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키위미디어그룹 주가/주식/소개

Finance Blog 2019. 7. 24.
728x90
반응형

키위미디어그룹 주가/주식/소개


목차

1. 키위미디어그룹은 무슨 기업??

2. 키위미디어그룹 주가와 재무

3. 키위미디어그룹 연혁




1. 키위미디어그룹은 무슨 기업??

키위미디어그룹은 1977년 4월 주식회사 의성실업으로 설립되었으며 1989년 12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됐습니다.

2016년 9월 상호를 (주)키위미디어그룹으로 변경했습니다.

키위미디어그룹의 사업부문별 사업현황은 콘텐츠사업, 영화사업, 공연사업, 석탄사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콘텐츠사업부문은 KPOP의 글로벌 시장 확대와 지적재산권을 기반으로 한 상품 다각화 확대, 글로벌 불법 시장 근절 발달 등으로 인해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키위미디어그룹 대표이사정철웅 대표이사입니다.


키위미디어그룹 주주현황

키위컴퍼니(외 2인)이 키위미디어그룹 주식 4.13%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키위미디어그룹 종속회사

팍스넷경제티브이, 더스타아시아, 웰메이드스타이엔티, KIM MEDIA GROUP USA INC. 등이 있습니다.


키위미디어그룹 사업부문

콘텐츠사업, 영화사업, 공연사업, 석탄사업


콘텐츠사업 부문 성장성

세계 음악 시장의 규모는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연간 평균 1.2%의 지속 성장 추이를 보이고 있으며, 전체 시장 규모는 2018년에 약504억 달러로 예상됩니다.

국내 음악 시장은 선진화된 산업 구조를 갖춘 국가 중 한 국가로 KPOP의 글로벌 시장이 확장됨에 따라 지속 성장 중입니다.

최근3년간 전체 매출 규모는 약 5%대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영화산업 구조


영화사업 부문 특성

1. 정보재의 특성

영화상품은 전형적인 정보재로서 먹거나 사용함으로써 소비되는 상품이 아니라 눈과 귀로 인지함으로 소비되는 무형의 재화어떤 유통경로를 가지든 상품의 속성이 정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 경험재의 특성

영화는 관람하기 전에는 그 상품의 특성 등을 잘 알 수 없고 영화로부터 아무 효용을 얻을 수 없으므로 경험재라 할 수 있습니다.


3. 규모의 경제

영화는 일반적으로 규모의 경제의 특성을 보입니다.

영화의 제작비는 여화 원본에 투입된 비용이며, 이후 추가적인 관람객에 의해 발생하는 콘텐츠 자체에 대한 한계비용은 거의 제로에 가깝습니다.


4. 공공재의 특성

영화의 소비에 있어서 나타나는 특성이 공공재와 유사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공재가 가지는 비경합성과 비 배제성이라는 두 가지 특성이 영화상품에서 나타내는 것은 정보재 특성에서 비롯됩니다.


5. 고위험 고수익

흥행에 성공하면, 높은 투자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흥행에 실패하면 투자 원금 회수마저도 불가능한 경우가 일반적이며, 투자 원금은 매몰비용(sunk cost)화 됩니다.




6. OSMW 와 OSMU 산업의 특성

OSMW(one source multi windows)는 하나의 영화가 박스오피스 개봉외에 부가시장으로 통칭되는 다양한 윈도우에서 상영됩니다.

주요 윈도우는 IPTV, 케이블TV, 온라인 다운로드, 셀스루(블루레이,DVD 등)을 포함합니다.

OSMU(one source multi use)는 영화라는 하나의 상품을 영화이외의 드라마, 캐릭터 상품, 게임 등 파생 상품에 적용시켜서 영화의 상품성을 기초로 다양한 측면에서 이익을 창출 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7. 짧은 제품수명

예술로서의 영화작품은 반영구적으로 존속할 수가 있으나 경제적인 상품으로서의 영화는 제품수명주기가 짧습니다.

이는 영화가 비록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유통되지만 가장 중요한 1차적인 유통인 극장 상영에서 상품성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8. 스타 의존성

영화는 스타를 만들어내는가 하면 다른 한편으로는 스타를 고용함으로써 상품의 시장 가치를 향상시키는 전형적인 스타 의존형 산업의 전형을 보입니다.



문화예술상품의 서비스 특징


공연사업 부문 특성

관광공연이란 관광과 공연의 개념을 융합하여 관광자원으로 활용 가능한 부분을 개발하고 공연을 상품화하여 서비스 또는 제품을 제공하는 산업입니다.

관광공연의 범주는 수많은 관광목적 중에서 공연과 관련된 요소를 포함한 모든 관광을 말합니다.

따라서 관광공연은 우수한 공연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관광산업의 일종이며, 예술과 관광의 접점인 볼거리의 생산과 소비라는 지평에 있습니다.

관광공연은 문화가치의 생산과 보급 및 향유를 활성화시켜 단기적으로는 경제가치의 생산과 소비를 극대화하고, 장기적으로는 국가적 문화이미지 창출에 기여합니다.



