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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분석

현대로템 주가/윈드리버/실적 (수소전기열차 개발)

Finance Blog 2019. 6.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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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주가/윈드리버/실적 (수소전기열차 개발)


목차

1. 현대로템은 무슨 회사??

2. 현대로템 주가 & 재무

3. 현대로템 실적

4. 현대로템 연혁

5. 현대로템 소식




1. 현대로템은 무슨 회사??

현대로템은 1999년 설립되었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현대로템을 포함하여 현재 국내 54개의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지배회사는 철도차량 제작, 철도신호 및 통신 등의 철도사업부문, 방산사업부문 및 자동차설비, 제철설비 및 발전설비, 오염방지시설 등의 산업, 환경설비를 제조, 판매하는 플랜트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향후 추진하는 신규사업수소전기 철도차량, 자동차 전기구동부품, 로봇사업 등이 있습니다.


현대로템 사업부문별 종속회사




철도 산업 특성

철도산업은 여객 또는 화물을 운송하는 데 필요한 철도시설 및 철도차량 관련 산업과 철도기술 개발산업 및 그 밖의 노선 개발, 이용, 관리와 연계된 산업 전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범위가 넓은 국가 기간산업이자 사회 간접자본으로서의 성격이 강합니다.

그 중에서도 철도차량 사업철도운송 수단의 연구개발, 제작, 판매 및 유지보수와 연관된 전체 사업을 말합니다


방위 산업 특성

방위산업은 '적의 공격이나 침략을 방어하기 위해 군이 필요로 하는 것을 획득하거나 획득할 수 있는 여건을 지속적으로 경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군사적 의미로 보면 '국가의 안전보장 및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군사력 건설에 필요한 무기체계 및 이를 운영하기 위한 장비, 물자, 용역 등의 획득과 이를 개발, 생산, 유지하는 것' 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플랜트 산업 특성

플랜트 산업은 일반적으로 기획, 프로세스관리, 기본설계, 상세설계, 구매, 제작, 시운전, 운영의 사업분야로 나누어지며, 공정, 기계, 전기, 배관 등 여러 가지 공학기술과 시운전기술뿐 아니라 법률, 금융과 관련된 종합적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이 많은 분야의 지식과 기술들을 어떻게 조화시켜 수요처가 원하는 플랜트를 완성하는가 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성공을 좌우합니다.

또한 플랜트 산업은 대부분 대규모 투자를 필요로 하는 만큼 수요자의 생산성 및 품질 향상을 위한 엔지니어링 기술 경쟁력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글로벌 소싱을 통한 원가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주요 재무정보


각 부문 제품 매출액 및 비중


철도부문 주요제품 가격변동추이


생산실적


매출실적


수주


2. 현대로템 주가 & 재무

현대로템 주가 차트

꾸준히 주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의 2018년 12월 IFRS 비교재무제표 대비 매출액11.51% 감소, 영업이익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534.99% 증가했습니다.

플랜트 사업부분에서 추가원가 발생 등으로 영업손실 1,962억원, 연결당기순손실 3,08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로인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과 연결당기순이익적자확대 됐습니다.

이미 도시철도를 보유하고 있는 지방 자치단체들도 추가노선 증설계획 중이어서 친환경 고부가가치의 도시 철도차량 투자도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대로템 주식의 외국인, 기관 지분율입니다.



3. 현대로템 실적


2019년 1분기 기준입니다.

주요실적 요약 (2019년 1분기)


사업부별 손익현황

- 1분기 매출 전년 동기대비 12%↑, 전기 대비 10%↓… ’19년 점진적 매출 회복 전망

- 철도, 방산부문 생산증대에 따른 매출회복세… 플랜트 부문 매출 정체에 따른 수익성 부진 지속


신규수주현황




사업부별 실적현황 – 철도

신규수주 (단위: 십억, y-o-y change)

- 방글라데시 디젤 전기기관차, 호주NIF 전동차 계약증액 등 전략 거점시장 신규수주 모멘텀 지속

- 동유럽, 북아프리카 전략 시장에서의 견조한 신규수주 실적 기대


매출 (단위: 십억, y-o-y change)

