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남선알미늄 주가/주식/소개 (2019년 3분기 실적발표)

Finance Blog 2019. 11. 19.
728x90
반응형

남선알미늄 주가/주식/소개 (2019년 3분기 실적발표)


목차

1. 남선알미늄 소개

2. 남선알미늄 주가 및 재무


1. 남선알미늄 소개

남선알미늄은 1947년에 설립되어 1978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사업부문은 총3개로 알루미늄 샷시, PVC 창호를 생산하여 건설회사에 주로 납품하는 알미늄 부문과 Bumper 등 자동차용 내외장 Plastic부품을 생산하여 한국지엠에 납품하는 자동차 부문, 기타 부문으로 구성됨.

남선알미늄은 사업영역의 확대 등을 위하여 부동산개발업, 주택건설사업을 2014년 정기주주총회에서 결의하여 주택분양업을 진행중임.


남선알미늄 대표이사장규한 대표이사입니다.


남선알미늄 주주 현황

에스엠하이플러스(외 5인)가 남선알미늄 주식의 48.32%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남선알미늄 주식의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남선알미늄 종속회사

주식회사 남선홀딩스


남선알미늄 사업부문

알미늄 사업부문, 자동차 사업부문, 기타 부문



산업의 성장성

알미늄 압출산업은 가볍고 부식에 강한 알미늄 제품의 특성으로 인해 압출제품의 수요는 상업용 빌딩 건설등의 활성화에 따라 꾸준히 증가할 전망이며, 이러한 수요 회복 전망에 따라 생산 역시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산업구조의 고도화에 따라 소성 및 절삭가공이 우수하고 판,봉,관 등의 각종 형태 및제품으로 성형가공이 용이한 알미늄을 산업용 소재로한 여러가지 합금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 부품업계는 전 세계 자동차 완성차업계에 일고 있는 '플랫폼 통합'과 ' 부품공용화' 전략에 맞추기 위해 대형 부품전문사의 출현을 하고 있으며, 해외 선진업들과의 생존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선, 통합(인수 또는 합병)과  전략적 제휴 등을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함과 동시에 경영권을 방어해 가야 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문화'로 내실을 다져가면서 원천기술 및 독자적인 기술개발능력의 확보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자동차부품산업은 OEM부문에 대한 높은 의존도로 인해 국내 완성차 생산 수준에 따라 실적이 결정되는 모습을 보여 왔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 이후 글로벌 완성차 및 부품업체에 대한 직수출 확대와 국내 완성차산업의 해외 생산확대에 따른 CKD방식의 수출 확대로 수출 비중이 급속히 확대되는 반면, 상대적으로 OEM 매출 비중은 축소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자동차 부품 산업 성장요소를 보면 국내 완성차생산 증가 요인으로는완성차업체의 부품 외주 비율 확대,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비중 확대 및 대당 판매 단가 상승, 편의사양 고급화로 부품 단가는 상승중이며, 부정적인 요인으로는 완성차 해외 생산 확대등으로 국내 생산 증가율 둔화 예상, 중국 등 수입 부품의 국내 시장 잠식 가능성, 국내 업체의 해외법인 생산분의 역수입으로 인한 경쟁 심화 가능성을 들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자동차의 부품 공급 체제가 완비된 상태이며 이러한 부품체제가 완성차의 경쟁력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부품의 경쟁력은 생산경쟁력, 신제품 개발경쟁력으로 분류되며, 자동차부품산업은 생산재로서 성격이 강하며, 생산경쟁력 중에서도 Cost와 품질, 납기가 중요합니다.

또한 신제품개발 경쟁력은 설계기술과 개발기간이 경쟁요소입니다.

최근 자동차부품시장은 경쟁발주시스템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는 국내업체에만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 어디서나 품질과 가격조건만 맞는다면 누구나 조달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으며, 실제 선진 부품업체들이 한국시장에 본격 진입하고 있는 중입니다.



알루미늄 수입가격 변동 현황

남선알미늄의 알루미늄 압출 사업은 업종 특성상 높은 매출원가율을 보입니다.

또한 남선알미늄의 매출원가 중 원재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수준으로 전체 원가 구성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에 남선알미늄이 구입하여 제품을 생산하는데 투입되는 원자재의 매입단가는 남선알미늄의 수익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남선알미늄는 국제 금속, 특히 알루미늄 가격 변동에 따라 원재료 매입단가가 변동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원재료 가격이 하락할 경우에는 남선알미늄의 원가경쟁력 강화와 수익성 개선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비정상적인 매출의 감소로 인해 매출액 감소율이 매출원가 감소율을 상회 할 경우에는 원재료 가격 하락에 따른 수익성의 증가를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향후 실물경기 회복 속도 및 수급상황의 변화에 따라 가격이 상승할 경우 원가 상승 요인으로 수익성이 악화될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으며, 높은 수준의 원재료 가격 변동성은 남선알미늄 수익성 변동폭을 확대 시킬 수 있는 요인이기 때문에 원가 상승으로 인한 제품가격 상승으로 수익성뿐만 아니라 남선알미늄의 영업 측면에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남선알미늄의 원재료인 알미늄은 국내 생산이 불가하므로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국제 시장의 변동에 따라 수익에 큰 변화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향후 성장성에 맞는 매출계획 및 생산계획에 맞추어 L.M.E(London Metal Exchange)시황 분석을 통한 원자재의 수급을 도모하고 있으나 최근 유가와 국제원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향후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대형수주공사와 수출물량에 대비한 선물거래와 옵션거래등을 통한 여러 방법을 모색해 나갈 것입니다.

