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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일지테크 주가/주식/소개

Finance Blog 2019. 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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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지테크 주가/주식/소개


목차

1. 일지테크는 무슨 기업??

2. 일지테크 주가와 재무

3. 일지테크 연혁



1. 일지테크는 무슨 기업??

일지테크자동차 차체를 구성하는 REINF SIDE COMPL 등 각종 PANNEL류를 생산 및 판매하는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으로 1986년 설립됐습니다.

완성차 업체의 차량구상 단계부터 참여하여 제품 설계, 금형제작, 치공구의 설계제작 그리고 제품제조 및 A/S까지 협력하는 것으로 사업 영위합니다.

별도로 기술연구소를 설립하여 설계기술, 가공, 접합기술, 재료기술 개발을 통하여 환경규제, 안전규제, 내구성 향상을 위하여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지테크의 대표이사구준모 대표이사입니다.


일지테크 주주현황

구준모(외 5인)이 일지테크 주식의 46.3%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지테크 종속회사

북경일지차과기유한공사 - 자동차 차체부품 제조


일지테크 사업부문

국내사업 - 차체 파츠 (주요고객 : 현대자동차)

해외사업 - 차체 파츠



자동차 부품산업 특성

자동차 산업은 국가경제를 주도하는 대표적인 종합기계산업으로서 한 나라의 경제력과 기술수준의 잣대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고용창출 효과가 지대하여 사회안정화 기여도가 큰데다 교역량도 크기 때문에 수출전략사업으로서 다양한 산업기술을 갖춘 미국, 일본, 독일등의 국가들이 주도해 왔습니다. 

자동차 부품산업은 절대적으로 완성차 업계의 경기 동향에 의존하는바, 1980년대 후반 이후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자동차 대중화의 진전 및 업계의 꾸준한 신모델 개발, 해외시장 개척에 의한 수출의 증대에 편승하여 괄목할 성장을 이룩 하였고 철강, 전기, 기계, 전자등 전후방 연관 효과가 큰 종합조립산업으로 노동 및 자본집약적성격의 산업입니다.




자동차 부품산업 성장성

2018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1.2% 성장으로 전망됩니다.  

미국은 감세에 따른 구매력 증가로 전년도 역성장에서 소폭 회복, 유럽은 8월까지 양호한 판매이후 9월 WLTP도입으로 급감하였습니다.

주) WLTP(Worldwide Harmonized Light Vehicle Test Procedure 국제표준배출가스시험방식) : 가속, 제동, 정차시의 배기가스 배출에 대한 테스트 방식으로 이전의 유럽연비측정방식(NEDC;NewEuropeanDrivingCycle) 방식으로 해오던 디젤차 배출가스실험실 측정방식을 대체하는 강화된 배기가스 측정 방식입니다.

중국은 미국과의 무역갈등 심화로 7월 이후 판매가 급감하여 역성장, 브라질과 러시아는 소비심리 회복으로 큰 폭으로 판매 증가되었습니다.

2019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0.1% 성장으로 전망됩니다.

미국은 자동차금융 위축과 업체들의 플릿 판매 축소, 유럽은 브렉시트 여파와 WLTP 적용에 따른 가격 인상으로 판매 부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도의 고성장과 브라질, 러시아의 판매 회복세는 지속되는 반면 중국의 부진과 중동, 중남미 역상장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제품


생산능력



미국

('18년 동향) - 1~11월, 감세에 따른 구매력 증가와 업체 플릿 판촉 확대로 0.4% 증가한 1,570만 대[연간 0.1%, 1,725만 대]

('19년 전망) - 금리 인상과 업체들의 수익성 중시 전략으로 감소 전환[연간 -1.4%, 1,700만 대]

- (긍정) 2%대 경제성장 지속 및 임금 상승으로 구매력 확대, 가솔린 가격 안정화

- (부정)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자동차금융 위축, 업체들의 수익성 중시 전략으로 인센티브 및 플릿 축소


유럽

('18년 동향) - 1~10월, 9월 WLTP 전면 도입 이후 판매가 급격히 위축되며 1.7% 증가한 1,519만 대[연간 0.8%, 1,784만 대]

- 업체들의 재고 소진 노력으로 8월까지 누적 판매는 5.3% 증가했으나, 9월 이후 시행 초기 시장 혼란 등으로 급감

('19년 전망) - 브렉시트, 금리 인상 및 무역갈등 등 부정적인 대내외 여건으로 수요 정체[연간 -0.2%, 1,780만 대]

- (긍정) SUV시장은 신차 투입이 지속되면서 SUV-B 중심으로 성장 지속

- (부정) 브렉시트(정치), 무역갈등(외교) 등 불확실성 지속 및 금리 인상(경제), WLTP(규제) 등으로 인한 가격 인상 압력 증대




중국

('18년 동향) - 1~10월, 구매세 인상 및 무역 갈등에 따른 성장 둔화로 1.7% 감소한 1,872만 대[연간 -4.1%, 2,315만 대]

