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분석

파트론 주가/주식/소개

Finance Blog 2019. 8. 4.
728x90
반응형

파트론 주가/주식/소개


목차

1. 파트론 소개

2. 파트론 주가와 재무

3. 파트론 연혁


1. 파트론 소개

파트론과 그 종속회사의 사업부문은 휴대폰용 부품과 통신시스템, 가전, 자동차 등에 채용되는 기타 부품(비휴대폰용)으로 사업부문으로 구분됩니다.

이동통신용 핵심부품 등에 대한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고 주요제품으로는 카메라모듈, 안테나, 수정디바이스, 아이솔레이터 등이 있습니다.




파트론 대표이사김종구 대표이사입니다.


파트론 주주현황

김종구(외 10인)이 파트론 주식의 25.73%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파트론 종속회사

연태파트론전자유한공사, PARTRON VINA, (주)옵티맥, 엘컴택(주) 등등


파트론 사업부문


휴대폰 시장

2018년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 대수는 약 14억대 초, 중반으로 전년 15억대에서 약 4% 감소한 것으로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예측했으며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신흥국이 성장세를 보였으나, 시장의 1/3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시장의 감소를 만회하기에는 부족했던 것으로 봤습니다.

연간 출하량이 감소한 것은 처음으로, 눈에 띄는 혁신 부족과 비싼 가격, 사용자의 교체주기가 길어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2019년에는 폴더블폰, 5G, 펀치 홀 카메라 등의 새로운 기술 및 디자인의 제품을 출시하면서 스마트폰 교체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제조사들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IDC는 올해 5G, 폴더블 등 수요가 늘어나면서 스마트폰 출하량이 전년대비 약 2.6%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지역에서 성장 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시장이 감소한 가운데 중국 메인 브랜드들은 다양한 전략으로 신규시장을 적극 공략해오고 있어 올해도 시장확장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올해도 제조사들 간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나 5G폰과 폴더블폰 쪽이 화두인 만큼 이 부분에 특화된 업체들에게는 성장의 기회요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파트론플래그쉽 모델 업그레이드와 중.저가폰 고스펙 확산에 따라 탑재되는 여러 종류의 듀얼카메라, 트리플 카메라, TOF 등 고화소 카메라모듈, 안테나, 센서모듈(광학식 지문인식, 심박 센서, MEMS MIC 등), 진동모터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다양한 부품 공급을 확대 할 계획입니다.




통신시스템

휴대폰이 진화하고 소비자의 기대치가 높아질수록 기지국과 휴대폰 간의 연결을 원활히 해주는 역할의 중계기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며, 실제로 세대의 진화에 따른 교체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무선통신 시장은 고화질 동영상 및 대용량 데이터 통신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초고속 대용량 통신망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통신 시스템에 대한 투자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파트론중계기 및 기지국 시장에 유전체 필터 및 아이솔레이터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용 기지국 및 중계기 등 통신시스템 시장은 기본적으로 통신회사의 투자전략에 의해 수요가 결정되어 시장경기에는 비탄력적입니다.

따라서 투자 결정은 새로운 방식의 와이브로, WCDMA, DMB 등 기존의 이동통신에서 사용하지 않던 새로운 주파수대역이 상용화됨에 따라, 이에 맞는 주파수를 서비스하기 위한 기지국과 중계기가 필요할 때 투자를 결정하게 됩니다.

현재 세계 각국은 5세대 주도권 확보를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고, 대부분의 국가가 2020년 이후 상용화를 목표로 통신장비와 단말기 시장을 선점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장 조사업체에 따르면 5세대 통신장비 시장 규모는 2020년 1조 8882억 달러에서 2026년 2조 3175억 달러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핀테크, 생체인증 시장

핀테크란, 금융(Financial)과 IT기술(Technique) 융합을 통한 금융서비스이며, 서비스에는 모바일 주식거래, 자산관리, 결제, P2P 금융, 인터넷 은행 등이 있으며, 우리 실생활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성장 속도도 빠르게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핀테크는 금융 업무와 인터넷 거래를 쉽고 간편하게 해주는 장점이 있지만 이용자 입장에서는 거래의 안정성이 불안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보안 측면에서 생체인식기술을 접목을 시키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요즘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기술은 지문인식과 홍채인식, 안면인식이며 향후 뇌파 인식, 정맥인증과 같은 진보한 생체 인식 방식이 개발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생체인식기술은 위와 같은 금융 업무 외에도 의료정보(원격진료), 자동차(Key), 검역(감염병 환자 식별), 공문서 발급, 시험시스템(수험표 본인 확인)으로도 확대될 것입니다.

