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랩 주가/주식/안철수 관련주 (2019년 3분기 실적)
목차
1. 안랩 소개
2. 안랩 주가 및 재무
1. 안랩 소개
안랩은 1995년 설립돼 2001년 한국거래소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국내 대표 통합보안 업체로 'V3' 제품군을 비롯해 모바일 보안 솔루션, 온라인 게임 보안 솔루션,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 등을 제공함.
안랩 대표 제품인 V3는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음.
매출은 제품(V3,TrusGuard,PS등) 68.76%, 관제서비스 18.14%, 보안 컨설팅 4.45% 등으로 구성됨.
안랩 주주 현황
안철수(외 2인)가 안랩 주식의 28.57%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안랩 주식의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안랩 종속회사
Ahnlab Inc.(Japan), Ahnlab Inc.(China)
정보보호 산업 특성
정보보호 산업은 기업의 비즈니스 운용과 관련해 중요한 요소로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현재 대부분 산업의 IT로 인하여 산업 전 영역에 보안 기술 적용이 요구되고 있으며, 보안 사고 발생 시 개인과 기업은 물론 사회와 국가 전반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보보호 산업은 또한 미래지향적인 산업이기도 합니다. 현재 세계 주요 국가의 기업 대부분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과 인더스트리 4.0(4차 산업혁명)을 추진하면서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Big data), 모바일(Mobile) 등 ICT 기술을 중심으로 산업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 전반에 걸쳐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와 더불어 이와 관련된 신종 공격 또한 증가하고 있어 정보보호 산업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영업 개황
최근 안랩의 네트워크 보안 사업은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를 통해 지속 성장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차세대 솔루션인 ‘트러스가드’(AhnLab TrusGuard)를 중심으로 꾸준히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고 DDoS 전용 보안인 ‘트러스가드 DPX’(AhnLab TrusGuard DPX)가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차세대 침입방지 AIPS ‘안랩 AIPS’(Advanced Intrusion Prevention System)와 차세대 네트워크 통합보안 플랩폼 ‘안랩 TMS’(Threat Management System) 신제품을 출시함으로서 성능과 기능을 대폭 강화해 고객이 원하는 최적의 보안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도 독자적인 인프라와 숙련된 전문가를 기반으로 자사 보안 컨설팅, 관제 서비스, 보안SI 사업도 차별적인 시장 경쟁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증가하는 기업의 클라우드 보안 니즈에 맞춰 클라우드 원격 보안 관제 서비스를 제공해 레퍼런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다양한 클라우드 기반의 보안 서비스(SECaaS)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랩과 종속회사의 사업부문
안랩은 국내 대표 보안 업체로서 V3을 비롯한 엔드포인트 보안, 네트워크 보안, 모바일 보안, 보안 관제, 보안 컨설팅, 보안 SI 사업 등 보안 제품 개발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일본 및 중국 지역에서의 보안 제품 판매 및 서비스를 담당하는 자회사인 AhnLab Inc.(Japan), AhnLab Inc.(China) 등을 통해 전 세계로 보안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hnLab Inc. (Japan)
2002년 2월 안랩의 일본 법인으로 출범한 안랩 재팬은 일본 내의 보안 제품 및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안랩 재팬은 최신 기술을 바탕으로 일본 파트너와 함께 V3 모바일 제품군, AOS 제품군, 보안관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 내 파트너사(MTI)와의 협업을 통해 일본 B2C 시장에 멀티OS, 멀티랭귀지, 멀티디바이스를 지원하는 V3 Security와 모바일 기반의 개인정보보호 솔루션 AhnLab PriMa를 출시해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고, 이에 힘입어 2019년 V3 Security for Business를 출시하였습니다.
AhnLab Inc. (China)
안랩 중국법인은 2003년 3월에 북경에 최초 법인 설립 이래, 글로벌 통합보안솔루션 기업으로서 중국 내 각 분야 중요 고객의 보안을 책임지는 성과를 일궈내고 있습니다.
중국의 각 분야 유명 기업과 정부, 공공기관, 교육기관 수천 개 사이트에 안랩의 대표 제품인 V3 백신 제품군과 통합보안제품 트러스가드 제품군을 공급했으며, 상시 예방과 대응 측면에서 안랩의 기술력과 서비스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내 주요 산업 시설의 증가로 인해 산업 시설 전용 보안 솔루션인 AhnLab EPS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중국의 지능형위협(APT)대응 솔루션 시장이 형성됨에 따라 안랩은 현지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자사 지능형위협대응 솔루션 AhnLab MDS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베트남, 태국 등지에서 현지 유수의 업체와 파트너 제휴를 맺는 등 신흥 시장으로 주목 받고 있는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시장 점유율
정보보호 산업은 그 범위와 종류가 매우 다양하므로 정보보호 솔루션의 시장 규모와 시장 점유율을 명확하게 구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다만, 안랩의 V3는 지속적으로 관련 시장 점유율 1위를 수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사 패치 관리 솔루션 ‘AhnLab Patch Management’는 2016년부터 해당 시장 1위를 차지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매출실적
시장의 특성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 등이 발표한 ‘2019 국가정보보호 백서’에 따르면, 2018년 우리나라 정보보안 매출액(물리보안 제외)은 3,003,044백만원으로, 전년대비 9.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정보보안 수출액은 2017년 94,398백만원에서 2018년 114,425백만원으로 21.2%증가했으며, 연 평균 10.2%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전문 리서치 기관인 가트너(Gartner)에서는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전 세계 정보보호 시장은 연평균 7% 성장할 것이며, 특히 EPP 시장은 연평균 2.6 %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안랩은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에 맞춰 새로운 시장을 선도할 준비를 진행해왔으며, 단순한 포인트 솔루션 제공 벤더를 넘어 보안 플랫폼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립해 나가고 있습니다.
