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스에이 주가/주식/소개
목차
1. 이에스에이 소개
2. 이에스에이 주가
1. 이에스에이 소개
이에스에이는 1994년 10월 28일 설립되어 2001년 6월 12일 상장한 종합엔터테인먼트 기업임.
이에스에이의 구체적인 사업부문은 영화 P&A 사업, 방송 콘텐츠 사업, 연예매니지먼트 사업, 맥스무비 연계사업, 미디어플랫폼 구축, 광고사업 등이 있음.
컨텐츠 사업부문은 영화, 공연, 영상과 같은 문화 컨텐츠는 전반적인 미디어 산업의 외형성장과 함께 산업의 한 분야로 체계를 갖추었으며 현재의 컨텐츠 산업에 이르고 있음.
이에스에이 대표이사는 진종필 대표이사입니다.
이에스에이 주주 현황
이엔케이컨소시엄(외 1인)이 이에스에이 주식의 31.52%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에스에이 종속회사
(주)김종학프로덕션, (주)에으에이치엔터테인먼트그룹, (주)스튜디오그린라이트 등등
이에스에이 엔터테인먼트 사업부문
업계 최고 수준의 시각특수효과(Visual Effect, VFX)과 색보정(DI) 기술력을 갖추고, 국내외 영상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 대표 드라마 제작사인 김종학프로덕션을 인수하여 드라마 분야에서도 양질의 컨텐츠 제작 능력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영화전문 플랫폼 맥스무비(maxmovie)를 통해 영화 예매서비스 및 마케팅, 영화산업 관련 고품질 산업정보 제공, 광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영화 관련 사업[영화투자 및 P&A(Print & Advertising) 등]과의 시너지 극대화를 추구하면서 입체적인 사업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매출
컨텐츠 사업부문
가처분 소득의 증가와 컨텐츠 산업 규모의 양적, 질적 확대로 컨텐츠 소비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미디어 소비환경의 발전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중요성이 급격히 부각되고 있으며, 영화, 음반 게임, 애니메이션 등 엔터테인먼트 상품에 대한 수요도 높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주요 국가들이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전략 산업으로 분류하고 정책 우선 순위에 놓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장성과 산업 비중 확대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남미, 유럽 및 기타 글로벌 시장에 대한 한류 컨텐츠의 수출과 팬덤(fandom)의 확보는 우리나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에 주요한 요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016년 하반기 국내 전체 컨텐츠 산업 매출액은 56조8,000여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되며, 최근 3년간 10개 주요 컨텐츠 산업의 매출액이 각 컨텐츠 산업별 편차를 보이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컨텐츠 산업 수출액 역시 방송, 영화, 음악, 게임 등의 컨텐츠가 해외에서 많은 인기를 끌면서 2018년 상반기만 해도 55조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최근 들어 IT산업의 발달과 함께 다양한 플랫폼들이 등장하고 성장함에 따라 Smart TV, OTT(Over The Top), Cable TV, 인터넷 VOD, 유튜브 등의 유저채널 그리고 최근에는 모바일 중심의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 등에 이르기까지 컨텐츠 유통 채널이 확장, 다변화 되어가면서, 핵심 컨텐츠의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컨텐츠 기반 플랫폼과 디바이스 산업의 발달은 영화, 드라마, 방송 등의 각 컨텐츠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증가를 초래했고, 높은 성장성을 지닌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빠르게 변모하고 있습니다.
중국 영화 시장규모
VFX 산업의 수요를 증가시키는 주 요인인 영화산업의 성장성과 관련한 통계자료
VFX / DI 부문
VFX와 DI는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함께 적용 분야와 영상물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거의 모든 영화, 드라마 등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시각 효과가 쓰이고 있으며,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급속한 발전은 제작자들의 무한한 상상력을 충족시킬 수 있을 만큼 발전했습니다.
최근에는 예고편을 통해 영화 관람을 결정하는 관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예고편의 VFX 장면 비중도 높아지고 있으며, 시각 효과가 필요없어 보이는 코미디 혹은 로맨스 영화에서도 시각효과를 활용하고 있을 정도로 적용 범위를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영화의 흥행 핵심요소로써 VFX나 DI 등의 비중도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인 <아바타>, <쥬라기 공원>, <어벤져스>는 역대 글로벌 박스오피스 10위 안에 진입한 작품들로, 특히, <아바타>는 제작비의 90% 이상을 VFX에 투자, 27.9억 달러의 상영매출을 기록해 역대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했습니다.
