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헬로(씨제이헬로) 주가/주식/소개
목차
1. CJ헬로 소개
2. CJ헬로 주가
1. CJ헬로 소개
CJ헬로는 1995년 3월 종합유선방송법에 의해 설립되어 종합유선방송국 운영사업, 별정통신사업과 부가통신사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2012년 11월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CJ헬로는 종합유선방송사업자로서 전국 23개 권역에 방송설비를 갖추고 PP(Program Provider)가 생산하는 프로그램을 플랫폼과 네트워크를 통해 가입자에게 직접 전달하는 케이블TV 서비스를 제공함.
CJ헬로 종속회사
시장현황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의 통계자료를 기초로 살펴봤을 때 2017년 국내 방송사업자 방송사업매출은 16조 5,121억원으로 전년 대비 3.8% 증가하여 꾸준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CJ헬로가 영위하고 있는 종합유선방송시장의 방송사업수익은 2조 1,307억원으로 치열한 디지털 가입자 영입으로 인한 매출 둔화로 인해 전년 대비 1.77% 감소하였습니다.
유료방송 가입자 수 추이
CJ헬로 현황
CJ헬로는 2000년 3월 양천SO 인수 이래 서울(2권역), 인천(1권역), 경기도(2권역), 경북(2권역), 경남(3권역), 부산(4권역), 충청(1권역), 대구(2권역), 전남(2권역), 전북(1권역) 및 강원(3권역) 등 전국 23개 권역에서 '헬로 TV'라는 서비스명으로 관할 SO의 해당 권역의 가입자들에게 아날로그 및 디지털방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MSO별 가입자 현황
초고속인터넷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최근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6월말 기준 초고속인터넷가입자는 약 2,162만 명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시장은 다수의 사업자간 치열한 경쟁 속에서 정부의 망고도화 지속 추진, VoIPㆍIPTV 등 다양한 솔루션의 증가로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통신시장은 점차 통신과 방송이 융합된 TPS(Triple Play Service) 시장에서 유ㆍ무선까지 결합되는 QPS(Quadruple Play Service)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초고속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컨텐츠 사업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사업자들은 유ㆍ무선 통합, 통신ㆍ방송의 융합과 같은 기술 및 정책 변화에 발 맞추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신규 서비스 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CJ헬로는 기본 인터넷서비스인 케이블모뎀, VDSL, 광랜 서비스를 비롯, 1Giga급 초고속인터넷을 국내 최초로 상용화시켜 기존 통신사업자들보다 더 앞선 경쟁력을 갖추고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는 시장 환경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타 매체와의 사업부문별 경쟁현황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추이
사업자별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 현황
CJ헬로 인터넷접속 서비스 종류
인터넷 전화 가입자 수 추이
인터넷전화(VoIP)
CJ헬로는 2008년부터 인터넷전화 기간통신사업자인 ㈜한국케이블텔레콤과의 재판매 계약을 통해 별정통신사업자로서 자체 인터넷 망을 이용한 인터넷전화 서비스 '헬로전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독자적인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2010년 9월에 세종텔레콤과 인터넷전화 서비스사업에 대한 영업양수도 계약을 체결, 2010년 12월에는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승인을 받아 2011년 1월에 해당 영업양수를 완료하였습니다.
이로써 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 중 최다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독자플랫폼을 보유한 유일한 사업자로서 품질과 원가 구조 개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존에 쓰던 번호를 그대로 쓰면서 서비스 제공업체만 이동하는 번호이동 가입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이동전화 발신시 무료통화를 제공하는 모바일 요금제와 유선통화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유선무제한 요금제 등 통화 패턴 맞춤 요금제 제공을 통해 통화량 증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외 발신자번호표시서비스, 통화연결음, 착신전환 등 고객 편의 향상을 위한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선전화 시장 축소 영향으로 CJ헬로 집전화 서비스의 가입자 및 매출 성장세는 정체되었으나 대표번호, SMS 등 기업전화 서비스의 확대를 통해 집전화 서비스 수익 감소폭을 만회하고 있습니다.
향후 기업전화는 품질과 상품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며, 고객 니즈에 맞는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헬로전화 가입자 수 추이
광고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발표한 2017년 기준 전체 방송광고 시장의 규모는 3조 1,662억원으로 전년 대비 1.7% 감소하였습니다.
전체 광고수익에서 매체별 비중은 지상파방송(DMB포함)의 경우가 44.7%로 가장 높으며, 방송채널사용사업자 46.3%, 케이블TV 4.3%(홈쇼핑송출수수료 제외), IPTV 3.1%, 위성방송이 1.5% 수준입니다.
방송매체별 광고 매출 추이
헬로모바일 주요 서비스 내역
기타 서비스
CJ헬로는 2012년 MVNO 형식의 이동통신서비스인 헬로모바일을 런칭, 권역에 상관없이 전국 규모의 고객을 대상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CJ헬로의 브랜드인 헬로모바일은 2012년 MVNO사업 진출 후, 2019년 2Q까지 양적/질적인 측면에서 모두 MVNO 1위 사업자로서의 위치를 지키고 있습니다.
2019년 6월 기준 76.2만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MVNO시장의 9.4% 에 해당합니다.
또한 헬로모바일은 가입자 질의 척도인 LTE 가입자 및 후불 가입자 비중도 높아 질적 측면에서도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다 할 수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주요 서비스 실적
2. CJ헬로 주가
CJ헬로 주가
2019년 03월 IFRS 비교재무제표 기준 전년동기비 매출액 3.82% 감소, 영업이익 1.06% 감소, 당기순이익 16.34% 증가.
매출액 소폭 하락하여 영업이익 소폭 하락함.
당기순이익은 법인세비용의 감소로 소폭 증가함. 케이블TV 산업이 규모의 경제가 필요한 산업이고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적정한 수준의 기술개발과 투자가 뒷받침되어야하는 산업임을 감안할 경우 기업결합을 통한 MSO화와 독점권역의 증가가 긍정적으로 보여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