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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해마로푸드서비스 주가/주식/소개 (2019년 3분기 실적발표)

Finance Blog 2019. 1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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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마로푸드서비스 주가/주식/소개 (2019년 3분기 실적발표)


목차

1. 해마로푸드서비스 소개

2. 해마로푸드서비스 주가 및 재무


1. 해마로푸드서비스 소개

해마로푸드서비스는 2004년 2월 설립되었으며 ,'맘스터치'와 '붐바타' 브랜드의 프랜차이즈사업과 새우 등을 국내외에서 조달하여 공급하는 식자재유통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맘스터치는 2013년 중기 이후부터 서울 및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신규 가맹점 개점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2019년 2분기 기준 가맹점 1,198곳을 보유함.

2017년 4월 편입된 종속회사 (주)슈가버블은 친환경 제품인 주방세제, 세탁세제 등을 제조, 판매 및 수출.


해마로푸드서비스 대표이사전명일 대표이사입니다.




해마로푸드서비스 주주 현황

정현식(외 5인)이 해마로푸드서비스 주식의 62.09%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해마로푸드서비스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해마로푸드서비스 종속회사


슈가버블

2017년 4월 4일 ㈜슈가버블의 편입이 완료되었습니다.

㈜슈가버블은 슈가계 계면활성제를 주요 세정성분으로 사용하여 주방세제, 세탁세제 등을 제조, 판매 및 수출하는 기업입니다. 

㈜슈가버블은 경상북도 포항에 제조공장과 본사를 두고 자사제조, 외주가공 등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대표 제품명으로는 'APG100(주방)', '풀필(세탁)', '슈가베베(유아)', '홈스토리(주거)' 등이 있습니다.


해마로푸드서비스 사업부문


외식산업의 성장성

외식산업은 2010년 67조, 2016년 118조에 이어 해마다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은 1970년대 후반을 시작으로 하여, 2018년 기준 24만개 이상의 가맹점, 6천개 이상의 브랜드 수에 달합니다.

현재 QSR 시장은 성숙 시장이자 저성장 단계에 해당하며, 대규모 가맹 점포 수를 바탕으로 한 원가 경쟁력 있는 사업자가 부각 받는 시기입니다.

현재 1인 가구 증가 및 가성비를 강조하는 외식 문화로 타산업에 비해 매년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간편한 QSR 산업에 대한 니즈는 꾸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SNS 사용의 증가, 기술의 발전과 푸드 서비스 테크의 진화 등 QSR 산업을 둘러싼 제반 환경의 변화로 다른 외식업종 및 HMR(가정간편식)과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해마로푸드서비스는 2004년부터 고객들에게 높은 품질과 가성비 좋은 제품을 제공하며 경쟁이 심한 QSR 시장에서도 경쟁우위를 선점하고 있습니다.

고객만족과 가맹주와의 가치상생을 위해 노력한 결과 2014년부터 빠르게 매장 수가 증가하여 2019년도 9월 말 기준 1,226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화덕샌드위치, 피자 브랜드인 붐바타를 론칭하여 다양한 제품을 통해 새로운 고객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마로푸드서비스는 외식업 및 식자재유통업을 영위한 업력으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경쟁사 대비 좋은 품질과 가격의 HMR 제품들을 출시하여, 고객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2019년 2월 오픈한 맘스터치 온라인몰에서는 건강을 중시하는 인구가 늘어나는 트렌드에 맞춰 닭가슴살 위주의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고, 이와 함께 당사에서 출시한 HMR 제품들도 온라인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외식시장에서 프랜차이즈 형태의 비중


전체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외식의 비중


1. 맘스터치(MOM'S TOUCH)

해마로푸드서비스는 2004년 2월 설립 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왔으며, 2011년 09월 'Chicken & Burger cafe'로의 콘셉트 변경 이후, 안테나숍의 테스트 운영을 통해 성공적으로 치킨 전문점의 이미지에서 탈피했습니다.

이후 전국 각 지역의 랜드마크 매장 개설을 진행하여 수제버거 전문 브랜드의 인지도를 단기간 내에 높여왔습니다.

2013년 중기 이후부터는 서울 및 경기지역 중심의 신규 가맹점 개점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근 3개연도 지역별 가맹점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역별 가맹점 현황


2. 붐바타(Boombata)

2017년 3월 해마로푸드서비스는 제2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붐바타'를 론칭하며 화덕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이후 보고서 제출일 현재, 붐바타의 점포 수는 직영점 4개와 가맹점 8개로 총 12개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직영점은 모두 서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가맹점은 수도권 5곳, 충청권 3곳입니다.


버거 브랜드 전체 점포 수 추이

경쟁업체 중 상위 4개 브랜드인 롯데리아, KFC, 맥도날드, 버거킹은 모두 공격적으로 매장 수를 확대하였습니다.

특히 매장별 24시간 오픈, 배달 강화, 무인 주문 시스템 도입 등 고객 서비스 강화에 나서는 상황입니다.

