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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네오크레마 주가/주식/소개 (2019년 1분기)

Finance Blog 2019. 1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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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오크레마 주가/주식/소개 (2019년 1분기 기준)


목차

1. 네오크레마 소개

2. 네오크레마 주가 및 재무


1. 네오크레마 소개

네오크레마는 기능성 당 및 펩타이드 제품 제조와 식품첨가물 등의 상품 유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올리고당류 및 올리고당가공품과 당류 가공품 등을 생산.

네오크레마의 기술을 통해 제조된 갈락토올리고당은 고순도 외에 모유 내에 존재하는 올리고당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 갈락토실락토스의 함량이 강화되어 영유아용 조제식 등에 적용 시 유익한 영향을 줄 수 있음.

매일유업과 일동후디스에 주력상품인 갈락토올리고당(GOS)을 공급하고 있음.


네오크레마 대표이사김재환 대표이사입니다.


네오크레마 주주 현황

김재환(외 3인)이 네오크레마 주식의 49.87%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네오크레마 외국인, 기관 순매매량

최근 한 달간의 외국인 지분율은 큰 차이 없습니다.

2019년 11월 7일 기관이 -64,503주 순매도 했습니다.


네오크레마 제품 소개

<기능성 당 부문>

1. 갈락토올리고당(GOS, Galacto-oligosaccharides)

갈락토스란? 천연에서는 중합체 상태로 널리 분포하는 당류. 생리적으로 중요한 당의 하나로 젖당(락토오스)의 주요 구성 성분


올리고당(oligosaccharides)은 포도당, 과당, 갈락토스 등이 2개에서 많게는 10개 정도 결합된 탄수화물 중합체로 기존의 당류인 설탕, 맥아당 등이 가진 건강상의 결점을 개선할 목적으로 효소 합성에 의해 만들어진 당으로 구성된 물질입니다.


네오크레마는 주요 올리고당 제품 중 갈락토올리고당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갈락토올리고당은 모유에 포함되어 있는 유당을 주요 원료로 하고 있으며, 갈락토올리고당은 체내에서 거의 분해 흡수되지 않고 대장까지 도달하여 장내에서 서식하고 있는 유익균인 비피더스균 및 유산균을 유의적으로 증식시키고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탁월한 프리바이오틱스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갈락토올리고당은 설탕과 유사한 물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 설탕 대체재로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넓은 범위의 온도와 pH에서 안정하여 영유아용 분유 뿐만 아니라 음료, 유제품, 제과, 제빵, 캔디 등 다양한 식품 유형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네오크레마 갈락토올리고당 제품




2. 팔라티노스(Palatinose)

팔라티노스(Palatinose)는 벌꿀에 미량 포함되어 있는 당 성분으로 포도당(glucose) 1분자와 과당(fructose) 1분자가 결합해 만들어진 이당류로 천연의 당질이며 비우식성의 천연감미료이며 식품공전상 당류가공품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네오크레마는 일본 미쯔이제당의 팔라티노스 제품을 국내에 독점적으로 유통을 진행하면서 팔라티노스의 단점을 보완한 소재 개발을 위해 2015년부터 미쯔이제당과 협업을 통하여 팔라티노스의 기능을 유지하면서도 단점을 보완한 액상 팔라티노스의 제품 개발을 추진하였고 2016년에 세계에서 유일하게 액상으로 된 제품 개발 및 출시를 완료하였습니다.


특히, 네오크레마는 연구를 통해 효소반응에 의해 설탕으로부터 팔라티노스로의 전환율이 20% 수준에서 혈당상승의 억제기능과 팔라티노스가 결정화 되는 것을 막는 이상적인 전환비율을 확인하였고 이를 특허로 출원하여 등록하였습니다(결정 석출이 억제되고 혈당 상승 억제능을 갖는 팔라티노스 시럽,’(10-1964958)).


