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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경제 비즈니스/기업 소개

대아티아이에 대해 알아보자

Finance Blog 2018.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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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아티아이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은 대아티아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아티아이 사이트를 참고하였습니다. http://www.daeati.co.kr


1. 대아티아이는 무슨 회사??

2. 대아티아이의  성장

3. 대아티아이 사업


이렇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아티아이는 무슨 회사??

대아티아이는 최진우 대표이사가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대아티아이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업을 주사업으로하는 회사입니다.

코마스인터렉티브, 대아글로벌, 워터멜론, 북경코마스광고유한공사 등 4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아티아이의 사업으로는 온라인광고대행업, 철도신호관련 용역 등이 있습니다.

총 매출액의 86.66%는 철도에서, 13.34%는 광고에서 나옵니다.


대아티아이의 주주현황입니다.

최진우 대표이사(외 2인)이 대아티아이 주식의 16.8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아티아이 주식의 외국인 보유율입니다.

현재 1.13% 입니다.




2. 대아티아이의  성장

대아티아이의 주가 차트입니다.

2015년 12월부터 현재까지의 주가 흐름인데 2018년 2월까지 큰 변화 없이 횡보를 이어오다 3월에 들어서면서 주가가 급등하였습니다.


대아티아이의 재무제표입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2016년 증가했다가 2017년 다시 하락했습니다.

2018년 1분기 기준으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6.5% 증가258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매출호조에도 불구하고 매출원가38.9% 상승하고, 판관비2.6% 상승하는 등 비용의 상승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1.5% 감소20.9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순이익 역시 23.1% 감소16.8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향후 남북철도연결, 지방자치단체에 의해 운영중인 지하철, 계획중인 경전철, 광역철도 신설 및 GTX건설 등으로 철도시장 성장이 기대됩니다.




이제 대아티아이가 어떻게 성장을 해왔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0년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아티아이 연혁


2010년 철도교통관제설비 확충을 위한 CTC S/W개수용역 (한국철도시설공단)

경춘선 차상신호시스템 지상설비 구매설치 수주 (한국철도시설공단)


2011년 SIL2 인증 _ (경부고속철도 CTC 시스템, Lioyd's Register Asia)

SIL4 인증 _ LEU (Safety components, TUV SUD)

SIL4 인증 _ 경춘선 (Safety related automation systems, TUV SUD)


2012년 SIL4 인증 _ 전라선 (Safety related automation systems, TUV SUD)

지식경제부장관 표창장 (모범중소기업 부분 / 중소기업중앙회)

신분당 연장선 정자~광교 차량 및 신호일괄구매 (두산건설)


2013년 호남고속철도 KTX CTC 구매설치 (한국철도시설공단)

국토교통부 장관 표창 (철도발전기여)


2014년 철도교통관제센터 시스템개량 구매설치 (한국철도시설공단)

공항철도 발전 기여 표창장 (코레일공항철도)

서울메트로 1호선 이전 구축 (서울메트로)

합병 계약 (2014.09.05) _ 바이네트

부전~마산 복선전철 신호공사 (SK건설)

합병 기일 (2014.11.10) _ 바이네트


2015년 부전~마산 복선전철 관제설비 공급계약 (SK건설)

모범납세기업 선정 표창장 (부천시청)

수도권 고속철도 CTC관제설비 S/W개수용역 (한국철도시설공단)

도담~영천 복선전철 단양역 전자연동장치 제조구매 (한국철도시설공단)

원주~제천 전자연동장치 제조구매 (한국철도시설공단)

부산차량기지 전자연동장치 (한국철도시설공단)

오송궤도기외 1 전자연동장치 (한국철도시설공단)

부산 1호선 열차무선설비 구매 (SK텔레콤)

포항~삼척 철도건설 포항~영덕간 전자연동장치 제조구매 (한국철도시설공단)


2016년 평창올림픽지원 기존선 고속화 청량리-덕소간 ATP 제조설치 (한국철도시설공단)

부전-마산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궤도/시스템(신호 및 통신공사(2016년)) (SK건설)

공항철도 제2여객터미널 ATP시스템 설치 공사(현대산업개발)

원주-강릉 철도건설 원주-평창간 열차제어시스템(ATP)제조설치(한국철도시설공단)

대구선 복선전철 신호설비 CTC S/W 개수용역(한국철도시설공단)

철도종합시험선 신호공사(지에스건설)

평창올림픽지원 기존선 고속화 수색-신원간 ATP 제조설치(한국철도시설공단)