한국영화 서비스 수출 부문별 현황 (2014 ~ 2018)
시장규모 및 향후 전망
2015년 우리나라 영화 산업은 전체 매출 2조 1,131억원으로 역대 최고 액수를 경신한 이래 3년 연속 2조원대를 기록하는 한 해를 보냈습니다.
이는 극장매출 그리고 부가시장 및 해외수출 등 전 부분의 성장에 따른 결과였습니다.
인구 1인당 연평균 극장관람횟수는 4.25회로, 글로벌 산업정보조사 기관인 IHS 자료에 따르면, 2017년도 인구 1인당 연평균 관람횟수는 아이슬란드가 4.3회, 싱가포르 3.9회, 호주3.7회, 미국 3.5회 순으로, 우리나라의 1인당 연평균 극장 관람횟수는 세계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7년 전체 극장 매출액은 1조 7,566억원으로 전년 대비 0.8% 증가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였습니다.
2018년에는 평균 관람요금(8,055원에서 8,329원으로 상승)과 3D·4D·IMAX 매출액의 증가로 인해 전체 극장 매출액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런 지표들은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성장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척도로,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성장동력은 유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영화관객 일인당 연평균 관람횟수의 증가세 또한 지속되고 있고, 여가생활에서 영화가 차지하는 비중 또한 매우 높기에 국내 영화시장은 당분간 성장을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한편, 대기업 계열 메이저 배급사들의 독과점 심화 현상은 제작, 투자, 배급, 상영까지 영화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제작, 투자, 배급, 상영 등 수직적 통합을 이룬 메이저 배급사의 등장과 독과점 심화에 따른 영화산업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국회는 법안 개정 추진을 본격화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미 2016년 10월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과 국민의당 안철수 의원이 각각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각각 대표발의 한 이후, 매년 국회에서는 새로운 개정안이 발의되어 왔습니다.
이 같은 국회개정 법안의 주요 내용은 대기업의 상영-배급업 겸영 금지, 상영배정 상한제 도입을 동일하게 담고 있으며, 일례로 도종환 의원의 개정안은 이에 더해 멀티플렉스 체인 극장의 예술영화/독립영화 상영의무 조항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관련 개정안이 국회 통과시 중소 배급사에 대한 새로운 사업 가능성이 열릴 것으로 기대 되고 있습니다.
이에스에이 영화산업 수익배분 구조
VFX 협업 사례
대기업 극장 점유율
영화산업 프로세스
VFX 사업 이외에 동 사업과 병행 또는 독립된 영상 컨텐츠에 대하여 DI(색보정) 사업을 진행하여 왔으며, 진행된 주요 사업현황은 위 사진과 같습니다.
김종학프로덕션
방송매체별 방송사업매출
국내 방송 산업은 지상파방송, 유선방송, 위성방송, 방송채널사용 및 IPTV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방송시장의 동향을 살펴보면 지상파의 시장점유율은 지속적으로하락하는 추세이나 종합편성채널 개국에 따라 제작은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2017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출처: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방송사업자 수는 423개이며, 국내방송사업자 방송사업매출은 전년대비 3.8% 증가한 16조 5,122억원이며, 사업부분별로는 IPTV와 IPTV콘텐츠제공사업(CP)이 각각 20.5%, 56.3% 증가 하였습니다.
유료방송 가입자
2017년 12월말 기준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157만으로 IPTV서비스 가입자 증가세가 이어져 2016년말 (3,003만)대비 5.4% 증가 하였습니다.
방송 프로그램 제작. 유통현황
2017년 연말 기준 지상파발송사와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총 방송프로그램 판매금액은 전년대비 26.7% 증가한 8,029억원이며, 이는 지상파 방송은 전년대비 8.0% 감소, 방송채널사용사업은 76.2% 증가 하였습니다.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매출실적
2. 이에스에이 주가
이에스에이 주가 차트
2019년 상반기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7.3% 증가, 영업손실은 69.6% 증가, 당기순손실은 149.9% 증가.
매출액 크게 상승하였으나 매출원가, 판관비 모두 증가하여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감소.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산업은 뉴미디어 컨텐츠 유통사업의 고도화와 VFX, DI 등과 같은 신규 컨텐츠 및 부가 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핵심제작 역량에 기반한 시스템 강화를 통해 역량 확보해 나갈 예정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