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두산중공업 주가 전망 실적

Finance Blog 2020. 7. 21.
반응형

두산중공업 주가 전망 실적

실적은 2020년 1분기 기준입니다.

 

풍력발전은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의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두산중공업이 2029년까지 총 사업비 14조원을 들여 서남권 해상풍력 사업을 계획하여 2.4GW규모로 해상풍력발전단지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에 맞춰서 두산중공업은 2025년까지 연매출 1조원 이상의 사업으로 육성한다는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두산중공업은 발전용 대형 가스터빈 국산화에도 성공했으며 이번에는 가스터빈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는 중입니다.

 

두산중공업은 6월에 서부발전과 김포열병합발전소의 파워블러 부문 및 건설공사 부문 계약을 체결했고 총 수주금액은 약 3600억원 입니다.

 

목차

1. 두산중공업 소개

2. 두산중공업 주가 및 재무

3. 두산중공업 연혁

 

 

 

 

1. 두산중공업 소개

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은 1962년 현대양행으로 설립되었으며 1980년 중화학공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정부에 귀속, 한국중공업주식회사로 변경됐습니다.

2001년 두산중공업주식회사로 상호 변경.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17,000톤 프레스 도입으로 발전과 산업 분야의 초대형 단조품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두산중공업 대표이사는 최형희 대표이사입니다.

 

두산중공업 주주

두산(외 30인)이 두산중공업 주식의 45.5%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두산중공업 주식의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두산중공업 경쟁사 비교

 

두산중공업 종속회사

상장: 두산, 두산퓨얼셀, 두산솔루스, 두산인프라코어, 두산밥캣, 오리콤

비상장: 두산건설, 두산베어스, 두산큐벡스, 네오트랜스, 두산밥캣코리아, 두산로보틱스, 한컴, 디비씨, 두산메카텍, 두산로지스틱스솔루션 등등

 

사업부문별 주요 제품

 

연결기업의 사업부문별 주요 재무현황

 

산업 성장성

 

 

원자력발전은 전 세계 발전량의 약 10% 가량을 담당하는 안정적인 기저부하 전원입니다.

전세계적으로 후쿠시마 사고 이후 원전건설이 위축되었으나 최근 일본, 미국 등 원전 선도국들이 원전산업을 재개하고 있으며 중국,인도,영국 등 아시아 개발도상국 및 유럽을 중심으로 신규원전 건설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2040년까지 267GW규모의 신규원전이 건설 예정이며, 폐로되는 원전을 고려하더라도 총 518GW(2017년 413GW에서 105GW 증가)까지 용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국내는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이 지속되고 있어 신규원전 건설이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주단 산업은 발전, 제철, 화공, 시멘트, 선박엔진부품, 선박부품, 기타 산업 설비에 소요되는 주단조품과 자동차 및 수송기계, 가전, 전기, 건축자재 등을 생산하기 위한 기초소재인 금형공구강재를 생산ㆍ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련사업의 핵심 소재를 생산함에 따라 국내 연관 산업과 동반하여 성장세를 유지하며 해외 시장에서도 꾸준히 수출량을 확보해오고 있습니다.

세계 경기침체의 여파로 주단조품 관련 수요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으나 조선, 해양, 자동차 등 관련 시장의 장기적 성장세가 전망되어 주단사업의 전방산업 수요 또한 안정적인 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IEA(International Energy Agency)의'World Energy Outlook 2019'에 따르면 세계 발전 분야 에너지 수요는 인구증가와 경제성장에 따라 꾸준히 증가하며 2040년까지 약23%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에너지수요 증가는 소득 증가와 개발도상국의 인구증가에 기인한 것이며, 특히 아시아 지역 국가들이 세계 에너지수요 증가를 견인할 전망입니다.

전 세계적인 CO2 배출량 감축 노력에 따라 2040년의 석탄 수요는 현 시점 소비 수준보다 약간 낮아질 것으로 보이며, 석탄을 제외한 모든 에너지원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가스 수요는 2018년 실적 대비 2040년에 35% 가량 증가하여 전체 에너지수요의 25%를 가스가 담당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Global 기후변화 움직임에 따라 석탄화력 시장 성장세는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나, 가스발전, 환경설비, 연료전환 프로젝트 등 대체 프로젝트 발주 증가로 인해 전반적인 발전시장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여집니다.

건설 산업은 국가경제의 기간산업으로 경제부문의 성장과 함께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했습니다.