파트론지문인식과 홍채인식/TOF 모듈을 이미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에 채용 중이며, 핀테크 외 위와 같은 시장의 확대로 생체인증 관련 부품의 매출 확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Tractica에 따르면 세계 생체인증 시2015년 20억 달러에서 25.3%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2024년까지 149억 달러에 이르고, 모바일 생체인증 기술은 2020년까지 48억대의 스마트 디바이스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스마트홈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와 전망


가전시장

일상생활과 밀접한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컴퓨터, 전자레인지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가전 시장은 인간 생활과 연관이 매우 크며 지식, 기술 집약도가 높은 시장입니다.

지역별 현지의 강한 경쟁사가 존재하고 차별화도 쉽지 않아 경쟁이 치열한 산업입니다.

파트론은 이 시장에서 카메라 모듈, 안테나, BLU, 센서 모듈, RF 모듈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전 시장은 특성상 성장성보다는 꾸준한 수요가 발생할 수 있는 안정성이 있는 산업이라 할 수 있고, 최근에는 가전제품들을 하나로 연결할 수 있는 사물 인터넷(IoT)의 진화와 AI 기반의 스마트 가전기기들이 강화되고 있는 만큼 스마트홈 시장의 발전이 예상됩니다.




CES2019에서도 '스마트홈'은 중요한 화두 중 하나였으며, 스마트홈은 자체적인 기술 혁신을 도모하기 보다는 AI스피커, 가전제품, 보안장치, 조명기기 등 다양한 디바이스가 클라우드와 IoT로 연결되어 새로운 혁신을 창조해 나가는 방향으로 진화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국내의 주요기업들도 AI 대중화를 선포하고 나섰으며, 2020년까지 모든 디바이스에 AI를 도입하여 가정, 오피스, 자동차 등에 유기적으로 연결하겠다는 전략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조사기관 Statista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홈 시장연평균 30% 성장률을 보이며 2022년에는 약 1,200억 달러 규모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자율주행용 센서 시장 규모


자동차 시장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AVM)

ADAS란 운전자가 안전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말합니다.

이는 앞으로 자동차, IT업계의 주목을 받는 '자율주행 자동차'로 나아가기 위한 핵심기술입니다.

대표적인 기술들이 여러 가지 있으나 파트론은 차선유지제어(LKAS), 신호 감지, 물체 감지 등 안전과, 편의, 위험회피를 목적으로 운전자를 지원하는 ADAS 차량용 카메라 모듈을 개발해 양산 중이고, AVM, Rear view cam, 블랙박스용 카메라 모듈도 개발, 판매 중에 있습니다.


야노리서치에 따르면, 2017년 ADAS 시장에서는 레이더 4조원, 카메라 4.5조원, 그 밖에 라이다와 레이더 시장이 5천억원으로 전체 9조원의 규모로 집계 됐으며, 2020년 17조, 2025년 31조, 2030년 34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피니언의 조사에서는 현재 ADAS 보급률은 전체 신차의 약 19%이지만 2020년 35%, 2025년에는 절반을 넘은 59%, 2030년에는 71%를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ADAS 기술이 발전하면서 초음파나 라이다와 같은 새로운 센서도 성장하지만, 절대적인 규모로는 레이더와 카메라 등의 전통적인 센서가 여전히 우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는 ADAS용 카메라 모듈 외에도 자동차 사고 방지 및 운전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한 운전자 동작 인식, 상태 인식, E-미러 등 차량용 카메라 채택이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차량 1대당 7~8개 정도의 카메라 모듈이 탑재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세계 웨어러블 디바이스 출하량 전망


