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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비티원 주가/주식/소개

Finance Blog 2019. 1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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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티원 주가/주식/소개


목차

1. 비티원 소개

2. 비티원 주가


1. 비티원 소개

신발 제조 및 판매와 목재펠릿 부문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최근 신발의 패션 아이템으로의 인식 변화에 대비하여 특수 소재를 사용한 제품 개발 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음.

사업영역 확대를 위해 2013년 말부터 해외에서 목재펠릿을 수입하여 한국전력 등지로 판매하는 바이오에너지 사업을 시작함. 

바이오에너지사업의 주요 매출처는 발전소 및 목재를 원료로 가동하는 보일러를 보유한 제조회사와 톱밥을 깔개로 사용하는 목장임.


비티원 주주 현황

비티씨홀딩컴퍼니가 비티원 주식의 25.79%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옴니텔이 16.71%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신발산업

패션 제품인 신발 산업은 브랜드이미지, 디자인, 품질, 가격경쟁력 및 유통구조와 광고에 따라 매출과 부가가치가 좌우되는 소비자 지향 중심의 특성을 가진 산업입니다.

또한 경기변동과 유행에 따른 소비트랜드 변화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고 기후, 행사, 시즌별로도 매출 변동의 폭이 큰 산업입니다.


1. OEM 생산과 소수 글로벌 기업들의 시장 주도  

신발산업은 생산과 마케팅이 철저하게 분리되어 있는 대표적인 산업으로서 중국 및 동남아 신발업체들이 OEM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ㆍ공급하고 이를, 유명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선진국 대형업체들이 마케팅활동에 전담하고 있습니다.

나이키, 아디다스 그룹 등 상위 2개 글로벌브랜드가 과반수 이상의 점유율을 보유하는 등 극소수 업체의 독주현상이 심화되어 있습니다.

유통채널변화

2. 유통채널의 변화

전통적인 오프라인 채널에서 상대적으로 부정적 전망이 높은 반면 인터넷 및 홈쇼핑등 온라인 판매에 대한 수요가 더 크게 나타나는 소비패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종합소매점에서 취급하는 상품 가운데 특정 품목군(카테고리)을 타 업체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상품 구색을 갖추고 저가에 판매하는 카테고리 킬러 (Category Killer) 전문 업체가 주로 대중적인 구매력을 갖춘 품목 중심으로 전문    매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주로 전문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보유한 유통채널로 체인화를 통한 현금 매집과 대량 매입, 전략 매입, 개발 수입 등을 무기로 판매 가격을 낮출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3. 다품종 소량생산

과거에는 원가 절감을 위해 소품종 다량생산을 했지만 최근에는 고객취향을 맞추고효율적인 재고관리를 위해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생산구조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생산기업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을 추구하는 이유는 다각경영(공통판매루트, 공통기술),기술혁신(국제경제, 기술개발의 진전), 시장확대(고객수요의 다양화), 상품의 계열화 (계열품종의 다양화), 소량 수요(주문생산), 고객의 기호 적응(사회ㆍ심리적 요인,   국민성), 수리(A/S), 미숙한 생산방식(기업규모)을 꼽을 수 있습니다.


4. 기술적 특성

최근의 신발 산업은 IT, BT, NT, 인체공학 등 기타분야와의 융합현상이 발생, 신발생산에도 단순한 가공공정을 넘어 첨단과학 기술이 여러 방면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신발에 여러 가지 첨단 과학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인체건강을 고려한 설계, 생산이  진행되어 고부가가치 제품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국내 신발 산업 현황 

업태별 추이 변동을 보면 평균 가동율은 시즌별로 차이는 있으나 큰 성장세는 보이고 있지 않으나, 건강함과 편안함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 추구, 애슬레저 트렌드로운동복과 평상복의 경계가 무너지고 운동화의 활용도 증가, 평상복과 오피스룩을 오가며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기 원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스포츠화 뿐만 아니라  스니커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바이오매스(우드펠릿) 사업

세계 주요국들은 파리기후협약 INDC 공약이행을 위하여 자국의 에너지믹스 구조 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脫화석에너지 전원구조로 개편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EU는 202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 에너지효율 개선 등 3대 정책기조(20-20-20 목표)를 설정하고, 회원국들이 이에 공조할 수 있도록 주도력을 발휘하여 에너지공급 여건을 반영한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실행계획을 수립ㆍ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드펠릿은 세계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바이오매스 발전연료의 일종으로 脫석탄 전원 대안연료로서 연료를 전환하면 초미세먼지가 기존 대비 51.2% 감소하는 등 향후 지속적으로 수급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바이오매스(우드펠릿)의 정의

