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신풍제약 주가 전망 / 실적

Finance Blog 2020. 7. 20.
728x90
반응형

신풍제약 주가 전망 / 소개 2020년 1분기 실적

 

신풍제약 주가가 +15.69%로 마감을 했습니다.

신풍제약 주가가 급등한 이유는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가 공동 개발한 코로나 백신 후보 두 가지가 미국의 식품의약국의 패스트트랙 대상으로 지정된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소액주주가 47.49%에서 올해 1분기 52.94%까지 지분율을 높였다고 합니다.

 

 

목차

1. 신풍제약 소개

2. 신풍제약 주가 및 재무

3. 신풍제약 연혁

 

 

1. 신풍제약 소개

신풍제약

신풍제약은 1962년 6월 5일 의약품 제조를 주목적으로 설립하였으며 1990년 1월 20일에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했습니다.

신풍제약의 주요 목적사업은 완제의약품 및 원료의약품 등의 제조 및 판매입니다.

제약업은 정밀화학공업과 생명공학 기술을 토대로 화학물질의 합성과정을 거쳐독특한 물질을 개발하는 산업이며, 화학공학기술, 미생물학, 약학 등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는 지식 집약적 고부부가치 산업입니다.

 

신풍제약 대표이사는 유제만 대표이사입니다.

 

신풍제약 시세현황

신풍제약은 7월 17일 73,000원으로 마무리 하면서 52주 신고가를 기록했습니다.

이 날을 기준으로 수익률은 1개월, 3개월, 6개월, 1년을 각각 보면 149%, 349%, 944%, 1000%이상 입니다.

이 날 거래량은 10,346,334주였고, 거래대금은 7,277억 원 이였습니다.

 

신풍제약 주주

송암사(외 11인)가 신풍제약 주식의 35.39%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사주로 9.44%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신풍제약 주식의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약 한 달간 외국인 지분율은 1% 감소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5일간 기관은 순매도를 했습니다.

 

신풍제약 종속회사

신풍대우베트남파마(유), 필리핀신풍파마, 미얀마신풍파마, 신풍USA, SP Intermational, SP BIO

 

 

국내 제약업


제약업은 경기변동에 둔감한 대표적인 내수산업이나, 국민의 건강과 직결된 산업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제품의 개발, 제조, 유통 및 판매 등의 전 과정을 매우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의 정책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산업이기도 합니다.

또한 제약업은 정밀화학공업과 생명공학 기술을 토대로 화학물질의 합성과정을 거쳐독특한 물질을 개발하는 산업이며, 화학공학기술, 미생물학, 약학 등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는 지식 집약적이며, 연구활동 대상의 다양성, 신제품Life cycle이 짧고다품종 소량생산이 가능한 고부가가치산업입니다.

이전까지 특허만료되는 오리지널 제품에 대한 제네릭제품 출시를 통한 국내영업이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 들어서는 신약개발 또는 기업간의 제휴 및 인수합병을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춤과 동시에 해외시장으로의 진출로 매출수단의 다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해외 종속기업

신풍대우파마(유)

베트남 국내 로컬제약사의 경우 기술력과 자금력, 그리고 소비자 신뢰도의 부족 등의이유로 정부의 기대치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한국제약사 또는 글로벌 제약사의 인지도가 높은 편입니다.

이에 꾸준한 신제품 등록과 마케팅, 품질관리를 유지해 나간다면 향후 지속적인 성장안정세를 이어갈 것입니다.  

또한 베트남 국민들 사이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날로 고조되고 있는 바 건강기능식품시장 공략을 하고자 신규설비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설비구축 및 관련인허가 절차 등이 마무리 되는대로 제품생산에 돌입할 계획입니다. 


필리핀신풍파마

필리핀 소득의 증가 및 소득세 인하 (32% → 25%) 등 의 영향으로 국민의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고 있으며, 필리핀 정부의 제네릭 의약품 사용권고와 보건부 예산 증가로 인하여 매출증가에 대한 기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지 한국제약사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와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적극 활용한 마케팅을 통하여 매출이 성장을 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울러 최근 메디커튼 신규론칭세미나 개최 등 신제품 도입과 적극적인 마케팅 정책 수립을 통하여 인지도 및 시장점유율을 점차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으며 이를 통한 매출 및 손익 개선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미얀마신풍파마

미얀마 평균수명 증가에 따른 고령화 인구의 증가로 순환기계 약물의 사용빈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우수한 품질의 한국, 일본, 유럽 등 의약품에 대한 선호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소득수준 향상에 비하여 의약품 지출에 대한 가격민감도가 높아 저가의 중국제품 등의 처방세가 강하나 향후 정부의 제제 및 의약품 품질관리가 이어진다면 매출 성장의 기회가 마련된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제약업 성장성

국내 제약산업은 생활수준의 향상과 고령화사회로의 급속한 진전 속에서 의약품수요의 확대로 인한 성장요인이 있습니다.

