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고려제약 주가/주식/소개

Finance Blog 2019. 11. 6.
반응형

고려제약 주가/주식/소개


목차

1. 고려제약 소개

2. 고려제약 주가 및 재무


1. 고려제약 소개

고려제약은 의약품제조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제품으로는 종합감기약인 하벤 캅셀, 소화기계용제인 란시드캅셀, 판도나정 등이 있음.

정부지원금 50억원이 책정된 천연물 소재 기반 골다공증치료제가 개발 시작 5년만에 전임상을 마치고 임상 진입을 위한 IND 신청을 완료한 상태임.

현대 사회의 복잡화와 수명연장으로 인한 삶의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비타민 D 시리즈와 일반의약품 뉴로셀텍, 치매 치료제인 뉴로셉트 ODF를 발매하였음.


고려제약 대표이사박상훈 대표이사입니다.


고려제약 주주 현황

박상훈(외 5인)이 고려제약 주식의 50.19%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출액


의약품 산업의 성장성

인구고령화, 만성질환의 증가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국내 의약품 시장은 양적, 질적으로 빠르게 성장해왔습니다.

그러나 2012년 4월부터 시행된 큰 폭의 보험약가 인하 정책으로 국내 의약품 시장은 최근까지 다소 정체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과학기술의 발전은 인간의 기대수명을 연장시켜왔고, 기대수명의 연장과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은 의약품 등 보건산업 신의료기술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적 요인 등으로 인해서 의약품 수요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의 영향으로 약가 인하에 대한 압박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특허 만료되는 의약품의 수도 점차 감소함에 따라 국내 의약품 시장의 성장률은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품 위주의 매출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연구개발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부각됨에 따라 연구개발투자가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코스닥 상장 제약사 매출액 현황


주요 제품 등의 현황




특성

의약품의 가격은 비탄력적인 특성을 가집니다.

이는 의약품의 경우 생명 및 건강과 직접 관련이 있어서 가격이 높아지더라도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하려는 속성에 기인합니다.

일반의약품의 경우 경기 변동과 계절적 요인에 다소 영향을 받는 편이나, 전문의약품의 경우 의약품의 특성상 안정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타산업에 비해 경기 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구 고령화 및 만성질환의 증가와 보건 의료서비스의 접근성 향상으로 전문의약품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생산실적


경쟁요소

국내 제약산업은 국내 생산에 기반을 둔 내수 완제품 중심으로, 의약품 전체 생산액 가운데 내수 및 완제 의약품의 비중이 80%를 넘습니다. 


국내 제약산업은 중소제조업체가 난무한 가운데 시장에서의 과당경쟁으로 상, 하위 기업 간의 양극화가 지속적으로 지적되어 오고 있으며, 완제의약품 생산실적 증 상위 30개 기업이 전체 생산액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약품의 특성상 약효군 및 생산량에 따라 시장경쟁수준이 달라지는 특성이 있어 상, 하위 기업 간 생산능력 격차가 상대적으로 크고, 영세성을 가진 기업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국내의 경우 비교적 소규모의 자본으로도 시장 진입이 용이하다는 특성 때문에 재벌 그룹사 및 다른 업종의 회사들의 진출이 비교적 활발한 편입니다.

국내 제약사들의 연구 개발능력 및 투자가 선진국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인 상황에서 외국계 제약사와의 경쟁이 불가피해지고 있으며, 대기업들을 중심으로 신약개발 등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제약산업 내의 경쟁구조는 대형 기업, 다국적 기업, 핵심기술을 보유한 기업을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 역시 제약산업 구조변화를 통하여 제약산업 선진화 의지를 강하게 밝히고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정부 정책에 대한 대처 능력, 연구 개발 능력, 마케팅 역량 강화 및 유통관리의 현대화가 제약산업에서 기업의 경쟁력의 척도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출실적




2. 고려제약 주가 및 재무

고려제약 주가 차트


2019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5% 증가, 영업이익은 36.7% 증가, 당기순이익은 15.3% 증가.

원가율 상승 및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수익성이 개선됨.

골다공증치료제 개발과 함께 진행 중인 아토피 개선을 위한 화장품 개발로 사업 다각화 노력 중임.

포화상태인 국내 제네릭 시장에서 가격경쟁을 벗어나기 위해 제형 변경 및 복합제 개발, 해외 수출 판로를 모색하고 있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