1. 바이오매스(BIOMASS)

"바이오매스"란 태양광을 이용하여 광합성되는 유기물 및 동유기물을 소비하여 생성되는 모든 생물 유기체의 에너지로 크게 1단계(곡물과 식물류), 2단계(폐목재, 식물줄기 등 목질계), 3단계(해조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2. 우드펠릿(WOOD PELLET)

"우드펠릿"이란 유해물질에 의해 오염되지 않은 목재를 압축 성형하여 생산하는 작은 원통 모양의 표준화된 목질계 고체바이오연료를 말합니다. (국립산림과학원고시, 제2013-5호)

아시아수요

우드펠릿 산업 전망

2016년시장규모는 76.5억달러이며, 2022년에는 159억달러수준으로 증가할것으로예상(CAGR 11%) 되어집니다.

국내 우드펠릿 소비량은 2012년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의 도입 이후 우드펠릿사용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의 2021년 우드펠릿 수요는 400만 톤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바이오매스의 일종인 우드펠릿은 한국과 일본 등의 급격한 소비량 증가를 바탕으로 아시아에서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키오스크 사업

한국 산업계는 최저임금 인상과 52시간 근무제도 적용으로 인건비 부담이 과중해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변화 중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서비스 업종에서의 무인화 트렌드를 꼽을 수 있습니다.

2년 연속 10%대 최저임금 인상에 따라 인건비 부담이 늘어났고 접촉을 꺼리는 언택트(Un-tact)문화가 확산되면서 무인시대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최저임금 추이

키오스크 시장 규모

국내 키오스크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대로 추정되며 지난 2006년 무인화 바람이 불기 전 약 600억원 규모이던 것에 비해 5배, 연평균 13.9%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키오스크 시장 규모는 2017년 220억 달러에서 2023년 310억 달러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직까지는 국내 키오스크 시장 규모가 미미하지만 향후 자동화 수준이 점차 향상되면서 보조 수단을 넘어 아예 사람 업무를 대체하는 수단으로 바뀔 것이며 대형 패스트푸드 체인에 이어 각종 유통, 서비스 업계로 확산되면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관련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키오스크 도입

국내 키오스크 도입현황

2018년을 기준으로 롯데리아는 전국에 약 1,350개 매장 중 826개 매장(61.1%)에 키오스크를 도입, 맥도날드는 전국 약 420개 매장 중 250개 매장(59.5%)에 키오스크를 도입, KFC는 전국 약 200개 매장에 100% 키오스크를 도입, 버거킹은 전국 약 339개 매장 중 230개 매장(67.8%)에 키오스크를 도입했습니다.

국내는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업계를 중심으로 키오스크 도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PC방, 코인노래방, 셀프발래방, 스터디카페, 약국 등 단순 주문-결제는 물론 기본 고객들의 이용 편리성까지 높여 새로운 분야로 사업 확장이 활발합니다.




키오스크 도입 기대효과

최근에 내수경기 하락 및 시장경쟁 심화에 따른 수익성 악화와 임대료 상승으로 인한 고정비 증가로 인해 자영업자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가운데, 최저임금이 상승하고 있는 요즘 이를 타개하기 위한 방법으로 서비스·유통업계를 중심으로 무인화가 핵심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키오스크 구입 가격은 1대당 200만~800만원 수준이며, 월 10만~40만원이면 렌탈도 가능합니다.

아르바이트생을 1주일 고용할 비용이면 키오스크 1대를 한달간 임대할 수 있으며 무인주문기 1대당 약 1.5명의 인건비 절감 효과가 나타납니다.또한 소비자의 니즈를 빠르게 충족시킬 수 있고, 매장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키오스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러 가기


주요제품, 서비스 등


매출 실적


비티원의 판매 전략


2. 비티원 주가

비티원 주가 차트


2019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 감소, 영업손실은 92.4%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비티원은 키오스크사업 부문에서 요식업 분야 프랜차이즈 직접 영업 및 영업대행사 확대 노력중이며, 우드펠릿사업 부문에서 국내외 대형 바이오매스 발전소 프로젝트에 지속적으로 입찰을 참여하는 노력중임.

또한 비티원은 향후 재고 부담이 없는 군납 및 안전화 등 신규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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