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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대교 주가/주식/소개 (2019년 전체 실적)

Finance Blog 2020. 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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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교 주가/주식/소개 (2019년 전체 실적)


목차

1. 대교 소개

2. 대교 주가및 재무


1. 대교 소개

지배회사는 1976년 7월 9일에 한국공문수학연구회로 설립되어 2004년 2월 3일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대교가 영위하는 사업은 교육서비스 및 출판사업, 도서유통사업, 교육기관사업, 해외교육사업임.

국내 교육서비스 시장은 학령인구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한국 사회의 특수한 교육열에 따른 높은 교육비 지출로 인해 시장 규모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음.


대교 대표이사는 박수완 대표이사입니다.


대교 주주 현황

대교홀딩스(외 12인)가 대교 주식의 66.34%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교 주식의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대교 종속회사

대교에듀피아, 대교CSA, 대교에듀캠프, 대교아메리카, 대교홍콩유한공사, 대교말레이지아, 대교인도네시아, 대교싱가폴, 대교영국, 에듀베이션 등등


대교 사업부문

국내 교육서비스 및 출판사업, 교육기관사업, 학원전문 서비스업, 해외교육사업, 디지털 교육 플랫폼 개발


교육서비스 및 출판사업

영업 개황

지배회사 ㈜대교는 국내 최초로 개인별 능력별 1:1 학습관리를 제공하는 교육시스템을 도입한 이후 꾸준히 교육 사업 내의 영역을 확대해 왔습니다.

주간학습지 시장의 대표 브랜드인 '눈높이'를 비롯하여 중국어 학습 프로그램 '차이홍', 독서 및 논술   프로그램인 '솔루니'와 도서 전집류 판매 관리 브랜드인 '소빅스', 유아동 도서브랜드

'꿈꾸는 달팽이', 어린이 종합 에듀테인먼트 채널 '대교 어린이TV', '대교 베이비TV'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인 ㈜대교에듀피아는 학원사업, 이러닝교육사업, 평생교육사업과 보험사업을 운영하는 평생교육 서비스기업입니다.

학원사업은 수학전문학원 '페르마', 초중등내신전문 이러닝교육프로그램 '공부와락'이 있습니다.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국내 교육서비스 시장은, 학령인구 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한국 사회의 특수한 교육열에 따른 높은 교육비 지출로 인해 시장 규모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특성을 나타내고있습니다.


통계청의 초중고 사교육비 조사에 따르면 2019년 사교육비 지출 규모는 21조원으로 전년대비 7.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2019년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32만1천원으로 전년도 29만1천원 대비 10.4% 증가하였으며, 사교육 참여율은 74.8%로 전년대비 2.0%p 증가하였습니다.


교육서비스 산업은 국내 교육 시장의 특수성 및 개인별 맞춤형 교육에 대한 소비자 니즈 확대, 성인 및 시니어로의 교육수요 확대로 인하여 안정적인 성장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교육서비스 산업은 내신 또는 대학수학능력시험 등 공통시험을 목적으로 하는 다소 획일화된 형태에서 학문의 분야와 범주를 구분하지 않고 다양한 분야를 넘나드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형태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맞벌이 가구 비중 증가 및 만3~5세 누리과정 도입에 따라 사교육 대상 연령층이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자녀의 진로 및 적성의 개인별 맞춤교육컨설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체험학습, 진로교육 등 관련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대교 및 종속회사가 주력하는 국내 교육서비스 산업은 영·유아,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보편적인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며, 주력 사업인 학습지 사업의 경우 타 교육 서비스에 비해 중저가로 형성되어 있어 경기 변동 및 정부 교육 정책 변화에 덜 민감한 경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시장여건 및 경쟁우위요소

대교의 주력 사업인 학습지 '눈높이'는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생각하고, 눈높이에 맞춰 가르친다는 교육 철학으로 일찍부터 '개인맞춤학습'을 실현해 왔습니다.

또한 유아교육 사업, 교육출판 사업, 학원 사업, 홈스쿨 사업, 온라인교육 사업 등 다양한 사업 분야를 통해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세분화된 교육서비스 산업에서의 핵심 경쟁우위 요소는 브랜드 가치입니다.

