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타 주가/주식/소개
목차
1. 아스타 소개
2. 아스타 주가와 재무
1. 아스타 소개
2006년 1월 설립된 아스타는 전기식 진단 및 요법기기 제조, 판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인 MALDI-TOF 질량분석기를 기반으로 차세대 진단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음.
생물학적 시료에 대하여 표준 균주 이외에 다양한 국내 임상 균주 및 변이 균주에 대한 DB를 확보하고 있어 국내 병원 및 국내 연구 기관에 적합한 DB를 제공하고 있음.
2019년 1월 3일 미국시장 진출을 위해 ASTA US Inc.를 설립.
아스타 주주 현황
조응준(외 5인)이 아스타 주식의 48.32%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스타 종속회사
주식회사 노스퀘스트, ASTA US Inc.
아스타 제품
아스타의 주요 제품인 MALDI-TOF 기반 진단시스템은 사전에 표준화된 각종 질병에 대한 데이터로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테스트 하고자 하는 샘플과 비교하는 방식으로 질병 유무 및 진행상태를 진단하는 시스템입니다.
질병을 구분해 낼 수 있는 데이터 생성 시스템, 표준화된 데이터베이스와 생성된 데이터를 해석하여 질병을 찾아내는 소프트웨어가 기본 구성요소이며, 소비자 사용편의 및 진단 정확도 향상을 위해 필요한 시료 전처리 자동화 시스템이 데이터 생성기기와 함께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으로 구성된 One-Stop 진단시스템입니다.
현재 진단시스템은 미생물 검사용 진단시스템인 MicroIDSys가 출시되어 식약처 인증을 받아 병원, 검사센터 등에 판매하고 있으며 암 진단 시스템인 NosIDSys와 산업용 시스템은 개발 중에 있습니다.
1. 미생물 동정시스템(MicroIDSys)
미생물 동정(Microorganism Identification)은 대상 미생물의 종을 판별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어떠한 특성이 있고 어디에 속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미생물 감염에 의한 질병을 치료하는 의료 분야뿐만 아니라, 발효 식품, 유기 비료, 바이오 에너지, 백신/항생제, 미생물 환경 제제 등, 미생물을 이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미생물 산업의 발전과 함께 정확한 균종의 배양과 분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스타의 진단방식은 소요 시간을 시료당 5분 이내로 단축시킬 수 있어 신속한 동정이 가능하고, 감도가 높아서 미량의 균 집락으로도 분석이 가능하며, 시료의 전처리 과정이 간단하여 분석과정도 간편합니다.
따라서 신속성, 분석 비용의 경제성, 그리고 동정 방법이 매우 간편하여 손쉽게 동정이 가능한 편리성,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동정이 가능한 균종의 수를 무한히 늘릴 수 있는 확장성과 범용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미생물 동정 시스템(MicroIDSys)은 IDSys LT(MALDI-TOF 질량분석기), 동정용 소프트웨어인 MicroID 소프트웨어와 데이터베이스, 시료 전처리 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암 진단 시스템(NosIDSys)
아스타의 암 진단시스템은 혈액 내의 N-글리칸을 MALDI-TOF 질량분석기로 분석하여 그 종류와 양을 측정하고, 이를 DB와 비교하여 암을 진단하는 방식입니다.
아스타는 N-글리칸을 이용한 난소암 진단 가능성이, 현재 주로 사용되고 있는 표지물질인 CA-125보다 더 우수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실험적으로 확인하여 학계에 보고하였습니다.
(C.W. Park et al., Anal Biochem 2013;443(1):58-65 / J.H. Kim et al., Dis Markers 2014;2014:634289) 난소암 환자 57명과 정상인 43명의 혈청 시료에 대한, N-글리칸을 이용한 난소암 판별검사의 경우, 민감도 88%, 특이도 88%, 그리고 진단정확성 (AUC; Area Under ROC Curve) 93%의 결과를 얻은바 있습니다.
아스타는 현재 난소암과 유방암을 1차 타겟으로 하여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산업용 시스템
아스타는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중소기업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산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표면분석용 LDI-RTOF 질량분석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생산 공정 등 산업 현장에서 공정 중 표면 분석을 통해 불량품을 검출하는 품질검사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시스템이며, 1차년도 종료시점인 2018년 하반기에 시제품 개발을 완료하였습니다.
시장 특성
MALDI-TOF 질량분석기는 현재 미생물 동정 분야에 사용되고 있고, 동정 및 검사 분야는 최근 산업, 식품, 환경 분야에까지 확대됨에 따라 판매처도 연구소, 검역소 등의 검사기관에서, 병원, 보건소, 제약회사 등으로 확대가 예상되므로, 기기와 관련 서비스 매출의 큰 성장이 예측됩니다.
또한, 향후 암 진단 분야에서 MALDI-TOF 질량분석기를 활용한 진단 시스템이 기존의 진단 시스템을 빠른 속도로 대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암 진단 분야에서는, MALDI-TOF 질량분석기를 기반으로 하는 기기 시장과 아울러, 기기 비전문가들도 사용이 편리하도록 도와주는 시료 전처리 자동화 장비 시장, 플레이트 시장, 매년 업그레이드 되는 DB와 소프트웨어 및 DB 사용료 시장, 그리고 부품 및 사후 유지보수 시장 등이 동시에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시장 규모 및 전망
체외진단 분야(In Vitro Diagnostics, IVD)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653억달러로 추정되며, 2018년에는 전년대비 10% 증가하여 총 718억달러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역별로는 미국(32%), 서유럽(24%), 아시아(17%), 중국(8%) 및 기타국가 순으로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출처: 2018년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 전망, '18년)
체외진단분야 글로벌 시장전망 (2017-2018년)
국내 체외 진단기기 시장규모는 2014년 기준 약 4,174억원으로 추정되며, 2010년 2,534억 원 대비 약 160% 성장한 것으로 판단 중입니다.
특히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큰 성장이 예상되며 타 국가 대비 우위에 있는 IT기술을 융합할 수 있는 BT 산업이 국내 체외진단 업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출처: 산업부 기술혁신 5개년 계획, '13년)
MALDI-TOF 질량분석기 기반의 진단시스템은 이제 개화하기 시작한 시장으로, 향후 진단 시장의 큰 성장세를 감안했을 때 연구용 MALDI-TOF 질량분석기 시장보다는 미생물 동정 및 의료분야의 애플리케이션 시장을 중심으로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병원들도 이제 막 MALDI-TOF 질량분석을 이용한 미생물 동정에 관심을 보이고 사용하기 시작한 단계입니다.
아스타는 2015년 4/4분기부터 장비를 공급하기 시작하였고, 해외 경쟁사 대비 고객에게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고, 사용자 편의성이 높다는 장점을 보유해 점차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그리고 질량분석기뿐만 아니라, 국내 병원의 관심시료에 대한 DB화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더 큰 경쟁력입니다.
더불어, 그동안 의료, 제약분야 및 연구소 등에서 질병진단 및 품질검사용도로 사용되던 MALDI-TOF 질량분석 기술을 IT 분야 등 산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영역을 확대하면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으며, 관련 기업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니즈가 존재하므로 향후 큰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매입 현황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매출실적
2. 아스타 주가와 재무
아스타 주가 차트
2019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6% 감소, 영업손실은 124.7% 증가, 당기순손실은 420.9% 증가.
매출 감소와 더불어 판관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적자폭이 확대됨.
2019년 중국 CFDA 인허가를 취득함과 동시에 Fosun Long March 社와 현지 부품 생산, A/S 지원 등을 위한 현지 생산 담당 조인트 벤쳐를 설립할 계획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