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디피씨 주가/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상장/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Finance Blog 2020. 7. 6.
728x90
반응형

디피씨 주가/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상장/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목차

 

 

1. 디피씨 소개

2. 디피씨 주가 및 재무

3. 디피씨 연혁

 

 

1. 디피씨 소개

디피씨

디피씨는 1982년 6월 24일에 고압변성기 제조,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97년 11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디피씨의 사업부문은 제조부문과 투자부문으로 구별되는데, 제조부문은 전자레인지용 고압변성기 등을 중국현지법인과 말레이시아현지법인을 통하여 생산된 제품을 전세계 가전업체에 납품하고 있음.

 

투자부문은 프라이빗에쿼티 펀드 및 벤처투자조합 운영, 부동산 및 인프라에 대한 사모펀드 운영 등을 하고 있음.

 

 

디피씨 대표이사는 도용환 대표이사입니다.

 

 

디피씨 주주 현황

도용환(외 17)이 디피씨 주식의 18.59%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사주 10.68%를 가지고 있습니다.

 

 

디피씨 주식의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외국인 지분율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디피씨 종속회사

DY POWER SYSTEMS(M) SDN, BHD, 남통디피씨전자유한공사, 불산디피씨전자유한공사, 스틱인베스트먼트(주), 스틱벤처스(주)

 

 

디피씨 및 종속회사의 사업부문별 현황

 

 

제조부문

업계 현황

H.V.TRANS는 전자레인지에 사용되는 부품으로 MAGNETRON을 구동하는 전력을 공급하여 주는 역할을 하는 변성기입니다.


현재의 전자레인지는 성숙기에 접어들었으나 중국 및 동남아(인도 등) 시장의 확대와 북중미 및 유럽시장의 대체 시장 등을 고려하면 전체시장은 약 7,200만대선으로 소폭 증가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TRANS 업체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가격 경쟁력 제고를 위해 중국 및 동남아 등지로 생산지가 이동하고 있습니다.

 

 

 

회사현황

영업개황

디피씨의 주력 제품인 전자레인지용 HVT의 세계 시장 수요는 연간 7,200만대선으로 예측되며, HVT의 주요 수요 증가처는 중국, 아시아권으로 예상되어 디피씨는 이미 이에 대한 기회 선점 전략으로 해외생산기지 구축을 완료하였습니다.
전자레인지용 HVT는 해외공장을 포함하여, 세계시장의 약 18%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특성

현재의 전자레인지는 성숙기에 접어들었으며, 이에 디피씨는 영업력을 확대하기 위해, 에어컨용 REACTOR의 신규시장 등에 전력하고 있습니다.

 

 

 

 

투자부문

 

 

산업의 개요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은 일반적으로 고도의 기술성과 장래성은 있으나 자본과 경영기반이 취약한 기업에 대하여 성공여부가 매우 불확실한 사업 초기단계에서 높은 위험을 벤처기업과 공동으로 부담하면서 자금, 경영관리, 기술지도 등 종합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높은 자본이득(capital gain)을 얻고자 하는 금융활동을 말합니다.

 

벤처캐피탈은 성장잠재력이 있는 신생벤처기업을 투자대상으로 선정하여 벤처기업의 성장, 발전을 도모함으로써 기술개발을 촉진하고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고용창출을 유발함으로써 국민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6년 5월 중소기업창업지원법의 제정, 시행과 함께 본격적인 벤처캐피탈산업의 영역이 구축되었습니다.

 


산업의 전망

1. 코스닥 프리미엄의 감소 : 코스닥시장의 성장과 함께 1996년 말의 1차 벤처붐, 1999년부터의 2차 벤처붐을 통해 많은 벤처기업들이 기업공개를 하였습니다.

 

기업의 주가는 본질가치 이외의 다양한 요소들이 작용하여 결정되는 바, 향후 코스닥 상장기업들은 초기 상장기업과는 달리 희소성, 성장성 등에서 예전과 같은 프리미엄을 받을 수 없어 보다 엄격한 시장가격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투자대상기업 소싱의 어려움 : 창업분위기의 확산으로 거의 모든 분야에 벤처기업이 생겨남에 따라 상대적으로 질이 높은 투자대상기업을 찾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기술적인 차별성을 찾기도 힘들고 뛰어난 마케팅능력을 가진 업체도 없어 벤처투자자의 입장에서는 향후 투자가 기업가치의 산정이나 협상 차원에서의 어려움이 아닌 대상업체의 소싱이라는 원천적인 어려움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벤처캐피탈의 능력이 여러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조기에 가능성이 있는 업체를 소싱하느냐에 많이 좌우될 것입니다.

