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석유 주가/주식/소개
목차
1. 한국석유 소개
2. 한국석유 주가
1. 한국석유 소개
한국석유는 아스팔트 가공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한국석유공업주식회사로 1964년 12월 설립되었으며, 1977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음.
한국석유는 국내 블랙아스팔스 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는 아스팔트 사업과 합성수지 및 플라스틱제품을 가공/판매하는 합성수지사업이 주요 사업임.
그 밖에 석유화학상품 및 스포츠용품 등의 판매 사업도 영위하고 있음.
한국석유 주주 현황
강승모(외 22인)이 한국석유 주식의 49.67%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석유 종속회사
케이피한석유화(주), 케이피한석화학(주), 효원산업(주), 케이에프앤(주), 신성산업(주), 극동씨엠씨 등이 있습니다.
한국석유 사업부문 구분
산업 특성
한국석유에서 생산하는 아스팔트, 방수시트 제품은 주로 건설산업에서 사용되고 그 외 자동차 및 산업용으로도 사용되며 전반적으로 산업경기 동향 및 건설경기의 변화에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솔벤트는 공업용 용제류로서 타이어, 페인트공업, 고무제품 등의 제조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합성수지 및 플라스틱 제품은 일부 수입품목을 제외하고 전량 국내 유화사 및 케미칼제조회사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국제유가의 변동에 의해 원재료가격의 등락이 결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 국내 제조업체의 원재료로 공급되고 있어 국내 산업경기및 플라스틱 제조업 경기의 변화에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케미칼 상품은 국내 케미칼 제조업체 및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국내 제조산업에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국내 경기 및 환율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한국석유 시장점유율
산업의 성장성
국내 석유화학산업은 60, 70년대 정부의 경제개발계획 추진에 따라 활성화의 길을 걷기 시작하여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수입대체산업으로 고성장을 지속하여 왔으나 최근의 내수시장은 과거에 비해 위축된 상태입니다.
방수용 건설자재사업 및 도로용아스팔트 사업은 국책사업 등에 참여하여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나 건설경기 등의 악화로 인해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합성수지 제품 및 케미칼 상품의 판매시장은 중소형 판매 대리점의 난립으로 시장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한국석유는 국내외 유화사 및 메이커와의 대리점 계약 및 협력적인 유대관계를 통한 시장우위를 바탕으로 판매시장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제조
아스팔트 부문
국제 유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함에 따라 원재료 가격 상승이 동반되어 원가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며, 업체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신규개발제품 및 도로포장재의 제품특화를 통한 경쟁력을 이용하여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시장에 국한되지 않고, 신규사업 추진과 더불어 저탄소 녹색성장 정부정책에 맞춰 도로포장 및 기타 토목/건축용 친환경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우수재활용제품인증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신규시장에 역량을 집중하여 한국석유의 사업영역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안정적인 매출 및 수익창출 또한 기대가 됩니다.
합성수지 부문
BLOW 제품은 주력시장인 화공약품 포장용기 매출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식품 및 화장품 시장까지 진입하면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INJECTION 제품 중 PAIL용기는 건축경기 위축으로 다소 감소되었으나 시장점유는 2018년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식품, 의료 및 클리닝시장 용기적용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2019년 기존 포장용기 매출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신규 소비재 아이템 개발 및 브랜드화 활동에 집중하여 매출 안정화 및 수익성 증대를 위해 영업활동을 할 계획입니다.
도소매
아스팔트 부문
아스팔트 시장은 전년대비 유가상승과 정유사별 원재료 가격인상으로 인한 업체간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대리점의 가격경쟁 역시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도로용 아스팔트와 건축자재상품은 꾸준한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아스콘 수요의 경우 신설도로의 감소로 인해 물량은 감소가 예상되나, 개질아스팔트 외 유지보수 시장은 전년대비 물량이 증가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한국석유는 발주처의 개질아스팔트 영업강화 및 건설사, 아스콘사의 판매물량을 증대하고, 각 지역별 네트워크를 활용하여정보를 수시로 공유하고, 시장에 대응하여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합성수지 부문
합성수지 시장은 미·중 무역분쟁과 세계경제의 침체 우려, 일회용 플라스틱 규제 이슈로 인한 국내 제조업체들의 가동율 저하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세일가스를 바탕으로 한 저렴한 미국발 폴리머 물량은 국내 영업에 어려움을 가중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한국석유는 기존 판매중인 폴리머 외 신규아이템을 지속적으로 확대 할 것이며 판매처 또한 국내유통 뿐 아니라 해외까지 시장을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거래처간 경쟁 심화와 각종 비용 상승에 따른 수익성 저하로 인하여 일부 거래선 부실화 우려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바, 총 매출채권에 대해서 철저히 관리해 나갈 예정입니다.
케미칼 부문
전 세계적으로 보호무역주의가 대세를 이루고 있으며 국내 대형 올레핀 제조사의 호황과는 다르게 내수에서의 주력 시장인 조선, 철강, 자동차시장의 심각한 부진이 수년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석유는 기존 주력인 용제시장에서 매출량 증대만이아닌 사업아이템 다각화를 통한 이익 창출을 위해 과거 취급하지 않았던 화장품, 제약, 첨가제 시장 등 다양한 신규아이템과 시장의 개발에 힘을 쏟고 있으며, 수시로 변동하는 국제시황을 파악하여 수입품의 효율적인 재고관리로 계획 대비 높은 이익률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거래선 구조조정 및 채권 안정화로 재무건전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내부 조직 개편으로 인해 효율적인 영업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정보
지역별 정보
주요제품 현황
주요 원재료 현황
생산실적
2. 한국석유 주가
한국석유 주가 차트
2019년 03월 IFRS 비교재무제표 기준 전년동기비 매출액 10.43% 증가, 영업이익 7.14% 증가, 당기순이익 36.3% 증가.
핵심 사업부문인 아스팔트부문의 실적 회복 및 합성수지부문의 선전으로 매출 증대 되었으며, 영업이익 또한 양호한 성장세를 시현함.
향후 정부정책에 맞춰 친환경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신규시장 개척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