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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오텍 주가 전망 실적

Finance Blog 2020. 8.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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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텍 주가 전망 실적

 

실적은 2020년 2분기 기준입니다.

코로나 관련주로 마스크, 손 소독제, 진단키트 등이 제일 많이 관심을 받고 상승을 했는데 코로나 재확산으로 음압병실과 음압구급차 부족 우려로 음압특수구급차 주식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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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텍2013년부터 음압특수구급차를 개발해왔고, 2016년 개발 및 상용화에 성공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200여대 가까이 물량이 계약됐고, 2020년 3~4분기까지 주문이 밀려있다고 합니다.

국내 물량 납품을 완료하고 나면 해외 수출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제 오텍은 어떤 기업인지?? 그리고 오텍 주가 및 재무, 역사 등을 알아봐야합니다.

주가도 중요하지만 이런 기업을 대충이라도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글을 다 보시면 오텍에 대해 대충이라도 알 수 있을겁니다!

목차

1. 오텍 소개

2. 오텍 주가 및 재무

3. 오텍 연혁

 

 

1. 오텍 소개

오텍

오텍그룹,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캐리어에어컨은 냉난방기기와 공조 관련 제품을 생산하며 캐리어냉장은 상업용 냉동냉장설비인 쇼케이스 등을 생산합니다.

오텍특수차량 제조 전문기업으로서 최첨단 한국형 구급차, 음압 구급차와 복지차량, 암검진 및 전문 진료차량, 특수 물류차량, 의료기기, 자동차부품을 생산합니다.

내장/냉동탑차산업의 생산방식은 자동차엔진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기업을 주변으로 하여 OEM생산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오텍 대표이사는 강성희 대표이사입니다.

오텍 주주

강성의(외 2인) 대표이사가 오텍 주식의 28.27%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Scion Asset Management가 8.62% 지분을 갖고 있고, 자사주로 3.04% 갖고 있습니다.

 

오텍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최근 한 달 간 외국인 지분율이 약 1.3% 감소했습니다.

그리고 주가가 급등한 8월 21일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약 14만주 대량매도 하였습니다.

 

오텍 경쟁사 비교

오텍과 경쟁사의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오텍이 가장 높았습니다.

그 다음 큐로, 진성티이씨, TPC 순서로 높았습니다.

 

 

오텍 종속회사

오텍캐리어, Guangdong Autech Corporation, 오텍캐리어냉장, 오텍오티스 파킹시스템, 에이티디비제일차 등이 있습니다.

 

오텍 사업부문

건설차량, 수송차량, 생력차량, 환경차량, 생활문화차량으로 구분됩니다.

 

 

내장ㆍ냉동탑차 산업

특장차 중 건설 및 수송 분야는 경기에 상당히 민감한 반면, 소형 내장ㆍ냉동탑차는상대적으로 경기보다 산업전반의 흐름에 영향을 받는 특성을 띠고 있습니다.

한편 이웃 일본의 내장ㆍ냉동탑차 시장은 경기변동과 관계없이 지난 20년간 평균 10%수준으로 성장을 해왔으며, 우리나라도 향후 연평균 10%이상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시장점유율

앰뷸런스 산업

1. 일반형 앰뷸런스

일반형 앰뷸런스는 경기에 민감하게 변동하지 않습니다. 즉 앰뷸런스 수요층이 특수소비자이므로 경기불황으로 인하여 그 시장이 위축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의료보건업계나 업종에 따라 최소한의 의무 구비요건 등 관련 법규의 신설 및 개정 등으로 일시적인 변동이 있을 수 있으나, 경기 및 계절적인 변동요인과는 상관관계가 크지 않습니다.
제품수명주기를 살펴보면 도입,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어, 현재보다는 향후 수량이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제품특성상 소비자들의 요구가 점진적으로 특수형 앰뷸런스로 변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2. 특수형 앰뷸런스

 

 

특수형 앰뷸런스는 현재 민간 부분의 시장수요가 아직 형성되어 있지 않으며, 대부분 시장이 정부조달물량이며 정부기관 중에서도 소방본부 및 의무사령부로 수행업무의 특성상 필수품으로 일반 경기변동, 계절적 수요 등과는 무관합니다.


