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다이노칩 주가 전망 실적
실적은 2020년 2분기 기준입니다.
모다이노칩이 시간외 상한가를 기록해 2,825원으로 마무리 됐습니다.
이제 모다이노칩은 어떤 기업인지?? 그리고 모다이노칩 주가 및 재무, 역사 등을 알아봐야합니다.
주가도 중요하지만 이런 기업을 대충이라도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글을 다 보시면 모다이노칩에 대해 대충이라도 알 수 있을겁니다!
목차
1. 모다이노칩 소개
2. 모다이노칩 주가 및 재무
3. 모다이노칩 연혁
1. 모다이노칩 소개
모다이노칩 주요사업은 세라믹 소재를 기반으로 한 전자기기 부품을 제조하는 전자부문과 백화점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심외곽형 아울렛을 운영하는 유통부문입니다.
전자부문은 전자기기에 적용되어 정전기 및 전자파 방지부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유통 부문은 백화점형 할인점 등을 운영하여 의류 브랜드의 이월상품 및 기획상품 등을 상시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2019년 100% 자회사인 모다와 모다아울렛, 에코유통, 에이치엠리테일을 흡수합병 했습니다.
모다이노칩 대표이사는 권오일 대표이사입니다.
대명화학(외 3인)이 모다이노칩 주식의 79.4%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9월 7일 기관이 34,970주를 매수했습니다.
모다이노칩과 경쟁사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모다이노칩은 낮은 편입니다.
코리아써키트와 에코프로가 높았고 유양디앤유가 가장 낮았습니다.
연태이노친 전자유한공사, INNOCHIPS VINA, 케이브랜즈, 에코송산, 디코드, 부림상사, 케이에프 등이 있습니다.
1-1. 전자부문
세라믹 수동부품
본격적인 5G 스마트기기의 준비에 주요 SET Maker 들이 들어감에 따라 모다이노칩 세라믹 수동부품의 중장기적 성장이 예상됩니다.
5G 스마트폰의 카메라 화소수 및 LCD 해상도 증대에 따라 새로운 EMI/ESD 보호소자가 검토되어지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모다이노칩 C PHY (ESD) FILTER 의 수요가 증대되어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재 중화권 시장에 납품되어지고 있으며, 국내 주요 고객사 측에서 검토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5G 스마트기기 에서는 소형화된 파워인덕터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으며, 국내외적인 수요가 더욱 증대 되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5G 스마트폰에서 파워인덕터 수요는 SET 당 40포인트 정도로 소요량이 증가되고 있으며, 이중 대다수가 소형화 제품으로 적용되어지고 있습니다.
모다이노칩에서는 국내시장 및 해외시장에 납품을 증대하고 있으며, 해외 주요 고객사에서도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폴더블폰의 트렌드가 형성되어지면서 모다이노칩 주력 아이템인 감전보호소자 (INNO S GURAD)의 고객수요 또한 국내에서 국외로 증가 되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폰의 메탈 케이스 트렌드는 필수적인 관계로 감전보호소자 검토가 증대되어질것으로 판단됩니다.
기존 국내 주요 고객사에서, 현재 중화권 주요 고객사에서도 반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모다이노칩은 위와 같은 산업 트렌드에 맞추어 주력제품 외에 다양한 신제품을 개발하고 양산화 시키고 있습니다.
