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한미사이언스 주가 전망 실적

Finance Blog 2020. 7. 28.
728x90
반응형

한미사이언스 주가 전망 실적

 

실적은 2020년 1분기 기준입니다.

 

한미사이언스가 오늘 거래량이 터지면서 상한가를 기록하여 46,200원을 기록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바이오벤처 기업인 '바이오앱'이 식물 기반 단백질로 만든 코로나 백신 후보 물질이 동물실험에서 효능을 보였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또, 바이오앱이 식물 기반으로 생산한 코로나 백신 후보 항원 단백질은 쥐와 기니피그 동물실험에서 높은 항체 반응을 유도했다고 전한 바 있습니다.

 

지금부터 한미사이언는 어떤 기업인가?? 한미사이언스 주가 그리고 재무, 실적, 역사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한미사이언스 소개

2. 한미사이언스 주가 및 재무

3. 한미사이언스 연혁

 

 

 

1. 한미사이언스 소개

한미사이언스

한미사이언스는 1973년 설립되어 2011년 지주회사로의 전환을 승인받아 국내 회사의 사업 내용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합니다.

바이오 등 헬스케어 분야의 연구 역량을 강화하여 이를 비즈니스 모델에 접목하는 사회지주회사로서, 생물학적 의약품 등의 제조, 수출 및 판매업 등의 사업 또한 영위하고 있습니다.

계열회사는 10개사가 있으며, 한미약품(주), (주)제이브이엠, 온라인팜(주), (주)에르무루스, 일본한미약품(주), 한미(중국)유한공사 등이 있습니다.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임종윤 대표이사입니다.

한미사이언스 주주

임성기(외 20인)님이 한미사이언스 주식의 66.43%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동국님이 12.13% 지분을 갖고 있습니다.

 

한미사이언스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최근 한 달 간 외국인 보유율은 큰 차이가 없었고, 기관의 순매매량도 특이한 점은 없었습니다.

 

한미사이언스 경쟁사 비교

한미사이언스와 경쟁사의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한미사이언스가 가장 낮았습니다.

영진약품이 가장 높았고, 다음 유한양행, 한미약품 순입니다.

 

 

한미사이언스 종속회사

온라인팜, 에르무루스, 일본한미약품, Hanmi Europe Ltd, 한미(중국)유한공사가 있습니다.

 

한미사이언스(주)는 2011년 5월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지주회사로의 전환을 승인받았습니다.


한미사이언스(주)는 한미약품(주), (주)제이브이엠, 온라인팜(주), (주)에르무루스, 일본한미약품(주), Hanmi Europe Ltd., 한미(중국)유한공사를 자회사로 두고 있으며, 한미정밀화학(주), 북경한미유한공사는 한미약품(주)의 자회사로 편입되었습니다.

 

지주회사란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한 회사이며, 단순히 주식을 소유하는 것만이 아니라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기준 이상의 해당회사 주식(의결권)을 보유함으로써 그 회사에 대하여 실질적인 지배권을 취득하는 것을 사업의 목적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한미사이언스 종속회사 현황

 

추천 포스팅...

 

제넥신 주가/백신/소개 (2020년 1분기)

제넥신 주가/백신/소개 (2020년 1분기) 목차 1. 제넥신 소개 2. 제넥신 연혁 3. 제넥신 주가 및 재무 1. 제넥신 소개 제넥신은 1999년 설립된 신약 연구개발 기업으로, 항체융합단백질 제조 및 유전자 �

cashflow99.tistory.com

한미사이언스 자회사 현황

 

당분기 및 전분기 중 연결회사의 보고부문별

 

자산 및 연결총자산

 

주요 자회사(한미약품)

 

 

한미약품 재무

한미약품(주)는 의약품 제조 및 판매를 주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R&D를 통한 혁신 신약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복합고지혈증치료제 '로수젯', 복합고혈압치료제 '아모잘탄', 역류성식도염치료제 '에소메졸' 등이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국내시장

국내 의약품 시장규모는 약 23조원 (제약바이오협회, 2019)으로, 최근 5년간(2014년-2018년) 연평균 4.5%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중 대부분이 의사처방에 의한 전문의약품이 차지합니다. 때문에 제약기업들은 의약품의 마케팅을 일반 소비자가 아닌 의사 또는 약사, 의료기관 등을 대상으로 실시합니다.


