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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박스코리아 주가/주식/소개

Finance Blog 2019. 1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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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박스코리아 주가/주식/소개


목차

1. 토박스코리아 소개

2. 토박스코리아 주가 및 재무


1. 토박스코리아 소개

토박스코리아의 주요 제품은 유아동 신발로 현재 30여개의 프리미엄 키즈 브랜드를 국내 및 해외 판권자와 독점 및 홀세일(도매) 계약을 하여 판매하고 있음.

롯데, 현대, 신세계 등 국내 주요 백화점 31개점과 쇼핑몰 6개점에 입점하고 있으며, 롯데와 현대 아울렛 13곳에 입점되어 있음.

매출구성은 미니멜리사 41.51%, 기타 22.38%, 휠라 12.51%, PB브랜드 11.08%, 씨엔타 9.95%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토박스코리아 대표이사이선근 대표이사입니다.


토박스코리아 주주 현황

이선근(외 2인)이 토박스코리아 주식의 20.04%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아용품 시장규모


출생아 1인당 평균 투입금액 추이


패션산업의 특성

1. 소비자 지향 산업

토박스코리아의 사업은 패션산업에 속해 있으며, 패션산업은 감각과 시대의 가치를 창조하는 이미지 산업으로서 단순한 제조업과는 달리 소비자의 감성과 욕구를 디자인에 반영, 이를 상품화 하여 다양한 이미지 및 고감도의 마케팅 전략으로 완성되는 복합 산업입니다.

인간의 기본 생활욕구인 의식주 중 '의'부문을 충족시키는 필수산업 이며, 소득이 높아지면 패션은 의복의 개념에서 자기표현, 생활문화의 개념으로 변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패션이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표현하는 일종의 문화상품으로 변화하면서 패션산업은 삶의 내용을 풍요롭고 윤택하게 하는 생활문화 산업으로 발전하였습니다.


2. 고부가가치 지식산업

과거 패션산업은 인간생활의 기본요소인 의식주 중 의를 충족시키기 위한 중,저가 제품 중심에서 소득 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다각화되고 세분화된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추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하였습니다.

특히 소비자들이 패션 의류를 정체성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소비자의 연령, 소득수준,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류 소비지출 패턴 등에 대한 연구와 이를 기반으로 한 향후  수요예측 등 지식이  필수적인 산업입니다.


3. 수요예측이 어려운 역동적인 산업

패션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본질적으로 다양하고 변화가 심합니다.

이러한 변동으로 인해 패션업체에서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제품 수요를 예측하는 것으로 수량결정에 대한 불안정성을 안고 있습니다.




4. 정보 기반 산업

패션 산업은 경기변동 등 경제적인 환경 뿐 아니라 사회적 환경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이러한 사회, 경제적 거시적인 정보가 전반적 영업 전략 수립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또한 이러한 거시적인 정보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소비 심리 변화, 패션 트렌드의 변화, 섬유 소재 정보 등 미시적인 정보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시장 변동에 대응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토박스코리아 의 주요 제품은 유아동 신발로서 소비자층은 1세(키즈)부터 13세까지의 유아 및 아동이지만 주요 타깃(목표)은 실질적 구매 결정자로서 기능하는 "에잇포켓(8 pocket)"이며 특히 자녀 양육에 있어 실질적인 결정권을 가진 30~40대 자녀를 둔 여성 고객을 주요 타깃(목표)으로 하고 있습니다.


'에잇 포켓'이란?

부모는 물론 (외)조부모와 삼촌, 이모의 주머니까지 한 아이를 향해 여린다는 뜻의 신조어입니다.


유아용품 시장은 현재 엔젤산업(Angel Industry) 또는 키즈산업(Kids Business)이라는 새로운 시장으로 불리며, 0~14세의 영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와 관련된 사업을 총칭합니다..


엔젤산업은 왕자나 공주처럼 대접받는 외동자녀를 의미하는 ‘골드키즈(Gold Kids)’, 한명의 자녀에게 부모 및 외/조부모, 삼촌 이모 등 8명이 지출하는 ‘에잇 포켓 원 마우스(8 Pocket 1 Mouth)’ 등의 용어 등장과 함께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성장 중이며 엔젤산업의 성장은 저출산으로 인한 영유아 인구의 감소, 높아진 초혼 연령으로 인한 경제력 있는 부모의 증가, 맞벌이 가구 및 가계 소득의 증가에 기인하며 이로 인해 제품의 고급화 및 전문화 추세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키즈산업의 성장성

매년 줄어드는 출생아 수 탓에 키즈산업은 전망이 밝지 않다는 것이 보편화된 시각이었으나, 키즈산업 시장 규모는 2002년 8조원에서 2017년 40조원으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유아 1인당 지출액의 성장세가 출생아 수 감소 속도를 압도한다는 의미로, 유아 일인당 객단가가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유아용품 시장규모는 2015년 국내 유아용품 시장 규모는 2조4000억원을 기록했으며, 이는 2009년 1조2000억원에서 두 배로 늘어난 수치임.

2018년 유아용품 시장은 3조8000억원으로 집계되었고, 신생아 한 명당 투입하는 금액도 2009년 270만원에서 2015년 548만원으로 증가하는 등 키즈산업 시장 성장에 따라 유아용품 시장 규모도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입니다.


유아용품 시장의 성장은 초산 연령이 높아진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국내 평균 초혼 연령은 1990년 여성 24.8세, 남성 27.8세에서 2017년 각각 30.2세, 32.9세로 높아졌습니다.

결혼 시기가 늦어지면서 초산 연령도 올라가며 늦게 결혼하고 늦게 아이를 낳는 만큼 경제적 여유가 더 확보되면서 아기에게 지출하는 금액도 증가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영업용 설비(매장 현황)


주요 상품 등의 현황


매출형태별 실적


경영상의 주요계약



2. 토박스코리아 주가 및 재무

토박스코리아 주가 차트


2019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온라인 쇼핑몰은 오프라인 매장보다 상대적으로 수수료가 낮으며 자사몰의 경우 중간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아 순이익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판매경로로, 온라인 시장 확대할 계획임.

신라아이파크몰 내에 위치한 HDC신라 면세점에 입점해 있으며, 향후에도 면세점 매장오픈을 이어갈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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