제품 사이즈 역시 고객의 수요에 맞추어 다양화 시키고 있으며, 성능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고객사 뿐만 아니라 해외 고객사(특히 성장성이 큰 시장)에 납품하므로써 고객다변화 전략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센서/모듈
모다이노칩의 압전스피커 및 압전모터(햅틱액추에이터)는 전자기기의 다양화, 소형화, 다기능화됨에 따라 고정밀, 저전력, 초소형, 초박형 등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모다이노칩은 수년간 축적된 고정밀 압전세라믹 설계기술을 응용한 압전스피커, 압전모터(햅틱액추에이터)의 스마트폰 및 태블릿PC에 적용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스마트폰 외로는 Wearable Device, 노트북, 스마트 TV(가전)로 적용제품의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라믹 수동부품 성장성
모다이노칩은 전방산업인 휴대폰 산업의 경기에 크게 영향을 받게 됩니다. 휴대폰 시장은 IT기술이 빠르게 발달함에 따라 트렌드의 변화도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최근 세계적인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휴대폰 관련 업계는 스마트폰 관련 분야가 호황을 누리고 있으며, 디지털 TV의 상용화와 모바일폰 제조업체의 MIPI 표준 채택 및 빠른 상용화 추세에 힘입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 모바일기기의 고속화/고기능화에 따라 이에 탑재되는 EMC 관련 세라믹 칩부품도 고주파 대역까지 취급할 수 있는 제품들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모다이노칩은 시장의 Needs에 부합하는 CMEF(Common mode ESD Filter), 파워인덕터, INNO GUARD 부품들을 비롯한 여러 세라믹 EMC 부품을 개발/양산화 함으로써, 국내외 생산 스마트폰 부품의 표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다이노칩 제품은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스마트TV, 노트북, 디스플레이 패널 등 최신 전자기기 분야에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습니다.
하이엔드 및 중저가 스마트폰 생산량의 증가는 모다이노칩 부품과 같은 고정밀/고성능 EMC 부품의 사용 증가를 더욱 촉진할 것으로 예상되고,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수입산 EMC 부품의 경우 모다이노칩과 같은 국내 주요 부품업체의 부품으로의 대체가 가속화 되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센서/모듈 성장성
센서/모듈사업은 모바일기기와 가전기기 산업변동에 영향을 받습니다.
전방산업의 첨단기술 변화와 고객의 수요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스마트 디바이스 시대 도래에 따라, 모다이노칩은 전자기기 시장에 특화된 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압전 스피커는 일부 일본제품들이 휴대폰에 적용된 사례가 있지만, 기존 다이나믹 스피커의 성능을 대체하기에는 성능적으로 역부족 하였기에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시장 확대가 어려웠던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모다이노칩은 압전스피커 개발에 다년간 연구에 투자한 결과로 기존의 압전스피커의 단점을 극복하고 최근 정체기의 스마트폰 시장에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여 스마트폰의 신규시장을 제시하였습니다.
스마트폰 시장 외에 태블릿 PC 및 스마트TV 등에도 기술 영역을 확대하여 시장에 새로운 기술트랜드를 제공, 신규 제품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압전 모터를 활용한 햅틱스 기술은 인간과 기기 간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 차세대 컴퓨터 및 모바일 디바이스 인터페이스, 네트워크 기반 상호작용, 체험형 시뮬레이터, 오감 상호작용, 직관력을 높이는 장치의 현실화를 통해 차세대 컴퓨터, 지능형 로봇, 디지털 홈, 자동차, 텔레매틱스 등 많은 응용 분야의 발전 및 시장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햅틱스 기술의 핵심기술 중 하나인 햅틱 인터페이스 기술이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모바일 디바이스에 탑재된다면 기존의 모바일 디바이스 기술의 혁신을 일으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모다이노칩의 제품이 공급되는 휴대폰/가전기기 시장의 라이프 싸이클은 현재 약 1~2년 정도이나, 빠른 기술개발 및 소비자의 요구 변화에 따라 점점 그 주기가 단축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모다이노칩은 지속적인 제품 개발과 핵심기술을 보유하여 시장 상황에 대처하고 있습니다.
세라믹 수동부품 특성
모다이노칩의 세라믹 수동부품은 주로 휴대폰 제조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LG전자같은 국내 Top 제조사 뿐만 아니라, 중국/대만의 Xiaomi, ZTE, Lenovo, Arima 등과 같은 해외 휴대폰 제조사에도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Apple, 이 두 기업이 시장 M/S의 30% 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일부 중국기업들은 성장을 하였으나 그외는 크게 변동이 없습니다.