반면, 제약산업에 대한 정부의 리베이트 근절 정책이 정착화되고 일괄약가인하제도가 지속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정부의 정책 방향이 공정거래 정착을 통한 보험재정 안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제약산업전반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의약품 생산업체 수, 품목수 및 생산액

 

현재의 제약환경은 치열한 내수시장의 경쟁과 정부의 지속적인 리베이트 근절정책등으로 아직 제네릭 제품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국내 제약사들은 경쟁력 확보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또한 국가경제의 전반적인 경기 침체 등의 요인까지 겹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이에 신풍제약은 경쟁력 강화 및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하여 중장기 적으로 글로벌 신약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이러한 연구과제 수행의 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단기적으로 개량 신약 및 퍼스트제네릭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손익 개선을 위하여 비용절감은 물론, 수익성이 좋은 품목을 선별 후 집중 육성하여 거대품목화 하고자 합니다.

당기 매출은 49,135백만원을 시현하였으며 당기 영업이익은  2,067백만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신풍제약은 글로벌 신약개발, 개량신약 및 퍼스트제네릭 출시로 향후 매출 증가를 꾀하는동시에 수익성 높은 품목의 집중 육성을 통해 수익성을 제고하여 경쟁이 치열한 국내제약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의약품제조부문 요약재무

 

주요제품 (연결기준), 주요제품 가격변동추이
주요 원재료 (연결기준), 주요원재료의 가격변동 추이

 

생산능력, 산출기준, 생산실적

 

매출실적 (연결기준)

약국OTC품목은 표준소매가격제도가 없어져 자율시장경쟁에 의거 제품을 약국에 납품하고 있으며, 병원은 실거래가 상환제도에 의거 의료보험품목은 상한가(보험수가)기준에 맞추어 병원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약국은 직거래를 원칙으로하고 있고 병원중 개인의원의 경우 직거래, 준종합ㆍ종합병원은 약사법규정에 의거 간납도매상을 통해 의약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신풍제약은 전문의약품 중심의 영업을 펼치고 있으며 진통소염제 록스펜정, 관절염치료제인 하이알주 등을 위시하여 항생제 및 순환기제품 등을 병의원에 집중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풍제약은 해외현지법인을 비롯한 해외 약 50여개국에 제품 및 원료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 일본 원료의약품 수출 증가 및 신규거래처 발굴에 힘입어 해외 매출이 성장세에 있으며 당기말 현재 그 비중은 매출액 대비
약 17.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는 제약시장 환경 및 제도에 있어서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의약수요확대 및 약가제도의 변화 및 정부의 리베이트관련 정책강화에 따라 신풍제약의 판매전략도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라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영업사원의 MR화와 전문디테일맨의 교육강화. 경쟁력 있는 신제품개발을 통한 신풍제약의 집중적인 투자와 이에 대한 마케팅플랜의 강화, 의약품 품질강화로 더욱 공격적인마케팅 전략을 펼쳐 나갈 것입니다.

 

자본조달비율

 

라이선스-아웃 계약, 라이선스-인 계약

라이선스-아웃 계약 상세내용

01234567891011121314
1~15
0123456789101112
16~28

 

라이선스-인 계약 상세내용

01234
상세내용

이니시아 정

세계 최초로 개발된 자궁근종 환자의 경구용 치료제임

Collatamp G (생체유래흡수성창상피복재)
수술 후 감염률을 기존 외과적 처치보다 더욱 감소시킬 수 있는 콜라겐 DDS 기술이 접목된 생체유래흡수성창상피복재임

테몰드 캡슐
뇌종양의 일종인 미분화성상세포종 및 다형성교아종을 적응증으로 하는 세포독성 항암제로서 국내 도입된 1st 제네릭 의약품임

로잔 정
자궁내막증 치료제로서 기존 오리지널 제품에 비해 정제 사이즈를 줄여 환자의 복용편의성을 개선한 의약품임

Caphosol Solution
항암화학요법 및 방사선치료에 의해 발생하는 구강건조증 및 구강점막염을 완화시키기 위한 보조치료제임

 