원주~강릉 전자연동장치 제조 구매 사업(한국철도시설공단)

원주~강릉 철도건설 신호설비 CTC S/W개수용역 (한국철도시설공단)

승강장안전문 관제시스템 구축 (서울메트로)


2017년 호남고속철도2단계 기존선 광주송정-고막원간 전차선로 신설 기타공사(한국철도시설공단)

제2종 전기차량 모의운전연습기 구축 계약(우송대학교)

마닐라 E&M사업 신호시스템 물품공급계약(현대로템)

원주-제천 복선전철 열차제어시스템(ATP) 제조설치(한국철도시설공단)

대곡-소사 복선전철 1공구 신호 및 통신공사(현대오토에버)

철도운전 면허교육 시스템 구축사업(과기대)

원주-제천 복선전철 전자연동장치 제조구매(한국철도시설공단)

SIL4 인증 _ 원주강릉 (Safety related automation systems, TUV SUD)

SIL4 인증 _ 수색신원 (Safety related automation systems, TUV SUD)

하남선 5호선연장 신호시스템 본선 및 관제센터 제작구매 설치(서울 도시기반시설본부)


2018년 AF궤도회로(무전송형) 형식·제작자 승인(국토교통부장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LRT 1사업 신호시스템 공급(PT. Wika)

하남선(5호선 연장) 신호시스템(차량기지) 제작구매(서울 도시기반시설본부)




3. 대아티아이 사업

대아티아이의 사업에는 철도신호시스템, 철도신호 설계 및 감리, 모델링&시뮬레이션, PMR시스템, 광전송망 설비, LDP시스템, 인테리어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철도신호시스템을 세부적으로 보면,


철도신호시스템 - 열차집중제어시스템(CTC), 전자연동장치(CBI), 유럽형열차제어시스템(ETCS), 자동열차제어시스템(ATC/ATO), 무선통신기반열차제어시스템(CBTC), 확장/재신호(재정비), 신호어김방지시스템(SVPS), 승강장안전문 감시시스템(PSD), 신호장비 (액셀 카운터/궤도회로/계전기)

이렇게 있습니다.


또 세부적으로 나누면,

열차집중제어시스템(CTC) - TMX/CTC, Korean TMS/CTC, RTRS

전자연동장치(CBI) - Korea Rail Standard CBI, EN Standard CBI

유럽형열차제어시스템(ETCS) - ETCS Lv.1, ETCS Lv.2

신호장비 (액셀 카운터/궤도회로/계전기) - Axle Counter, Track Circuit, Relay

이렇습니다.


먼저 철도신호시스템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열차집중제어시스템(CTC) - TMX/CTC

열차집중제어시스템(CTC : Centralized Traffic Control)은 광범위한 지역 내의 모든 열차운행 상황 및 선로상황 그리고 신호장비의 운영상태를 중앙관제실에서 집중 감시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특징

- 열차의 운행상황 감시 및 제어를 위한 시스템

- 선로용량을 증가시키고 경합 및 문제를 조기에 검지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중단없는 연속적인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함

- 고가용성의 이중계 시스템 사용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에 대해 모듈형 특징을 가진 유연한 구조

- 맨-머신 인터페이스(MMI)의 인간 공학적 설계


열차집중제어시스템 (CTC) - KOREAN TMS/CTC


특징

- 시스템 통합: CTC, SCADA, 통신 제어

- 통합 모니터링 & 제어: 기존선, 고속철 및 메트로


열차집중제어시스템 (CTC) - RTRS


특징

- 안전관련 데이터의 통합 감시를 통해 철도 안전을 효율적으로 감시하여 사전 사고예방 및 열차 운행의 안전성 강화

- 실시간 처리를 위한 메모리 기반 데이터베이스와 대용량 데이터 저장을 위한 시계열 데이터베이스를 이중으로 채택한 실시간 안전관제 플랫폼 적용

- OMG 표준 데이터 분산 서비스(Data Distribution Service, DDS)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적용하여 안전감독 데이터의 실시간 처리 가능

- 산업용 IoT (Industrial Internet of Thing) Gateway 기술을 적용하여 IoT 기반의 신규 센서 및 무선 기반 센서 처리 가능




이제 전자연동장치(CBI)를 살펴보겠습니다.

전자연동장치(CBI)는 안전측 동작 방식(Fail Safe)으로 궤도회로, 선로전환기 및 신호기의 연동에 의해 열차충돌을 예방하기 위해 신호장치를 제어하는 장비입니다.

