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대웅제약 주가 메디톡스에 나보타 패배

Finance Blog 2020. 7. 7.
728x90
반응형

대웅제약 주가 메디톡스에 나보타 패배

 

목차

 

 

1. 대웅제약 소개

2. 대웅제약 주가 및 재무

3. 대웅제약 나보타 패배 소식

 

 

1. 대웅제약 소개

대웅제약

대웅제약은 2002년 10월 주식회사 대웅이 사업부문을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종속회사는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주요종속회사인 한올바이오파마를 포함한 총 13개 회사로 구성.

 

의약품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제품은 우루사, 알비스, 올메텍, 임팩타민, 넥시움 등 다양한 용도의 의약품으로 구성됨.

 

영업사원에 대한 디테일 능력향상, 제품차별화 포인트, 선진 마케팅기법 교육 등을 통해 판매를 강화하고 있음.

 

 

대웅제약 대표이사는 전승호 대표이사입니다.

 

대웅제약 주주 현황

대웅(외 5인)이 대웅제약 주식의 54.55%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웅제약 주식의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대웅제약 종속회사

(주)(주)힐리언스, 한올바이오파마(주), 아피셀테라퓨틱스, 건강한삶기술창업벤처PEF, HPI,INC, DAEWOONG PHARMACEUTICAL
HONGKONG, 요녕대웅제약유한공사 등등

 

 

 

종속회사 재무정보

 

당분기와 전분기 중 영업부문의 손익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영업부문의 자산 및 부채

 

세계 의약품시장 규모

글로벌 제약시장

세계 의약품시장은 2018년 기준으로 약 1조2천억달러로 추산되며, 인구 고령화 등 의약품 수요증가로 2005년 이후 연평균 6%대에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연평균 4~7%의 성장속도를 보이며 2023년 1조 5천억달러에 달할 전망입니다.

 

 

국내제약산업의 특성

국내 의약품 시장은 2018년 기준으로 약 23조원으로 형성되고 있으며 전세계 의약품 시장 성장률과 비슷하게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제약산업은 선진국 수준의 생산 및 품질 경쟁력을 확보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으며, 최근 5년간(2013~2018) 연평균 20.8%에 달하는 높은 의약품 수출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제약산업은 기술집약적 산업으로서 국내기업들은 신약개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국내 제약산업의 높아진 글로벌 경쟁력으로 신약 기술수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영업개황

대웅제약의 19기 1분기 (2020.1.1~2020.03.31) 별도 매출액은 2,284억원으로 전년동기 2,381억원 대비 -4.1%, 영업이익은 13억원으로 전년동기 102억원 대비 -87.7%, 당기순이익은 -12억원으로 전년동기 44억원 대비 -136.6% 감소하였습니다.

 

대웅제약 조직도

 

자회사 한올바이오파마 재무제표

 

자회사 한올바이오파마 영업개황

 

 

2020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221억원으로 전년 동기 245억원 대비 9.8%(24억원) 감소하였습니다.

 

매출액 감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28억원으로 전년 동기 26억원 대비 11.4% 성장하였으며 당기순이익 역시 39억원으로 전년 동기 33억원 대비 17.5% 증가했습니다.

 

주요제품, 주요원재료 현황과 가격변동추이
자회사 한올바이오파마 주요 제품, 주요원재료 현황과 가격변동추이

 

생산능력, 생산실적

 

자회사 한올바이오파마 생산능력, 생산실적

 

매출실적 (별도)

 

한올바이오파마 매출실적

 

판매경로

의약품은 병원용 및 약국용으로 분류되며, 전국의 병,의원 및 약국과 거래를 하고 있으며 판매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간납 : 제조원 → 약품도매상 → 병원(약국) → 소비자
직납 : 제조원 → 병원(약국) → 소비자


판매전략

병의원의 전문치료제가 주력품목으로 대중매체에 의한 광고는 불가하나 의약전문지 등을 통한 광고 및 세미나를 실시하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한 의사들과의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인터넷을 통한 의약정보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고객관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은 부가가치가 높은 마진품목의 판매에 중점을 두어 이익극대화를 도모하고 있고 특히 의약분업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제품력이 뛰어난 우수의약품의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나보타 글로벌 계약

 

나보타 계약들

 

공동개발

 

 

 

연구개발 조직 구성

 

연구개발인력

 

연구개발 진행 총괄표

 

품목들

품목 13개

 

연구개발 완료 실적
연구개발비용

 

2. 대웅제약 주가 및 재무

 

 

대웅제약 주가 차트

대웅제약 보톡스 수입 금지 10년 소식에 급락했습니다.

 

대웅제약 주가와 외국인/기관 보유수량 추이

기관과 외국인 보유량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대웅제약 재무제표

2020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감소, 영업이익은 55.9% 감소, 당기순이익 88.5% 감소 메디톡스와의 소송 비용 137억원,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라니티딘' 성분 의약품 잠정판매 중지 조치, 코로나19까지 직간접적으로 실적에 영향을 끼침.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프라잔'을 비롯해 다양한 신약을 개발해 시장을 공략하고, 실적 향상을 기대해봄.

 

 

포괄손익계산서

 

 

3. 대웅제약 나보타 패배 소식

 

 

 

메디톡스와 주름개선제 보톨리눔 톡신을 두고 전쟁 중입니다.


그러나 미국 ITC가 대웅제약의 주름개선제 '나보타'에 대해 영업비밀을 침해했다고 수입 금지 10년의 예비 판결을 내렸습니다.


최종판결은 11월 예정입니다.

 

012345678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