판매경로
신규 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안랩은 차세대 엔드포인트 보안 플랫폼(Endpoint Protection Platform)인 AhnLab EPP를 기반으로 안티멀웨어 제품인 V3 제품군과 패치 관리 솔루션 ‘AhnLab Patch Management’, 취약한 업무용 시스템을 점검하고 조치하는 솔루션인 AhnLab ESA, 엔드포인트 위협 탐지 및 대응 솔루션인 ‘AhnLab EDR’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강력한 위협 탐지와 대응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욱 풍부한 위협 인텔리전스(Threat Intelligence)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위협 사냥(Threat Hunting) 관점의 더욱 능동적인 위협 대응을 위해 AhnLab EDR의 탐지 및 위협 가시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IT 환경 변화에 최적화된 솔루션 제공을 위해 올해 가상화 데스크톱 환경 전용 보안 솔루션인 V3 for VDI를 출시했으며, EPP 클라우드(EPP Cloud)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이 밖에도 독자적인 머신러닝 기반의 분석 기술을 적용한 APT 대응 솔루션 AhnLab MDS의 신·변종 공격에 대한 탐지력과 위협 가시성을 대폭 강화하는 등 고객의 대응력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모바일 보안 제품은 주요 글로벌 인증 기관을 통해 글로벌 업체보다 뛰어난 탐지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히 2016년 1월 출시한 V3 Mobile Security은 글로벌 평가 기관인 AV-TEST에서 실시하는 테스트에서 매회 인증을 획득한 국내 유일의 모바일 보안 솔루션입니다.
지난 2014년 세이프 트랜잭션(AhnLab Safe Transaction)을 출시해 비액티브엑스(Non Active-X) 등 금융 부문 시장의 변화에 선제 대응해 큰 성과를 거두었으며,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OT(Operational Technology) 분야에서의 선도적인 위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 AhnLab EPS의 신규 라인업인 AhnLab EPS Standalone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트러스가드(TrusGuard)를 비롯해 트러스가드 AIPS(AhnLab TrusGuard AIPS), 트러스가드 DPX(AhnLab TrusGuard DPX) 등 네트워크 제품들은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성능 및 안정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차세대 위협 대응’을 위해 AhnLab TMS(Threat Management System), 그리고 클라우드 환경을 위한 vTrusGuard for AWS를 출시하고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파견/원격 관제, 클라우드 기반 보안 서비스, 기술지원센터의 종합 대응 등 고객 맞춤형 서비스로 보안 서비스 분야에서도 선도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안랩은 글로벌 보안 기업으로의 도약을 중요한 비즈니스 목표로 정하고 글로벌 보안 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안랩은 각 지역별로 전략 제품을 내세워 효과적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계획입니다.
미국과 유럽 시장은 현재 전 세계 보안의 화두인 AhnLab EDR, AhnLab EPP와 APT 대응 솔루션인 AhnLab MDS를 주력으로 공략할 방침입니다.
중국은 악성코드 분석 센터를 주축으로, 제품 판매뿐만 아니라 현지에 최적화된 위협 인텔리전스를 제공함으로써 차별화하는 전략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내 산업시설 증가에 따른 보안 니즈에 맞춰 AhnLab EPS를 중심으로 적극적인 시장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2017년에 B2C 시장을 타깃으로 멀티OS, 멀티랭귀지, 멀티디바이스를 지원하는 V3 Security를 출시하는 등 일본 시장에 최적화된 보안 사업을 전개해나가고 있습니다.
이에 앞서 온라인 트랜잭션 보안 솔루션인 세이프 트랜잭션은 2013년에 일본에서 ‘SaAT Netizen’이라는 제품으로 선 출시되어 주목할 만한 시장 반응을 얻은 것이 2014년 국내 출시로 이어졌습니다.
이와 함께 모바일 개인정보보호 솔루션 AhnLab PriMa를 출시해 매출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에서는 V3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트러스가드 제품으로 마련된 저변을 토대로 시장의 변화에 따라 AhnLab MDS와 AhnLab EPS 등 타깃화된 제품으로 적극 공략하며 시장 전망을 밝게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HP, IBM 등 글로벌 IT 기업의 보안 생태계 구축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글로벌 IT기업들과의 기술 연동과 인증을 이용하여 해외 시장 공략을 한층 가속화하기 위한 포석을 마련했습니다.
부채비율
연구개발비용
2. 안랩 주가 및 재무
안랩 주가 차트
거래량 지표와 외국인보유수량 지표를 추가했습니다.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 증가, 영업이익은 15.3% 증가, 당기순이익은 17.4% 감소.
매출원가, 판관비가 증가하였지만 매출액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증가함. 하지만 당기순이익은 감소.
글로벌 전문 리서치 기관 가트너에서 2015년- 2020년까지 전 세계 정보보호시장은 연 평균 7%성장할 것이며, 특히 EPP시장은 연평균 2.6% 성장할 것으로 전망.
따라서 안랩의 사업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포괄손익계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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