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분석

IHQ(아이에이치큐) 2분기에 대해 알아보자(+엔터산업분석)

Finance Blog 2018. 9. 18.
728x90
반응형

IHQ(아이에이치큐) 2분기에 대해 알아보자(+엔터산업분석)


오늘은 IHQ(아이에이치큐) 2분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고, 추가로 엔터산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HQ(아이에이치큐)에 대해 알아보기 http://cashflow99.tistory.com/255

IHQ 2018년 3분기 실적 알아보기 : http://cashflow99.tistory.com/362


1. IHQ(아이에이치큐) 2분기 실적

2. IHQ(아이에이치큐) 사업내용

3. 엔터산업 분석


이렇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IHQ(아이에이치큐) 2분기 실적

2018년 2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액 275억원(-9.3%, yoy),

영업이익 7억원(-69.7%, yoy), 당기순이익 6억원(-72.2%, yoy) 기록


- 2분기 성수기를 맞아 미디어 광고매출 견조하였으나 드라마제작사업 역량 확장을 위한 지속 투자와 17.2Q 드라마 <아버지가이상해> 흥행에 따라 역기저효과 발생

- 2018년 2분기까지 누적 매출액은 473억원,영업이익 21억원, 당기순이익 18억원을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

◆별도 재무제표 기준 영업실적

- 매출액: 25,339백만원, 영업이익 289백만원, 당기순이익 539백만원


2018년 2분기 미디어 부문 매출은 전년대비 성장한 230억원(+21.7%, yoy) 기록

엔터테인먼트 부문은 45억원(-60.8%, yoy) 매출 기록


- 미디어 부문은 광고 매출 견조한 가운데, 자체제작 드라마 <리치맨>이 실적에 반영되며 호실적 견인

- 엔터테인먼트 부문은 한한령으로 문화콘텐츠 교류 분위기 냉각과 더불어 전년 흥행드라마(아버지가 이상해, 최고시청률 36.5%) 역기저효과로 매출 감소


오리지널 컨텐츠로 드라마 IP 확보지상파 드라마 제작을 통한 제작 역량 강화와 더불어 글로벌 사업자들과 폭넓은 콘텐츠 연계사업 지속 추진




드라마


1. 지상파 드라마 2편 (SBS 1편 외 지상파 방송사 방영 예정)

- 친애하는 판사님께 (주연: 윤시윤, 이유영)

- 하반기 : 추가적인 지상파 드라마 기획 예정


2. Dramax채널 오리지널 드라마 3편 제작/방영(MBN 동시방영)

- 리치맨 (주연 : 수호, 하연수)

- 마성의기쁨(주연 : 최진혁, 송하윤)

- 하반기 : 추가적인 오리지널 드라마 기획 예정


예능


1. A&E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

- 글로벌 컨텐츠 제작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맨 vs 차일드 코리아> 공동제작

- 추후 예능, 드라마 제작에서 다양한 협업 예정


2. Comedy tv 오리지널컨텐츠

- <우주적 썰왕썰래>

- <잠시휴>


2018 컨텐츠 라인업

주말 특별기획 드라마 SBS '운명과 분노'


Global 플랫폼 확대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통한 다수의 IP확보 A&E의 해외채널을 통한 미국, 동남아, 유럽 등 해외시장 직접진출


- 2019 Contents Line-up(안) [위 사진의 위쪽 라인]

- 2020 Contents Line-up(안) [위 사진의 아래 라인]


콘텐츠, 유통망, 플랫폼까지 모두 갖춘 Global Contents & Media Group, iHQ


컨텐츠 제공

SidusHQ, Cube , 드라마 제작 등에서 브랜드 파워를 가진 엔터 콘텐츠 제작사


멀티 프로그램 제공

Comedy tv, Dramax, k star 등 6개 채널을 갖고있는 안정적인 MPP사업자


케이블 플랫폼

디지털방송, VOD, OTT 등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서울경기지역 No.1 케이블TV방송사