이 시장의 진입 난이도는 기술수준과 판매망이 큰 영향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생산형태는 대량 생산이 불가능한 제품이고, 기술수준에서도 외국 및 국내 제품을 단순히 모방하여 공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판매망은 현재 정부 산하기관에 공급되므로 진입 난이도는 매우 높습니다.

이는 입찰시마다 제품사양이 변경되고 1회 입찰시 그 수량은 1~30대 규모이며, 구급차의 기능이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경쟁수단은 첫째, 기술수준에 있으며 둘째, 판매방법상 공개입찰의 특징을 가지므로가격 및 품질면에서 우위를 가져야하고 셋째, 기존의 생산경험 및 자동차와 의료잡지를 통한 고른 인지도입니다.

 

오텍 조직도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의료부문

경제 발전 및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노약자와 장애인에 대한 복지의 중요성이 확대되며 의료부문의 시장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인성 질환자의 앰뷸런스 이용률은 1위를 차지하는 등 매년 증가하는 노년층에 비례, 응급의료 수송차량 및 국내 의료시장의 성장 또한 확대될 것입니다.

또한 메르스, 코로나 바이러스 등에 의한 전염성 질병의 경우 환자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면서 전염성 질병 환자를 이송하기 위한 음압구급차의 도입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간단한 의료기구만을 탑재시켜 빠른 이송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형앰뷸런스를 개선, 오텍은 의료장비까지 탑재하여 응급조치가 가능한 특수형 앰뷸런스를 개발하였습니다.

 

1995년 이전 특수형 앰뷸런스는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였으나, 현재는 모든 정부 조달물량이 국내 제품으로 제작 및 공급되고 있으며, 향후에는 대형종합병원에서도 수입에 의존하던 특수형 앰뷸런스 차량을 국내 제품으로 전환될것으로 예상되며, 기존에 있는 일반형 앰뷸런스도 모두 특수형으로 대체될 것으로 전망되어 시장확대에 따른 수혜 또한 전망합니다.

 

또한 119구급차에만 있던 차령 제한이 민간 이송업체 구급차량에도 적용될 예정이어서 차령 제한으로 인한 구급차 교체 수요 역시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한 수혜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탑차부문

온라인 시장의 대형화로 주문에서 소비자에게 도착까지의 서비스시간을 최소화시키는 것이 그 기업의 강점 및 경쟁력 우위로 평가되며, 다목적의 기능을 갖춘 소형탑시장이 다른 특수차시장에 비해 꾸준한 성장을 보이며 향후에도 계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대형 유통 업체들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상태 보존 및 신속성에 우선순위를 두었고, 각종 내장ㆍ냉동탑차는 과거 단순 수송이 아닌 선진물류 차량으로서의 제품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전방시장인 물류산업이 홈쇼핑과 온라인쇼핑 이용자 증가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어 물류차량의 안정적인 외형성장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또한 오텍의 물류차량은 기존 물류차량의 OEM 납품 방식에서, 2010년 이후 직접적인 물류차량의 영업이 가능해지며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통해 다양한 거래선을 확보하게 되었고, 이는 물류차량의 안정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복지부문

오텍의 복지차량은 현재 국내 장애인 차량 시장의 80~90%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자체, 복지협회, 장애인협회 등 정부기관에 차량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5년간의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한국형 장애인차량을 개발 완료하였으며 2007년부터 서울시, 부산시, 대전시 등 전국지방자치단체의 장애인콜택시 공급업체로 선정되어 연간 5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내장.냉동탑차 등이 매출 비중 15.06% 차지하고 있고 90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장애인차 등이 15.66% 비중을 차지했고, 94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앰뷸런스 등이 24.72% 비중을 차지했고, 148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PALLET 등이 43.09% 비중을 차지했고, 259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내장.냉동탑차는 2018년 3,011원에서 2020년 1분기 3,878원까지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나머지 장애인차와 앰뷸런스의 가격도 상승했습니다. 특히 앰뷸런스는 약 2배 가량 증가했습니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샤시(엔진)이 매입 비중 42.12% 가장 높았고 187억원의 비용이 나왔습니다.

