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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대아티아이 주가/주식/소개 (2019년 3분기 실적발표)

Finance Blog 2019. 1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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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아티아이 주가/주식/소개 (2019년 3분기 실적발표)


목차

1. 대아티아이 소개

2. 대아티아이 주가 및 재무


1. 대아티아이 소개

대아티아이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을 목적으로 1995년 9월 12일에 설립되었음.

대아티아이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및 공급업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2019년 6월 30일 기준으로 6개의 종속회사를 포함하고 있음.

철도 산업은 사회간접자본(SOC)의 성격이 강하여 국가기간 산업으로 이루어지며 철도건설과 관련된 건설, 신호통신, 철강, 차량 등의 대단위 투자가 요구되는 산업분야임.


대아티아이 대표이사최진우 대표이사입니다.


대아티아이 주주 현황

최진우(외 2인)가 대아티아이 주식의 16.81%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아티아이 주식의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대아티아이 종속회사

(주)코마스인터렉티브, 대아글로벌(주), 북경코마스광고유한공사, (주)워터멜론, 골드스타인베스트먼트(주) 등


각국 고속철도 건설계획


세계철도 공급시장

세계의 철도공급시장은 유럽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서 유럽이 세계철도공급시장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아시아와 호주권이 30%, 북미와 중남미가 약 7~8%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세계적인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규모 재정투자수단으로 중국, 인도 등 세계 주요 개발도상국가들이 철도를 채택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저탄소녹색성장을 주도할 신성장 동력으로 철도산업을 선정하고 대규모 투자계획을 발표하는 등 비교적 전망이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고유가로 인한 도로운송분야의 가격경쟁력 약화로 그동안 철도분야에 대한 투자규모가 적었던 북미시장을 중심으로 신선건설 및 기존선에 대한 개보수에 대규모 투자가 진행중이거나 계획됨에 따라 세계철도 시장은 100여년 만에 중흥기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1. 글로벌 인프라 투자현황

2010년~2020년까지 계획된 전세계 인프라 투자규모는 41조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이며, 이중 교통인프라(도로+철도)가 19%(7.8조달러)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교통인프라 투자에 대한 지역별 현황을 살펴보면, 중남미시장과 중동시장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투자가 예측 됩니다.

2011년~2020년까지 계획된 고속철도 인프라투자에 대한 누적 시장규모를 살펴보면,2011년 700억 달러에서 2020년 9,100억달러까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고속철도 시장은 철도산업에서 가장 큰 잠재력을 갖고 있는 사업분야 입니다.

중동과 북미가 가장 큰 신규 시장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2011년~2020년 까지 전세계적으로 총 35,000Km 고속철도 신선이 건설될 것으로 예측되며, 이중 60%이상이 유럽과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집중 될 것입니다.

북미지역에서는 2020년까지 5,500Km의 고속철도망이 구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인프라 투자 현황 (2010~2020)

글로벌 인프라 투자 현황2 (2010~2020)


2. 유럽

유럽연합은 유럽 2020 전략의 핵심인 스마트, 지속가능, 사회통합 성장을 위해 철도중심의 범유럽 교통망(TEN-T) 계획을 추진중이며 총 30개의 프로젝트 중 22개가 철도관련 프로젝트 입니다.

이 중 14개 노선은 일부 또는 전체를 고속철도 수준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경기부양, 녹색일자리 창출, 지속가능 교통을 위해 정부주도의 철도투자 확대를 건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철도


3. 북미

미국은 여객철도 투자 및 개선에 관한 법령(PRIIA)을 제정하여 지역간 여객철도 구축활성화 계획 중에 있으며 고속철도 교통축 개발 등 새로운 지역간 여객 철도서비스 교통축 투자비 지원 프로그램을 추진하고(11개 고속철도망 사업 13,760km 발표) 제1차 장기 국가철도계획 수립 방향을 발표하였습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핵심 고속교통축으로서 시속 125~150마일의 고속열차를 통해 500마일 이상 떨어진 대도시를 2~3시간 이내로 연결하고, 지역교통축으로서 시속 90~125마일의 열차를 통해 중간 규모의 도시들을 편리하게 연결하여 준다.

또한 지선 교통축으로서 지역내 도심구간을 연결하는 공용노선 열차 속도를 시속 90마일까지 제고하며, 지역 내부연계의 경우 여객철도의 편리한 접근성 확보를 위해 대중교통, 공항, 타 교통수단과의 통합을 추진한다."


미국 정부는 2020년 까지 6,194Km의 고속철도를 건설하기 위해 530억달러 규모의 투자를 제안 하였으며 향후 단계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Rail Market Trends


4. 아시아-태평양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전세계 상위 20개의 메가시티 중 7개가 이 지역에 있으며,

급속한 도시화에 따라 도시철도시장의 성장률도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도시철도 시장이 2020년까지 연평균 5.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도시철도 수명주기에서 성장기에 위치하고있어 시장확대가 크게 이루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은 경쟁력을 갖춘 경제사회 구축의 일환으로 신칸센의 정비와 재래선의 고속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도쿄, 나고야, 오사카, 삿포로, 후쿠오카 등 5대 도시권을 3시간대로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일본의 3대 도시인 도쿄, 오사카, 나고야를 연결하는 700~800km 연장의 초고속 자기부상철도를 계획 중에 있습니다.

또한 미래철도 실용화, 기초 기술 연구에 중점을 둔 철도기술 연구개발을 추진 중에 있으며, 2011년부터 2025년까지 600Km의 고속철도 신선 건설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국내철도시장의 현황

우리나라 철도는 1899년 9월 경인선 개통에서 시작되어 2010년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 후 2017년 기준 총 연장 4,077km(지하철제외)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국내 철도의 선로 추이


철도의 주요 지표 변화

영업거리는 3,729km에서 5,364km(144%↑)로, 전철화 연장은 2,595km에서 4,421km (170%↑)로 대폭 제고.


광역철도 건설 투자계획


총 투자규모


부문별 투자규모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 주요내용에 따르면, 전국 주요거점을 고속 KTX망으로 연결하고, 주요도시간 2시간, 대도시권 30분대 광역 및 급행 철도망을 구축하며, 녹색철도물류체계 구축과 함께 편리한 철도 이용환경을 조성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기간 동안 철도시설 확충에 총 70조원이 소요될 전망이며 철도운영 연장은 2026년 기준 5,364km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철도운영 효율성 확보를 위하여 병목구간 및 단절구간을 해소하고 시설수준을 일치시킬 계획입니다.

계획대로 추진되면 열차운행의 확대가 가능해져 지역과 수도권의 연결성이 강화되고 열차운행 효율화에 기여하게 됩니다.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남북철도 단절구간 연결


대륙철도와 한반도 철도망 연결 개념도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매출실적


수주상황



2. 대아티아이 주가 및 재무

대아티아이 주가 차트


2019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증가, 영업이익은 86.1% 증가, 당기순이익은 73.8% 증가.

주력인 철도부문 매출 비중이 늘어난 반면 광고 매출 비중은 소폭 줄어듬.

판관비와 인건비 감소에 성공하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크게 늘어남.

향후 남북철도연결, 지방자치단체에 의해 운영중인 지하철, 계획중인 경전철, 광역철도 신설 및 GTX건설 등 호재에 따라 외형 성장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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