IHQ(아이에이치큐) 비젼과 목표


작가 라인업, 현금가용능력, 드라마 필모그래피, 캐스팅 파워를 갖춘 역량 있는 드라마 제작사


IHQ 작가 라인업 및 대표작

박민정 - 우리가 사랑할 수 있을까, 막돼먹은 영애씨 2

김도우 - 일리있는 사랑, 내 이름은 김삼순

곽경윤 - SNL KOREA

정성주 - 밀회, 아내의 자격, 풍문으로 들었소

김규완 - 아이언맨, 출생의 비밀, 신데렐라 언니

황조윤 - 살인자의 기억법, 공조, 광해 왕이 된 남자




IHQ 자금보유 현황

- 자본금 731억원

- 보유현금 및 단기금융상품 552억원

- 유동비율 545%


Entertainment – Management


드라마, 버라이어티, 음악, 연예,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전문 장르 채널 6개 보유 자체제작 편수는 2017년 365편에서 2018년 400편 확보 목표


채널 소개 및 Coverage 현황

코미디TV - 최신 인기 예능 오락 프로그램 총집합 대한민국을 웃게 하는 버라이어티 채널

드라맥스 - 가족, 로맨스, 판타지 등 다양한 장르의 화제의 최신 인기 드라마 방영

K STAR - 연예, 오락, 드라마를 망라한 자체제작 프로그램 위주의 엔터테인먼트 채널

AXN - 액션, 수사, SF, 미스터리 등 다양하고 트렌디한 맞춤형 미드 방영 전문 채널

CUBE TV - 큐브엔터 소속 아티스트 뿐만 아니라 국내 아이돌들의 뮤비, 일상, 정보 등 방영

라이프U - 여행, 음식, 인테리어, 패션 등 트렌드를 소개하는 라이프 스타일 채널



미디어 부문, 콘텐츠 제작 투자 확대와 더불어 예능 뿐만 아니라 드라마로 영역 확장을 통하여 제작 사업자로서 역량 제고


디지털 콘텐츠/플랫폼 육성 및 IMC 마케팅을 통한 부가수익 창출으로 사업영역 다변화 기반 확보


1. 디지털 콘텐츠 제작 본격화

- 유튜브, 페이스북 등 디지털 플랫폼 유통을 위한 전용 콘텐츠 제작

- 다양해진 시청자층에 대응, 디지털 플랫폼에 적합한 형식의 기획과 마케팅

- 킬러 콘텐츠의 spin-off 시리즈, Live 등 연간 약 300편의 디지털 콘텐츠 제작


2. 디지털 플랫폼 집중 육성

- 디지털 콘텐츠 유통 채널 브랜딩 및 대표 채널 육성


A&E 와 전략적 제휴를 통한 콘텐츠 선점 및 공동제작 활성화로 글로벌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


세계적인 미디어그룹의 투자유치

- 딜라이브(딜라이브강남케이블티브이 포함)가 보유한 iHQ 지분 중, 4.99% A+E 에 매각


iHQ 제작 콘텐츠 A+E채널 방영

A+E 제작 미국드라마, A+E로부터 국내 독점배급 확보

- 영향력있는 콘텐츠 확보를 통한, 광고주와 협상력 강화&광고매출 증대 효과기대


Netflix, NBC Universal 등 글로벌 사업자들과 폭넓은 콘텐츠 연계 사업을 위한 지속 협력관계 유지


딜라이브 – 넷플릭스 라이선스 계약




NBC Universal 공동제작-배급협력

• NBC Universal 협업 프로젝트

- 아이돌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해외 배급 및 공동제작

- NBC Universal의 자회사인 NBCUIN을 통해 당사가 제작한 <2PM 와일드비트>, <프렌즈> 등 IHQ 프로그램 총 4개 타이틀을 서비스

- <BAP CONTACT> 일본 내 월정액 VOD 서비스 시작


IHQ(아이에이치큐) 정보


IHQ(아이에이치큐) 주주구성


연결대상 회사


콘텐츠와 미디어 시장을 선도하며 성장을 이어왔습니다.


