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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마니커에프앤지 주가/주식/소개

Finance Blog 2019. 9.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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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니커에프앤지 주가/주식/소개


목차

1. 마니커에프앤지 소개

2. 마니커에프앤지 주가



1. 마니커에프앤지 소개

마니커에프앤지는 2004년 6월 설립되었으며, 계육, 돈육, 우육 등 육류를 가공하여 다양한 육가공 제품을 생산하는 식품 제조 기업임.

주요 판매처는 프랜차이즈(외식업체), 급식업체 등 B2B 시장 위주였으나, 대형 마트, 편의점, 백화점, 온라인몰 등 루트 확대를 통해 B2C 시장을 개척 중.

맥도널드, 롯데리아 등 프랜차이즈 시장 집중 공략 및  2014년 8월부터는 국내 최초로 삼계탕 대미 수출을 시작으로 해외 시장을 개척함.


2019년 8월 20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설립시부터 현재까지 축적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매년 신제품을 출시 중.

2018년에는 정부기관인 산업통산자원부에서 주최하는 ‘대한민국 브랜드대상’에서 장려상을 수상함.

미국, 일본, 홍콩 등 해외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한 수출 신제품도 연구개발하여 출시함으로서 마니커에프앤지의 위상을높여 국내, 해외의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 중.


마니커에프앤지 대표이사윤두현 대표이사입니다.




마니커에프앤지 주주 현황

팜스토리가 마니커에프앤지 주식의 74.2%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튀김류

마니커에프앤지의 매출 중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제품군입니다.

튀김류 제품은 끓는 기름에 익힌 제품을 총칭하며, 대부분 냉동 제품입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텐더, 원물형 후라이드, 너겟, 기타 등이 있습니다.


패티류

패티류 제품은 통살 또는 다진육류를 뭉쳐 만든 햄버거의 속재료로 쓰이는 제품을 지칭합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치킨 패티와 돈육 패티가 있으며, 계육 통살로 만든 치킨 패티의 판매 비중이 높습니다.


구이류

구이류 제품은 크게 계육을 사용한 원물 구이제품과 스테이크류, 미트볼류, 전적류, 완자, 땡류 등 다양한 분쇄가공육 구이제품들로 구분됩니다.

구이류 제품군에서는 계육을 사용한 원물 구이제품이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육가공류

육가공류 제품은 햄, 소시지, 베이컨 등의 제품을 총칭하며, 주요 제품으로는 베이컨과 꼬치용 후랑크 소시지 제품이 있습니다.

대부분 PB(특정유통업체 자체브랜드) 및 OEM 제품입니다.


훈제류

훈제류 제품은 스모크향을 입혀 구워낸 제품을 총칭하며, 주요 제품은 원물형 제품(한마리, 부분육)이 대부분입니다.

판매 루트, 소비자 구매 상황, 매출처의 요청 등에 따라 냉장 또는 냉동으로 유통됩니다.


HMR

HMR이란? Home Meal Replacement. 간편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가정식 대체식품. 일부 조리가 된 상태에서 포장되기 때문에 간단한 조리로 먹을 수 있는 레토르트, 밀키트 등의 간편 대용식품입니다.

HMR 제품은 간단한 조리(데우기, 중탕하기 등)를 통해 취식 가능한 식품을 지칭합니다.

주요 제품은 레토르트 삼계탕이며, 판매 방식에 따라 상온, 냉장, 냉동 등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삼계탕 제품은 처음으로 대미 수출을 시작한 제품이며, 마니커에프앤지의 삼계탕 제조방식은 손질된 삼계탕용 닭과 밤,대추,찹쌀,마늘등 삼계탕용 재료를 파우치에 넣은 후, 파우치 자체로 익혀 만드는 공정을 사용하여, 푹 끓여서 만드는 전통적인 삼계탕과 가장 유사한 맛의 삼계탕을 생산하고 있으며, 타사 대비 오랜 역사와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계탕 매출도 매년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는데 삼계탕은 한국을 대표하는 K-Food 중 하나이기 때문에 K-pop 성장과 함께 높은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마니커에프앤지는 삼계탕 제품 이외에도 최근 식품업계에서 최대 화두가 되고 있는 HMR 시장 개척을 위해 계육을 활용한 닭볶음탕류, 죽류, 탕류 등 다양한 HMR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기타류

기타류 제품에는 피자, 샐러드, 토핑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토핑제품, 프랜차이즈의 염지육 제품, 명절, 기념일 등에 사용되는 선물세트가 있습니다.

국내 축산물가공식품 매출액 및 다른 식품 제조업 매출액과의 비교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발간한 2017년 식품 및 식품첨가물, 축산물가공식품,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에 따르면, 각 시장의 매출액은 식품 및 식품첨가물 제조업이 61.2조원, 축산물가공식품 제조업이 27.8조원,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이 2.2조원으로 나타났습니다.

비중으로 봤을 때 축산물가공식품 총 매출액은 전체 식품 제조업에서 약 30.4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각 시장별 2014년부터 2017년까지의 3년간 연평균성장률(CAGR)은 식품 및 식품첨가물 제조업이 3.29%, 축산물가공품 제조업이 4.55%,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이 8.22%로서, 축산물가공품은 소비식단의 서구화 및 간편식 선호추세증가로 축산물 이외의 식품보다는 빠른 성장세를 보여 왔으나 건강기능식품의 성장세에는 미치지 못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축산물가공식품 최근 4개년 세분류별 매출 현황


식품산업 및 식품제조업 특징

1. 국민소득 증가에 따른 소비자 삶의 질 향상과 관계가 있습니다.  

2. 다양한 경쟁형태를 가진 시장이 존재 합니다.   

3.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편입니다.  

4. 가격 교섭력이 약화되고 있습니다.




가공식품 제조업 특징

1. 원재료 가격 변동에 민감합니다.  

2. 식품안전성과 관련 위험에 민감합니다.

3. 대체재에 대한 민감도 및 기술변화 위험이 낮습니다.


HMR 식품 세부 분류별 국내판매액 추이

가정간편식(HMR) 시장규모는 2016년 기준 2조 1,702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HMR 식품 중 즉석조리식품의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17.8%로 신선편의식품 16.8%와 즉석식품 15.9%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국, 탕, 찌개 등에서 다양한 제품의 판매가 크게 늘어났기 때문으로 판단됩니다.


2017년 기업별 생산량


2017년 기업별 매출액


전망

올해 1월 한국 HMR협회 주최로 열린  '2019 HMR 트렌드 대전망 세미나' 에서 현재 HMR 시장의 선두업체인 CJ제일제당은 국내 HMR 시장이 인구구조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함께 급성장해 2025년까지 7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발표했습니다.

한국은 HMR 시장이 '성숙' 단계에 접어들었으며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다양한 연구와 개발을 통해 성장할수 있는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밝혔습니다.




제품 매출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매출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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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니커에프앤지 주가

마니커에프앤지 주가 차트


마니커에프앤지 재무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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