 



3. 벤처캐피탈의 대형화 진전 :시장환경의 악화와 함께 벤처캐피탈의 대형화도 진전될 것으로 전망되며, 벤처산업의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벤처캐피탈은 외부자금의 유치를 통한 조합결성으로 투자활동을 할 수 밖에 없고, 이에 따라 벤처캐피탈의 자산운용능력에 따라 조합결성실적도 달라지게 됩니다.

 

특히 국민연금의 벤처조합 결성을 계기로 국내 대형 연기금의 벤처조합결성 참여 규모도 커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벤처캐피탈의 투자재원 조달도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보여집니다.



4. 벤처캐피탈의 서구화 : 벤처캐피탈의 대형화는 기존 주식회사로 설립한 자본금을 바탕으로 투자활동을 하였던 한국의 벤처캐피탈의 구조가 바뀌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자본금 계정의 투자활동보다 조합결성을 통한 조합자산의 투자로 한국 벤처캐피탈도 본격적인 자산수탁기관으로 변신하게 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펀드매니저의 역할을 하는 벤처캐피탈리스트의 책임과 권한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우수한 펀드매니저의 확보가 벤처캐피탈의 생존을 좌우하게 될 것입니다.

 



5. 대상기업의 투자단계의 변화 : 2002년 이후 나타나고 있는 벤처캐피탈의 큰 변화 중의 하나가 투자대상기업의 단계이며, 예전에 비해 초기단계의 기업에 대한 투자가 줄면서 성장단계 또는 Pre-IPO 단계의 기업에 대한 투자가 늘었습니다.

 

이는 2001년의 경우 전년대비 총투자 규모가 급격하게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업체당 평균투자금액은 6.7억원에서 8억원으로 확대된 것에도 알 수 있듯이, 점차 위험이 많은 초기기업에 대한 소액투자에서 위험이 낮은 성장기 기업에 대한 대규모투자로 전환되고 있습니다(소프트뱅크리서치/PWC VC Report).

 

이러한 패턴은 미국벤처캐피탈보다 국내벤처캐피탈의 초기단계 투자비율이 높으나, 점차로 미국식으로 변화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즉 IPO의 어려움, 기업경쟁의 심화 등으로 보다 집중적이고 후속투자를 염두에 둔 투자패턴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향후에도 심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0123
주요 제품, 서비스 등

 

사업장 현황
연결기준 유형자산 변동내역

디피씨는 해외(중국, 말레이시아)에 3개 생산사업장에서 고압변성기 등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매출실적(제조부문)
판매방법 및 조건

업체간의 치열한 가격경쟁력으로 영업시황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나, 영업부문을 통합(국내영업, 해외영업) 운영하고 기존 거래선(해외 및 한국 전자레인지 업체)의 시장점유율을 해외공장과 연계하여 확대시켜 급속한 신장세를 보이는 중국시장에 대하여 공격적인 Marketing의 방안으로 현지 기술 및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출실적(투자부문)

 

연구개발 비용
요약 연결재무정보

 

2. 디피씨 주가 및 재무

 

 

디피씨 주가 차트

중국의 한한령 해제와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IPO 기대감에 디피씨가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신고가를 경신했습니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 관련된 이유는

 

스틱인베스트먼트가 방탄소년단의 소속사인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에 1000억원 대 투자를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스틱인베스트먼트는 디피씨의 100% 자회사이고, 이러한 이유로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디피씨 주가와 외국인/기관 보유율 추이

 

디피씨 재무제표

2020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8% 증가, 영업이익은 177.3% 증가, 당기순이익은 336.2% 증가.

 

디피씨 매출액은 소폭 증가했으나 매출원가는 감소하여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되었음.

 

디피씨는 전자레인지에 장착되어지는 철심형 고압Trans 및 에어컨에 장착되는 REACTOR를 개발하고 있으며, 에어컨용 REACTOR 등의 신규시장 진출을 통해 영업력을 확대할 전망임.

요약 연결재무정보

 

3. 디피씨 연혁

 

 

2015.04.16 스틱투자자문(주) 지분 100% 매각에 따른 계열회사 제외


2016.10.20 스틱인베스트먼트(주) 무상감자(3:1주식병합)


2017.09.18 (주)에너솔  지분(97.8%) 전량 매각에 따른 계열회사 제외


2018.06.01 스틱얼터너티브(주) 신설


2018.07.16 스틱인베스트먼트(주) 인적분할로 스틱벤처스(주) 설립


2018.11.23 스틱얼터너티브(주) 전문사모집합투자업 등록


2018.11.28 스틱얼터너티브(주) 상호변경 → 스틱얼터너티브자산운용(주)


2019.10.01 신종자본증권 취득 (스틱얼터너티브자산운용(주))


2020.02.20 스틱얼터너티브자산운용(주) 지배력상실에 따른 종속회사 제외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