연결 재무제표 기준 영업실적 [단위 : 백만원]

전년 동기 대비 영업수익 약 30억원 감소

영업이익 약 16억원 감소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약 21억원 감소

당기순이익 약 16억원 감소


별도 재무제표 기준 영업실적 [단위 : 백만원]

전년 동기 대비 영업수익 약 30억원 감소

영업이익 약 18억원 감소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약 19억원 감소

당기순이익 약 13억원 감소


요약 재무상태표(연결) [단위 : 백만원]


요약 손익계산서(연결) [단위 : 백만원]




2. IHQ(아이에이치큐)사업내용




매니지먼트

아티스트의 개성과 장점을 부각시키고, 자체 채널을 통해 아티스트들을 유기적으로 공급하며 시너지를 창출합니다.


제작

최근 10년간 총 16편의 드라마를 제작하며 쌓아온 제작 노하우뿐만 아니라, 스타 작가라인업 및 캐스팅 파워를 갖추었습니다.


음반

자회사인 큐브엔터테인먼트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최근 음악방송채널을 개국하는 등 끊임 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미디TV

최신 오락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수급하여 고정 시청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드라맥스

'드라마처럼' 이라는 슬로건과 같이 국내 최고의 프리미엄 드라마 전문 채널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K STAR

<식신로드>, <스타뉴스>, <더프렌즈>등 자체 제작을 강화하는 등 예능 프로그램 편성을 늘려 종합 엔터테인먼트 채널로 도약할 것입니다.




AXN

최신 인기작은 물론 국내 트렌드를 반영한 해외 시리즈물을 엄선하여 방영하는 글로벌 미디어 채널로 고품격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큐브TV

'Beat to the World, CUBE TV'라는 채널 슬로건처럼 케이팝을 전세계로 전파하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라이프U

요리,여행,인테리어,레저,패션 등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걸친 트렌디한 정보를 제공하여 시청자의 생기 있는 라이프를 지원합니다.



3. 엔터산업 분석


엔터테인먼트사업


특성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현대의 과학기술과 미디어 매체를 통하여 문화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 유통(배급) 하는 산업으로, 거대한 생산설비나 자본 없이도 창의적인 지식과 아이디어로 엄청난 부를 창출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오늘날 엔터테인먼트는 현대 산업의 중심축인 정보통신산업을 포함한 서비스 산업의 일원으로, 21세기 유망지식기반산업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국가별 미디어 콘텐츠 해외 수출액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문화, 서비스, 미디어 산업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여타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상당합니다.

영화 '반지의 제왕'의 인기로 영화 촬영지인 뉴질랜드가 관광국가로의 입지를 다진 사례뿐만 아니라,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실미도'의 흥행으로 극장 등 영상산업 인프라의 발전에 촉매 역할을 한 것을 그 예로들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자국문화와 상품의 이미지 제고 및 외래전파에 크게 기여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한국 미디어 콘텐츠 수출액 추이



성장성


한국 미디어 콘텐츠의 해외 수출규모는 미국과 영국 다음으로 2017년 약 4,000~4,5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됩니다.


아시아에서는 이미 2005년 일본을 제치고 최대 미디어 콘텐츠 수출국으로 부상했으며, 이는 한류 콘텐츠가 아시아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상파 케이블 종편 편성편수 점유율





일반 PP 매출 구성


특히 드라마는 미디어 콘텐츠 수출액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아시아 국가들의 드라마 수출액은 한국이 3,000억원이상으로 1위이고, 중국이 900억원수준, 일본이 500억원으로 뒤를 잇고 있습니다.


한국의 미디어 콘텐츠는 지난 5년간 양적으로 질적으로 모두 성장해 왔습니다.


국내 방송통신 광고시장 규모 (2016~2018)


지역별 수익의 상세내역


최근 미디어 시장에서 종편, 케이블 방송사들의 콘텐츠 편성 니즈가 높아지면서 콘텐츠 제작사의 제작역량이 재평가 받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이와 함께 콘텐츠 제작사들은 예전보다 다양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가고 있습니다.

매출형태별 실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