대교는 2019년 3월 한국산업브랜드파워(K-BPI)에서 '눈높이' 브랜드가 초등교육서비스 

부문에서 21년 연속 1위로, 유아교육서비스에서는 10년 연속 1위로 선정되었고, '2019 학부모가 뽑은 교육브랜드' 대상을 14년 연속 수상하며 교육서비스 브랜드로서 최고의 가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 2월에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 교육서비스부문 9년 연속 1위 인증을 받으며 고객의 신뢰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대교는 고객에게 최상의 학습효과를 제공하여 진정한 고객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서울대 교육 연구팀과 공동 개발한 "공부역량 계발서비스"를 눈높이 러닝센터에 출시하였습니다. 또한 '차이홍 화상ON' 런칭과 'YC써밋 스코어수학'을 통해 채널 확장을,

'써밋 스코어수학'과 '써밋 스피드수학' 런칭을 통해 스마트학습 서비스로 제품 확장을, 프리미엄 키즈 아카데미 '키즈잼’런칭을 통해 유아 대상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교육 서비스 모델을 다각화하였습니다.

2018년 8월에는 글로벌 인공지능 수학교육 플랫폼 회사 'KNOWRE AMERICAS,INC'를 인수하여 에듀테크를 도입하는 등 교육서비스의 선진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교육기관사업

종속회사 ㈜대교에듀캠프는 2012년 01월 01일자로 ㈜대교의 방과후학교 사업을 양수도하여 유아기관과 초등학교 등 공교육 대상의 전문 위탁교육사업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였습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등 전국 유아 기관대상 '오르프슐레', '브레인짐' 등의 유아 교육프로그램 및 전문강사를 파견하고 있으며, 초등학교 컴퓨터교실등의 방과후학교 교육프로그램을 위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만 5세 공통과정' 도입 등 정부의 영유아 보육 지원이 확대됨에 따라 놀이학습 및 체험학습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등학교와 특수학교에 '토요 돌봄교실'이 확대되고 있어 향후 유아기관 및 초등학교의 위탁교육사업 수요가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외교육사업

㈜대교는 총 10개의 해외 종속회사를 설립하여 세계 각국의 현지 외국인에게 수준 높은 눈높이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국(뉴욕, 시카고, LA, 댈러스, 워싱턴D.C., 애틀란타), 중국(상해, 장춘), 홍콩, 말레이지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인도,영국 등 현지법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호주, 뉴질랜드, 독일, 필리핀, 태국, UAE(두바이), 쿠웨이트, 러시아 등의 현지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Eye Level'의 눈높이 철학을 전파하며 글로벌 No.1 교육브랜드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기타사업

2018년 08월 인공지능(AI) 수학교육 플랫폼 회사인 KNOWRE AMERICAS를 인수하여 에듀테크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교의 우수한 교육 콘텐츠, 전문화된 채널 등 교육 플랫폼에 KNOWRE AMERICAS의 스마트 러닝 솔루션 개발 역량을 더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시장을 주도하고 세계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교육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2019년 11월에는 본격적인 교육 플랫폼 사업 추진을 위해 학원 전문 서비스 기업 '에듀베이션'을 인수하여 학원, 강사, 학부모 등의 이용자를 통합하고 데이터 기반의플랫폼 기업으로 새로운 도약을 꾀하고 있습니다.


매출현황


주요 제품, 서비스 등의 가격변동 추이


주요 원재료의 현황


주요원재료의 가격변동추이


연구개발비용


주요 연구개발실적



2. 대교 주가및 재무

대교 주가 차트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 감소, 영업이익은 31.5% 감소, 당기순이익은 31.3% 감소.

매출 감소의 영향으로 수익성이 악화됨.

이자비용 또한 전년동기 대비 5배 이상 증가하여 순이익 감소함.

2018년 8월에는 글로벌 인공지능 수학교육 플랫폼 회사 '노리'를 인수하여 에듀테크를 도입하는 등 교육 서비스의 선진화를 이끌면서 그에 따른 새로운 매출 증대도 기대해 볼 수 있음.


손익계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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