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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화신테크 주가/주식/소개 (2019년 3분기 실적)

Finance Blog 2020. 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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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신테크 주가/주식/소개 (2019년 3분기 실적)


목차

1. 화신테크 소개

2. 화신테크 주가 및 재무


1. 화신테크 소개

화신테크는 자동차용 프레스 금형의 제조/판매를 주사업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자동차용 일반 프레스 금형 뿐만 아니라 고부가가치 제품인 Hydroforming 및 Hot Press Forming 등 특수금형을 제조/판매함.

현대, 기아차를 포함한 국내 완성차업체와 FORD, TESLA, MAGNA(세계 최대 1차 스탬핑부품 공급사) 등의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 및 협력업체에 금형을 공급함. 


화신테크 대표이사백승덕 대표이사입니다.


화신테크 주주 현황




화신테크 주식의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화신테크 종속회사

(주)디에이치이비즈, (주)화산엔터


금형산업

금형은 생활용품을 비롯하여 전기/전자, 자동차, 항공기, 반도체, 통신기기 등을 제조하기 위해 일정한 형태의 제품을 대량 생산하는데 필수적으로 사용되며, 제품의 품질과 디자인을 좌우하는 핵심뿌리기반산업으로, 제품의 품질과 생산성 향상을 선도함으로써 전방산업에 파급효과가 큰 고부가가치 생산기반 산업입니다.

또한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다품종 소량 생산되는 수주산업으로서 대표적인 중소기업형 기술집약 산업이며, 전 세계 10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는 수출주도형 산업입니다.


금형산업과 연관된 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금형과 연계된 관련 산업분야


산업의 성장성

자동차용 금형산업은 전방산업인 자동차산업의 전망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금형제품의 생산에 있어선 Q(Quality, 품질), D(Delivery, 납기), C(Cost, 가격)의 세 가지 요소가 중요합니다.

금형의 주요 생산국이면서 수요국인 일본, 미국, 독일 등의 국가에서는 품질력이 뒷받침되면서 단납기와 가격이 저렴한 금형생산국 및 생산처를 발굴하여 제품의 생산원가 절감과 제품의 생산기간을 단축시키는데 주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근래에는 금형제품이 가장 많이 필요한 자동차 산업에 있어 세계의 주요 자동차 메이커들이 품질수준이 선진국에 근접해 있으면서도 금형의 제작납기가 빠르고 가격이 저렴한 우리나라에서 수주처를 발굴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수요측면에 있어 최근에는 정밀금형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최근제품 성형공정이 단순한 단발프레스금형에서 PROGRESSIVE금형 및 TRANSFER금형으로 수요가 점차 변화되는 등 정밀도가 높아지는 추세에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가전, 전자제품과 휴대폰 산업의 꾸준한 성장에 힘입어 이러한 제품의 생산에 필요한정밀 플라스틱 및 프레스금형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한편 자동차 산업에서는 부품금형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자동차 산업의 성장에 따라 일본과 미국의 주요 자동차 메이커들의 신차개발 속도가 빨라지면서 금형수요가 크게 증가하였기 때문으로 분석되며, 특히 중대형 프레스 금형 분야에 있어서는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유럽지역에서는 독일 및 프랑스 등의 업체들이 중국 등 금형후발국가와의 치열한 가격경쟁으로 인하여 기업의 경영상태가 악화되어 폐업하는 업체가 증가하고 있으며 품목별로는 기술력이 높은 일부기업을 중심으로 전문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본의 경우 장기간의 경기침체에서 벗어난 일본 자국과 중국의 산업발전에 힘입어 금형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해외에 진출한 일본기업의 금형수주 증대로 다시 활기를 띄고 있는 모습입니다.


최근에는 중국, 동구권 등의 후발주자들이 유럽을 중심으로 시장진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들 나라의 업체들은 높은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기존의 금형선진국들이 점유하고 있는 시장을 잠식해 나가고 있으며, 품목별로는 고품질이 요구되지 않는 일반 금형제품들 위주로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의 경우 값싼 인건비를 바탕으로 금형생산에 있어 높은 가격경쟁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 기술수준 또한 빠른 속도로 향상되어가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등의 현황


국내 금형산업의 위상

국내에서 금형산업은 전체 제조업에 비해 업체수는 2.1%, 생산액은 0.5%, 부가가치0.6%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품종 소량생산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중소기업체가 많이 분포함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금형자체를 최종 목적으로 하는 것이아닌 다른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중간재로서의 역할을 하는 산업적 특성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으며, 국민 경제적인 측면에서 내수위주의 중소기업형 산업에서 수출주력산업으로 전환되어 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화신테크의 경재우위요소

