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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메타랩스 주가/주식/소개 (2019년 3분기 실적발표)

Finance Blog 2019. 1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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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랩스 주가/주식/소개 (2019년 3분기 실적발표)


목차

1. 메타랩스 소개

2. 메타랩스 주가 및 재무


1. 메타랩스 소개

메타랩스는 2000년 11월 3일 설립되어 2006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2018년 3월 30일 '메타랩스'로 상호 변경.

의류, 잡화 및 장신구 등의 제조, 가공, 도소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연결대상 주요 종속회사의 사업영역은 MSO부문, 매칭서비스부문, 바이오/화장품부문임.

메타랩스를 제외한 계열회사는 총 6개사로 모제림, 모릭랩스, 메타약품, 넥스트매치, 메타랩스코스메틱, 메타홍콩 임.


메타랩스 대표이사유지헌 대표이사입니다.




메타랩스 주주 현황


메타랩스 주식의 외국인/기관 순매수량


메타랩스 종속회사

(주)모제림, (주)모릭랩스, (주)메타약품, (주)넥스트매치, (주)엔씨엘바이오, (주)메타랩스코스메틱 등


메타랩스와 자회사의 사업부문


패션산업의 특성

1. 부가가치 산업

패션산업은 상품이 지닌 물리적 가치에 부가하여 디자인, 소재, 패션 이미지, 패션리더십, 매장 홍보 및 디스플레이(VMD,Visual Merchandising), 가격정도, 상품구성, 판매방법과 서비스 등으로 심리적, 감각적 가치를 창조하는 산업입니다.


2. 지식집약적 산업

현대의 패션산업은 풍부한 자본력, 고도의 기술과 감각, 최고수준의 시설, 좋은 품질의 소재, 훈련된 고급인력, 합리적인 경영전략 등을 필요로 하는 기술집약 산업내지 지식집약산업으로 전환되었습니다.


3. 정보산업

현대의 패션은 매스컴의 발달로 사회환경, 트렌드의 변화나 소비자 구매 성향, 계절 등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며 유행의 경향을 측정하는 지표로 작용하는 등 제품의 수명이 상당히 짧습니다.

따라서 패션정보의 신속한 파악과 정확한 분석 및 활용은 패션산업의 성패를 가름 짓는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4. 소비자지향산업

패션산업은 급변하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욕구에 대응하여야 합니다.

소비자들의 욕구나 필요가 점차 다양화, 고급화, 개성화 되어가는 경향에 맞춰 소비자 지향적인 사고와 발상이 산업의 필수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5. 중소기업의 존재가치가 높은 산업

패션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서 중소 패션전문기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반면, 대기업에 의한 독점성이 낮은 것이 특색입니다.

희소가치가 있는 상품에 대한 기대와신상품 공급주기가 점차 짧아지는 사이클 단축현상은 기획-생산-판매의 의사결정과정이 신속한 패션전문 중소기업의 존재가치를 높여주고 있습니다.




바이오/화장품 산업 부문

코스메슈티컬이란 화장품(Cosmetics)과 의약품(Pharmaceutical)의 합성어로 의학적으로 검증된 기능성 성분을 함유한 화장품류를 통칭하는 의미이며, '닥터화장품', '피부과화장품' 이라고도 부릅니다.


1. 고성장 시장

전 세계 코스메슈티컬 시장은 2012년 기준 320억달러 규모였고, 2017년 470억달러 규모로 성장하였으며, 이는 동 기간 연평균 7.99% 수준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5년 기준 전세계 코스메슈티컬 시장 규모는 약 40조원으로서,이는 전체 화장품 시장의 약 13% 규모에 해당하며, 국내 코스메슈티컬 시장은 5,000억원 수준으로 아직까지 세계시장 내 시장규모는 작지만, 매년 15% 수준의 성장률을보이고 있는 고성장시장으로 발전가능성이 높습니다.