각관, 판넬 등 합쳐서 원재료 총 비용은 444억원이 나왔습니다.

외주에서는 총 24억원의 비용이 나왔습니다.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샤시의 가격은 전년도에 비해 약 700만원 증가했습니다.

생산능력, 생산실적
매출실적

2020년 반기 수출은 50억원, 내수시장은 550억원으로 총 60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판매경로

판매전략

 

 

오텍의 판매전략은 수출확대 및 거래처 다변화 판매전략과 수익성 극대화 전략, 위험관리 전략이 핵심입니다.
1. 수출판매 및 신규거래처 확보 전략 : 총매출실적의 20%이상 해외수출
2. 수익성 극대화 전략 : 고부가가치 신제품 출하 및  품질향상을 통한 제품 고급화
3. 위험회피 전략 : 외주생산체계방식을 통한 고정비 축소 및 거래처 다변화를 통한 리스크 축소

경영상의 주요계약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비용

2020년 반기 원재료비는 3,800만원, 인건비 2,299만원총 연구개발비용은 3억 5천만원이 나왔습니다.

2. 오텍 주가 및 재무

 

 

오텍 주가 차트

오텍 주가를 보면 거래량도 거의 없고 코로나 이후로 주가에 큰 변화없이 이어져 왔습니다.

코로나 재확산 이후 음압병실, 음압구급차 수요 증가로 8월 21일 오텍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오텍 주가 지표

오텍의 연도별 최고 주가만 보면 2016년 14,550원, 2017년 16,450원, 2018년 15,150원, 2019년 14,350원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2020년 1분기 13,150원을 기록했고, 현재 8월 14,550원을 기록 중입니다.

 

오텍 재무제표

2020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6% 감소, 영업이익은 60.1% 감소, 당기순이익은 83.1% 감소했습니다.

음압 앰뷸런스는 감염병 환자 2차 확산을 차단할 뿐만 아니라 넓은 환자실로 충분한 의료 공간을 확보하였으며, 안정된 주행 성능으로 신속한 이송이 가능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현재 오텍이 국내에서 보유하고 있는 지적재산권 중 산업재산권으로 특허권 20건, 등록디자인권 및 의장 7건의 권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포괄손익계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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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오텍 연혁

2015년 강성희 대표이사 대한보치아 연맹 회장 취임
생활레저부문 - (캠핑카/오피스카) 개발 및 시장 진출
구급차 수출 및 내수 시장 5,000 대 판매 돌파
2015 경영대상(글로벌경영부문)
제 19회 에너지 위너상 녹색기기부문 수상 - 인버터 하이브리드 보일러, 자연가습 공기청정기
인천국제공항 제2청사 수주
화성 열차 계약 - 국내 최초 자동차 인증 받는 무궤도관광열차
KAI(한국항공우주산업) EMS헬기용 산소 및 흡인시스템 개발 및 공급

2016년 오텍, 국내 최초 음압구급차 개발
세계최초 18단 에어 컨트롤을 구현한 "에어로/제트 18단 에어컨" 개발
오텍오티스파킹시스템 계열회사 편입
오텍캐리어냉장 예산 공장 신축 이전

2017년 '2017년 한국의 영향력 있는 CEO' 선정
오텍,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와 교통약자 안전수송을 위한 MOU체결
비즈니스 오스카상 'EY 최우수기업가상' 수상

2018년 '2018 한국의 영향력 있는 CEO' 선정
오텍, 2018 평창동계팰럴림픽 교통약자 수송 서비스 후원
캐리어에어컨, 필리핀 도시철도 차량 에어컨 첫 단독 수주

2019년 여의도 IFC로 사무실 이전
'2019 한국의 영향력 있는 CEO' 선정, 5년 연속
제22회 에너지 위너상 녹색기기부문 (산업통상자원부/소비자시민모임) - 11년연속수상

 

 

 

국제약품 주가 전망 코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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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텍 주가 전망 실적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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