 

연구개발 조직의 구성,  연구개발 인력현황

 

핵심 연구인력의 현황

 

연구개발 비용

 

연구개발과제

 

연구개발 완료실적

 

 

2. 신풍제약 주가 및 재무

신풍제약 주가 차트

최근 계속해서 주가가 상승하면서 7월 17일에는 최고 75,900원까지 갔지만 73,000원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외국인 보유량은 감소하면서 다시 매수를 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기관 보유량은 감소 추세로 보입니다.

 

신풍제약 재무제표

2020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 증가, 영업이익은 34.5% 증가, 당기순이익은 83.4% 증가했습니다.

원료의약품 수출 호조로 매출액이 증가하였음. 금융수익의 증가 등으로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경쟁력 강화 및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하여 중장기적으로 글로벌 신약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이러한 연구과제 수행의 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단기적으로 개량 신약 및 퍼스트제네릭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신풍제약 주가지표

최고주가만 보면 신풍제약 주가는 2016년 최고 11,550원을 기록했고, 2017년은 7,800원으로 하락했습니다.

그리고 2018년은 다시 11,800원까지 상승했고, 2019년은 또 8,630원까지 하락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2020년 1분기는 최고 14,750원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7월 17일은 73,000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엄청나게 많이 상승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경쟁사 비교

신풍제약과 경쟁사들의 수익률을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신풍제약이 압도적으로 많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포괄손익계산서

 

3. 신풍제약 연혁

 

2010년 3월 : 말라리아치료제 'Pyramax'  EMA 에 등록서류 제출

 

2011년 6월 : 말라리아전용공장 유럽연합우수의약품제조관리기준(EU GMP) 인증 획득

2011년 8월 : 말리리아치료제 'Pyramax' 국내  제16호 신약  승인


2012년 2월 : 말리리아치료제 'Pyramax' 유럽약정국(EMA) 제품등록 승인


2013년 9월 :  프랑스 LFB와 국내 합작회사 설립에 대한 본계약 체결
2013년 11월 : 대표이사 변경(김창균→이성태)


2014년 3월 :  SPI(신풍제약(주) 자회사)와 LFB와의 합작법인 에스피엘에프비 설립
2014년 3월 :  대표이사 변경(이성태→유제만)


2015년 3월 : 프랑스 LFB 합작사업 프로젝트 중단
2015년 11월 : 소아용 말라리아치료제 'Pyramax'과립 유럽약정국(EMA) 신약허가승인


2016년 5월 : 소아용 말라리아치료제 'Pyramax'과립 한국 식약처 신약허가승인


2017년 6월 : 말라리아 치료제 'Pyramax' 정 및 과립 WHO 필수의약품 모델리스트 등재
2017년 11월 : 미국, 신풍USA 신규 법인 설립 (자본금 USD 1,000,000)


2018년 12월 : 미국, 신풍USA 법인 자본금 증자 (증자 후 자본금 USD 1,200,000)


2019년 12월 : 필리핀, 필리핀신풍파마 지분율 변동 (80%→100%)



신풍제약 생산시설

 

더 많은 주식, 테마주 포스팅들...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 / 코로나 관련주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 / 코로나 관련주 랩지노믹스 유전자 검사시약 개발 원천기술을 확보 기업. 전염병 원인 파악에 필요한 유전체 분석 수요 증가 가능성. 랩지노믹스는 현재 체외진단 사업

cashflow99.tistory.com

 

 

 

제넥신 주가/백신/소개 (2020년 1분기)

제넥신 주가/백신/소개 (2020년 1분기) 목차 1. 제넥신 소개 2. 제넥신 연혁 3. 제넥신 주가 및 재무 1. 제넥신 소개 제넥신은 1999년 설립된 신약 연구개발 기업으로, 항체융합단백질 제조 및 유전자 �

cashflow99.tistory.com

 

 

바이오주/바이오 관련주

바이오주/바이오 관련주 바이오시밀러 관련주 오리지널 합성의약품의 복제약품을 제네릭, 바이오의약품의 복제 약품을 바이오시밀러로 지칭합니다. 정부는 바이오헬스 산업을 2030년까지 5대 ��

cashflow99.tistory.com

 

신풍제약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