국내 대기업 및 중국 제조사들의 시장 M/S 확장에 따른 이익을 모다이노칩도 받을 수 있습니다.
휴대폰 시장은 스마트폰이 점차 대중화 되면서 시장이 확대 되고 있으며, 이런 스마트전자기기는 카메라 기본성능의 확장은 물론이거니와 무선통신의 고기능화가 발전되고 있고 FM파와 지상파 디지털 TV, GPS등의 수신기능이 탑재되고 있으며, 사용하는 주파수대도 수십 MHZ부터 GHZ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송수신기능들이 한대의 단말기에 집적됨으로 인해 단말기 내부의 회로밀도는 증가하며, Set는 자가중독의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최근에는 회로내의 신호주파수가 고주파화 되고 있고, 발생하는 고주파 노이즈도 고주파대역까지 취급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GHZ대역에서의 노이즈 대책 문제도 대두 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기기들의 성장세와 더불어 EMC 부품의 성장이 지속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리고, 모바일 시장의 한계에서 벗어나 Wearable Device, TV 등 가전, 전기자동차 시장까지 외형 확대를 추진 중이며, 북미 등 신규 모바일 시장 진입 및 국내/외 우수 Agency 확보를 위해 노력 중에 있습니다.
CMF/CMEF, INNO GUARD 등 제품 매출액은 21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내부전극 매입 비중이 39%로 가장 높고, 파우더가 다음으로 높습니다.
내부전극 매입액은 12억원, 파우더는 4억 8천만원으로 총 매입액은 33억원이 나왔습니다.
2020년 반기 총 매출액은 21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020년 반기 연구개발비용은 16억원이 나왔습니다.
주요 매출처
모다이노칩은 삼성전자, LG전자 및 해외 핸드셋 업체, 그 외 기타 국내외 업체들 포함 약 200여개의 매출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USB type-C및 C-PHY 스펙을 지원하는 Common Mode ESD Filter 개발
- USB type-C 커넥터의 수요 증가에 따라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필터의 수요가 증가될 가능성이 있음. USB type-C 전송 방식을 채택하는 기기는 스마트폰, 랩톱 컴퓨터 및 기타 소형 기기들이다.
- MIPI C-PHY 전송방식이 확대됨에 따라 해당 필터의 수요 증가 예상.
INNO GUARD Series
- 모바일 디바이스의 Metal Case 적용으로 인하여 감전 및 ESD 이슈가 지속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어 지속적인 수요 증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 CCTV, PoE 등은 지속적으로 해당 소자를 사용하고 있으며, 자동차내의 전자회로 및 부품 수의 증가로 인하여 Surge에 대한 보호소자가 지속적으로 필요함에 따라 이에 대한 수요 증가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Metal composite power inductor
- 5G 통신의 개막으로 인해, 스마트폰 또한, 통신 주파수 대역의 고대역화 및 다양한 신기능 탑재로 인해 보드의 실장면적 부족이 예상되며, 소형, 다련화 제품의 수요가 예상된다.
Common mode choke coil
- 자동차와 IT 기술 융합의 발전으로 최근 자동차 시장에서는 첨단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 등의 편의성을 요구하는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여 자동차에 사용되는 전자제어장치(ECU)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또한, 내연기관에서 전기차(EV), 하이브리드차(HEV) 등의 자동차시장 흐름 변화로 향후 전자제어장치의 요구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한 Common mode choke coil의 수요도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RTD Sensor
- 자동차 배기가스의 환경문제로 인해 고온용 PTC센서의 수요는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디젤 차량에만 적용되었던 배기가스 필터의 수요는 가솔린용 차량으로의 확산 적용됨으로 인해 그 수요의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초음파센서
- 향후 자율주행자동차 시장의 확대에 따른 핵심 제품의 초음파센서는 기존 차량에 4개에서 12개까지 확대 적용 될 것으로 예상 되며, 전장 부품 시장 진입 시 매출 확대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된다.