- ’16년도 수주물량 생산증대 영향으로 전년대비 매출 회복세

- 수주잔고를 바탕으로 점진적 매출 회복 전망


영업이익 (단위: 십억, y-o-y change)

- 점진적 매출회복에 따른 고정비 부담 완화 전망

- 적기생산 및 납기준수로 일회성 비용 발생 최소화 노력 병행 추진



사업부별 실적현황 – 방산

신규수주 (단위: 십억, y-o-y change)

- 기타 시험설비 및 소형부품 장치 등

- 전기자동차 구동 모터 등 제품 및 수요처 다변화를 통한 신사업 비중확대 추진 중


매출 (단위: 십억, y-o-y change)

- K1계열 전차 창정비 생산증대 영향으로 매출 소폭 증가

- K2전차 사업 정상화(하반기) 노력 병행 추진 예정


영업이익 (단위: 십억, y-o-y change)

- K2전차 생산 감소에 따른 고정비 부담 지속

- K2 전차외 생산 제품 다변화를 통한 고정비 부담 최소화 추진




사업부별 실적현황 – 플랜트

신규수주 (단위: 십억, y-o-y change)

- KMI, GM 등 자동차 생산설비 수주 지속

- 글로벌 완성차 업체 고객다변화 추세 지속


매출 (단위: 십억, y-o-y change)

- 글로벌 완성차向 프로젝트 발주 지연 영향으로 전년대비 매출 감소

- 향후 현대제철 환경설비 및 KMI프레스 등 계열사向 매출 증가 전망


영업이익 (단위: 십억, y-o-y change)

- 글로벌 자동차 설비 납품 종료에 따른 매출감소 영향으로 적자 지속

- 해외EPC사업 안정화 추세에 따른 연간 손익 개선 기대


사업부문별 수주잔고


현대로템 대차대조표


현대로템 손익계산서


현대로템 자산


현대로템 부채/자본


4. 현대로템 연혁

2016년 1월 필리핀 마닐라 MRT-7사업(전동차 및 E&M) 수주

3월 부산시 1호선 전동차 사업(신조 및 개조 차량) 수주

뉴질랜드 웰링턴 유지보수 사업 수주

미국 SEPTA 객차 개조차량 추가 수주

4월 터키 이스탄불 전동차 수주

5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메트로 2호선 전동차 수주

6월 코레일 동력분산식 고속차량(EMU-250) 수주

전차,전투용,무한궤도식(한국형K1) 외주정비

8월 인도 DMRC RS10 전동차 옵션 수주

호주 NSW 2층 전동차 수주

11월 보령화력 3부두 석탄취급설비 수주

12월 튀니지 교외선 전동차 수주

코레일 동력분산식 고속차량(EMU-250) 수주


2017년 6월 이집트 카이로 메트로 3호선 전동차 256량 및 유지보수사업 수주

K1,K1A1전차 창정비 사업 수주

7월 서울시 2호선 전동차 214량 수주

10월 코레일 1호선/과천안산선/경원선 전동차 수주

12월 이란 철도청 디젤 전동차 수주

터키 이스탄불 전동차 수주

차륜형장갑차 후속양산 수주


2018년 6월 대만 철도청(TRA) 통근형 전동차 공급사업

7월 대만 도원 녹선 경전철 80량 및 E&M 사업 수주

8월 동북선 도시철도 경전철 50량 및 E&M 사업 수주

10월 방글라데시 철도청 디젤전기기관차 70량 공급사업 수주

12월 K1계열 전차 (차체, 포탑) 성과기반 계약(PBL) 사업 수주


2019년 3월 방글라데시 철도청 디젤전기기관차 20량 공급사업 수주



5. 현대로템 소식

현대로템이 미국 소프트웨어 회사인 '윈드리버'와 차세대 열차 신호장치 플랫폼 개발 협력을 위한 MOU 체결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 http://www.cartv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95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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