정부는 제약산업 유통과정의 투명화를 위해 리베이트 제공 및 수수에 대한 처벌 기준을 강화하는 추세이며, 제약기업들도 자체 윤리규정 마련 및 국제 윤리경영 인증(ISO 37001) 등의 도입을 통해 투명한 시장환경 조성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제약산업은 세계 12위 시장규모이며, 세계 의약품 시장의 1.6%를 차지합니다.

국내에선 모두 4만 1,852품목(전문약 27,677개+일반약 14,175개)이 의약품 허가를 받았고, 약품비 청구액은 전문약과 일반약이 각각 96.2%, 3.8%의 비중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9년말 기준 의약품 제조업체 수는 완제의약품(244곳)과 원료의약품(120곳)을 합쳐 364곳에 달합니다.

이 중 연구개발을 선도하는 혁신형 제약기업은 모두 45곳입니다.

2018년 국내 의약품 생산액은 18조 1,660억원이며, 이 중 상위 30개 기업이 전체 생산액의 53.5%를 차지하는 등 업체간 양극화 현상 및 매출 중하위 기업간의 과당경쟁 체제가 뚜렷해지는 양상입니다.


때문에 국내 상위 제약업체를 중심으로 기존 제네릭 위주의 영업에서 탈피해 R&D를 통한 신약개발에 매진하는 추세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이는 2015년 한미약품이 글로벌 제약기업과 수조원대의 신약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이후 일어난 현상으로, R&D가 궁극적으로 국내 제약산업의 글로벌화를 촉진할 수 있다는 공감대가 제약업계 전반으로 형성되었기 때문입니다.

정부도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 등 제약산업의 체계적인 육성 및 지원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며 신약개발이 약가우대, 세제지원, 금융지원 및 제약산업 구조변화를 통해 제약산업 선진화 의지를 강하게 밝히고 있습니다.


이같은 변화에 힘입어 국내 상장 제약기업 113곳의 매출대비 R&D 투자 비중은 2015년 8.9%에서 2018년 9.1%로 증가했으며, 혁신형 제약기업의 R&D 비율은 11.5%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의 미래가치인 신약 후보물질을 내부에서뿐만 아니라 외부에서 확보하고자 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이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으며, 제약기업간 M&A 움직임도 활발해지는 추세입니다.

 

해외시장

전세계 제약시장은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을 비롯한 이머징 마켓의 제약시장 수요 급증, 세계적인 인구 고령화 추세에 따른 노인성 질환에 대한 치료 수요 급증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앞으로 꾸준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최근 전세계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의약품 시장이 성장한 것은 상당 부문 아시아 및 중남미 지역의 시장 확대에 기인합니다.
이와 함께 소득 증대 및 생활 패턴의 변화와 삶의 질 향상으로 인한 건강증진 및 유지를 위한 의료분야의 지출이 크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라이선스-아웃(License-out) 계약

 

라이선스-인(License-in) 계약

 

연구개발 진행현황

 

주요 자회사(제이브이엠)

 

 

제이브이엠 재무

제이브이엠의 주력 시스템들은 대형 병원약국, 중소 병원약국 또는 조제약국 그리고 요양병원에서 사용됩니다.

의사 또는 약사가 환자의 처방전 정보를 컴퓨터에 입력하면 네트워크로 연결된 장비가 약을 관리, 분류, 분배, 포장하며, 약봉지마다 투약정보 인쇄, 유통기간 관리, 누계, 합산, 재고수량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최첨단 약국 자동화 시스템입니다.

