 알 수 있을겁니다!

 

목차

1.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소개

2.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주가 및 재무

3.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연혁

 

 

 

1.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소개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2004년 4월 19일 설립된 스마트자율주행 솔루션 전문기업입니다.

딥러닝과 빅데이터 기반의 영상인식에 커넥티드 통신모듈이 연동된 플랫폼 제품, 레이더이벤트기록장치,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졸음운전 감지장치, 헤드업디스플레이 (HUD) 등 스마트 자율주행 관련 제품을 생산 중입니다.

주요 고객은 현대모비스와 함께 2014년 부터는 BMW, 아우디 를 시작으로 벤츠 등의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입니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대표이사는 이재신 대표이사입니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주주 현황

이재신 대표이사가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주식의 18.6%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최근 3일 연속 외국인이 매수하면서 지분을 1% 이상 늘렸습니다.

그에 반해 기관은 10월 22일 약 140만주를 매도하며 물량을 줄였습니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경쟁사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수익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종속회사

현대폰터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사업부문

 

산업동향 및 전망

최근 4차 산업의 기술 혁신으로 대표되는 사물인터넷(loT)의 출현과 스마트카(혹은 커넥티드카), 의료 분야에서의 수요 증가로 임베디드 시스템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특히, 임베디드 시스템 시장의 21%를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 분야의 성장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리서치 및 컨설팅 전문 기업인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연구에 의하면 전세계 임베디드 시스템 시장은 IoT와 모바일 및 클라우드 컴퓨팅의 발전으로 글로벌 시스템을 구축하고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있고 있으며, 전 세계적 관심 속에 시장가치는 수십억 달러에 이르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578억 2000만 달러였던 시장 규모가 7.1%의 CAGR을 기록하면서 2023년에는 838억 6000만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의 배경에는 자동차와 도로의 효과적인 탐색 기능 등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스마트카의 임베디드 시스템 도입과 전기 자동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의 증가가 임베디드 시스템의 시장의 성장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작년(2019년) 요약 재무

2019년 모바일어플라이언스매출액은 약 420억원, 당기순이익은 -26억원으로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종속회사인 현대폰터스매출액 약 120억원, 당기순이익 -2억원으로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해외시장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해외 시장 개척과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하여 우선적으로 B2B 방식으로 시장 진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 진입 초기 단계에서는 당사와 같이 글로벌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별도의 판매조직이나 인지도 있는 자체 브랜드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B2C 방식의 진출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우선은 B2B 방식을 통해 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입하고, 향후 B2C 형식으로 유통경로를 확장하게 됩니다.

 

이를 위하여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P/DIO의 형식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P/DIO의 경우 모바일어플라이언스가 별도의 판매조직 등을 통하지 않고 독일의 BMW, Audi, Benz 등 글로벌 자동차 완성차 업체의 자체 브랜드 제품 형식을 통해 모바일어플라이언스의 제품을 전세계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상기에 언급한 바와 같이 아직 글로벌 시장에서 신뢰성 있는 자동차 완성차 업체의 제품 공급자로서의 위상을 통해 제품의 신뢰성과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현재 레이다 영상기록장치의 경우 선적중인 BMW 모델은 전세계 12개국(독일, 영국, 미국, 프랑스, 네덜란드, 이태리, 스페인, 포르투칼, 러시아, 일본, 중국, 한국)의 언어로 약 30개국의 국가에 판매되고 있으며, AUDI 레이다 영상 기록장치 제품 역시 전세계 12개국 언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시장의 공급이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BMW 수입 전차종에 대해 PIO 형태의 공급이 진행중입니다.

 

한편, HUD의 경우 BMW HUD는 미주, 유럽지역에서 판매가 이루어졌습니다.

AUDI 등 기타 모바일어플라이언스가 공급중인 완성차 업체가 모두 전세계 시장에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HUD 제품 역시 지역 구분없이 전세계로 판매 중입니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이러한 공급 실적을 기반으로 자동차 업체뿐만 아니라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있는 자동차 연관 산업 업체와의 공급도 계획중에 있습니다.

 

또한, ADAS의 경우 2016년 6월에 BMW향으로 ADAS 제품을 공급 하였으며, BMW 공급을 근거로 다른 완성차 업체에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의 경우 해외 시장에 글로벌 자동차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B2B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어플라이언스의 주요 목표 해외 시장은 글로벌 자동차 완성차 업체와 유사합니다.

2020년 세계 자동차 시장 전망

 

국내시장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주로 메이커 제조사에 ODM으로 제품을 납품하는 B2B 방식으로 국내 시장에 접근하고 하여 왔습니다.

일반적으로 B2C 비즈니스는 일반 고객층을 대상으로한 마케팅 비용과 더불어 재고 부담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B2B 비즈니스는 브랜드사로부터 주문이 발생하면 생산일정에 따라 원/부재료를 조달하여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재고 부담이 없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으며, 별도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한 마케팅 또한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국내 시장에서 B2B 비즈니스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각 기기 브랜드사가 모바일어플라이언스의 타켓 영업군입니다.