네오크레마는 자체 연구를 통한 20% 수준의 액상 팔라티노스 제품을 기본으로 하여 추가 효소반응을 이용 아래와 같은 제품을 추가 개발하였습니다.

네오크레마 팔라티노스 제품


3. 시클로덱스트린(Cyclodextrin)

시클로덱스트린(CD: Cyclodextrin)은 효소전환에 의해 전분으로부터 생산되며 포도당들의 환원성 결합으로 이루어진 당 물질로서 첨가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클로덱스트린은 식품, 화장품, 의약품(약물전달물질) 등 여러 산업군에서 사용되고 있는데, 식품에서는 불용성 성분을 포접하여 쓴맛 성분이나 이취를 경감시키는 마스킹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화장품에서는 화장품의 점착성과 점도를 높여주고 향료 및 색소의 안정제로도 사용이 되고 있으며 의약품에서는 약물전달물질(DDS)로써 사용되고 있습니다.


네오크레마 제품은 경쟁사 제품 대비 5% 이상의 γ-CD 등 전체 18% 이상의 시클로덱스트린 함량을 보유하면서도 액상 형태로 유동성이 높으며 백탁 및 결정발생 가능성의 거의 없을 정도로 우수한 품질을 가지고 있어 여러 제품에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산과정상 효소반응 이후 미반응 전분 유래 기질의 일부를 추가적인 효소 반응을 통해 이소말토올리고당 (IMO)으로 전환을 통해 프리바이오틱스의 생리적 활성화 기능과 백탁현상을 최소화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오크레마 시클로덱스트린 제품




<기능성 펩타이드 부문>

펩타이드란? 펩타이드는 단백질의 구성 단위인 아미노산이 여러개 연결된 단위체로 2개 이상의 아미노산이 펩티드 결합을 하여 형성된 화합물

1. 이트레스(eatless)

이트레스는 저분자 효모 펩타이드 제품으로서 효모 유래의 기능성 식품입니다. 해당 제품은 호르몬 조절을 통한 식욕억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체지방 감소의 효과를 통해 다이어트 기능성 식품원료로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네오크레마는 제품 생산을 위해 네오크레마만의 효소 및 분리 기술을 융합하여 효모로부터 10,000Da 이하의 저분자 분획물만을 분리생산하고 있으며, 여러 연구결과를 통한 SCI 급 논문발표와 인체임상 실험을 통해 안정성 및 효능 등이 입증된 제품입니다.

또한 이러한 결과물들은 ‘비만 치료 및 항산화 활성을 갖는 효모 가수분해물’(10-0999429) 이라는 특허로서 등록되어 있습니다.


2. 페르오가(Ferrorga)

페르오가(Ferrorga)는 효모 펩타이드와 철분을 유기적으로 결합시킨 식품 소재로서 높은 철분 흡수율을 가진 제품 입니다.


네오크레마가 개발한 제품인 페르오가는 홍천메디칼허브연구소와 협업을 통해 철분이 킬레이션 (chelation) 결합에 의해 만들어지는 새로운 타입의 유기철 제품으로 페르오가는 안정성과 흡수성이 뛰어나며 생체 이용률이 기존의 헴철보다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하고 검증된 미생물인 효모의 효소분해를 통한 킬레이트화법으로 제조하여 기존 철분 제재의 단점인 변비를 최소화 시켰습니다. 또한 헤모글로빈 수치도 페르오가 섭취군이 더 높았으며, 혈액 내 적혈구의 양을 나타내는 적혈구 용적량 역시 높게 나타났습니다.