석탄사업 부문 특성

석탄산업은 2008년 상반기까지 고유가 경향과 맞물려 가격 상승 현상이 심화되었었므며, 개발도상국의 난방 및 산업화에 힘입어 발전 및 제철용 석탄의 수요가 증가 하였습니다.

특히 수출국이었던 중국의 난방 및 산업용 석탄수요가 급속히 증가 하면서석탄 품귀현상이 일어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2008년 4분기부터 세계경제의 침체가 지속되면서 수요가 둔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세계 석탄 수요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2020년까지 석탄소비량은 연평균 2.2% 증가할 전망입니다.

아시아 지역이 비교적 큰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바 특히 아시아 신흥 시장국의 경우는 2025년까지 에너지 수요가 연평균 3.5%로 빠르게 증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중국과 인도의 연평균 에너지 수요의 증가율은 각각 4.1%와 3.3%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석탄 사업의 경우 최근 자원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고, 신흥개발국들의 수요 증가로 인해 공급처 확보가 중요한 관건입니다.

국내의 경우 매장량이 거의 없기 때문에 대부분 해외에서 조달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구개발 업체에 판매권을 계약하거나 영업권 계약을 통하여 자원을 조달하는 것이 용이 합니다.

주요제품 현황


매출실적


키위미디어그룹의 사업 개황

콘텐츠사업부문

KIWI에는 2팀의 남녀 아이돌 그룹이 개발 중이며, Ktune Collective 에는 세계적인 대표 페스티발인 SXSW 2017에서 데뷔를 한 남성 싱어송라이터 듀오 <NICK & SAMMY>, 쇼미더머니 출신 <킬라그램즈> 소속되어 있습니다.

그 외 동남아 지역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오디션 프로그램을 기획 중이며,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선발된 아이돌 그룹의 매니지먼트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또한, 본 프로그램을 통해 당사 아티스트와 당사의 아티스트 트레이닝 시스템인 Kiwi Box와의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키위미디어그룹은 연내 기 활동중인 대표 MC 및 배우 등의 탤런트를 추가 영입할 계획이며, 향후에도 더욱 활발한 매니지먼트 활동 및 콘텐츠 개발을 전개하여 업계 내 주요 사업자로 단기간 포지셔닝을 확고히 하고, Multi-Label의 지속적인 확장 및 운영을 통해 키위미디어그룹 내 주요 사업과의 시너지를 강화하여 실적증대에 이바지 할 것 입니다.




영화사업부문

한국 영화계에서 단일 제작자로 가장 많은 편수를 기록하고 있는 장원석 PD가 영화 사업부의 사장으로 취임하면서 공격적인 투자,배급 운영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독립운동가 김구 선생의 청년시절을 다룬 <대장 김창수>와 2007년 조선족 조직폭력배를 일망타진하는 실화를 바탕으로 한 <범죄도시>, '무한상사-위기의 회사원'으로 주가를 올리고 있는 장항준 감독의 <기억의 밤>까지 총 3편의 영화에 대한 메인투자 및 배급을 성공적으로 진행함으로써 기존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향후 2020년 까지 총16편의 작품에 대해 투자, 배급을 안정적으로 진행시킬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연사업부문

<썬앤문>은 기존 공연에만 머무르지 않고 이색 장르의 결합 및 새로운 시도를 해온 박칼린 연출이 당사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퓨전 콘텐츠로 동서양와 조화로운 음악과 디지털 영상쇼가 결합된 국악 공연의 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역동적 퍼포먼스 입니다.

키위미디어그룹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 관광의 선두주자가 되고자 꾸준히 공연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으며 긍정적 한국이미지를 관광객들에게 각인시켜 대한민국의 문화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석탄사업부문

현재 플로리다 잭슨빌과 콜롬비아에 광구의 채굴권을 소유하고 있는 미국의 석탄회사인 '키스톤인더스트리'社와 아시아지역 총판권을 계약하여 국내에서 영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철용 석탄을 국내 및 일본등 세계적인 제철회사등에 계약을 체결하여 석탄을 납품하고 있으며, 베트남 및 인도등 아시아 전역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010년 부터 사업을 진행하여 꾸준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아티스트 계약 현황

키위미디어그룹의 아티스트로는 킬라그램, Nick, Sammy, 공원소녀의 레나, 미야, 민주, 서경, 서령, 소소, 앤이 있습니다.



2. 키위미디어그룹 주가와 재무

키위미디어그룹 주가 차트

이동평균선 아래를 계속 유지하면서 주가는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키위미디어그룹 재무제표

키위미디어그룹의 2019년 03월 IFRS 비교재무제표 기준 전년동기비 매출액7.92% 증가, 영업손실31.2% 감소, 당기순손실4.15% 감소했습니다.

매출액이 소폭 상승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소폭 증가했습니다.

글로벌 기업의 한국 내 진출 및 글로벌 자본을 기반으로 한 국내 대기업이 음반 시장에 진출하면서 경쟁이 심화되어가고 있지만 공고한 글로벌 사업 네트워크를 통해 해외사업 역시도 사업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키위미디어그룹 주식의 외국인, 기관 순매수량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