원자재 구입 방법은 90일 및 180일 만기 L/C로 조달합니다.


 매출원가에서 원재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므로 원재료 단가의 변동에 따라 수익성이 민감하게 반응 할 수 있습니다.

남선알미늄 제품의 원재료인 알루미늄 INGOT 가격의 경우, 해당 재료의 특성상 환율에 따라 단가가 변동합니다.

따라서 남선알미늄은 환율 변동에 따른 매출 및 수익성의 변동폭이 매우 큰 상황이라 볼 수 있습니다.



주요 상위업체 최근 판매량 대 점유율 추이


각 시장의 특성

1. 알루미늄 부문

알루미늄은 성형 가공이 용이하여 소액의 자본과 소규모의 시설로도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업체가 시장에 참여하고 있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목표시장은 전국 230여개의 대리점망을 통한 건축자재와 산업재 형재 판매입니다. 또한 전국 59개 건설사를 대상으로 창호 공사에 참여하고 있으며, 전국 7,000여개 업체 중 30위권 내의 우수한 창호공사 시공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판매는 90%이상이 내수이지만 수출 또한 캐나다, 인도네시아, 괌 등의 지역에 활로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커튼월 시장은 설치 및 해체의 편이성과 건물 내 공간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매년 증가추세에 있으며 커튼월 시장에서는 건물의 자체중량이 기둥이나 보의 굵기에 큰 영향이 있으므로 경량의 알루미늄 자재를 외면에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남선알미늄는 커튼월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증 받음으로써 현대건설, 대림산업, 한화건설 등 대형건설사의 커튼월 물량을 수주하여 지속적 매출확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2. 자동차 부문

국내 자동차 부품 시장은 해외 선진 부품업체들의 국내 진출이 증가하면서 국내 부품업체들의 기술 기준이 올라가고, 중국 등으로부터 수입되는 부품이 늘어나면서 미국과 일본으로부터의 수입 비중도 계속 낮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완성차 뿐만 아니라 '대형화', '전문화'의 기치 아래 전 세계 자동차산업계를 강타하고 있는 변화의 바람은 자동차 부품업계에도 맹위를 떨치고 있으며 전 세계 자동차 완성차업계에 일고 있는 '플랫폼 통합'과 '부품 공용화' 전략에 걸맞는 대형 부품전문사의 출현이 불가피 할 것입니다.

자동차 부품 업계도 규모의 경제를 위하여 업체간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문화'의 내실을 다져가면서 원천기술 및 독자적인 기술개발능력의 확보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남선알미늄의 주력 제품인 Bumper는 대형 제품으로써 국외에서 생산 납품시 물류비 및 취급상 불량율의 증가로 국외 Global Sourcing이 불가능한 제품으로 외국업체의 신규 진입장벽이 높은 업종입니다만 국내 업체들간의 가격 경쟁력은 심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창호성능시험소 KOLAS 인정

2020년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 30% 감축, 2025년 제로에너지 하우스 보급정책등 에너지 절약 설계기준 강화로 단열 및 기밀 등의 창호성능에 대한 시장의 기대값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충족하고자 자체 창호성능시험소를 구축하고 공인시험소 인정 절차를 진행하여 2017년 6월 한국인정기구(KOLAS)의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을 받았습니다.

또한 효율관리기자재 자체측정기관 승인신청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2017년 7월 득하였습니다.

인정받은 분야는 △창호의 단열성 시험방법 △창호의 수밀성 시험방법 △창호의 내풍압성 시험방법 △공동주택 결로 방지를 위한 설계기준 등 총 6개 분야로서 앞으로 회사가 발급하는 시험성적서는 국내 창호성능시험기관의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번 인증은 높은 기술력과 품질 경영시스템에 대한 능력을 공식화한 것으로 에너지고효율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기능을 지닌 글로벌 수준의 창호 제품 개발이 용이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17년 6월부터 신축 공동주택의 단열성능 기준이 '에너지절약형 친환경주택의 건설기준 개정안'에 의해 강화되면서 각 업체별 고효율 창호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남선알미늄은 국제공인 창호성능시험소를 적극 활용하여 건설사 spec변화에 빠른 대응과 고객 Needs에 맞춘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해 경쟁력있는 제품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국내외 창호시장을 선도할 계획입니다.

창호성능시험 - 공인시험기관


창호성능시험 - 자체시험기관

이번 인증은 높은 기술력과 품질 경영시스템에 대한 능력을 공식화한 것으로 에너지고효율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기능을 지닌 글로벌 수준의 창호 제품 개발이 용이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17년 6월부터 신축 공동주택의 단열성능 기준이 '에너지절약형 친환경주택의 건설기준 개정안'에 의해 강화되면서 각 업체별 고효율 창호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남선알미늄은 국제공인 창호성능시험소를 적극 활용하여 건설사 spec변화에 빠른 대응과 고객 Needs에 맞춘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해 경쟁력있는 제품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국내외 창호시장을 선도할 계획입니다.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2. 남선알미늄 주가 및 재무

남선알미늄 주가 차트


2019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 감소, 영업이익은 23.4% 감소, 당기순이익은 32.9% 증가.

실적 하락은 알미늄 원자재 가격의 불안정성 및 한국 GM사태의 영향이 컸음.

다만 알미늄 가격 및 한국 GM사태가 안정되고 있음.

남선알미늄은 베트남 빈그룹(Vin Group)의 자동차 메이커인 빈파스트(Vinfast) 범퍼 공급업체로 선정돼, 이에 따른 금형설비 매출이 100억원 이상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