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트랄모텍 주가/주식/소개 (2019년 2분기 기준)
목차
1. 센트랄모텍 소개
2. 센트랄모텍 주가 및 재무
1. 센트랄모텍 소개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 구동장치와 현가장치가 주요 목표시장으로 주요제품은 이너레이스, 오디 클러치보스, 로터샤프트, 슬리브기어 등.
센트랄모텍이 국내 최초로 개발한 알루미늄 컨트롤 암은 국내 최대 규모의 생산시설을 확보하고 있으며 현대차그룹 외에도 관계사를 통해 해외 완성차 업체인 테슬라 등에 납품 중.
효문공장(본사), 서산공장, 밀양공장, 안양사무소의 생산시설 및 영업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종속회사 센트랄디티에스의 대구공장 보유.
센트랄모텍 대표이사는 이종철 대표이사입니다.
센트랄모텍 주주 현황
강태룡(외 2인)이 센트랄모텍 주식의 56.25%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센트랄모텍 주식의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센트랄모텍 종속회사
(주)센트랄디티에스
자동차 부품 산업 특성
1. 기술파급효과가 큰 기술집약적 산업
자동차 산업은 광범위한 산업 기반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다른 산업에 비해 전후방 산업 연관효과가 큰 산업으로 철강, 화학, 비철금속, 전기, 전자, 고무, 유리, 플라스틱 등의 산업과 2만여 개의 부품을 만드는 부품업체들이 연계되어 있어 종업원이 수만 명에 이르고 협력업체가 수천 개에 달하고 있습니다.
연관산업인 철강, 기계, 소재산업 등 전통산업뿐 아니라, IT, 바이오기술, 에너지기술, 환경기술 등 신성장산업에 미치는 생산유발과 기술파급효과가 큰 기술집약적 산업입니다.
또한 자동차 부품은 종류가 다양하고 부품별로 제조공정 및 기술수준 또한 상이하여, 다수의 중소기업 중심으로 산업이 형성되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2. 계열화된 시장구조
자동차 산업은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 산업으로 각 국가 마다 소수의 완성차 업체 위주의 과점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 업체는 소수의 완성차업체의 부품을 납품하며 수직 계열화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부품기업은 자본집약적인 엔진, 변속기, 차축 등 1차 조립품을 대량 생산하고 중규모 기업은 기능부품의 중간제품과 정밀기계가공품(주조, 단조, 도금, 도장 등)을 생산하며, 소형 업체는 대규모 부품기업의 2차 하청으로 단순가공품(스프링, 나사, 와이어 등)이나 보수용 부품을 생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국민경제적 지위가 높은 산업
자동차 부품산업은 완성차 업체의 내수 및 수출의 디딤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완성차 업체의 생산 및 판매량은 자동차부품 업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뿐 아니라, 업계의 성장을 유발시키는 전방산업입니다.
또한 자동차 산업은 한 국가의 기술수준과 경제력을 대표하며, 산업구조 고도화와 함께 부품 및 소재산업 등 연관산업으로의파급효과는 물론이고, 고용 유발의 효과가 매우 큽니다.
자동차 부품산업은 완성차 업체와 분업적 관계로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가격에 따라 완성차의 경쟁력이 결정되고 부품의 불량은 인명사고와 직결되므로 고도의 설계, 가공기술 및 품질관리 능력을요구하며 이는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 산업 위상
4. 정부 규제 산업
자동차 산업 및 자동차 부품산업은 국민경제뿐만 아니라 국민 개개인의 안전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여 각국 정부는 자동차의 제조, 사용, 보수, 환경, 안전, 조세등과 관련된 다양한 법규를 마련하여 규제하고 있습니다.
