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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경산업에 대해 알아보자

Finance Blog 2018.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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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경산업


저번 달 코스피에 상장한 애경산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애경산업은 무슨 회사?

2. 애경산업의 성장

3. 애경산업의 현재

이렇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애경산업은 무슨 회사?

애경산업은 치약, 비누 및 기타 세제, 화장품 사업을 하고있습니다. 생활용품, 화장품 2가지로 구성된 사업입니다. 주요브랜드는 케라시스, 2080치약, Luna, Point 등이 있습니다.

헤어케어, 바디케어, 화장품, 덴탈케어, 헬스앤, 세탁세제, 주방세제, 방향탈취제 등등 생산하고 있습니다. 

최대 주주는 AK홀딩스이고, 그 다음은 계열회사인 애경유지공업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보면 이렇습니다.

2. 애경산업의 성장

상장을 한 후에도 주가는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애경산업의 역사는 굉장히 오래되었습니다. 1950년 대륭산업 창립으로 시작해서 1954년 애경유지공업 창립 1985년 애경산업을 창립하였습니다. 국내최초로 미향비누와 트리오 아시죠? 트리오를 만들었습니다.

2000년대의 애경산업 성장 과정을 한번 보겠습니다.

2001년 - 트리오 5억병 돌파, 애경종합기술원 개원


2002년 - 케라시스 헤어크리닉 시스템 출시


2004년 - 덴탈크리닉 2080 오리지날 그린후레쉬, 비타케어 3종 확대출시


2005년 - 청양 물류센터 준공, 디자인 페스티벌 개최


2006년 - 아티스트 브랜드 조성아 TheCreativeLUNA출시


2007년 - 애경 에스티주식회사 설립, 애경 디자인센터준공


2008년 - 2080청은차, 샤이닝화이트 출시


2009년 - 케라시스 살롱케어 출시, 에스따르 출시, 루나 누적판매 1천억 돌파, 세탁세제 연 1천억 돌파, 디자인대상 대통령상 수상


2010년 - 판촉욕 포장재 감소 환경부장관 표창, 순샘 버블/리큐 출시, 순샘 버블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수상


2011년 - 리큐 향기캡슐 출시, 2080 PRO 출시, 2080 프로 크리닉 맥스 칫솔 출시, 스파크, 세계 최초 세탁세제 저탄소 상품 인증


2012년 - 리뷰 2배 진한겔 출시와 녹생경영대상 수상, 에이지 투웨니스 출시


2013년 -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1위


2014년 - 문화체육부장관 대상, 창조경영대상


2015년 - 소비자의 날 '대통령 상' 표창,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2016년 - 트리오 50주년, 청양공장 식약처 인증취득


2017년 - 텐티스트리, 리얼페이스 출시, 리큐 제트 출시, 투명한 생각, 더마&모어 출시, 발이스타 출시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계속 상승하고 부채는 낮아지고 있습니다. 재무상으로는 훌륭한 기업입니다.





생활용품 사업부문에서 1인 가구들이 자주 이용하는 생활밀착형 채널인 편의점, H&B 스토어와 온라인 채널 중심으로 채널 특성에 맞는 전용제품 개발공급을 위해 R&D와 마케팅에 투자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화장품부문에서 국제표준화기구(ISO) 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에 의해 심사가 이루어지는 CGMP을 획득하여 해외시장 진출에 필수적인 인증을 갖추었으며 향후 글로벌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중국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해 왕홍마케팅을 시행하고 있으며 주요 브랜드인 Age20`s는 중국 역직구몰을 비롯하여 미국 아마존, 일본 홈쇼핑에 론칭 하는 등 각국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한류 금지령이 있었지만 최근 중국과의 관계개선으로 한류 금지령이 완화되면서 얼어붙었던 화장품 업계에 봄바람이 불어 애경산업도 올해 중국을 중심으로 해외 사업을 키워 갈 전망입니다.

매출구성은 화장품 36.48%, 세탁세제 16.80%, 헤어케어 10.93%, 주방세제 8.50%, 덴탈케어 7.68%, 제품기타 11.08%, 상품 8.52% 으로 구분됩니다.

생활용품 시장에서 1위는 LG생활건강이고 2위가 애경산업입니다.

그래서 애경산업은 제 2의 LG생활건강으로 불립니다. 생활용품 시장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화장품 사업까지 확대한다는 점에서 LG생활건강과 비슷합니다.

앞으로 R&D와 설비투자를 바탕으로 2020년 연 매출 1조원을 목표로 잡았습니다. 그리고 연구개발과 투자를 앞세워 올해 신규 화장품 브랜드 'FFLOW'와 더마화장품 브랜드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3. 애경산업의 현재

화장품 매출액은 2014년 250억원에서 지난해 2700억원으로 급증하면서 전체 성장을 주도하고 있고, 화장품 부문은 중국 등 해외사업 확대에 힘입어 30%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Age 20's 브랜드는 국내에서의 빅 히트에 힘입어 2016년부터 중국향 매출도 급증, 지난해 중국 관련 매출액 680억원 중 화장품 매출액은 560억원에 달해 화장품 부문 매출액의 20%를 상회했고, 해외사업 호조에 힘입어 애경산업은 기존 홈쇼핑 채널 의존도를 낮추면서 온라인, 역직구 및 면세채널에 집중하고 있다고 합니다.

4. 애경산업 제품들

애경산업의 Age 20's 팩트입니다. 견미리팩트라고도 불립니다. 현재 견미리, 이유비 모녀가 이 제품 광고모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올해 새롭게 출시한 AGE 20’s 시그니처 퍼스트 에센스는 제품 흡수력을 높여주는 부스팅 에센스로 특히 보습에 효과적인 히알루론산 및 수분 보유력이 5배 높은 것으로 알려진 사크란 보습성분이 함유돼 피부를 촉촉하게 가꿔준다고 하네요.

그 외에도 정말 많은 제품들이 있습니다. 몇 가지만 더 소개할게요.




헤어케어 제품인 케라시스 이건 누구나 알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재 광고모델로 설현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헤어케어 제품인 더마&모어 현재 정유미가 광고모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 덴탈케어 제품인 2080치약 이건 정말 너무 유명합니다.

세탁세제 제품인 리큐.

주방세제 제품인 트리오.

방향탈취제 제품인 에어후레쉬.

등등 이 외에도 정말 많습니다. 총 38개 정도의 브랜드가 있습니다.

더 알아보고 싶다면 http://www.aekyung.co.kr

들어가셔서 브랜드를 보면 됩니다.


애경산업은 역사도 오래됐고, 재무제표도 아주 훌륭한 기업입니다. 그리고 생활용품, 화장품을 주요사업으로 하고있기때문에 사람들이 생활하기 위해선 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역사가 있기때문에 애경산업의 브랜드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상장 후 에도 주가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미래가 기대 됩니다.


---------------------------------------------2018년 5월 8일 내용추가----------------------------------------------------


애경산업에서 2018년 1분기 실적을 내놓았습니다.

2018년 1분기 매출은 169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약 17% 성장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218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약 32% 증가하였습니다.

신고가인 50700원까지 찍으면서 5월 8일 49400원을 종가로 장을 마쳤습니다.

애경산업에서 오늘인 2108년 5월 8일에 실적을 발표하였고, 실적은 큰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안트로젠에 대해 알아보러가기 http://cashflow99.tistory.com/139

셀트리온에 대해 알아보러가기 http://cashflow99.tistory.com/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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