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주식을 정리해보자 (주식 테마)
오늘은 물류주식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7개의 물류주식을 살펴보겠습니다.
1. CJ대한통운
시가총액 : 3조 6728억원
1930년 설립된 CJ대한통운은 국내 대표 종합물류기업으로서 대규모 물류단지와 육운, 해운, 택배, 포워딩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2011년 CJ그룹에 편입되었으며, 2013년 CJ GLS와 합병하며 계약물류, 포워딩, 택배로 사업을 재편하였습니다.
한국복합물류, 이앤씨인프라, 광양항서부컨테이너터미널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미국, 일본, 독일, 홍콩 등에도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8년 3월 CJ건설을 흡수했습니다.
CJ대한통운은 적극적인 영업활동에 따른 택배 물량 증가와 해외 택배회사(베트남과 중국) 인수합병으로 2018년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9.8% 증가했습니다.
택배사업 부문에서는 2분기 시장 전체 물동량 증가율을 상회하는 약 17.4%의 물동량이 증가하면서 매출을 견인하였습니다.
다만 택배 및 CL 사업부문에서 최저 임금제 인상으로 인한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했습니다.
곤지암 메가허브 터미널 가동 효과와 택배 단가 제값받기로 내년 두 자리수 이익증가가 기대됩니다.
CJ대한통운 주가 차트
2. 한익스프레스
시가총액 : 559억원
한익스프레스는 1979년 삼희통운이란 이름으로 설립돼 1997년 한익스프레스로 상호를 변경했습니다.
전국적 물류거점을 구축하고 육상화물운송과 국제운송주선, 3PL등을 주요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히 특수화물 운송에서는 국내 최고의 위치를 점유하고 있는 종합물류기업입니다.
물류사업부문 국내시장 점유율은 2017년 기준 1.7% 입니다.
중국과 말레이시아, 베트남에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익스프레스의 2018년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한 2753.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늘었으나 매출원가가 9.1% 증가하고 판매비와 관리비도 14.3% 늘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32.9% 감소한 34.3억원을 기록하는 데 그쳤습니다.
2017년 상반기 2.2억원의 수익을 올린 비영업부문은 적자 11.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에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41.2억원에서 큰 폭으로 줄어든 15.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한익스프레스 주가 차트
3. KCTC
시가총액 : 831억원
KCTC는 컨테이너터미널 사업,항만하역,운송,보관,중량물사업,소화물사업등을 영위하는 종합물류기업으로서 1973년 설립되었습니다.
1978년 한국거래소 승인을 받아 상장되었습니다.
고려종합국제운송, 고려기공, 케이엔로지스틱스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운송, 항만하역, CY/CFS, 국제물류 주선업 등이 주요 사업입니다.
시장점유율은 운송 부문 5.6%, 하역 부문 2.9%, 보관 부문 14%입니다.
KCTC의 2018년도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한 1963.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4.1% 증가한 80.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2.4% 감소한 85.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벌크 중량물 사업 호조와 계열사 구조조정으로 지난해보다 손실 규모를 개선한 것이 배경으로 보입니다.
KCTC는 사업분야 다각화를 통해 안정적 이익 확대를 추구할 예정입니다.
KCTC 주가 차트
4. 현대글로비스
시가총액 : 4조 7348억원
현대글로비스는 2001년 설립돼 200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 그룹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미국, 캐나다, 독일, 폴란드, 러시아, 중국 등에 연결대상 종속회사 24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물류부문 48.6%, CKD부문 37.9%, 기타부문 13.5%로 구성됩니다.
2015년 국내 물류기업으로는 처음으로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DJSI)에 편입된 이후 3년 연속 지위를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현대글로비스의 2018년 2분기 연결기준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3% 감소한 7조 9790.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1.3% 감소한 3310.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자동차산업향 Captive 마켓을 기반으로 유통물류, Bulk 등 다양한 분야에서 3PL 진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유통산업의 물류혁신, 동남아 지역에서의 신규화주 확보 등으로 Non Captive 비중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글로비스 주가 차트
5. 한솔로지스틱스
시가총액 : 269억원
한솔로지스틱스는 1994년 6월 한솔유통(주)로 설립된 물류전문회사로 1996년 10월 영우통상을 인수(설립일 1973년 8월14일, 상장일 1989년11월13일) 하였으며, 2014년 5월 1일 상호를 한솔CSN(주)에서 한솔로지스틱스(주)로 변경하였습니다.
국내TPL(운송, 보관, 하역)서비스, 국제TPL(해상, 항공, 국제복합운송)서비스, e-Logistice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물류 서비스(TPL) 사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한솔로지스틱스의 2018년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9.1% 증가한 2009.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이 증가했으나 매출원가가 10.2% 증가하고 판매비와 관리비도 13.3% 증가했습니다.
이로 인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1.4% 감소한 12.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비영업부문도 적자전환 했습니다.
이로 인해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27.8억원에서 -1.1억원을 기록하며 적자전환 했습니다.
한솔로지스틱스 주가 차트
6. 동방
시가총액 : 607억원
동방은 1965년 설립되어 전국의 주요 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항만 하역 및 육상ㆍ해상운송사업을 근간으로 초중량물 운송ㆍ설치와 3자물류(3PL), 컨테 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물류사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동방그룹에 속해 있으며 동방그룹엔 동사를 포함한 국내 계열사 14개와 해외계열사 2개가 소속되어 있습니다.
광양선박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방의 2018년 연결기준 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3% 감소한 248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물류업계 전반에 걸친 치열한 요율경쟁과 동방의 수요산업의 업황 불황에 따라 매출 및 영업이익이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5.2% 감소한 5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5.5% 증가한 58.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노력 지속 중입니다.
동방 주가 차트
7. 한진
시가총액 : 3772억원
한진은 1958년에 설립된 순수종합물류기업입니다.
육상운송 및 항만하역, 해운, 택배, 해외, 렌터카 사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며 약 18,000개 회사와 거래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은 육운, 하역, 해운, 물류창고, 국제특송, 택배, 렌터카 사업 등으로 구성됩니다.
주요사업 외에도 해외 구매대행 서비스, 정비 사업 등 연관 사업을 수행하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한진의 2018년 연결기준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9309.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택배사업 물동량 증가 및 물류사업 실적개선등으로 영업이익은 195.3억원으로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비영업부문도 흑자전환됨에따라 당기순이익 또한 683.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한진은 2018년에도 택배 자동화 설비 도입과 GDC 확보 등 물류 거점 / 인프라 확대를 통한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영업력 강화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한진 주가 차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