특히, 재원확충 또는 내수 진작 등을 위해 탄력적으로 시행되는 자동차세제는 산업수요에 단기적이고 직접적인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환경 및 안전 관련 규제는 각 완성차 업체로 하여금 중장기적인 생존과 시장선점을 위해 기술개발 경쟁을 가속화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자동차시장 규모 및 성장성
세계 자동차 시장 판매 현황
미국은 경제성장 정체기에 진입과 2015년 부터 최근까지 증가했던 기준금리의 영향으로 자동차 할부 금리상승, 소비심리 위축은 자동차 판매량 감소를 유발했으며, 2017년 중국 자동차 판매는 2,888만대로 최고점을 기록하고 미-중 분쟁에 따른 소비, 경제 위축에 따라 2018년에는 2.8% 감소한 2,808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유럽시장은 대규모 경제성장 둔화 및 환경 규제로 자동차 시장의 성장이 둔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브라질, 러시아의 경기 침체 국면을 벗어나고, 세계적인 자동차 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고성장을 보이는 인도 시장 등 신흥시장이 자동차 수요를 견인하여 2018년 글로벌 자동차 판매는 전년과 유사한 9,266만대로 집계되었습니다.
미국 자동차 시장 판매 현황
미국 기준금리 인하로 자동차 할부금융 금리 상승 마감하는 등 긍정적 영향으로 2019년 8월까지 미국 자동차 시장 판매량은 11,490천대를 기록해 전기 대비 소폭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미중 무역전쟁, 징벌적 자동차관세부과 등의 무역협상 여부, 지난 수년간 전기차 개발과 자동차 보급에 집중 투자한 중국 자동차 시장의 자국 브랜드간 점유율 경쟁, 전기차 보조금 축소, 기저효과 등 부진이 예상되고 유럽의 국제표준배출가스(WLTP) 시행과 정치적 불안요소 등 다양한 경제 요인의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상황입니다.
세계 자동차 차종별 판매량 및 판매비중
세계 자동차 차종별 판매량을 살펴보면 SUV의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세단의 경우에는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2015년부터 시작된 SUV 성장기는 2018년까지 이어졌습니다.
2015년 2,029만대에서 2018년에는 판매량이 2,915만대로 증가하여 3년간 연평균 12.8% 성장하였으며, 차급별 점유율 또한 2015년 23.2%에서 2018년 31.5%로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여행, 캠핑 등 레저문화 확산에 따라 SUV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19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자동차시장 규모 및 성장성
국내 완성차 판매 현황
2010년 국내완성차 판매규모는 156만대 수준이며, 현대차그룹의 점유율이 73%로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었습니다.
2013년까지 자동차 판매량은 150만대선에서 머물러 있었으나 2014년부터 국내 완성차 시장의 규모가 166만대, 2018년에는 181만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전체 시장 규모가 확대되었지만 현대차그룹의 판매량은 120만대 수준이며, 전체 점유율은 69%로 하락했습니다.
이는 국민 소득수준 향상, 젊은 층들의 고가 수입 자동차에 대한 거부감 저하 등의 이유로 2010년 6%를 차지하던 국내 수입차 판매량 비중이 2013년 10%를 넘어서 2018년 26만대의 수입차 판매를 기록하며 14%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019년 국내 자동차 시장은 SUV 및 수입차 선호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국내 완성차 업체는 다양한 SUV 위주의 신차를 출시하고 있으며, 내수 시장에서 현대자동차는 팰리세이드, 베뉴, 소나타 등 SUV와 신차출시 효과로 내수 시장의 실적개선을 이끌어 2019년 반기 누적 현대자동차의 내수 판매는 총 384,113대로 전년동기 대비 8.38% 증가했습니다.
국내 완성차 업체는 2019년 하반기에도 SUV 및 신차효과를 통한 실적 개선을 노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자동차 판매실적
국내 자동차 부품 시장 규모 및 성장성
자동차 부품산업 매출 유형은 완성차 업체의 내수 생산 물량 납품, 보수용 A/S, 해외 수출로 구분됩니다.
국내 자동차 부품산업의 매출 기반은 실질적으로 완성차 내수 생산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수 생산 비중이 여전히 60% 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수출 부분은 국내 완성차 업체의 해외 생산 확대에 따른 KD(Knock Down) 부품의수출이나 GM, FORD 등 해외 완성차 업체에 대한 납품 물량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 업체는 기술 개발 능력, 품질, 납기, 가격 등 완성차 업체의 요구수준을 충족시키면서 완성차업체와 긴밀한 유대관계를 형성, 유지, 발전시킬 수 있는능력이 사업 안정에 있어 중요한 부분입니다.