반면 산업 내 경쟁이 심해지면서 2017년 2월 KG그룹이 KFC 한국법인을 인수하기도 했습니다.


샌드위치 브랜드 가맹점 점포 수 추이

피자 브랜드 가맹점 점포 수 추이

해마로푸드서비스의 화덕샌드위치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붐바타의 경우 맘스터치와 마찬가지로 주문 후 즉시 만들어 제공하는 After Order Cooking 시스템으로, 현재 1인 가구의 비율이 증가하면서 혼자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시장 내 선도적인 위치에 있는 상황입니다.


해외사업 현황




해마로푸드서비스의 경쟁우위 요소

1. 경쟁사 대비 메뉴의 다양성 및 가성비

첫 번째, 해마로푸드서비스의 제품 콘셉트는 원재료의 신선도와 고객의 건강을 생각하는 가성비 있는 제품입니다.

현재 1,200개가 넘는 맘스터치의 가맹점포에서는 고객의 주문 후, 매장 내에서 직접 냉장육의 힘줄을 자르고 브레딩을 거치는 등 조리가 이뤄집니다.

또한 해마로푸드서비스의 제2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붐바타(Boombata)'는 화덕샌드위치 및 쌈피자의 대중화와 보편화를 목표로 이태리 정통 화덕으로 갓 구워낸 냉장도우를 베이스로 하여, 화덕샌드위치 및 쌈피자를 누구나 간편하고 쉽게 즐길 수 있도록 2017년 3월 론칭했습니다.

현재 화덕샌드위치는 3,300~5,500원대로 해마로푸드서비스의 버거&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맘스터치'와 같이 가성비를 강조하는 콘셉트입니다.


두 번째, 해마로푸드서비스의 대표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맘스터치'는 20여 가지의 버거 메뉴, 30여 가지의 치킨메뉴에 더하여 20여 가지의 사이드 메뉴 등 다양한 메뉴 구성을 갖추고, 최근에는 가정간편식(HMR) 진출을 통해 다양한 SKU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자사 온라인몰을 통하여 계육 중심의 SKU를 자사 플랫폼을 활용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해마로푸드서비스의 가맹점포 출점 전략 지역 중 하나인 동네 상권의 경우 다양한 고객들이 혼재되어 있는 상권으로, 메뉴의 다양성은 고객을 집객 시키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2. 경쟁사 대비 저렴한 초기투자비용

프랜차이즈에서 가맹점 사업자들에게 투자비는 상권과 더불어 브랜드 선택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요소 중 한 가지입니다.

해마로푸드서비스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패스트푸드 업계에서 투자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맘스터치의 기본 매장 형태는 25-30평대, 붐바타는 15-20평형대 중소형 카페형 매장으로 가맹점주의 초기 투자비용 절감 및 임차료가 낮은 지역으로의 출점, 작고 저렴한 설비 시스템 등 출점 가능 지역 확대에 기여합니다.


3. 우수한 마케팅 4P전략

Product - 품질중심, 규격화된 통살패티를 다양한 제품으로 판매, 원활한 운영성, 고수익성을 추구

Price - 경쟁사의 동일 제품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

Place - 임대료가 높은 상권보다는 점포 임차료가 저렴한 2층 매장, 대학교, 주택가 배후지 목표

Promotion - SNS등에서의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핵심 경쟁력인 가성비가 입소문으로 확산




4. 전국 규모의 물류시스템과 제조공장 기반의 제품경쟁력

해마로푸드서비스는 2014년부터 투자를 통해 자사 콜드체인 물류시스템을 보유하면서, QSR의 핵심인 신선한 원재료의 안정적인 대규모 조달과 원가경쟁력 확보에 성공하였습니다.

현재 치킨류와 버거류 패티 등은 당일 도계된 신선육을 사용하여 원료의 신선도와 닭고기 고유의 육질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며, 당사만의 차별화된 시즈닝과 진공 텀블러 공법을 통한 부드러운 육질이 특징입니다.

또한 맘스터치 전용 배터믹스와 전용분 사용으로 바삭한 식감과 고소함을 극대화하였습니다.

이러한 신선한 치킨 통살패티와 해마로푸드서비스 고유의 기술로 만든 웰빙소스의 조합으로 해마로푸드서비스만의 제품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5. 우수한 프랜차이즈 시스템

해마로푸드서비스의 FUSE 통합 ERP는 관리, 영업, 물류관리의 효율성뿐만 아니라 분산되어 있는 여러 프로그램을 하나로 통합하여 급변하는 IT환경, 업무환경에 즉각적인 대응을 가능하게 합니다.


퓨즈 통합서비스


고객주문 통합관리시스템


식자재유통사업

식자재 유통산업은 시장규모가 다른 유통산업에 비해 상당히 광범위하고, 산업 특성상 도매사업자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어 기업형 업체 중심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지 못한 상황입니다.

지난 2010년부터 기업형 업체 위주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으며, 국내 대기업 계열사들 또한 적극적으로 진출 중에 있습니다.