전자연동장치 (CBI) - KOREA RAIL STANDARD CBI, EN RAIL STANDARD CBI


특징

- 플래시 ROM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쉽게 시스템 업그레이드 가능

- 출력 장애를 점검하기 위한 바이탈 계전기의 자가진단 기능

- 가용성을 최대화 시키기 위한 전체 이중계 시스템 [연동 논리부 & 입/출력부]

- CPU 고성능 및 통신 안정성을 위해 적용된 고속 CAN 통신

- 분산형 CBI에 대해 연동 논리 부분과 입력/출력 부분의 분리

- 하나의 CBI에 의한 현장장비 250대 이상의 제어 용량



유럽형열차제어시스템(ETCS)를 살펴보겠습니다.

유럽형열차제어시스템(ETCS)은 유럽철도교통관리시스템(European Railway Traffic Management System)의 서브-시스템이며 표준화된 신호 시스템을 통한 열차의 상호운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유럽형열차제어시스템(ETCS)은 열차운용에 요구되는 선로상태의 디지털 정보가 차상에 전송되고 차상시스템이 자동으로 열차 속도를 모니터하고 제어 가능하게 하는 안전과 관련된 시스템입니다.

유럽형열차제어시스템(ETCS) - ETCS LEVEL 1 


특징

- 고정 폐색 유형

- 발리스(balise)를 통한 이동권한 및 속도 프로파일 전송

- 궤도회로에 의한 열차위치 검지

- 기존 신호 시스템에 기반한 성능 향상


유럽형열차제어시스템(ETCS) - ETCS LEVEL 2


특징

- 지상 장비(RBC)

- 이동 권한 전송

- 신호장비와 인터페이스

- 신호기 (선택적임)

- 차상장비 (EVC)

- CTC와 인터페이스



자동열차제어시스템 (ATC)를 살펴보겠습니다.

자동열차제어시스템 (ATC)

자동열차제어시스템(ATC)은 전송된 속도코드에 따라 열차속도를 제어함으로써 열차의 안전한 운용을 보장하는 시스템입니다.

ATO는 기관사의 개입 없이 열차 출발, 정차, 출입문 개폐를 포함한 자동 운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특징

- 비상정지버튼 : 비상시에, 각 역에서 비상버튼을 누름으로써 열차가 역에서 또는 역으로부터 진입 및 진출하는 것을 제어 가능.

- 시스템 감시 콘솔(SSC)을 통해 다양한 신호장비를 원격 모니터링 가능

- 신호기계실(SER)의 주요 장비들 사이에 고속 데이터 통신이 CAN 통신을 통해 가능

- 연동 논리와 입력/출력 부분의 모듈러 구조로 인해 전자연동의 손쉬운 확장 가능

- AF 궤도회로 : 단일 모드에서 7개의 속도 코드 주파수 전송이 가능 (절연 유무와 상관없이 AF 궤도회로의 공통 사용), 궤도회로기능을 모니터링하는 용량을 가지고 있음

- 승인되지 않은 열차 진행 방지: 차량기지 내에서, 자동열차정지(ATS)기능에 따라 적합한 이동권한 없이 열차가 진행하려는 경우 비상제동이 체결 됨.


무선통신기반열차제어시스템 (CBTC)를 살펴보겠습니다.

무선통신기반열차제어시스템 (CBTC)

무선통신열차제어시스템 (CBTC: Communication Based on Train Control)은 궤도회로 대신 통신에 기반한 이동폐색장치(moving block system)를 적용하였습니다.

무선통신열차제어시스템(CBTC)운전시격 단축을 통해 궤도의 효율적인 사용과 양방향 데이터 통신을 통한 유연한 열차운영지상장비의 단순화를 통한 열차운영 및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게 하는 최첨단 신호 시스템입니다. 


특징

- 관제실에 의한 통합 모니터링과 모든 열차 운용의 제어 가능

- 실시간 기반의 열차 운용 정보 자동 표출

- 열차 타임테이블에 따른 자동 열차 제어

- 열차운용의 데이터베이스를 통한 운영관리정보 제공

- 열차운용의 통합을 통한 열차운영 인력의 절감




확장/재신호 (재정비)를 살펴보겠습니다.