Bluetooth Earphone
- 당사에서 개발한 Hybrid Bluetooth Earphone은 기존의 다이나믹 유닛에서 부족한 소리의 공간감과 현장감을 생생하게 재현하고, 음손실 없이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압전 소자가 고음 대역에 속하는 악기들의 연주를 더 명료하게 표현함으로써 역동적인 리듬감을 전해주고, 음원 레코딩 시 녹음되는 고음영역을 음감쇄 없이 재생시켜 원음에 가까운 사운드를 재현한다.
1-2. 유통 부문
아울렛은 판로라는 의미로 재고판로점, 즉 재고처리매장을 의미합니다.
원래 아울렛이란 공장형 아울렛(Factory Outlet)을 지칭하는 말로 제조업체의 과잉재고품을 밖으로 내놓다는 의미에서 출발한 업태입니다.
1980년대 미국에서 탄생한 이래 1990년대 일본에서 급속하게 성장하였으며, 국내에서도 쾌적한 쇼핑과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어 주말 가족 나들이 장소로서 복합 쇼핑몰화하여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백화점, 대형할인점과 달리 고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울렛 산업은 패션업계의 재고 상품을 계획적으로 판매함으로서 패션업계의 가장 큰 고민거리였던 재고부담을 줄여주는 가운데 소비자에게는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국내외 유명 의류 브랜드 제품을 구매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아울렛과 패션업계,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사업모델입니다.
대구점
- 150개 국내외 최정상급 브랜드 입점
- 평당매출 전국1위 패션의류 매장 포인트카드 회원수 50만명
- 접근성 용이
대전점
- 140개 국내외 유명 브랜드 입점
- 2013년 8월 23일 성공적인 증축 리뉴얼
- 넓은 야외 주차장구성으로 고객편의 지향
곤지암점
- 60여개의 유명브랜드 입점
- 스포츠전문 아울렛, 상설할인전문 아울렛으로 합리적 가격
양산점
- 130여개 전국 유명 브랜드 입점
- 양산 시내 유일한 정통패션 아울렛
- 지하철역세권(부산2호선 양산역)
- 모다 최초 키즈 테마파크, 토이아울렛, 아웃백스테이크 하우스 입점130여개 전국 유명 브랜드 입점
경주점(주1)
- 50여개 국내외 정상급 브랜드 입점
- 나들목 상권의 외곽형 아울렛
- 각종 F&B 및 놀이, 편의시설 구성 경주시 연간 관광객 856만명 유치
진주점(주1)
- 140여개 국내외 정상급 브랜드 입점
- 동서로 통영대전고속도로, 남북으로 남해고속도로가 개통되어 있어 접근이 용이함
원주점(주1)
- 50여개 국내외 유명브랜드 입점
- 국내 유명브랜드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
- 접근이 용이한 상권 내 동종업체 전무함
오산동탄점
- 60여개 국내외 정상 브랜드 입점
- 수도권과 지리적으로 가까우며 주변 지역개발로 인구 유입 증가
울산점
- 140여개 국내외 최정상브랜드 입점
- 울산은 국내에서 소득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주변에 대형 마트 존재로 유동인구가 많음
김천구미점
- 국내 유명브랜드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
- 김천시와 구미시의 접경지역에 위치 경부고속도로와 중부내륙고속도로 교차
행담도점
- 행담도 내 휴게소(전국 매출 2위)와 인접해 있으며 유동인구와 이동차량이 많음
순천점
- 순천, 광양, 여수 등 인접지역 88만 잠재고객을 수용하는 전라남도 최고의 상권에 위치한 쇼핑몰
구리남양주점
- 서울과 남양주시, 구리시와 인접한 218만명의 잠재고객을 수용하는 수도권북부에 위치한 쇼핑몰
- 수도권북부 성장형 상권(별내, 갈매, 다산 신도시 근접)에 위치한 쇼핑몰
- 200여개 국내외 최정상 브랜 입점
부평점
- 150여개 국내외 최정상브랜드 입점
- 부평도심 중심지역에 위치하고 부평역 순환, 환승과 서울과 인천을 잇는 지역으로 유동인구가 많으며, 검단신도시 등 신도시 조성 증가에 따라 잠재고객의 지속적 증가 기대
충주점
- 고객선호도가 높은 120여개 유명브랜드 임점하여 영업 중
- 점내 롯데시네마 충주점을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어 쇼핑 및 영화관람 등을 한곳에서 누릴 수 있어서 인근지역에서는 유일한 복합 멀티플렉스 쇼핑몰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의류, 잡화 비율이 87%입니다.