차체용 프레스금형은 경쟁 입찰에 의한 개별수주방식으로 물량을 확보하기 때문에 기술력과 자본력이 우수하고 안정적인 업체가 유리하며, 화신테크와 견주어 경쟁력을 가진 업체로 평가받고 있는 (주)신영금속, (주)신라ENG, 탑금속 등 10여개 업체가 현대자동차 및 국내 자동차 메이커에 차체용 프레스 1차 협력업체로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이들 업체와 경쟁을 위하여 화신테크는 일본 금형 전문 기술자를 초빙하여 교육을 받고 있으며 원가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확보와 정확한 납기, 우수한 품질력으로 현대,기아자동차로부터 우수금형업체로 인정을 받아 안정적인 물량 확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후발국 금형업체들의 시장 진출에 의해 화신테크는 일반 PRESS 금형 생산만으로는 수익성을 확보하고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여, 타사보다 앞서 양산 Hydroforming금형을 POSCO에 납품하였습니다. POSCO와의 독점계약을 통해 금형을 납품하기 시작했으며, 또한 선진국에서도 현재 양산 중인 Hot press forming 금형을 POSCO 자동차 기술연구소와 공동으로 개발하여 양산금형을 제작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 금형을 제작하기 위하여 기술연구소에서 포항산업과학연구원과 공동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Hydroforming 및 Hot press forming금형 및 마그네슘 금형 등 특수금형은 일반금형제품에 비하여 고부가가치가 있어 차후 매출 확대 시 높은 수익성을 가져다 줄 것으로 전망 됩니다.




화신테크의 영업현황

우리 회사는 현대,기아차를 포함한 국내 완성차업체와 FORD(미국), TESLA(미국), MARUTI-SUZUKI(인도), MAGNA(세계 최대 1차 스탬핑부품 공급사), TATA자동차(인도), MAHINDRA(인도) 등의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 및 협력업체에 금형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외국어 구사능력이 가능한 전문 영업인력을 확보하여 적극적인 해외수주 활동을 통해 세계 우수의 고객사를 확보한 결과이며 특히 2013년 7월 미국 FORD사에 1차 협력사 등록을하였고, 2014년부터 미국의 테슬라로부터 Model S를 비롯하여 Model X, Model 3의 금형을 수주받아 성공리에 납품을 하였으며, 최근에는 신규 시장인 인도의 메이져 자동차 회사인 TATA자동차와 MAHINDRA자동차에도 지속적으로 금형을 공급하는 등 국내는 물론 글로벌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전자상거래 부문

디지털사이니지(Digital Signage)란 포스터, 안내 표시, 간판 등 기존의 아날로그 광고판을 디지털 디스플레이어를 활용해 각종 정보와 광고를 제공하는 디지털 게시판을 이릅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원격으로 콘텐츠를 한꺼번에제어할 수 있으며 주목성이 뛰어나 정보의 전달력이 우수해 광고ㆍ콘텐츠 제공에 효과적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내로캐스팅(narrowcasting), 스크린 미디어(screen media), 장소 기반 미디어(place-based media), 디지털미디어네트워크(digital media networks) 등으로 부르기도 하지만 디지털 사이니지로 부르는 게 일반화되었습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애초 입력된 정보만 전해주는 수준에 그쳤지만 터치패널 등과 결합해 양방향 통신을 통한 개인 미디어 기능을 함께 수행하는 서비스로 발전하면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TV, PC휴대전화에 이은 '제4의 미디어'로 불리고 있습니다.

영화관, 레스토랑, 학교(전자칠판)에서까지 활용되고 있으며쓰임새는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관련 업체들은 근거리무선통신(NFC), 제스처인식기술, 사용자 행동분석, 얼굴인식기술 등 신규 기술과의 연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디지털 사이니지는 정체된 TV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2012년 세계 TV 생산량은 2억 3,850만 대로 2011년(2억 5,460만 대)보다 6.3퍼센트감소했지만 상업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매년 30퍼센트 이상 꾸준히 성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012년 225만 대였던 디지털 사이니지 판매대수는 2017년 765만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디지털 사이니지를 정체된 TV 시장을 대체할 수 있는 수익원으로 주목해 경쟁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2017년 214억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7.4%로 증가하여, 2023년에는 328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공공 및 상업 부분에서의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수요 증가와 기술의 발전 및 인프라 확장에 의해 시장은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공공장소에 설치된 터치스크린 정보전달 시스템을 이용한 마케팅 기기인 키오스크가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규모의 성장세와 더불어 시장 용도별 시장규모 또한 팽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도 10억달러에서 19억달러로 연평균 10.1%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생산실적




회사의 영업현황

해당 사업부문과 관련하여 디지털사이니지 플랫폼을 개발ㆍ완료하였으며, 2018년부터 독자적인 브랜드명으로 가맹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당분기 현재 인천 및 부천 등의 지역에 약 380여곳의 가맹점을 확보하고, 디지털 사이니지 기기를 설치하였습니다.


매출실적


2. 화신테크 주가 및 재무

화신테크 주가 차트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 증가, 영업손실은 443.1% 증가, 당기순손실은 1637.9% 증가.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원가 및 판관비의 증가로 영업손실 적자 폭은 확대됨.

화신테크는 유상증자 결정 철회로 공시번복을 사유로 불성실공시법인에 지정예고됨.

베트남의 첫번째 로컬 자동차 회사인 VIN-FAST사로부터의 수주계약은 향후 베트남 시장에서 지속적인 매출 확대를 기대함.


포괄손익계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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