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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SG세계물산 주가/소개

Finance Blog 2019. 6.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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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G세계물산 주가/소개


목차

1. SG세계물산은 무슨 회사??

2. SG세계물산 주가 & 재무

3. SG세계물산 연혁




1. SG세계물산은 무슨 회사??

SG세계물산의 주요 사업부문은 의류수출 부문과 패션부문, 부동산 임대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의류수출은 갭, 타겟, 메이시즈 등 주로 미국 대형 바이어에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2018년말 기준 연결회사의 매출액 대비 의류수출부문의 매출비중62.2%입니다.

패션사업부문은 남성정장 BASSO, BASSO homme, 여성복 ab.f.z, ab.plus 총 4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SG세계물산 대표이사는 이의범 대표이사입니다.


SG세계물산 주주현황

SG고려(외 1인)이 SG세계물산 주식의 50.61%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SG세계물산은 SG그룹의 계열회사입니다.

SG그룹의 계열회사를 더 살펴보겠습니다.




유가증권시장에는 SG세계물산SG충방이 있습니다.

코스닥시장에는 SG&G가 있습니다.

비상장법인에는 SG고려, SG플래닝, SG데이타, 에스지골프 등이 있습니다.


해외현지법인도 14개가 있습니다.


SG세계물산의 3개의 사업부문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의류수출, 패션사업, 기타(부동산)


류수출부문은 WALMART, GAP그룹(GAP, OLD NAVY, BANANA REPUBLIC), TARGET, NY&CO, JCPenney 등 주로 미국 대형바이어에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베트남, 방글라데시 등의 본공장(종속회사 SSV, YES VINA ,SBL) 및 협력공장을 통해 남여정장 및 캐주얼의류, 아동복,피혁의류 등 자켓, 팬츠, 코트와 같은 우븐(WOVEN)의류를 생산하고 있으며, 캄보디아, 아이티의 본공장(종속회사 COSMO, H&H)을 통해 셔츠 등 니트의류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매출액 대비 의류수출부문의 매출비중은 65.5%입니다.


패션사업부문은 남성정장 BASSO(바쏘), BASSO homme(바쏘옴므), 여성복 ab.f.z(에이비에프지), ab.plus(에이비플러스) 총 4개의 브랜드를 보유하여 전국의 백화점, 대리점, 할인점 및 직영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연결회사의 매출액 대비 패션사업부문의 매출비중은 33%입니다.


기타부문의 주요사업은 임대를 통한 수익창출이며, 사옥, 물류센터, 판교, 신현(인천)에 임대사업을 하고 있으며 연결회사의 매출액 대비 매출비중은 1.5%입니다.




의류수출 산업의 특성

연결회사의 의류수출부문은 주로 OEM 방식으로 바이어로부터 오더(purchase order)를 받아 R&D에서 개발과 디자인을 조율하고 협력업체를 통해 원ㆍ부재료를 구매하여 해외현지법인 및 하청업체로 보내 생산된 제품을 바이어에게 선적 후 수출대금을 청구하는 비즈니스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OEM사업은 기존 유통업체들이 장악하고 있는 시장을 바탕으로 대량생산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이룰 수 있고,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OEM사업을 수행하는 벤더(vendor)들이 산재해 있으며, 진입장벽이 높지 않아 경쟁이 치열합니다.


의류수출 산업의 성장성

세계 주요 의류수입국은 미국, 독일, 일본 등 소비시장이 큰 선진국으로 구성되며 세계 5위권 내의 대미 수출국가들의 수출액 비중이 중국을 제외하고는 미미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미국 수입의류 시장 전체 파이가 커지지 않더라도 한국벤더(vendor)의 성장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한국 OEM업체들이 지닌 핵심경쟁력은 납기능력과 품질로 세계 최고 수준이며, 최근에는 단순 OEM에서 탈피하여 ODM(제조업자개발생산,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으로도 발전이 진행 중입니다.

매출 비율 (2019년 1분기)


패션산업의 특성

현대의 패션산업은 제품의 기획 및 디자인의 질에 따라서 고부가가치가 실현 가능한 산업입니다.

진입장벽이 낮아 소규모 자본으로도 시장진출이 용이하나, 탄탄한 자본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는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시장이 변화하고 있으며, 투자자금의 회수기간이 짧고, 판매촉진을 위한 단기비용 부담이 커서 자금 동원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장시간이 요구되고, 소비자의 성별, 연령, 직업 등에 따라 소재 및 형태가 달라지고 계절에 민감하여 제품 자체의 수명주기가 짧기 때문에 신상품의 출시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재무정보


제품별 매출액




2. SG세계물산 주가 & 재무

SG세계물산 주가차트입니다.

2018년 10월 말 최저점을 찍은 뒤 꾸준히 증가하다가 52주 신고가를 기록하면서 장대양봉 패턴을 보였습니다.


SG세계물산의 2018년 12월 IFRS 비교재무제표 대비 매출액12.18% 증가, 영업이익흑자전환, 당기순이익흑자전환 했습니다.

투자부동산 418억원과 매각예정자산으로 분류된 관계기업투자주식 229억원의 영향으로 비유동자산전년대비 685억원 감소했습니다.

패션사업부문은 전년대비 매출액이 2.2%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여성복의 수익성 향상과 남성복의 비용절감으로 인해 영업이익흑자폭이 증가했습니다.


SG세계물산 주식의 외국인, 기관 지분율입니다.

2019년 5월 21일 외국인 지분율 1.96%에서 6월 11일 2.8%로 1%가량 증가했습니다.

외국인은 5일 연속 순매수 했으며, 기관은 3일 연속 순매수 했습니다.




3. SG세계물산 연혁

2005년 10월 최대주주변경 (SK네트웍스 주식회사 -> (주)SG고려)

12월 자본금 1,012억 12백만원으로 변경


2006년 6월 여성복 국내시장 진출(ab.plus)


2007년 7월 (주)SG충방(舊 주식회사 SG충남방적) 지분인수 

12월 베트남 법인인수(SSV)


2008년 7월 남성복 국내시장 진출(BASSO homme)


2009년 6월 해외사무소 설립(중국 대련)


2010년 3월 상호변경 주주총회 승인[(주)SG위카스→(주)SG세계물산]

주식분할 주주총회 승인(보통주 20,242,496주→보통주 202,424,960주)


2012년 9월 베트남 현지법인(SSV)라인증설(25개 LINE)


2014년 5월 (주)SG세계물산 부설 디자인 연구소 설립


2015년 10월 (주)에스지덕평컨트리클럽(舊 덕평관광개발 주식회사) 지분투자 (37.88%)

12월 베트남 법인(YES VINA) 인수


2016년 12월 베트남 법인(HCMC) 설립


2017년 3월 나진하 감사 재선임

12월 (주)유진어패럴 지분 인수(2017.07) 후 흡수합병

(주)에이치앤에이치어패럴 지분 인수(2017.07) 후 흡수합병


2018년 2월 SERATEX NICARAGUA S.A 지분 매각

3월 이의범 대표이사와 이경호 사내이사 재선임


2019년 1월 (주)에스지덕평컨트리클럽 지분 매각 (37.88%)

3월 박승하 사외이사 신규 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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