2020년 반기 수수료 매출 384억원, 임대매출 57억원으로 총 44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020년 반기 전자부문 매출액 216억원, 유통부문 매출액 1,83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자부문 영업이익은 -28억원, 유통부문 영업이익은 17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 모다이노칩 주가 및 재무
모다이노칩 주가는 하락세를 보이다가 8월 말부터 조금씩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연도별 최고 주가만 보면 2016년 6,900원, 2017년 6,700원, 2018년 6,000원, 2019년 5,275원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2020년 2분기 3,850원을 기록했고, 현재 9월 2,570원을 기록 중입니다.
신규점포 확장에 따른 유통부문의 매출 급증과 함께 전자부문 실적도 개선되어 2020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37.7% 증가했습니다.
전자부문의 적자 축소에도 불구하고 상품매출 비중 증가로 유통부문의 마진율이 급감하면서 영업이익은 5억원의 적자로 전환됐습니다.
영업외에서 염가매수차익과 투자주식처분이익이 발생했습니다.
운용사인 마이턴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롯데백화점 부평점을 약 350억원에 인수해 실속형 백화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3. 모다이노칩 연혁
2006 |
05.30 3자배정 유상증자 (주식수 : 136,640, 발행가 : 1,500~2,500원) 07.13 Technology Fast 50 Korea 2006 선정 |
2007 |
03.05 납세자의 날 국세청장상 수상 07.11 Technology Fast 50 Korea 2007 선정 09.03 3자배정 유상증자 (주식수 : 83,310, 발행가 : 1,015원) 10.08 100%자회사 이디엠아이티 주식회사를 1:0의 비율로 흡수합병 |
2008 |
03.15 안산 반월공단 신사옥 준공 김종구외 5명의 주식매수선택권행사 |
2010 | 03.28 수출입은행 히든챔피언 선정 |
2011 | 03.04 국민은행 KB Hidden Star 500 선정 07.05 기업은행 수출강소기업 선정 |
2013 | 03.04 납세자의 날 - 인천공항세관장상 수상 04.30 한국거래소 코스닥 히든챔피언 선정 09.16 해럴드경제 생생코스닥 테크부문 최우수상 수상 |
2014 | 04.30 한국거래소 코스닥 히든챔피언 선정 05.20 중소기업청 World Class 300 선정 06.30 해럴드경제 생생코스닥 히든챔피언상 수상 |
2015 | 05.04 한국거래소 코스닥 라이징스타 선정 |
2016 | 03.03 납세자의 날 - 기획재정부장관상 수상 05.02 한국거래소 코스닥 라이징스타 선정 05.26 (주)이노칩테크놀로지 -> (주)모다이노칩으로 사명변경 07.01 (주)모다를 흡수합병하여 유통 부문 추가 |
2018 | 03.02 경기도 성실납세자상-경기도지사상 수상 |
2019 | 03.01 (주)모다, (주)모다아울렛를 흡수합병 03.27 무상증자(1주당 1주, 발행주식수 39,860,811주) 12.03 에코유통(주), (주)에이치엠리테일을 흡수합병 |
모다이노칩 주가 전망 실적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