세계 코스메슈티컬 시장규모(출처 한국코스메슈티컬 교육연구소)


2. 블루오션 시장

코스메슈티컬 분야는 첨단 과학기술과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품질의 질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추세이며, 해외의 경우 최근 일본을 포함한 해외 여성들의 60% 이상이 화장품을 드럭스토어에서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국의 경우 코스메슈티컬 시장의 규모는 2015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연평균 6.4%의 성장률을 보이며, 81억 달러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였습니다.(출처: IBIS World).


또한, 중국화장품 전문 신문사(C2CC)에 따르면, 중국 코스메슈티컬 시장은 연평균 30% 수준으로 향후 5년간 성장률이 지속될 것으로 예측 했으며, 이는 일반 화장품의 2배에 달하는 수치의 성장세입니다.

무엇보다 소비자들이 화장품 기능과 성분을 중시하면서 관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자회사의 영업현황


자회사: (주)메타랩스코스메틱

국내/외 주요 코스메틱 브랜드를 중화권 중심의 온/오프라인 채널 전반에 유통할 뿐만 아니라 자체 Cosmetic Brand를 기획, 제조 및 마케팅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알리바바 등 중국 대표 E-Commerce 채널을 중심으로 국내/외 주요 브랜드 Sourcing을 진행하고 중화권 오프라인 Drug Store를 중심으로 국내/외 주요 코스메틱 브랜드의 총판권을 확보하여 수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중국시장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급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모회사의 바이오사업부를 통한 펩타이드 연구,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자회사: (주)넥스트매치

1. '아만다' 소셜데이팅 서비스

자체 개발 어플리케이션인 '아만다'를 통하여 남녀간의 소개팅 활동을 제공하는 '소셜데이팅' 분야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만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기존 회원의 신입 심사를 통해 선별된 회원만 사용 가능한 프리미엄 소셜 데이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동 서비스와 관련하여 개발, 기획,마케팅, 운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만다' 어플리케이션은 2014년 11월에국내에서 출시하여 약 3년 동안 누적가입자수 400만명을 돌파하였으며, 하루 약 7,000건의데이트 매치를 성공시키고 있습니다.

평가대상회사의 '아만다' 어플리케이션은대한민국 1위 소셜 데이팅 어플리케이션으로 랭크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매출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2. '너랑나랑' 소셜데이팅 서비스

'너랑나랑'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매일 16명의 이성과 4단계의 독특한 방식의 소개팅' 이라는 컨셉의 소셜데이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동 서비스와 관련하여 개발, 기획, 마케팅, 운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너랑나랑' 어플리케이션은 2012년에 국내에서 출시하여 5년 동안 약 200만명의 회원이 가입하여 이용한 서비스이며, 2013년에는 대만에도 출시하여 현재 대만기준 누적 가입자 약 80만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너랑나랑' 어플리케이션은 한국과 대만 모두 지속적으로 소셜데이팅 분야에 상위권 어플리케이션으로 랭크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매출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자회사: (주)모제림

인간의 수명이 늘어나고 사회활동이 증가됨에 따라 건강한 젊음을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가 자연스럽게 대두되면서 건강한 머릿결 유지가 젊음의 상징이 되고 있습니다.

모발은 외부로부터 인간의 머리를 보호하는 기능과 장식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으나 시대의 변천에 따라 미의식도 변하여 장식적인 의미가 더욱 커져 헤어스타일로써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게 되었습니다.


이에 건강한 두피와 아름다운 모발을 위한 두피 관리에 관심이 고조되고, 탈모로 인한 외모적 스트레스를 받는 연령층을 위한 탈모 전문 클리닉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탈모 인구의 증가로 탈모 시장은 급성장을 하고 있으며, 탈모 시장은 주로 모발관리제품, 모발관리서비스, 탈모치료제, 가발, 모발이식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탈모관리산업의 장점