 


한편, 현재 영상기록장치 및 내비게이션을 위시한 국내 자동차 관련 제품 시장은 포화상태로 기존의 B2B 방식만으로는 신규 수요층을 견인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B2B 방식으로는 상기에 언급한 바와 같이 메이커 제조사의 주문에 의존하여야 하기 때문에 모바일어플라이언스가 직접적으로 제품에 대한 마케팅 등을 통해 당사만의 신규 수요층을 확보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에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2016년부터 자회사인 현대폰터스를 통하여 모바일어플라이언스만의 독자 브랜드와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을 상대로 한 B2C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이러한 B2C 방식의 판매를 통해 매출 증대는 물론 이를 통해 축적한 모바일어플라이언스의 브랜드 가치와 마케팅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시장이 성장 중인 HUD와 ADAS 시장에서 모바일어플라이언스만의 제품과 브랜드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즉, 기존의 B2B 비즈니스에서는 각 기기 브랜드사만이 타켓 영업군이었다면, 현재에는 B2C 비즈니스를 병행하기 때문에 개별 소비자도 모바일어플라이언스의 주요 영업 타켓이 될 것입니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조직도

 

주요 제품 등의 현황

2020년 반기 주요 제품은 20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총 매출은 224억원입니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LCD 5억원, CPU 7억원, SD카드 7억원 등 총 68억원이 원재료에 지출되었습니다.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 변동 추이

LCD의 값이 점점 오르는 추세이며 CPU도 마찬가지 입니다.

SD카드는 조금씩 낮아지고 있습니다.

 

매출실적

2020년 반기 주요 제품 수출은 159억원, 국내는 48억원을 기록했으며, 총 매출액은 224억원입니다.

 

판매조직도

 

판매경로

 

 

연구개발비용

2.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주가 및 재무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주가 차트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자율주행 관련주로 최근에 관심이 쏠리면서 9월부터 큰 상승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차익실현 매물이 나오며 다시 큰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관련주/테마주

자율주행차 관련주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모든 단말이 연결되는 IT플랫폼으로 진화하는 중입니다. 이에 따라 관련 부품 및 소프트웨어 등에 기대감이 높아지는 중입니다. 스마트카 시장은 201

cashflow99.tistory.com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주가 지표

연도별 최고 주가만 보면 2017년 7,132원, 2018년 5,130원, 2019년 3,889원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2020년 2분기 3,990원을 기록했고, 현재 4,330원을 기록 중입니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재무제표

2020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 감소, 영업이익은 11.6% 증가, 당기순이익은 130.5% 증가했습니다.

국내에서도 자율주행 상용화 촉진법안이 본회의를 통과하였고 상용화에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2020년도에도 BMW, 아우디, 벤츠사로의 해외 수출 물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 해외 매출 증대를 위하여 회사의 역량을 집중할 예정입니다.

 

 

포괄손익계산서 (단위 : 원)

3.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연혁

2004. 04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주식회사 설립
2004. 08 벤처기업 등록(중소기업청)
2006, 11 한국무역협회 주관"3천만불 수출탑" 수상
2007. 11 기술혁신형중소기업(INNO-BIZ) 인증
2008. 10 국내최초 내비게이션 누적판매100만대 돌파
2013. 11 독일BMW향 3.7" 영상기록장치 공급업체 선정 및 계약 체결
2015. 04 독일 BMW향 ADAS 공급업체 최종 선정
2015. 05 국책과제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사업 공동개발사 선정
2016. 01 현대폰터스(주) 자회사 설립 (당사 100% 지분 보유)
2016. 03 독일 AUDI Global HUD Supplier 선정
2016. 05 산자부 국책과제 공동개발사 선정
2016. 06 독일 완성차 업체 B사(KOMSA납품)향 ADAS 생산 출하
2016. 12 독일 AUDI Global UTR(영상기록장치) 생산 출하
2017. 02 코스닥시장 주권상장 및 매매거래 개시 
2017.05 150억원 투자유치(엑시스글로벌그로쓰신기술조합)
2017.09 경기도버스운송조합 ADAS공급업체 선정 및 납품계약 체결
2017.10 독일 벤츠사向 레이더사고기록장치(영상기록장치) 공급업체 선정
2018.02 벤처기업 등록 연장(기술보증기금)
2018.03 독일 완성차 업체 B사 레이다 영상기록장치 출하 시작
2018.09 FULL COLOR 투명OLED DISPLAY 탑재한 HUD 국내 출시
2018.10 일본 K사 HUD 프로젝트 계약 
2018.12 독일 완성차 업체 V사 레이다 영상기록장치 출하 시작
2019.02 유럽 완성차 업체 신규 업체 등록
2019.06 2019 대한민국 IT 어워드 '자율주행' 부문 1위 선정
2019.06 한국산업은행「KDB Global Challengers 200」선정
2019.07 산업기술혁신사업(임베디드인공지능시스템기술개발) 협약체결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주가 전망 실적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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