확장/재신호 (재정비)

시스템 업그레이드 또는 확장은 철도 시스템의 수명을 연장하고 증가된 수송수요를 수용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시스템 업그레이드와 확장 시 중요하게 고려할 점은 체계적으로 계획된 시험과 시스템 절체 뿐만 아니라 인터페이스 이슈들을 정확히 대처함으로써 상업운전에 지장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특징

- 효과적이고 탄력적인 열차운용을 위해, 선형 변경이나 장비의 추가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 인구 및 교통 수요의 증가로 인해, 복선 또는 노선 연장이 필요합니다. 노선 연장의 경우, 기존 시스템과 연장 시스템 사이의 상호운용성은 원활한 운영을 위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합니다.

- 오래된 시스템의 노후된 장비의 경우, 안전에 대한 이슈가 적합하게 다루어져야 합니다.

- 기존선의 업그레이드 시, 건설병행운용과 절체시험이 효과적으로 이루어 지도록 철저한 계획을 통해 상업운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신호어김방지시스템 (SVPS)를 살펴보겠습니다.

신호어김방지시스템 (SVPS)

차량기지에서 기관사가 책임모드로 운전하던 중 정지 신호를 모진하여 진입할 경우, 신호 어김 발생을 기관사에게 경고하는 동시에 비상 제동을 체결하고, 더 나아가 주변의 열차까지도 정지시킴으로써 2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여 안전을 강화하는 시스템입니다.


특징

- 차축검지 방식으로 기존 지상신호 시스템과 관계없이 기존 및 신규 기지 적용 가능

- 외산 대비 저렴한 유지비용으로 운영비용 절감

- 신호 어김 발생시 무선통신으로 기지 내 열차에 통보되어 2차 사고 예방

- 속도 검지에 의한 과속 진입 사전 경고를 통해 사전 사고예방 및 열차 운행 안전성 강화



승강장안전문 감시시스템 (PSD)를 살펴보겠습니다.

승강장안전문 감시시스템 (PSD)

승강장안전문 감시시스템은 지하철 또는 본선에서 승객의 안전 확보를 목적으로 승강장안전문의 운용과 장비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제어하기 위한 원격운영시스템입니다.

시스템의 직접적인 목적은 원활한 열차운행안전을 확보하고 승강장안전문 장애 또는 화재와 같은 비상상항 발생시 신속한 대응체제를 구축하기 위함이다.


특징

1. 승강장안전문 모니터링

- PSD 운영과 관련된 데이터의 수집 및 저장

- 운영 및 유지관리를 위한 각종 자료, 통계 데이터 작성

- 전체 역 PSD 정보 및 설비의 각종 상태 표시


2. 무정전 전원장치(UPS) 원격 모니터링

- 역사 PSD 전원설비용 UPS의 운전상태 감시

- UPS 장애 발생 시 원격감시 UPS 모니터링 장치에 표시

- 기존 및 신규 UPS의 운전상태 감시 기능 보유


3. 일반/지선 역사 감시 CCTV 영상 표출

- PSD 영상을 대형모니터 자동/수동 모듈 방식으로 현시

- 조건에 따라 해당 역사 PSD CCTV 영상 팝업 표출

- 일반역사 및 지선역사 순차적으로 영상 표출



신호장비 (액셀 카운터/궤도회로/계전기)를 살펴보겠습니다.

신호장비 (액셀 카운터/궤도회로/계전기) - Axle Counter

차축 검지기는 선로의 특정지점을 통과하는 차축의 수를 계산하는 방법으로 열차의 위치를 추적하는 장치입니다.

차축 검지기는 습한 환경 또는 금속데크(metal deck)에서 동작이 가능한 자기력 방식으로 작동됩니다.

궤도 회로는 선로 점유를 감지하고 운용에서 요구되는 필수정보를 지상에서 차상신호장비로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는 전기장치입니다.


특징

- 바퀴 축의 안정적인 검지 능력

- 광섬유 통신을 통한 현장환경으로부터 완전한 절연 처리

- 외부소음으로부터의 영향 최소화

- 링 네트워크 구성으로 인한 통신 안정성 보장

- ACEU의 안정성 향상을 위해 SIL 4 인증 안전 CPU 채택


신호장비 (액셀 카운터/궤도회로/계전기) - Track Circuit


특징

- 가용성을 극대화하는 완전한 이중계 시스템 (전원, 송수신 모듈)

- 열차 검지를 위해 최대 8 반송 주파수 적용 가능

- 19”궤도회로 랙에 최대 16개의 궤도회로 설치가능

- 실시간으로 궤도회로 상태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컬러 LCD 패널이(240x320) 적용

- CPU의 고효율과 통신의 안정성을 위해 적용된 고속 CAN 통신

- 안전성 향상을 위해 SIL 4 인증 안전 CPU 채택




철도신호설계 및 감리를 살펴보겠습니다.