 

또한 권한자에 의해 통제, 관리되어야하는 전문의약품들을 보다 정확하고 안전하고 빠르게 분류, 분배, 보관, 관리하는 최첨단 병원관리시스템인 인티팜(ADC)의 판매를 통해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체 솔루션이 설치되면 약사의 조제 업무 중 노동에 해당하는 업무를 자동화 시스템이 소화함으로써 약무관리, 환자관리, 신약 검토 등의 약사 본연의 업무에 좀더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인티팜(ADC)을 통해 정확한 투약관리, 약품관리, 간호사와 약사의 업무 효율 증대 등을 통해 환자 및 병원 경영자 입장에서는 경제성, 효율성, 활용성이 매우 높습니다.


국내의 경우는 한미사이언스(주)의 자회사인 온라인팜(주)를 통해 병원 및 약국의 영업을 하고 있으며, 해외의 경우 한미약품(주)을 통해 북미는 전략적 독점 및 비독점 대리점 체제, 유럽은 자회사를 통한 판매 방식, 중국은 시노팜을 통한 독점적 대리점 체제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제이브이엠의 파우치(POUCH) 포장방식은 일본시장을 제외한 국내, 북미, 유럽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영업부문 정보

 

 

산업의 성장성

① 초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으로 인한 헬스케어 산업 성장
- 전 세계 노인인구 및 중증환자 증가로 인한 의료비 급증은 의료서비스 시장 성장으로 이어짐
- 약국자동화 시장은 의료비 지출증가세를 보이는 주요 선진국 위주로 성장
- 약국자동화 시장은 제약시장의 인프라 산업으로 제약시장 성장과 동반 상승 전망

② 당뇨, 고혈압 등 복합처방 증가에 따른 파우치 포장방식의 기회 대두
- 복합처방의 경우 약의 수량이 많아 조제방식이 Bottle(Vial)이거나 Blister(Bingo Card) 방식은 복약이 어렵고, 약화로 이어지는 가능성이 매우 높음

③ 이머징 마켓의 의료시장 개혁
- 해외영업을 전담하고 있는 한미약품(주)과 시노팜과의 중국시장내 독점공급계약 체결로 중국시장에서의 경쟁 우위 확보(시노팜: 중국내 의약품 물류, 제약, 제조 및 소매 1위 그룹)
- 중국은 2010년부터 시작된 12.5 규획(경제 5개년 계획) 중 주요 개혁인 의료개혁은 의료 서비스 성장과 연결될 것으로 전망
- 기타 동남아시아등 신흥국 시장의 의료서비스 질 향상 대두

④ 약사 인건비 증가
- 국내 및 해외 선진국 약대들의 약학 전문화 양상(약사 임금 상승 및 배출 감소)
- 약사의 단순 업무들은 자동화 대체로 이어지고 있음

⑤ 환자의 알권리 증가 및 안전관리 기준 상향
- 세계 각종 약품관리 기준 및 병원 업무 체계 프로세스가 환자 위주로 변화
- 환자 알권리 증가와 정보화로 인한 약국의 안전관리에 대한 대체 기준 필요
- 약품관리 안전 및 환자 추적 관리에 대한 관리 기준 향상(Track&Trace)
- 마약류 통합관리시스템(법) 시행에 따른 약품관리의 필요성 증대

⑥ 국내 노동법 개정에 따른 자동화 장비 수요 증가
- 최저임금 상향
-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등

 

2. 한미사이언스 주가 및 실적

 

 

한미사이언스 주가 차트

한미사이언스의 주가가 7월 동안 큰 변화 없다가 오늘 갑자기 거래량이 폭발하면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7월 현재 최고 주가는 46,200원입니다.

 

한미사이언스 주가지표

연도별 최고 주가만 보면 2016년 150,846원, 2017년 114,549원, 2018년 110,421원, 2019년 81,803원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2020년 1분기에는 38,150원을 기록했고, 현재 7월 상한가를 기록하여 46,200원을 기록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 재무제표

2020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9% 증가, 영업이익은 5.3% 감소, 당기순이익은 9% 증가했습니다.

