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SCI평가정보 주가/주식/소개

Finance Blog 2019. 11. 3.
728x90
반응형

SCI평가정보 주가/주식/소개


목차

1. SCI평가정보 소개

2. SCI평가정보 주가와 재무


1. SCI평가정보 소개

1992년 설립된 SCI평가정보는 신용조사업으로 출발해 민간업계 최초로 채권추심업을 허가 받았으며, 이후 신용평가업, 신용조회업 등으로 사업을 넓힘.

SCI평가정보는 2016년 1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해 신용평가 부문을 단순 물적분할했으며, 분할된 종속회사인 서울신용평가는 신용평가업을 영위함.

주요 서비스로는 개인 및 가족ㆍ기업신용정보, 기업정보, 실명확인, 개인정보보호서비스, 상거래채권, 신용조사, 민원용역대행, 아이핀 서비스 등이 있음.


SCI평가정보 주주 현황

진원이앤씨(외 4인)이 SCI평가정보 주식의 55.97%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SCI평가정보 종속회사

서울신용평가(주), (주)에스에이아이


SCI평가정보 사업부문



산업 특성


1. 신용조회업

신용조회업은 신용정보를 수집ㆍ처리하는 행위, 신용정보주체의 신용도, 신용거래능력 등을 나타내는 신용정보를 만들어 내는 행위 및 의뢰인의 조회에 따라 신용정보를제공하는 업무입니다.

SCI평가정보는 개인의 상거래상 불이익 예방을 위해 본인의 신용정보를 열람하는 종합신용관리서비스와 신용평점과 등급을 제공하여 본인의 신용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신용평점(CB Score)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통합적인 신용관리를 위해 신규거래처 심사 및 기존거래처의 신용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신용정보서비스와 효과적인 고객관리를 위한 실명확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상거래용 기업신용평가로서 공공기관 제출용(조달청ㆍ지방자치단체ㆍ국방부ㆍ공사 등 공공기관 입찰용), 민간기업 제출용(대기업 및 중견기업 협력업체 선정용), 당좌거래용 신용평가(당좌계좌 개설용 및 사후관리용) 업무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2. 채권추심업

채권자로부터 채권 추심에 관한 권한을 위임 받아 채무자에 대한 재산조사, 변제촉구를 통하여 직접 채권을 회수하는 서비스입니다.

합법적인 재산조사로 채무자가 은닉한 재산을 추적하여 불건전 채무자들을 근절하며, 회수금을 직접 채권자에게 반환하고 그 회수금액의 일정액을 성공수수료로 받는 사업입니다.


3. 신용조사업

신용조사업은 금융 등 상거래의 사전 신용도 조사와 거래 이후 발생되는 부실채권 채무자에 대한 재산조사는 물론 기업신용조사(기업분석) 등을 서비스해 주는 사업입니다.




4. 신용평가업

신용평가업은 산업위험과 해당 기업의 경영능력, 영업상황, 재무상태 등의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기업의 채무상환능력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즉, 기업을 둘러싼 재무적, 계량적, 정량적 요인들 외에 비재무적, 비계량적, 정성적 요인까지를 포함하여 분석한 후 기업의 차입원리금의 적기 상환능력을 측정하여 알기 쉬운 등급으로 표시하는 것입니다.

세계적인 기업으로는 미국의 Moody's와 S&P, 영국의 Fitch가 있으며 국내는 서울신용평가, 한국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 NICE신용평가 등이 있습니다.


5.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인공지능 관련 시스템 연구개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인공지능 관련 시스템 연구개발)은 빅데이터(Big-data)와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자본시장 인프라스트럭처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신용평가방법론, 재무데이터, IP(Intellectual Property) 데이터, 상거래용 기업신용평가 및 기술신용평가 데이터 등을 접목시켜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재무모델 및AI에 의해 작동하는 인프라스트럭처를 자본시장에 제공합니다.

주로 신용평가업 및 신용조회업에 필요한 각종 재무모형 및 보고서 시스템을 개발하고 제공합니다.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산업의 성장성

신용정보업 및 신용평가업의 성장성은 DB화된 자료나 관련 사업의 역사가 길지 않은 만큼 그 시장규모 및 성장성에 대한 파악이 쉽지 않습니다.

채권추심업은 IMF 사태발생 이전에는 미미 하였으나, 1998년 5월 이후 민간업계에 채권추심업을 허용하면서, 채권추심업이 활성화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시장 규모는 정확하게 예측하기가 힘든 형편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인공지능 관련 시스템 연구개발)은 현재 국내외에서 활발히 진행중인 사업입니다.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매출




2. SCI평가정보 주가와 재무

SCI평가정보 주가 차트


2019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 증가, 영업이익은 193.1% 증가, 당기순이익은 199% 증가.

2017년 신규 진출한 TCB사업을 포함한 기업평가 부문 실적개선과 신용사업부문 영업 효율화, 그리고 연결대상법인인 서울신용평가의 실적개선으로 큰 폭의 성장세를 시현함.

SCI평가정보는 하반기에도 내부역량을 강화하고, 신용정보법 개정에 발맞추어 핀테크 관련 CB사업을 확대할 계획임.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