이들은 타 산업보다 영업마진이 낮은 시장임에도 풍부한 시장 잠재력과 지속적인 성장을 보고 대규모 설비투자와 전국적인 유통망을 구축하는 등 인프라 투자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주요 식자재유통기업 영업 현황

경로별 식자재 유통 시장규모(외식.소매.원료)

해마로푸드서비스는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해외에서도 고품질의 식자재를 확보하여 국내 최고수준의 생산공정에서 만드는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고객사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진천에 생산공장과 물류시스템에 대한 투자를 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에게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쟁우위 요소

1. 제품 개발 능력 및 전문 영업조직

해마로푸드서비스는 제품 개발 관련하여 별도의 R&D팀을 구성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해마로푸드서비스의 R&D팀은 지속적인 개발을 통하여 업계 최고 수준의 제품들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또한 해마로푸드서비스의 영업조직은 식자재 유통, 급식, CVS, 프랜차이즈 본사 등의 채널별로 전문화된 영업담당자를 배치하고, 주기적인 경쟁 업체 제품 및 자사 제품에 대한 제품 이해도와 전문지식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2. 영업력 향상을 위한 최신식 인프라 구축

해마로푸드서비스는 제품의 품질 확보와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2014년 12월, 진천에 물류센터와 제조공장을 준공하면서 전 상품 및 제품에 대해 자체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해마로푸드서비스의 제품들은 주요 원료 단계부터 해마로푸드서비스의 공급 시스템 및 엄격한 품질관리 기준에 따라 첨단 위생생산시스템과 HACCP 인증 생산시설 업체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해마로푸드서비스의 냉동물류 시스템은 수도권 당일 배송 및 지방권 주 3회 이상 배송 등의 기준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일일배송을 실시해야 하는 CVS 시장뿐만 아니라 지방권 프랜차이즈 물류센터, 지방권 식자재 유통 등으로 원활한 제품의 배송이 이루어질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3. 소싱능력

해마로푸드서비스는 자체 생산을 통하여 제품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것뿐만 아니라, 개발한 제품을 경쟁 업체에 비하여 신속하게 시장에 출시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미국, 태국, 베트남 등 해외에서도 제품을 소싱 및 수급함으로써, 해외 각 국가별 주요 제품들에 대한 국내 독점적 공급권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높은 품질의 원재료를 안정적으로 조달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재무정보


소비재 제조 및 판매업

슈가버블은 슈가계 계면활성제를 사용한 친환경 주방세제 제품을 개발하여 환경과 안전을 생각하는 고객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으며, 2018, 2019년 2년 연속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제7회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고객이 사랑하는 No.1 브랜드' 수상을 통하여 고객과 소통하는 브랜드로써 위상을 높였습니다.


슈가버블의 경쟁우위 요소

1. 국내 공인기관에서 인증받은 안전한 제품

해마로푸드서비스의 종속기업인 ㈜슈가버블의 주요 제품들은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의 S마크 인증 기준에 따라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확인하였으며, 의류시험연구원 및 인체 피부테스트 전문기관인 ㈜더마프로의 피부 자극 테스트를 통해 저자극임을 확인한 안전한 제품입니다.


2. 친환경 제품

생분해도 99% 이상의 친환경 원료인 슈가계 계면활성제를 주성분으로 친환경 제품을 생산 중이며 환경부의 환경표지 인증인 환경마크를 통해 주요 제품들의 친환경성을 확인한 제품입니다.


매출액에서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율


신규사업

해마로푸드서비스는 가맹본부 및 브랜드 수의 빠른 증가로 경쟁이 심화된 국내 시장을 넘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기 위하여 2015년부터 해외진출을 시작하였습니다.

주변 동남아 국가로 진출하기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하여 큰 성장 잠재력과 지정학적 위치를 가진 베트남에 직접 진출한 후, 대만, 미국, 싱가포르 및 말레이시아에 추가로 진출하였습니다.

해외 진출 시 초기 투자 비용을 줄이고 진출국의 상이한 문화 및 부족한 정보로 인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2018년부터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 방식을 채택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싱가포르의 상장 회사인 노사인보드홀딩스와 싱가포르 및 말레이시아 지역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완료하여 2019년 8월말에 싱가포르 1호점을 오픈하였습니다.



해마로푸드서비스의 주요 제품 및 가격

맘스터치의 주요 제품별 판매가격


붐바타의 주요 제품별 판매가격


식자재유통사업부문에서 주요 제품별 입점매장 판매가격


슈가버블의 주요 제품별 입점매장에서의 판매가격


주요 원재료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매출실적




2. 해마로푸드서비스 주가 및 재무

해마로푸드서비스 주가 차트


상반기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1% 증가, 영업이익은 4.3% 증가, 당기순이익은 5.6% 감소.

싱가포르의 상장회사인 노사인보드홀딩스와 싱가포르 및 말레이시아 지역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통해 2019년 싱가포르에 1호점 오픈 예정임.

자체 생산을 통해 제품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미국, 태국 등 해외에서도 제품을 소싱 및 수급함으로써 해외 각 국가별 주요 제품들에 대한 국내 독점적 공급권을 소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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