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분석

애경산업의 2018년 2분기를 요약해보자(+산업 분석)

Finance Blog 2018. 9. 3.
728x90
반응형

애경산업의 2018년 2분기를 요약해보자(+산업 분석)


1. 애경산업 2018년 2분기 실적

2. 애경산업의 사업내용

3. 생활용품&화장품 산업 분석


이렇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애경산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http://cashflow99.tistory.com/140

애경산업 2018년 3분기 실적 알아보기 : http://cashflow99.tistory.com/346




1. 애경산업 2018년 2분기 실적

2018년 2분기 성과 요약

2분기 매출액 1,743억원 YoY 31% 성장, 영업이익 214억원 YoY 106% 상승


실적 추이

’18년 상반기 화장품 매출 비중 52%까지 증가하며 생활용품 매출비중을 넘어섰습니다.


연결재무상태표

위 표 단위는 백만원 입니다.


연결포괄손익계산서

위 표 단위는 백만원 입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전기말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장단기금융상품이 전기말에 비해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은 전기말 없었다가 920억이 생겼습니다.


다음 유동성 위험을 살펴보겠습니다.

유동성위험은 충분한 자금을 조달하지 못하여 경영성과 또는 현금흐름에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기차입금이 전기말에 비해 줄었고, 매입채무는 약간 증가했습니다.


당반기말에는 현금성자산이 총차입금을 역전하였습니다.


지역별 매출액




2. 애경산업의 사업내용

애경산업은 크게 생활용품, 화장품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생활용품의 주요 제품으로는 샴푸, 치약, 세제, 주방용품 등이 있습니다.

화장품의 주요 제품으로는 기초 및 색조 화장품 등이 있습니다.


생활용품 주요 브랜드 : 스파크, 케라시스, 2080치약, 트리오, 리큐 등

화장품 주요 브랜드 : Age 20's(에이지투웨니스), Luna(루나), Point(포인트) 등



3. 생활용품&화장품 산업 분석




생활용품 사업부문

생활용품 산업은 꾸준한 수요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통환경의 변화, 제품의 다양화, 소비자들의 가치변화지속적인 경기침체 등으로 산업의 성장은 둔화되고 있습니다.


또, 치열한 가격경쟁으로 경영여건이 악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신제품 개발의 기술 우위, 고객의 니즈 발굴이 경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제조업체들을 보면 가성비 제품, 프리미엄 제품을 바탕으로 수익성 제고를 추구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생활용품 산업 특성

생활용품 산업은 일반적으로 제품의 부피가 크고 이익은 낮은 편입니다.

그리고 소비자 또는 개인의 생활환경에 밀접한 산업입니다.


소비자의 생활패턴, 가치 변화, 복잡한 유통채널환경 변화, 개인위생의 관심, 물류비용 구조 변화 등의 영향을 받는 산업입니다.


제조측면에서 보면 포장과 디자인의 다양성, SKU(Stock Keeping Unit = 독립되고 뚜렷한 특징을 갖춘 개별 상품의 최소 단위)의 다양화, 수요 위주의 제조, 표준화된 프로세스 및 반복생산, 짧은 제품수명 등으로 구분됩니다.


소비자들의 의식주에 있어서 소비가 반복적으로 일어나며 구매주기가 짧기 때문에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아주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광고, 판촉 등과 같은 투자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생활용품 산업의 성장성

국내에서는 주요 5개의 업체가 생활용품 부문에서 과점하고 있습니다.

2016년 말 기준으로 업체별 매출액은 약 2조 3천억원 수준으로 판단됩니다.


국내 생활용품 시장은 2010년 이후 연 평균 3% 중반 정도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화장품 사업부문

화장품 산업은 인류 역사와 함께 발전해 왔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발전이 가능한 문화산업으로서 이미지 추구와 브랜드가치에 따라 가치가 극대화 되는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또한, 국가브랜드 이미지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산업이며, 미래의 국가 경제 발전을 견인할 성장 동력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 산업 특성

산업이 발달할수록 기본 제품 라인업이 세분화되고, 연계 또는 보완의 특성을 지닌 제품으로 확장이 수월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화장품으로 소비자의 노출도가 높아짐에 따라 실질적으로 이용하는 화장품 제품 수도 비례 혹은 그 이상으로 증가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화장품산업은 초기 수요가 발생한 이후에는 반복 구매가 자연적으로 뒤따르는 산업으로서의 특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화장품산업은 성숙기에 접어들수록 제품별 사용 기간은 축소되는 산업입니다.


즉, 기초화장품에 대한 관심도가 상승하고 제품 퀄리티에 민감해질수록 제품별 사용기간은 짧아집니다.


일반적인 기초화장품은 개봉 후 제품 수명이 6~12개월에 이르는데, 기초화장품 산업이 가장 고도화된 국가 중 하나인 일본 소비자의 평균 사용 기간은 1~2개월 수준입니다.


화장품  산업의 성장성

전세계적으로 화장품에 대한 필수재 인식고취, 여성 경제활동 인구의 증가,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소비계층의 확대, 온/오프라인 공유 플랫폼 확산, 고령화 시대 진입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중동, 라틴아메리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주요 신흥국들을 중심으로 빠른 속도로 그 시장 규모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류의 인기에 힘입어 세계적으로 K-Beauty로 대표되는 우리나라의 화장품 산업은 국내 시장 확대와 더불어 글로벌화를 가속화하여 지속적인 시장 성장을 가져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주요국의 화장품 시장규모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