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주식을 정리해보자 (주식테마)
오늘은 자동차주식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6개의 자동차 주식을 소개하겠습니다.
1. 현대위아
시가총액 : 1조 1572억원
현대위아의 사업은 크게 자동차부품 사업군과 기계사업군으로 구분되며, 자동차부품 사업이 매출의 8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동 사업군은 변속기, 등속조인트, 엔진, 샤시모듈, 플랫폼모듈 등을 포괄하는 자동차 부품사업(매출비중: 86%)과 공작기계, 산업설비와 같은 기계사업(14%)로 구성돼 있습니다.
자동차 모듈부품은 광주, 안산 사업장에서 생산합니다.
대부분 현대기아차에 샤시, 타이어모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대위아의 2018년 연결기준 2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한 3조 798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완성차 중국 판매 부진, 서산 디젤 공장과 멕시코 공장의 고정비 부담 등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732.2억원 대비 적자전환한 -94.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가격경쟁 심화 등으로 공작기계 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산업기계 부문도 신규수주 및 매출 감소 등이 손익에 영향을 줌으로써 당기순손실은 230.8억원을 기록하며 적자전환 되었습니다.
현대위아 주가 차트
2. 기아차
시가총액 : 14조 1066억원
기아차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자회사로 현대차와 함께 국내 자동차 시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1944년 설립되어 1973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 등)와 미국, 슬로박 공장의 생산능력을 모두 합하면 연간 230만대 규모입니다.
2017년 국내시장에서 전년비 2.5% 감소한 52만 2천대를 판매하여 29.1%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였으며, 미국시장에서는 8.9% 감소한 59만대를 판매해 3.4%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아차는 2018년 2분기 내수·수출 평균판매단가가 전년 동기 대비 상승했고 미국을 제외한 글로벌 도매 판매도 증가 추세여서 환율을 제외하면 가격·판매 지표가 모두 양호했습니다.
재고관리를 위한 인센티브 증가와 비우호적인 환율에도 신차효과 등으로 높은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하반기에도 내수와 유럽시장 실적호조는 계속되고, 미국시장에선 낮아진 재고로 6년만에 인센티브가 줄 전망입니다.
지난해 3분기 통상임금 충당금 기저효과 또한 반영돼 큰 폭의 실적 개선이 기대됩니다.
기아차 주가 차트
3. 현대차
시가총액 : 27조 5632억원
현대차는 글로벌 완성차기업으로 자동차와 자동차부품의 제조 및 판매, 차량정비 등 사업을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2017년 매출구성은 차량부문 82.6%, 할부금융등 금융부문 11.7%, 철도차량 제조 등 기타부문 5.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환율과 FTA 효과를 활용한 수입차 업체의 가격 공세가 거세지는 가운데 산업 수요가 정체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친환경차 개발, 저탄소 사회 조성 등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현대차는 2018년 상반기 매출액 47조 1,483.6억원, 영업이익 1조 6,321.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1%, 37.1% 감소한 수치입니다.
사업부문 별로는 차량사업부가 부진했으며, 금융사업부는 신차출시 및 할부금융 확대로 외형성장 했습니다.
원가율이 상승하여 수익성이 하락했습니다.
하반기 미국시장에서는 싼타페 런칭 등으로 점진적인 판매 회복세가 기대되나 중국시장 판매회복에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 주가 차트
4. 쌍용차
시가총액 : 6242억원
쌍용차는 1962년 12월에 설립되어 각종 자동차 및 동부품을 제조,판매하는 회사입니다.
경기도에 위치한 평택공장(본사)에서 체어맨W, G4렉스턴, 렉스턴W, 뉴코란도C, 코란도 스포츠, 코란도 투리스모, 티볼리, 티볼리 에어를 생산하고 있으며, 창원공장에서는 상기 차량의 가솔린 및 디젤 엔진 등을 생산 중입니다.
쌍용차의 내수 시장 점유율은 2018년 1분기 6.7%로 기록하며 최근 3년간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쌍용차는 2018년 상반기 매출액 1조7506억원과 387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2015년 출시한 티볼리는 소형 SUV시장에 돌풍을 가져왔으며 출시 2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 인기를 꾸준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 주문제작형 콘셉트의 스페셜 모델인 티볼리 아머 기어 에디션도 함께 선보였습니다.
티볼리는 2018년 1분기 동안 7,059대의 판매를 기록했으며 티볼리 에어 또한 2,935대를 판매했습니다.
쌍용차 주가 차트
5. 한라홀딩스
시가총액 : 4348억원
한라홀딩스는 1999년 11월 27일에 설립되었으며, 2014년 9월 1일 한라홀딩스와 만도로 인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로 전환하였으며 별도의 사업을 영위하지 않는 순수지주회사의 성격을 취하고 있습니다.
한라홀딩스는 2014년 9월30일 현재, 공정거래법 기준 동사를 포함하여 총 23개의 계열회사를 두고 있으며 해외계열사 41개 회사를 포함하여 총 64개의 계열회사를 두고 있습니다.
한라홀딩스의 2018년 연결기준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0.8% 증가한 482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018년부터 자체사업부문에 IT서비스 부문이 포함된 실적이 공표되어 전년과의 단순비교는 어렵습니다.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부문 성장세 에 따라 주요 자회사인 만도와 만도헬라의 실적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또한, 만도헬라는 신규 진출한 인도시장에서 높은 수익성을 보이고 있어 추가적인 지분가치 상승이 예상됩니다.
한라홀딩스 주가 차트
6. 현대모비스
시가총액 : 21조 4643억원
현대모비스는 자동차부품 전문 생산 업체로서 자동차 3대 핵심모듈인 샤시모듈, 칵핏모듈, 프론트엔드모듈 등을 생산하여 현대기아차에 공급하는 모듈사업과 국내외에서 운행 중인 모든 현대기아차에 소요되는 보수용부품을 공급하는 부품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종속기업인 현대라이프생명보험을 통해 금융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모듈 및 부품제조사업부문의 매출비중이 대부분이나, 수익성 면에서는 A/S용 부품사업부문이 우수한 이익률을 시현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의 2018년 상반기 연결기준 누적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5.5% 감소한 981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상반기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8.1% 감소한 1조 18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국법인의 흑자 전환으로 전년 동기 대비 2분기 영업이익은 7.9% 증가, 당기순이익은 14.7% 증가하였으나 1분기 매출 감소 및 외환순손실 등의 영향으로 상반기 지표는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습니다.
현대모비스 주가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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