당분기 및 전분기 각각 1,349,805천원과 1,447,599천원은 중국에서 발생하였으며 그 외의 수익은 모두 국내기업에서 발생했습니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상승하였으나, 매출원가 더 큰폭으로 증가하며 영업이익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영업외 기타 이익과 비용절감으로 순이익은 소폭 상승했습니다.

 

 

포괄손익계산서

 

3. 한미사이언스 연혁

2019년 1월 2018년도 실적 발표, 1조 160억원 매출, 매출 대비 19% R&D 투자
제약업계 첫 정보보호 경영시스템 국제표준(ISO27001) 인증
JP모건 컨퍼런스 참석, "NASH·난치성표적항암·희귀질환 혁신신약 개발"
경구용 항암신약 오락솔, 글로벌 3상 환자모집 완료
한미정밀화학, 정부가 뽑은 300대 청년친화강소기업 선정
스펙트럼 "포지오티닙 글로벌 2상 1개 코호트 연구 환자모집 완료"


3월 한미약품-한국산텐, 안구건조증 치료제 2종 공동판매 계약
한미약품그룹 정기 주주총회 개최
서울시 선정 모범ㆍ유공 납세기업 표창
"로벨리토" 4상 결과 국제학술지 등재


6월 권세창 사장, 재미한인제약인협회 공로상 수상
한미약품, "비만ㆍ당뇨ㆍNASH" 신약 글로벌 경쟁력 확인
한미약품 파트너사들, 항암신약 연구결과 잇따라 발표
"벨바라페닙, 승인된 치료제 없는 암종에서 효능 확인"

 

추천 포스팅...

 

제약 바이오 관련주/제약주/제약관련주

제약 바이오 관련주/제약주/제약관련주 2019년에는 제약·바이오 업체들의 임상 결과 및 FDA 허가가 다양할 것으로 전망되어 기대감이 커지는 중입니다. 특히 하반기에는 임상 및 승인 모멘텀 다��

cashflow99.tistory.com


10월 유럽집행위원회, 오락솔 희귀의약품 지정
3분기 실적 발표...매출 2,657억원, 매출 20%대 R&D 투자
파트너사 스펙트럼, 롤론티스 美 FDA에 시판허가 재신청
대한개원내과의사회, 한미약품에 공로상 수여
파트너사 스펙트럼, 켄서셀에 포지오티닙 연구 결과 등재
제이브이엠, 파우치롤 생산공장 2배 증설
정부인증 Best HRD(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선정


12월 공정위 CP등급 'AA' 6년간 유지
헌혈캠페인 39년째 개최, 누적참여자 8,218명
한미부인회, 제 11회 자선바자회 개최
한미약품, '대한민국 사랑받는기업' 국무총리 표창 수상
美 혈액학회서 신약 후보물질 2건 연구결과 발표
특허법원, 의약품-식품 '팔팔' 도용 상표등록 무효 판결
한미약품, 세계 최초 CCR4 경구용 면역항암제 도입
제 18회 한미참의료인상에 연세 의료선교센터·불교연구원 무량감로회

2020년 1월 한미약품, 한국 고혈압치료제 시장 점유율 ‘1위’ 달성 발표
스탠다임과 AI 기반 신약 후보물질 도출 공동연구
제 38회 JP모건 컨퍼런스 참석, "29개 신약 파이프라인 중 8개 핵심과제 등 발표"
제약업계 첫 사업연속성 경영시스템 국제표준(ISO22301) 인증


2월 2019년도 실적 발표, 1조 1136억원 매출, 매출 대비 18.8% R&D 투자
JVM 병 포장 자동조제기, 캐나다 월마트 입점
JVM, 작년 매출 1101억원, 전년대비 6.3% 증가
한미약품, 2019년 자체개발 블록버스터 제품 최다 배출 발표

 

한미사이언스 주가 전망 실적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