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제약 주가/주식/소개
목차
1. 삼성제약 소개
2. 삼성제약 주가
1. 삼성제약 소개
삼성제약은 1929년 삼성제약소를 설립하였으며, 1954년에 법인 설립 되었으며, 1975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삼성제약은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음.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삼성제약헬스케어(주)가 있으며, 삼성제약헬스케어(주)는 건강식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음.
삼성제약은 노인성 질환 전문의약품 강화를 목적으로 신제품 발매 및 허가를 진행하고 있음.
삼성제약 종속회사
의약품 산업 성장성
점차 인구 연령구조의 고령화가 심화됨에 따라 노인인구의 증가, 소득증가에 따른 1인당 약제비 증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진료비용과 의약품비용을 포함한 전반적인 의료비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에 의하여 제약산업의 매출에 꾸준히 호재로 작용하였습니다.
2017년 기준 전체 진료비 69조 6,271억원 중 노인 의료비는 27조 1,357억원이며, 노인 의료비 비중은 2013년 34.5%에서 2015년 35.8%, 2017년 39.0%로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왔습니다.
향후에도 고령화 진행 속도가 빠른 점을 고려할 때, 노인 인구 및 만성 질환자 증가에 따라 의약품의 근원 수요는 안정적일 전망됩니다.
삼성제약 사업부문
삼성제약 현황
삼성제약은는 노인성 질환 전문의약품 강화를 목적으로 신제품 발매 및 허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2017년 하반기부터 최근까지 전립선 치료제, 치매약물 등 전문의약품 4종에 대한 의약품 제조판매 품목허가를 완료하여 판매 중에 있으며, 또한 당사의 주력 시장인 항생제 부문을 강화하기 위하여, 타페라신주(피페라실린나트륨·타조박탄나트륨)를 2018년 12월에 발매하였습니다.
또한 모회사인 (주)젬백스앤카엘과 리아백스주(테르모토타이드염산염)의 췌장암 3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바이오사업 부문
2015년 4월 삼성제약은 (주)젬백스앤카엘과 췌장암 치료제인 리아백스주에 대한 국내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라이선스의 대가로 당사에서 발행한 전환사채 50억원을 지급하였으며, 당사는 리아백스주에 대한 국내 제조 및 공급, 판매할 권한을 받고, 임상시험 및 시판 후 의약품 안전관리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기로 하였습니다.
기타 계약 조건으로 리아백스주에 대한 지식재산권 소유권과 국내 허가를 기초로 해외에서 허가를 신청하는 권한 및 해당 국가에서의 허가 이후 생산, 수입, 판매 등에 관한 권한은 (주)젬백스앤카엘에 있습니다.
리아백스주의 원료명인 GV1001은 폐암, 간암과 흑색종 임상 2상이 완료된 보편적인 항암면역치료제 입니다.
임상시험 단계별 성공확률은 71%, 44%, 69%로 이를 누적하여 환산하면 임상1상에서 3상까지 통과할 확율은 전체 신청건수대비 21.5%이며 신약신청에서 시판승인까지의 누적확율은 17.2%로 신약후보물질을 발견하였다 하더라도 임상시험 및 시판승인까지 모두 통과할 확율은 매우 낮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삼성제약의 항암면역치료제 경우에는 통과확율이 낮은 임상 1,2상을 이미 완료한 상황이며 췌장암의 경우 Affitech사(전 Pharmexa AS)가 주도하여 영국 리버풀대학, 로얄리버풀, 브로드그린대학병원 NHS Trust와 "공급, 연구개발계약"을 체결하여 임상 3상을 진행 완료하고 2013 미국 ASCO 학회에서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2014년 ASCO(미국 임상종양학회)에서 췌장암 임상 3상 (Telovac, 텔로백)에서 밝혀낸 GV1001과 바이오마커(eotaxin)의 상관관계를 규명한 결과를 발표하였으며, 2014년 9월 15일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리아백스®주(코드명 GV1001)의 췌장암치료제 신약으로 품목허가를 승인 받았습니다.
영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신규사업 특성
GV1001의 특징
항암면역치료제
항암면역치료제에 의한 치료법은 환자의 면역시스템을 강화하는 방법을 이용해 암을 치료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항암요법과 구분됩니다.
즉, 암에 대항하는 체내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치료와 동시에 전이(Metastasis)를 막는 것이 항암면역치료제의 기본 목표입니다.
따라서, 효과적으로 면역세포의 항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독자적인 암항원의 발견 및 개발이 매우 중요합니다.
생산실적
건강식품 제조 및 판매부문 성장성
이미 2000년에 고령인구 비율 7.2%로 한국은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상태입니다.
향후 2017년 고령사회 진입 시점이 한국 베이비부머(1955년~1963년생) 시작 연령층의 고령층 진입 시점과 맞물리며, 초고령사회 진입 시점에는 베이비부머 마지막 연령층이 고령층으로 편입되기 때문에 이들이 한국 고령화에 중요한 가속 요소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OECD의 주관적 건강 인지율 데이터를 통해 본 한국인의 건강 지수는 OECD 국가 중 하위권에 속해 있습니다.
OECD평균은 70%대이나, 한국인은 30%대만 건강하다고 답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선진국 대비 건강에 대한 경각심 확대는 향후 더욱 빠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중소득층(균등화 가처분소득이 중위 소득의 50% 이상 150% 미만)의 비중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건강에 대한 의식 발전이 상대적으로 값비싸다고 느끼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지불 의사 또한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건강식품의 시장의 성장성에 있어서 긍정적 영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의 시장규모는 최근 10년간 CAGR 9.60%의 비교적 빠른 성장세를 나타냈으며 2016년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시장규모는 약 1조 9,511억원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급적 측면에서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체 수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며, 생산업체 중 GMP 인증 업체 수 또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016년 기준으로 건강기능식품판매업체 수는 95,305업체이며,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 수는 487업체입니다.
최근 10년간 제조업체의 수는 연평균 3.8%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경쟁업체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시장이 포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건강식품에 대한 트렌드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건강식품의 평판에 따라 소비자들의 관심이 급격히 변화할 수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의하면 2016년 기준 건강기능식품의 매출액 상위 품목은 1)홍삼, 2)개별인정형 제품, 3) 프로바이오틱스 4) 비타민 및 무기질 5) 밀크씨슬 추출물입니다.
홍삼은 여전히 한국 대표 건강식품으로서의 명성을 유지하고 있으나, 점유율이 점진적으로 하락하는 중이며, 개별인정형 제품 및 프로바이오틱스의 점유율은 빠르게 상승 중입니다.
이렇듯 건강식품의 트렌드 변화는 전반적인 건강식품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들의 매출과 수익구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매출실적
리아백스주 라이센스 계약
2. 삼성제약 주가
삼성제약 주가
2019년 03월 IFRS 비교재무제표 기준 전년동기비 매출액 11.7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37142.86% 증가.
향후에도 고령화 진행 속도가 빠를 것으로 고려되며, 노인 인구 및 만성 질환자 증가에 따라 의약품의 근원 수요는 안정적일 것으로 보여짐.
매출원가가 감소하였지만, 매출액의 감소와 판매비와 관리비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적자전환됨.
삼성제약 외국인, 기관 순매수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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