- 미·중 무역갈등 및 금융시장 불안에 따른 소비심리 악화로 7월 이후 감소세 전환(상반기 +4.0%, 하반기 -11.1%)

('19년 전망) - 경제 성장 둔화 및 무역 분쟁 지속으로 3년 연속 부진[연간 0.2%, 2,320만 대]

- (긍정) CAFC/NEV 크레딧 정책 실시에 따른 신에너지차 출시/판매 확대, 수출 부진 만회를 위한 내수 기반 확대 추진

- (부정) 경기둔화 무역 갈등 지속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2~4선 도시 주택 구입 확대에 따른 차량 구매 여력 부족


인도

('18년 동향) - 1~11월, 대외 변수 악화에도 전반적인 경기 호조 및 GST 효과로 5.5% 증가한 313만 대[연간 5.4%, 338만 대]

- 하반기 유가 상승과 루피화 약세에 따른 물가상승, 유동성 악화에 따른 자동차 구매심리 위축으로 전년비 증가율은 둔화

('19년 전망) - 물가 상승, 차량 가격 인상에도 불구, 유가 안정과 경기부양책에 따른 구매심리 개선으로 확대[연간 7.6%, 364만 대]

- (긍정) 유류세 인하 및 국제유가 하락에 따른 유가 안정, 총선을 대비한 정부의 경기부양책 시행으로 구매심리 개선

- (부정) 안전장치 의무화와 ’20년 배출가스 기준 변경으로 차량 가격 인상


브라질

('18년 동향) 1~11월 , 소비심리 회복과 볼륨차급 신차 투입, 할부금리 하락으로 14.1% 증가한 225만 대[연간 13.8%, 248만 대]

('19년 전망) 경기 회복에 따른 소비심리 호조와 주요 업체의 공급 확대로 회복세 지속[연간 7.6%, 266만 대] 

- (긍정) 불확실성 해소 및 투자 확대에 따른 실업률 개선으로 소비심리 호조, VW T크로스 신차 투입 및 도요타 3교대제 생산 강화 등 

- (부정) 금리 인상 따른 자동차 할부금융 이자 부담 증가, 공공부채 확대에 따른 공업세(IPI) 감면 등 세금혜택 축소 가능성




러시아

('18년 동향) 1~10월, 물가 안정 및 경제성장에 따른 실질소득 증가로 14.1% 증가한 146만 대[연간 13.4%, 181만 대]

('19년 전망) VAT 인상 및 서방 경제제재 지속에도 불구, 자동차 금융 확대, SUV 성장으로 증가세 지속[연간 8.3%, 196만 대]

- (긍정) 물가 안정 및 할부금융 시장 확대, SUV 성장세 지속, 고급차 및 중국계 업체 공세 강화, 완성차 수입 관세 인하(17% → 15%)

- (부정) 유가 하락 및 서방 경제제재 확대 가능성에 따른 환율불안, VAT 인상(18% → 20%)으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아세안

('18년 동향) 1~9월, 태국 대기수요 현실화와 말레이시아 소비세 일시 감면으로 7.1% 증가한 256만 대[연간 6.1%, 347만 대]

('19년 전망) 태국 판매 성장 지속에도 불구, 아세안 경제 불안정성으로 인해 성장세 소폭 감소[연간 4.6%, 363만 대]

- (긍정) 필리핀 현지생산 지원 혜택, 베트남 비관세 장벽 완화 등 정책적 긍정 요인과 업체 간 경쟁 심화에 따른 판촉 강화

- (부정)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필리핀 경기불안 지속, 환율 불안정으로 인한 추가 금리 인상 리스크 및 연비규제로 인한 가격 인상


중동

('18년 동향) 1~10월, GCC 부진 및 美 핵협정 탈퇴 후 이란 급감으로 11.9% 감소한 241만 대[연간 -13.4%, 283만 대]

('19년 전망) GCC 감소폭 축소에도 불구, 이란 및 파키스탄 수요 부진으로 감소 지속[연간 -11.4%, 251만 대]

- (긍정) GCC 자국민 중심의 소비심리 회복, 이라크의 재건사업 본격화로 인한 수요 성장

- (부정) 이란의 美제재 본격화에 따른 해외업체 철수로 인한 시장 위축, 이스라엘시장 성장 한계 도달, 파키스탄시장의 감소 전환


중남미

('18년 동향) 1~10월, 최대 시장 아르헨티나의 구제금융에 따른 판매 급감으로 4.9% 감소한 126만 대[연간 -8.5%, 149만 대]

('19년 전망) 칠레, 콜롬비아, 페루의 완만한 성장에도 불구, 아르헨티나 부진 심화로 감소세 지속[연간 -14.9%, 127만 대]