철도신호설계 및 감리

대아티아이는 일반철도, 고속철도, 도시철도, 경량전철, AGT(Automatic Guided Transit), 노면절차, 산업철도, 지하철 등의 열차운행제어시스템 계획, 설계, 시공엔지니어링, 운영 및 보수지원, 컨설팅 및 사업지원과 관련된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주요실적

2007 ~ 2009년 경의선 전동차 사무소 전면책임감리 용역

2003 ~ 2008년 남북철도 제작구매 및 기술지원(경의선, 동해선)



모델링 & 시뮬레이션를 살펴보겠습니다.

모델링 & 시뮬레이션

모의운전연습기는 3차원으로 실제와 가까운 주위 환경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후조건, 운영 선로 및 장비를 구현합니다.

전기능 모의운전연습기(Full Type Simulator)실제 철도차량 전두부와 동일한 차량과 장비를 구현합니다.

기본기능 모의운전연습기(PST)철도 운전에 대한 기본 교육용으로 단순한 구성으로 이루어 집니다.


범위

- 철도 차량 교육 시뮬레이터

- 항공 교육 시뮬레이터

- 블랙 박스 데이터 분석기

- 엔니지어링 시뮬레이터

- 조정 부하 시스템

- 비주얼 시스템 엔진 개발

- 비주얼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구축



PMR System를 살펴보겠습니다.

PMR System

대아티아이는 테트라 시스템 제조사인 유럽 EADS Defence & Security 사의 국내 디스트리뷰터입니다.

EADS시스템테트라 종단간 통신 솔루션은 어떠한 주요 임무도 수행할 수 있도록 가장 엄격한 요구사항까지 만족시키는 통신 시스템으로서, 사용자 측면에서의 신뢰성과 편리성은 물론 권한을 부여 받은 사용자들에게만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정보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EADS 테트라 솔루션은 타 시스템에 비해 안전성이 우수하여 중단없는 양방향 통신의 보장이 요구되고 매우 정교한 네트워크장애에 강한 컴퓨팅 플랫폼을 적용하는 시스템에 적합합니다. 


밑의 사진은 주요 제품입니다.



광전송망설비 (OTN)를 살펴보겠습니다.

광전송망설비 (OTN)

현재의 통신환경은 일반적인 이더넷 환경의 정보뿐만 아니라 Multimedia, E1/T1 등의 다양한 정보가 집중화, 거대화 되고 있습니다.

대아티아이는 이렇게 다양하고 거대한 대용량의 데이터 처리를 초고속 광전송 네트워크를 통해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광전송망장비 및 설비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 지향적인 가치관을 기반으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글로벌 서비스 및 관리, 운영면에서도 정보화시대에 맞는 맞춤형 통신 Solution을 제공합니다.


주요 실적

1. 초고속 전력통신망 멀티서비스 지원플랫폼 프로젝트 설계 및 장비 납품

- 발주처 : 한전KDN㈜

- 수행연도 : 2009 ~

2. 광신호 회선분배 접속장치 외 3종 공급 계약

- 발주처 : 한전KDN㈜

- 수행연도 : 2009 ~



LDP System을 살펴보겠습니다.

LDP System

LDP(Large Display Panel) SYSTEM은 여러 개의 DLP Projection Module을 다단으로 구성하여 대형화면을 구성한 시스템으로서 다분야의 장시간 감시를 필요로 하는 상황실에 설치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인테리어를 살펴보고 끝내겠습니다.




인테리어

자체 디자인, 설계, 시공 능력을 갖춘 대아티아이 인테리어팀은 관제실 구축에 특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다 유기적이고 효율적인 관제업무 환경을 구현하기 위하여, 관제실 구축시에는 실내건축, 각종 장비, 소프트웨어, 내부집기 설치를 망라하는 일괄 설계와 시공이 이루어집니다.

그 밖에도 대아티아이시뮬레이터실 조성 공사, 사무실 인테리어, 건물 리모델링 등 일반 인테리어 공사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실적

- 철도교통관제센터 인테리어 공사 (철도교통관제센터 CTC 설비 구축)

- 철도교통예비관제센터 인테리어 공사 (철도교통예비관제센터 CTC 설비 구축)

- 한전 배전센터/계통운영센터 인테리어 공사 (영상/음향시스템 구축. 환경마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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