국내 자동차 부품 시장의 연도별 매출액 추이
국내 자동차 부품시장은 금융위기 이전 꾸준한 성장을 보였습니다.
금융위기가 발생한 2008~2009년 시장 규모가 큰 폭으로 감소하고 2010년부터 세계 경제 회복으로 자동차 판매량의 증가는 자동차 부품시장의 회복으로 이어졌습니다.
최근 수년간 국내 자동차 부품 시장은 70조원 규모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생산능력의 규모
글로벌 국가별 완성차 생산 순위
국내 자동차 산업은 생산규모면에서 1995년에 세계 5위를 차지한 이후 외환위기로 인하여 순위가 크게 저하되어 2001년에는 8위, 5위권 이내 재진입은 2005년에 이루어졌으며, 이후 2015년 456만대를 생산하며 중국, 미국, 일본, 독일 등 기존의 자동차 생산 강국 다음으로 5위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2016년 423대로 생산량이 감소함과 인도 시장의 성장으로 한국 자동차 생산량이 세계 6위로 하락했습니다.
한국은 2018년 완성차 403대를 생산하며, 세계 자동차 생산 순위 6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시장점유율
구동부문의 시장점유율을 보면, 자동 6속 변속기의 부품인 이너레이스의 경우 센트랄모텍이 전량 현대차그룹으로 납품하고 있어 우월한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오디 클러치보스의 경우도 동일합니다.
로터샤프트의 경우 생산규모가 적은 친환경자동차(HEV, PHEV, EV 등) 구동부품에 국한되어 있어 점유율이 낮은 편이지만 친환경자동차 판매량 증가에 따라 매출액 및 공급 물량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슬리브기어의 경우 수동변속기에만 적용되어 점유율이 낮은 편입니다.
현가부문의 시장점유율을 보면 컨트롤 암은 국내에서 독점공급을 하고 있지만 차량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하여 부품 단가가 높아 고급차종 위주로 장착되고 있어 전체 점유율은 낮은 편이지만 자동차 연비향상 및 친환경차 생산량 증가됨에따라 점유율과 매출액이 향상 중에 있습니다.
또 국내 내수용 현대차그룹에서 사용되는 알루미늄 소재 컨트롤 암은 센트랄모텍에서 독점 공급하고 있어 친환경, 경량화, 고급화 전략에 맞추어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알루미늄 컨트롤 암이 장착된 차량이 늘어날 전망입니다.
현대모비스로 전량 공급중인 엑슬도 센트랄모텍 생산분은 고급차종에 주로 장착되어 점유율이 낮은 편입니다.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자동차용 볼스크류를 국내 최초로 국산화하여 국내외 완성차 및 자동차 부품 업체에 납품 중입니다.
현재 독일 자동차 부품회사가 국내시장을 독점하고 있기에 동일한 품질 및 성능을 기반한 가격경쟁력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 나갈 계획이며, 어려운 경영환경에 대비하여 기술적 경쟁력을 축척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품목별 매출현황 (단위: 백만원)
주요 제품 가격 변동 추이
최근 3년간 주요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생산실적
2. 센트랄모텍 주가 및 재무
센트랄모텍 주가 차트
거래량 지표와 외국인보유수량 지표를 추가했습니다.
2019년 06월 별도기준 매출은 구동부문은 56%, 현가부문은 42%, 기타매출로 구성되며 신규 사업으로 볼스크류 등을 발굴하여 사업화 진행중.
주력 생산품인 알루미늄 컨트롤 암이 차량 경량화 부품 수요 증가에 따라 납품물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6속 변속기 부품에서 8속 변속기 및 CVT 생산을 늘리고 있는 추세.
2019년에는 평화발레오 이클러치용 볼스크류의 납품 계약을 진행해 매출 다각화를 통한 매출 증대 기대.
연결포괄손익계산서 (단위: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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