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연제약 주가/주식/소개
목차
1. 이연제약 소개
2. 이연제약 주가
1. 이연제약 소개
이연제약은 1964년 설립 이후 전문의약품과 원료의약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영업으로 하고 있음.
오리지널 약품으로 주력 제품인 CT용 조영제 `옵티레이`는 미국 타이코사와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하여 국내 독점 공급권을 가지고 있음.
혈관 및 신경질환 유전자치료제 시리즈 VM202RY, 항암DNA 백신 VM206RY의 임상 시험이 진행되고 있어 상용화될 경우 바이오의약품 사업과 바이오의약품 CMO 사업이 전개될 예정임.
이연제약 대표이사는 유용환 대표이사입니다.
이연제약 주주현황
유용환(외 4인)이 이연제약 주식의 64.6%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연제약 종속회사
브라만인베스트먼트(주), 브라만투자조합1호, IPARTNERS Prime 전문사모5호
제약산업이란?
제약산업이란 각종 질병의 진단, 치료, 경감, 처치, 예방 또는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한약을 포함하는 의약품을 연구하고 제조하는 산업을 말하며, 의약품은 사람 또는 동물의 질병의 진단, 치료, 처치 또는 예방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국내/다국적 제약ㆍ바이오사 매출 현황
국내 제약시장은 2018년 37조원을 기록하여 2017년 35조원 대비 6.2% 성장하였습니다.
국내 제약기업 매출액은 2018년 30.2조원으로 2017년 대비 6.5% 성장하였으며, 다국적 제약기업의 매출액은 2018년 6.9조원으로 2017년 대비 5.1% 성장하였습니다.
제품현황
제약산업 성장성
제약산업의 특수성상 제약ㆍ바이오산업은 연구 집약적 산업으로서 타 산업에 비해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이 가장 높으나, 향후 보건의료기술의 발전과 인구 고령화 및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중국, 미국 등 국가보건의료체계의 개혁 등과 맥락을 같이하면서 의약품 시장의 확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스위스, 영국 등의 국가들이 대부분 제약ㆍ바이오 산업분야에 막대한 연구개발 투자를 하고 있고, 중국, 인도, 브라질 등 신흥제약시장의 확대 가속화가 세계 제약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전세계 제약시장 규모는 2017년 약 1조 1351억 달러 규모를 기록하였습니다.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연평균 7~8%로 빠르게 성장해 왔으나, 2010년부터 성장 속도가 다소 둔화되었습니다.
이는 블록버스터 신약의 특허만료, 지속적인 약가인하, 신약승인 건수 감소, 제네릭 중심의 의료 정책 등으로 북미, 일본, 유럽 등 선진 제약시장의 성장이 둔화된 것이 주 요인입니다.
그러나 선진 시장의 성장 둔화는 아시아, 중남미, 아프리카 등 신흥제약시장의 신약에 대한 폭발적인 수요증가로 극복되어, 전세계 제약시장은 2022년 1조 4천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국, 인도, 러시아, 브라질, 멕시코 등 신흥제약시장(파머징국가)은 2018년~2022년까지 연간 6~9%%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중국은 2022년까지 매년 5~8% 성장하여 약 1,450~1,750억달러 시장을 형성할 전망이며, 브라질은 2022년 영국과 프랑스를 제치고 세계 5위 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신흥제약시장의 고성장은 선진국 대비 급속한 인구 고령화와 소득수준 증대 및 만성 질환 급증으로 인한 의약품 수요가 뒷받침되고 있기 때문이며, 장기적으로는 거대한 의약 수요와 발전하는 의학기술이 결합하여 신흥제약시장이 급부상하면서 세계 제약시장의 판도가 바뀔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생산실적
이연제약의 장점
1. 효율적인 제품 Portfolio를 통한 우수한 수익성
이연제약의 우수한 수익성은 고령화 및 QoL(Quality of Life : 생활의 질) 연관 제품 등 시장수요에 부합하는 제품 등의 성장과 더불어 제품의 안정성으로 인해 오리지널 제품을 선호하는 예방의학 분야의 리딩 품목인 진단제 CT조영제와 합성/발효 기술 등 고난이도의 기술이 필요한 고부가가치 원료의약품의 생산을 통해 안정성과 효율성을 추구한 결과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2. 높은 기술적 진입장벽의 고부가가치 원료의약품 생산
이연제약이 생산하는 주요 원료의약품은 스트렙토키나제도르나제, 아르베카신황산염 등으로 구성되며, 이는 각각 소염효소제 및 항생제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특히 아르베카신황산염은 일본 Meiji사가 최초로 개발 한 후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개발한 것으로 중국산이나 인도산 원료 의약품으로 대체될 수 없는 차별화된 제품이며, 기술적 진입장벽이 높은 고부가가치 제품입니다.
3. 신약개발을 통한 중장기 성장동력 준비
투자계획
매출실적
종속회사 영업 개황
브라만인베스트먼트는 2017년 8월 법인 설립하여 신기술사업금융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반기말 현재 자산총액은 73억원이며, 당기순손실은 272백만원입니다.
또한, 2018년 1월 신기술사업 투자 목적으로 신규 설립한 브라만투자조합1호는 반기말 자산총액 104억원, 당기순이익 27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2019년 4월 신기술사업 투자 목적으로 신규 취득한 아이파트너스 프라임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5호는 반기말 자산총액 46억원, 당기순손실 1천만원을 기록하였습니다.
공동개발계약
2. 이연제약 주가
이연제약 주가 차트
2019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 증가, 영업이익은 23.7% 감소, 당기순이익은 15.2% 감소.
2400억원을 투입해 건설 중인 충주 바이오/케미칼 공장의 신축과 관련 전문 인력 확보 등에 따른 비용 증가로 수익성 부진.
유전자치료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바이오 의약품 생산을 위한 바이오 공장과, 해외 시장 진출 및 생산량 증대와 천연물 의약품 생산 등을 위한 신공장의 건설이 순탄하게 진행되고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