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나미 주가/소개/일본 불매운동 관련주
목차
1. 모나미는 무슨 기업??
2. 모나미 주가와 재무
3. 모나미 연혁
1. 모나미는 무슨 기업??
모나미는 1967년 12월 28일 설립되어 1974년 6월 2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됐습니다.
모나미의 주요사업내용은 문구 사업부문, 컴퓨터소모품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문구업종은 학기초에 수요가 많은 편이나 사무용품 등의 경우 연중 필수품에 가까운 품목으로 꾸준한 수요가 있기에 경기변동의 영향이 비교적 적다고 볼 수 있고 프린터 및 관련 소모품류 부문은 계절적 요소에 영향이 적습니다.
모나미 대표이사는 송하경 대표이사입니다.
모나미 주주현황
송하경(외 7인)이 모나미 주식 29.88%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모나미 종속회사
상해모나미문화용품, 항소, 플라맥스, 엠텍 등이 있습니다.
모나미 사업부문
문구사업, 컴퓨터소모품 사업, 기타가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문구산업 특성
문구산업은 노동집약적인 산업특성을 가지며,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므로 시장 장벽이 그다지 높지 않은 산업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유통 패러다임의 변화 및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로 한층 높은 수준의 품질력과 더불어, 시장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디자인역량 등 고부가가치로의 변신이 요구되어지고 있습니다.
컴퓨터소모품 사업은 스마트기기의 대중화로 출력기기의 지속적인 성장에는 한계를 보이고 있으나, 프린터를 비롯한 출력기기의 대중화로 인하여 거의 모든 소비자 채널이 취급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문구산업 성장성
필기구 등 문구시장은 문서자동화 및 인구감소에 따른 필기수요 감소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시장을 더욱 세분화하고 디자인 및 품질강화를 통한 제품의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수요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급필기류와 생활마카, 산업마카와 같은 특성화된 제품의 개발 및 출시를 통해 기존의 문구류 부문과 더불어 생활군, 산업군 제품분야에서도 입지를 굳히며 성장성을 키워 나가고 있으며 시장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해외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소모품 사업은 기존의 단순화된 문서출력의 개념에서 탈피하여 사진 및 다양한 이미지 출력이 가능한 복합적인 인쇄형태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모나미 영업 현황
문구 사업에 있어서의 디자인파워 및 품질강화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꾸준히 강화하고 있으며, 생산부문의 아웃소싱 및 다품종 소량 생산 체계를 구축하여 지속적으로 글로벌 경쟁력 및 수익성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네임펜과 보드마카를 중심으로 하는 마카류는 국내 전체시장의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라인업을 통한 신시장 창출을 통해 매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채널부문에 있어 도매상, 대리점, 할인점/편의점, B2B부문, 온라인채널 등으로 나누어 채널 특성에 맞는 통계적 분석 및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채널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고급필기구의 면세점 입점 및 H&B 채널 진입 등 더욱 다양한 채널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컴퓨터소모품 사업에서는 출력기기의 대중화로 인하여 거의 모든 소비자채널에서 취급을 희망하고 있으며, 기존의 단순화된 문서출력의 형태에서 벗어나 다양한 이미지출력이 가능한 복합적 인쇄형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문구사업부문에 비해 경기변동 및 계절적인 요인에 비교적 덜 영향을 받고 있으며 삼성전자의 세계적인 기업이미지를 바탕으로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상품수급이 이루어지고 있고, 국내 총판으로서 타 총판업체와 배타적인 경쟁관계가 아닌 상호협력관계를 유지하며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수많은 대내외적인 사업적 어려움과 난관 속에서 전 임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동종업계에 선도적인 위치를 지켜오고 있습니다.
2018년도 (연결)매출액 1,352억원과 (연결)당기순이익 8억원의 실적을 달성 하였습니다.
(연결)부채비율은 2018년말 129%로 나타나고 있으며 꾸준한 재무구조 개선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매출 (2019년 1분기 기준)
지역별 매출 (2019년 1분기 기준)
2. 모나미 주가와 재무
모나미 주가 차트
모나미 재무제표
모나미의 2019년 03월 IFRS 비교재무제표 기준 전년동기비 매출액은 17.4% 감소, 영업이익은 55.89% 감소, 당기순이익은 59.82% 감소했습니다.
매출액 소폭 감소하였고 그에 따라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감소했습니다.
문구산업은 노동집약적인 특성을 가지며 소자본으로 창업가능하므로 시장장벽이 그다지 높지 않아 유통 패러다임의 변화,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로 고부가가치로의 변신이 요구되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나미 주식의 외국인, 기관 순매수량입니다.
3. 모나미 연혁
2010년 모나미 창립 50주년 / 모나미 타일랜드 아마타공장 신축
2012년 기업용 홍보 통합 제작 서비스 MPOD 솔루션 설립
2013년 153 볼펜 출시 50년 / 프러스펜 S 출시
2014년 153 고급 필기구 런칭 (153 리미티드, 153 ID, 153 리스펙트)
2015년 국내문구업계 최초 모나미 컨셉스토어 1호점 오픈 (서울 합정동)
2016년 모나미 컨셉스토어 2호점(DDP) / 3호점(에버랜드) 오픈
2017년 153 고급 필기구 런칭(153 GOLD)
2018년 모나미 스토어 오픈 (롯데백화점 부산점/평촌점, MCC 합정)
153 고급필기구 런칭 (153 NEO 만년필)
모나미 타일랜드 아마타공장 증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