러나 기본적인 사회인프라가 완비되고, 주택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등 산업이 성숙기에 진입함에 따라 앞으로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포화상태에 이른 국내시장과 달리 해외시장은 개도국 및 중동 등 산유국을 중심으로 국가 인프라시설 발주가 증가함에 따라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그러나 국내외 업체들간 수주 경쟁심화로 기존의 단순한 시공만으로는 경쟁력 확보가 어려워짐에 따라 친환경, IT 등을 접목시킨 시공기술역량 확보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산업 발전에 따라 산업용수 수요가 증대되고, 환경오염으로 인한 물부족 현상이 전세계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담수/수처리 설비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담수/수처리 설비 등 기존의 사회간접자본사업은 정부 발주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 민간자본 투자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사업 기회가 확대되고 있으며, 담수/수처리 설비 투자는 각국 정부의 중장기 수자원 확보 계획에 의해 진행되기 때문에 통상 마찰이나 규제가 적어 국내ㆍ외에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수자원 보호를 위하여 각국 정부의 환경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수처리기술의 고도화 및 경제적인 처리기술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세계 물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약 8,864억달러에서 2024년 약 1조5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Global Water Intelligence, Water DATA 자료) 담수/수처리 설비의 경우 국민소득 수준에 따라 수요가 비례하는 특성이 있어 선진국 및 중동 시장뿐 아니라 최근 급격한 경제성장을 이룩한 중국, 인도 및 중남미 지역에서 지속적인 수요 증가가 예상됩니다.

또한 발전소의 노후화 및 신기술 적용 등으로 고객의 발전소 운영 난이도가 높아지고 있어 발전소 성능개선, 운전/정비 등 발전 서비스 사업의 시장 규모와 사업 기회가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뿐만 아니라 세계 환경 기준 강화 추세에 따라 환경설비 시장 규모 또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화공기자재와 관련하여 유가 하락에 따른 투자 위축으로 지속적인 성장은 둔화되었으나, 셰일가스 개발을 바탕으로 한 북미 경제 회복 및 동남아, 인도 등 개발도상국의 경제 성장에 따른 수요로 시장 성장세는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거에는 Oil 시장의 성장에 따른 석유화학 제품위주로 화공기자재 시장이 형성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Gas Plant 및 대체에너지 관련 시장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신규사업

두산중공업은 국내외 시장 및 정책 변화를 반영해 그 동안 가스터빈, 신재생,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글로벌 복합화력 시장이 확대되고 있고, 국내에서도 노후 복합화력 폐지와 이를 대체하기 위한 한국형 표준 복합화력 사업이 진행됨에 따라, 두산중공업은 고수익 H급 OEM GT 생산 및 서비스 사업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현재 두산중공업에서 개발 중인 대형 가스터빈은 2021년 상용화를 목표로 일정에 맟춰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내 에너지전환 정책에 따라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풍력사업은 8MW급 해상풍력발전 시스템 개발 국책과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개발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에너지 Value chain 내 신규 사업 기회 발굴을 진행 중에 있으며, 수소 및 탄소 자원화 시장에서의 신규 사업화 추진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여기서는 연결회사들도 같이 보겠습니다.

 

 

두산중공업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과 건설부분

 

두산인프라코어

굴삭기, 밥캣

 

두산건설

두산건설의 2020년 1분기 수주액은 1,924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두산큐벡스

2020년 골프장 1분기 누계 내장객은 17,751명 (전년동기 15,426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하였습니다.

 

 

두산중공업 조직도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두산중공업은 국내 창원에 위치한 본사를 포함하여 서울, 인천, 군산 등에 국내사업장이 있으며, 유럽, 미국, 인도, 중국 등 해외 공장과 사업소에서 사업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생산능력, 생산실적

 

진행중인 투자내역, 향후 투자계획

 

매출실적

판매경로

 

 

전진배치 되어 있는 영업지점과 본사에서 발주된 프로젝트에 입찰하여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있으며, 금형공구강의 경우 판매점을 통한 위탁 판매 및 직접 판매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발주처로부터 Inquiry를 접수하게 되면, 견적제출 후 협상을 통해 수주합니다.

수주 후에는 설계, 자재구매, 제작의 공정을 거쳐 출하하여 발주처에게 제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수주형태가 국내외의 대형 EPC사들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부분 전체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기계설비 중 단품위주로 제작, 납품하는 형태입니다

 

당해년도 체결된 주요 신규 수주상황
당분기말 현재 주요사업부문별 수주상황

 

경영상의 주요계약

 

연구개발비용

 

주요 연구개발과제 및 실적

 

 

2. 두산중공업 주가 및 재무

 

 

두산중공업 주가 차트

두산중공업 주가는 약간씩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오늘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처음에 보여드린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으로 인한 수혜, 계획되어 있는 사업 계획 등에 대한 기대로 인한 급등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또 두산중공업의 호재들을 보면....

김포열병합발전소는 2023년 상반기 준공 예정입니다.
이 발전소에는 두산중공업이 2013년 국책과제로 개발에 착수해 지난 해 9월 최종조립을 마친 국내 최초 가스터빈 독자모델이 적용됩니다.

두산중공업의 개발 성공으로 미국, 독일, 일본, 이탈리아와 함께 발전용 대형 가스터빈 기술 보유국으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2030년까지 약 10조원의 수입대체 효과도 기대가 되고, 2017년에 발표된 8차 전력 수급 기본계획과 노후 복합발전소, 석탄발전소 리파워링 등을 고려하면 가스터빈이 필요한 신규 복합발전소의 규모는 약 18GW입니다.