한국의 헤어케어 시장 규모는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0년 이후 연평균10% 성장하며 2014년 5,700억원 규모를 기록했고 2017년 올해 기준 약 8,000억원을 하회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그 중 탈모 헤어케어 시장은 꾸준한 수요 증가로 인해 2017년 기준 전체 헤어케어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며 향후 헤어케어 시장을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건강보험공단 자료(2016년 통계조사)에 따르면 이미 탈모 증상이 나타난 국내 탈모인구 비율은 14%(700만명)로 보고 있으며, 잠재적 탈모인구 300만명을 더한 추정치로서, 대한민국의 탈모인구는 1,000만명에 육박하고, 다섯 명 중 한 명이 탈모를겪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탈모시장을 살펴보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기동민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성북을)이 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제출 받은 최근 5년간(2012년~2016년) 탈모증 진료 자료(비급여 제외)를 분석한 결과, 탈모 치료를 받은 환자수는2012년 20만 2천여 명에서 2016년 21만 2천여명으로 증가하였으며, 같은 기간 동안진료비는 2012년 207억 4천여만원에서 2016년 267억 8천여만원으로 약 29.1%나 증가하였습니다.


이렇듯 탈모 예방 등 관련 산업은 계속해서 성장하여 왔으며, 탈모는 최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일종의 스트레스성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는바, 탈모에 대해고민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탈모시장 및 관련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회사의 영업실적


사업부문별 요약 손익현황


메타랩스 브랜드 소개

메타랩스는 2019년 9월말 기준, 비엔엑스(BNX), 탱커스(TANKUS),카이아크만(Kai-aakmann)등 3개의 패션브랜드 및 여성의류 전문쇼핑몰 '엔비룩(ENVYLOOK)'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핵심역량

<온라인>

 - 다양한 판매채널

국내 유통시장은 정보기술(IT) 발달과 물류 인프라 확충, 주요 소비계층 교체 등으로 소비패턴이 변하면서 오프라인 매장 방문객은 줄어들고 온라인몰 매출은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패션업계들은 백화점 입점 브랜드를 온라인 전용 상품을 출시하고, 온라인 채널에 공격적으로 입점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채널은 판관비 부담이 낮아 규모가 확대될수록 이익이 더욱 크게 증가하는 효과가 있으며, 기존 오프라인 채널로 접근이 어려웠던 지방 또는 해외까지도 시장을 확장하는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엔비룩(ENVYLOOK)은 국내(소셜커머스, 오픈마켓, 종합쇼핑몰,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패션전문몰), 해외(중국, 일본'엔비룩 재팬', 동남아) 등 다양한 온라인 판매채널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판매채널을 통해 계열사 브랜드 제품 판매 및 e-Commerce 패션 브랜드 입지 확립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가격경쟁력

온라인 쇼핑몰은 상품이나 배송 같은 경쟁 요인들이 빠르게 복제되기 때문에 가격경쟁력 또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엔비룩(ENVYLOOK)은 중국 생산 및 자체제작 상품을 통해 최저가로 상품 확보가 가능하며, 경쟁사들보다 빠르게 대량의 신상품을 선보이면서 소비자들의 호응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 토털 플랫폼(Total platform)

물류는 3PL(물류전문업체 아웃소싱), CS 및 배송은 아웃소싱을 두어 기획, 생산, 마케팅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고관리 및 운영비용을 절감하고 핵심역량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함으로서 브랜드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을 가장 잘 이해하고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패션분야 카테고리 확장, 신규 모바일 전용 플랫폼 발굴을 통한 성장이 예상됩니다.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매출실적



2. 메타랩스 주가 및 재무

메타랩스 주가 차트


2019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4.2% 증가, 영업손실은 96.2% 감소, 당기순손실은 25.8% 감소.

메타랩스는 자회사인 메타랩스코스메틱을 통해 국내/외 주요 코스메틱 브랜드를 중화권 중심의 온/오프라인 채널 전반에 유통할 뿐만 아니라 자체 Cosmetic Brand를 기획, 제조 및 마케팅중임.

대표적으로 알리바바 등 중국 대표 E-Commerce 채널을 중심으로 국내/외 주요 브랜드 소싱을 진행.


메타랩스 포괄손익계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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