네오크레마 기능성 펩타이드 제품


원재료 수급상황




세계 시장 현황

네오크레마가 속해 있는 식품산업은 인구증가, 경제성장에 따른 소비 수준의 향상, 레저의 증가, 웰빙으로 대표되는 식생활 양상의 변화에 상응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세계 식품시장 규모는 2016년 기준 6.1조 달러로 전년대비로는 0.5%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식품 분류별 시장규모는 식료품 2.9조달러, 음료 2.6조달러, 담배는 0.6조 달러로 식료품 및 음료가 전체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식품시장 규모


향후 세계 식품 시장은 2017년부터 2021년 동안 연평균(CAGR) 3.8%로 예상되며, 식료품과 음료가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여지는 가운데 특히 음료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식품산업 내에서도 네오크레마는 기능성 식품 소재 제조을 영위하고 있으며 건강기능식품을 포함한 건강식품 시장, 조제 분유시장, 당류시장을 전방시장으로 두고 있습니다.



세계 건강식품 시장

세계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1,289억 달러(144조원) 규모로 추산되며 2015~2020년간 연평균(CAGR) 6.1% 성장세를 보이며 2020년에는 약 1,500억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세계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 및 성장률

세계 지역별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

국가별로 세계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곳은 미국이며 이어서 중국, 일본 순으로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세계시장의 약 1/3을 차지하고 있는 미국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2016년 412억 달러(46조원)로 추산되며 2020년에는 523억 달러(59조원)를 넘어설 전망입니다.

중국시장의 경우 소득수준 증진,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 확산 및 인구 규모 등을 고려할 때 고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2012년 일본시장을 넘어서기 시작했으며, 2016년 172억달러(19조원)의 규모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향후 연간 11%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2020년에는 매출액이 242억달러(27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됩니다.

마이크로바이옴 제품 및 서비스 구분

현재 형성되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 시장은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와 프리바이오틱스 (prebiotics)를 중심으로 한 기능성 식품 혹은 웰니스 제품 시장이 전체 시장의 83%를 차지하며, 치료제가 10%, 진단이 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프리바이오틱스란? 대장 내 유용 미생물에 의해 이용되어 미생물의 생육이나 활성을 촉진함으로써 숙주 건강에 좋은 효과를 나타내게 하는 비소화성 식품성분

프로바이오틱스란? 체내에 섭취되어 장에 도달하였을 때에 장내 환경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균주


전 세계적으로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치료제 개발은 아직 초기단계이나 마이크로바이옴의 각종 질환과의 연관성이 밝혀지면서 암, 자가면역질환, 외장관, 당뇨, 비만 등을 적응증으로 하는 다양한 치료제 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BCC Research는 마이크로바이옴시장이 2018년 5,600만달러에서 2024년 94억달러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세계 조제 분유시장

세계 조제분유 시장 규모는 2012년 373억 달러에서 2016년 449억 달러로 20.5% 증가하였습니다.

국내 시장은 출산율이 감소하면서 시장규모가 줄어들고 있지만, 세계 시장은 아시아 시장의 인구 증가와 유기농 분유 및 다양한 원유를 바탕으로 한 프리미엄 분유의 증가로 시장 규모가 증가한 양상이며 2021년에는 621억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세계 조제분유 시장 규모

2014년에서 2016년까지 성장세가 다소 둔화되기는 하였지만 유기농 조제분유 제품 확대, 원유의 다양화, 액상 및 스틱 등 편리성 증대 제품의 확대 등의 트렌드를 통해 2016년 이후 다시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와 웰빙 트렌드에 따라 아이를 위해 유기농 원료를 사용한 조제분유를 선택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의 조제분유 시장은 한 자녀 정책 완화로 신생아 수가 증가하고, 외국 분유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높기 때문에 성장성이 밝습니다.

2016년 기준 중국의 조제분유 시장규모는 180억 달러이며, 2012년 113억 달러 대비 58.8%의 성장률을 보이며 점차 증가 추이를 나타냅니다.

향후 중국 조제분유 시장 규모는 2017년 189억 달러에서 2021년 237억 달러로 25.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시장 현황 (16 ~ 17년도)

국내 식품산업은 식·음료품 제조업, 외식업, 식품 유통업을 아우르는 산업이나 협의로는 식·음료 제조업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식품산업은 필수재 성격상 수요기반이 안정적이며, 경기변동에 따른 민감도가 낮고, 대체재 위험 및 기술변화 위험도 상대적으로 낮은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국내시장 규모는 2016년 86.6조원으로 전년대비 3.2% 성장한 것을 나타났습니다.