18GW 규모의 복합발전소 증설에 국내산 가스터빈을 사용할 경우 약 10조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기대된다고 합니다.

여기에 유지보수, 부품교체 등의 서비스사업, 해외시장 진출까지 고려해보면 좋은 소식이 있을 것 같습니다.

 

두산중공업 주가 지표

연도별 최고 주가만 보면 2016년 25,713원, 2017년 26,231원, 2018년 18,336원, 2019년 10,009원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올해 2020년 1분기에는 최고 6,220원을 기록했으며, 현재 7월 상한가를 기록하며 7,150원을 기록했습니다.

 

 

두산중공업 재무제표

2020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2% 증가, 영업이익은 82.5% 감소, 당기순손실은 1011.7% 증가했습니다.

국내 경기의 저성장세의 장기화로 내수부진이 이어지고 있으며, 바이러스 대유행 등으로 실적 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SOC 예산의 증가로 공공부문의 투자 확대가 기대되며, 해외는 미국을 중심으로 정책적 지원을 통해 건설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이 예상됩니다.

 

포괄손익계산서

 

3. 두산중공업 연혁

2014년 두산밥콕, EDF와 영국 원전 서비스 공급 계약
화성동탄2 신도시 집단에너지 공사 수주
신고리 원전 5, 6호기 주기기 공급 계약 체결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DJSI) 편입
3MW 풍력발전시스템 WinDS3000 세계일류상품 선정
베트남에서 세번째 대형 EPC 프로젝트 수주
카자흐스탄에서 첫 수주, 중앙아시아 발전시장 진출 발판 마련

2015년 사우디 라빅2 화력발전소, 무재해 5천만 시간 달성
베트남에서 1조원 규모 송하우1 화력발전소 수주
원자로 30기, 증기발생기 100기 누적 생산 달성
라스알카이르 ‘올해의 담수 플랜트’ 최우수상 수상
신고리 5, 6호기 주설비공사 수주
오만, 영국에서 수처리 플랜트 수주
스마트그리드 에너지저장장치 분야 주관사업자 선정
국내 1000MW 화력발전 연이은 수주
남아프리카 발전시장 진출

2016년 두산밥콕은 1972년부터 운영된 영국의 140MW급 린머스(Lynemouth) 화력발전설비 3기를 친환경 연료인 바이오매스로 전환하는 사업을 수주
중동 최고 권위 지 선정 ‘올해의 발전·담수 프로젝트상’ 수상
쿠웨이트서 4600억원 규모 해수담수화플랜트 수주
미국 에너지저장장치 업체 1Energy Systems 인수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등급 획득
태안 IGCC 플랜트 상업운전 개시
국내 최초 상업용 해상풍력발전 개시
인도와 사우디 등지에서 대형 EPC 프로젝트 잇따라 수주

 


2017년 친환경 수처리 기술로 ‘탈황 폐수 무방류 시스템’ 수주
4700억 원 규모 인도네시아 발전소 전환사업 수주
현대판 세계 최대 대장장이’ 1만7000톤 프레스 설치
2017 올해의 담수기업’ 최우수상 수상
“美 가스터빈 서비스 업체 ACT 인수
5.5MW급 해상풍력 기술 인수

2018년 신서천 화력발전소 탈황설비 수주
베트남 풍력발전 시장 진출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 국내외서 연이어 수주
국내 최대 8MW 해상풍력발전시스템 개발
오만 해수담수화 플랜트 수주

2019년 1조 6천억 원 규모 인도네시아 발전사업 수주
국내 첫 수소액화플랜트 실증사업 추진
5.5MW급 해상풍력발전시스템 국내 첫 국제인증 획득
발전용 대형 가스터빈 국산화 ‘눈앞’…세계 5번째 독자모델 보유국 반열
국내외 가스터빈 서비스 시장 공략 가속화
미국 소형모듈원전 사업 진출 가시화

 

 

더 많은 주식, 테마주 포스팅들...

 

 

 

원자력 관련주를 정리해보자. (주식 테마)

원자력 관련주를 정리해보자. (주식 테마) 오늘은 원자력 관련주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11개의 원자력 관련주를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기술, 보성파워텍, 우진, 비엠티, 한양이엔지, 한�

cashflow99.tistory.com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 / 코로나 관련주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 / 코로나 관련주 랩지노믹스 유전자 검사시약 개발 원천기술을 확보 기업. 전염병 원인 파악에 필요한 유전체 분석 수요 증가 가능성. 랩지노믹스는 현재 체외진단 사업

cashflow99.tistory.com

 

 

 

풍력발전 관련주 (그린뉴딜 관련주)

풍력발전 관련주 (그린뉴딜 관련주) 동국S&C 동국산업 계열의 풍력발전업체. 풍력발전기의 핵심품목인 윈드타워 자체기술로 생산 중. 풍력타워와 풍력단지 건설에 집중. 다수의 풍력 EPC(설계·조

cashflow99.tistory.com

여기서 두산중공업 주가 전망 실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