스마트 웨어러블 /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모바일 사용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스마트 기기와 현대인들과의 밀착성을 이용하여 모바일을 통한 의료 서비스 제공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전 세계적인 인구 고령화 추세, 성인병 증가, 신흥시장 수요 증가 등의 요인으로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이 미래의 먹거리 산업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또한 IoT, 반도체, 인공지능(AI) 등의 발전으로 웨어러블 기기가 스마트폰을 보조하는 단순한 디지털 보조기기 수준에서 벗어나 스마트홈이나 대형시스템과 접속, 자동차, 가정 및 업무용으로 활용도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웨어러블 다비이스 시장은 베이직 손목 밴드와 워치형(베이직+스마트)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나, 향후에는 전문 의료 서비스가 포함된 다양한 기능의 앱이 운영되는 스마트워치나 스마트 기기들의 비중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9 CES를 통해 본 디지털 헬스케어의 현재는 '측정과 예방'의 기술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현재 사용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진단하여 질병의 진행이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제품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심박수는 물론 심전도, 혈압, 호습, 수면 등 착용하거나 기기 주변에 있는 것 만으로 내몸의 상태 측정이 가능하며, 이러한 측정의 결과가 쌓인 기록은 데이터가 되어 병을 미리 진단하고 예방할 수 있는 것이 디지털 헬스케어의 핵심이며 이러한 시장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장조사업체 IDC는 글로벌 웨어러블 기기 출하량2018년 1억 2,490만대에서 2022년에는 1억 9,980만 대로 연평균 12.5% 성장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파트론은 내재화되어 있는 다양한 센서 모듈, 안테나, 진동모터, 기구류 등을 활용하여 블루투스 헤드셋, 체온 캡슐, 스마트 밴드 등을 판매 중이며, 앞으로 더 다양한 헬스케어, 의료용 제품들을 출시하여 B2C, B2B 사업으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사업부문별 매출액


주요 제품 현황


신규사업 내용 및 전망

파트론은 기존사업 이외에 다양한 센서 모듈, 차량용 카메라 모듈/안테나, 스마트 웨어러블/헬스케어 기기 등 다양한 신규사업을 시작하고 있으며, 대부분 개발을 완료하여 양산하고 있거나 진입단계에 있습니다.

또한, B2C, B2B ODM/OEM 사업은 스마트폰 시장 외에도 기존 부품들을 확대 적용할 수 있는 신규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헬스케어 시장은 현재 관련 분야에 대한 투자 확대가 지속되고 있고, 시장조사기관 IDC는 세계 웨어러블 의료 기기 시장 규모2020년 46억 달러(약 5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장2020년부터 프리미엄 차에서 보급형 차로의 편의성 확대 및 자율주행 자동차를 위한 카메라 모듈의 증가가 예상됩니다.


파트론


파트론 사업장 현황

국내

- 경기도 화성시 동탄신도시 소재 (일부 샘플 / 시제품 양산)

- 종업원 : 450명 (R&D 298명)

- 지리적 여건 : 주거환경 및 인력수급 용이


중국

- 중국 산동선 연태시 무평구(파트론) / 개발구 (파트론 정밀) 소재

- 종업원 : 1290명

- 지리적 여건 : 천진, 상해, 심천 등에 비해 인건비 10% 저렴 / 안정적인 인력수급 가능


베트남

- 베트남 빈푹성 빈옌시 소재 (전 품목 생산)

- 종업원 : 5040명

- 지리적 여건 : 중국 공장 대비 인건비 50% 저렴 / 인력수급 용이




파트론 경쟁력

특허 보유 국내 141건, 해외 4건


파트론 사업 구조


부품 사업

센서, 카메라모듈, 안테나, 지문익식센서, 블랙박스, ADAS, AVM 등등


제품 사업

웨어러블, 헬스케어


2. 파트론 주가와 재무

파트론 주가


파트론의 2019년 03월 IFRS 비교재무제표 기준 전년동기비 매출액27.69% 증가, 영업이익174.08% 증가, 당기순이익201.17% 증가했습니다.

파트론은 지문인식과 홍채인식 모듈을 이미 스마트폰에 채용 중에 있으며, 이와 같은 시장의 확대로 생체인증 관련 부품의 매출 확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시장 열위 제품군의 경우 중국 및 베트남 등 해외 공장 활용으로 원가절감을 추진하고 있어 추가적인 실적 개선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파트론 주식의 외국인, 기관 순매수량




2019년 1분기 실적


분기별 실적 추이 (연결 기준)


연도별 실적 추이 (연결 기준)




3. 파트론 연혁

2014년 4월 삼성전자 2014년 1분기 품질최우수상

5월 2013년도 고용 창출 우수기업 대통령상 수상

7월 한국출입은행 '한국형 히든챔피언' 인증

중소기업청 벤처 1조기업 수상

11월 스마트 액세서리 브랜드 'Croise' 런칭

12월 삼성전자 동반성장 최우수 협력기업 선정


2015년 11월 2015 특허경영대상 금상

베트남 본관동 준공


2016년 2월 삼성 글로벌강소기업 선정

12월 세계일류상품 인증 (카메라 모듈)


2017년 5월 각자 대표이사로 변경 (김종구 -> 김종구, 김종태)


2018년 2월 삼성전자 2017년 4분기 품질최우수상

7월 부품, 소재 전문기업 재인증 (산업통상자원부)

12월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 재인증(산업통상자원부)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