국내 식품시장 규모




국내 건강식품 시장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2017년 2조 2,370억원 규모를 기록하였고 연평균성장률은 9.7%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높은 증가율은 고령화에 대한 불안감과 함께 체력관리는 물론 미용 효과를 기대하는 20대 직장인들과 자기자신은 물론 배우자, 부모, 자녀의 건강을 바라는 30~50대 부모까지 건강기능식품의 핵심 소비층으로 확대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


국내 건강기능식품 품목별 매출액 현황

프로바이오틱스는 2012년 519억원에 달했던 매출액이 2017년 2,174억원으로 크게 증가했으며 전체 건강식품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12년 3.7%에서 2017년 9.7%로 증가하였습니다.

최근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늘면서 기존 발효유 뿐만 아니라 유산균이 첨가된 분유, 제과 등 관련 식품 출시가 증가하고, 피부 질환과 미용 업계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국내 조제 분유시장

국내 분유시장의 규모는 신생아 수에 큰 영향을 받는데 2010년 이후로 신생아 수는 연평균 3.1%씩 하락하여 2010년 47만명이었던 신생아 수는 2018년 32.7만명까지 감소하였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따라서 국내 분유 시장의 규모의 감소세는 계속될 것입니다.


2016년 조제분유 생산량은 2만1377톤으로 2011년(1만5191톤) 대비 40.7%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출하량은 1만3786톤에서 1만6203톤으로 17.5%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국내 조제분유 제조업체가 국내 조제분유 시장의 불황을 돌파하기 위해 해외 수출 확대에 주력하고 있어 수출 물량이 포함된 생산량이기 때문입니다.

국내산 조제분유 생산 및 판매현황


조제분유의 수출규모는 2007년 1,263만 달러에서 2016년 1억 2,150만 달러로 최근 10년간 861.9% 증가하였으며, 같은 기간 수출량은 1,907톤에서 9,767톤으로 412.2% 증가했습니다.

국가별 수출량 순은 중국, 베트남, 사우디아라비아 순이며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80% 이상입니다.

중국 내 자국산 분유에 대한 불신에 기인한 수입분유 선호와 한 자녀 정책 완화에 따라 중국향 수출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조제분유 수출입 현황


주요국가별 조제분유 수출 현황



경쟁업체

제조업체는 CJ제일제당, 삼양사, 인그리디언코리아, 대상 등 주로 메이져 당류 및 식품첨가물 제조사이며, 이들 업체 중 네오크레마의 주력 상품인 갈락토올리고당(GOS)을 제조하는 업체는 글로벌 전분당 등의 제조업체인 인그리디언의 한국법인인 인그리디언코리아와 삼양사가 있습니다.

이들 업체는 매일유업, 롯데파스퇴르, 남양유업 등 영유아용 조제식에 갈라토올리고당을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네오크레마는 현재 매일유업과 일동후디스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경쟁업체 현황 (올리고당류)


경쟁업체 현황 (국내 분유제품)




2. 네오크레마 주가 및 재무

네오크레마 주가 차트


2019년 3월 IFRS 기준 매출액 40.3억원, 영업이익 2.8억원, 당기순이익 2.6억원 기록.

고함량(75%이상)의 고순도 갈락토올리고당(GOS)을 기반으로 먹고, 바르는 등의 프리바이오틱스 식품 및 화장품으로까지 시장을 확대 계획중.

시장 확대를 위하여 2018년에 갈락토올리고당 제품에 대해 美FDA의 GRAS인증, 이슬람 할랄인증, 유대교 코셔인증을 받는 등 해외시장 확대를 꾀하고 있어 성장이 기대됨.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주요 매입현황


매출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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