- (긍정) 경기 회복에 따른 고용 개선과 저물가로 실질임금 상승, 대선(칠레 등), 대통령 부패조사(페루) 등 정정불안 해소로 소비심리 개선

- (부정) 아르헨티나의 환리스크 지속과 대선 불확실성으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지속




캐나다, 호주, 터키

(캐나다) 경기 둔화, 자동차금융 위축으로 2년 연속 감소[199만 대(-2.2%, ’18년) → 192만 대(-3.7%, ’19년)]

- GM 오사와 공장 ’19년말 폐쇄 등 미국업체 중심의 내실 성장 기조 강화로 업체 판촉 축소

(호주) 구매력 감소, 유지비 증가 등으로 산업수요 감소세 지속[118만 대(-1.1%, ’18년) → 117만 대(-0.9%, ’19년)]

- 자동차금융 신규 대출 제한 및 심사 강화, 환율 불안으로 인한 유류비 및 부품 수입가격 상승 등으로 비용 부담 증가

(터키) 고환율, 고물가에 따른 소비심리 악화로 부진 지속으로 전년 수준 유지[61만 대(-35.3%, ’18년) → 62만 대(1.5%, ’19년)]

- 환율 불안에 따른 차량가격 인상, 금리 인상에 따른 할부금융 위축으로 부진 지속. 하반기부터는 전년 기저효과로 회복세


멕시코, CIS, 아프리카

(멕시코) 소비심리 회복에도 고금리/고환율에 따른 구매력 약화로 회복세 미약[144만 대(-6.2%, ’18년)→149만 대(3.2%, ’19년)]

- USMCA 타결 불구, 신흥국 금융불안으로 고금리/고환율 지속되며 더딘 회복세

(CIS) 러시아 경제권 중심 경기 회복, 국별 산업육성 정책에 힘입어 성장 지속[32만 대(5.7%, ’18년) → 34만 대(6.0%, ’19년)]

- 산유국/EEU 주요국 회복세, 국별 산업육성 정책에 따른 수요 기반 강화로 성장. 단, 그레이 확대에 따른 신차 수요제약은 불안요인

(아프리카) 남아공 수요 회복과 북아프리카 성장에 힘입어 증가폭 확대[120만 대(5.6%, ’18년) → 129만 대(8.1%, ’19년)]

- 북부는 저가 모델의 현지생산 확대로 수요 증가, 남아공은 전년도 연료비와 차량 가격 상승을 유발했던 환율이 안정되며 회복


국내

('18년 동향) 1~10월, 볼륨차급 신차 출시와 개소세 인하 효과 등으로 1.0% 증가한 149만 대[연간 0.9%, 181만 대]

('19년 전망) 전년 개소세 인하로 인한 선수요 소멸 및 내수경기 부진으로 소비심리 악화[연간 -1.0%, 179만 대]

- (긍정) SUV 신모델 출시와 VW/아우디 판매 정상화를 위한 판촉 강화로 외산차 판매 호조 지속

- (부정) 개소세 인하로 인한 선수요 소멸, 내수경기 부진과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한 소비심리 악화


매출실적


연구개발실적




2. 일지테크 주가와 재무

일지테크 주가 차트


일지테크의 2019년 03월 IFRS 비교재무제표 기준 전년동기비 매출액22.25% 감소, 영업손실31.51% 증가, 당기순손실41.49% 감소했습니다.

중국 구매세 인상에 따른 완성차 판매 증가세 둔화 등으로 외형 감소하였고, 고정비 부담 가중되어 수익성 악화되며 영업손실 폭 확대된 모습입니다.

완성차 업체의 차량구상단계부터 제품설계, 시험, 금형제작, 치공구의 설계제작 그리고 제품제조 및 단종 후 A/S까지 협력하고 있는 점이 강점입니다.


일지테크 주식의 외국인, 기관 순매수량



3. 일지테크 연혁

2014년 2월 뿌리기술 전문기업 지정(제140306-0007호)

3월 대통령표창(제193603호)

4월 금형사업부 영업양도

9월 뿌리기업 명가 지정기업 선정(산업통상자원부)

경주공장 준공(대지 17,326.20㎡, 건물 12,855.21㎡)

11월 국가품질경영대회 대통령상 은상 수상(산업통상자원부)


2015년 11월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국무총리 표창 수상(산업통상자원부)


2016년 6월 World Class 300 기업선정(한국산업기술진흥원)

8월 경북 PRIDE 100대 기업선정(경북테크노파크)


2017년 11월 AEO BP 경진대회 장려상 수상(관세청)

12월 비즈니스연속성경영시스템인증(한국표준협회)


2018년 8월 노사문화우수기업 선정(고용노동부)

10월 FTA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수상(관세청)

11월 FTA활용 유공자 장관상 수상(산업통상자원부)


2019년 1월 '19년 청년 친화 강소기업 인증(고용노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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