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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소프트 주가 전망 중국

Finance Blog 2021.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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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소프트 주가 전망 중국

캐리소프트가 중국에 단독 채널 개설을 소식한다는 소식에 장 초반 급등하며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목차

1. 캐리소프트 주가 및 재무

2. 캐리소프트 소개

3. 캐리소프트 연혁

 

1. 캐리소프트 주가 및 재무

 

 

캐리소프트 주가 차트

오늘 거래량이 터지면서 전 고점 부근까지 빠르게 도달했습니다.

 

캐리소프트 3분봉 차트

9시 30분쯤 엄청난 거래량이 터지며 눌림없이 상한가로 직행했습니다.

 

캐리소프트 투자자 매매동향

개인이 2억 순매수했고, 외국인이 2억 순매도 했습니다.

 

캐리소프트 재무제표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87% 감소, 영업손실 확대, 당기순손실이 확대됐습니다.

 

어린이 거품 목욕제품 캐리팝이 2020년 9월 기준 베이징, 상하이 등 중국 전역 36개 도시 1,500여 유아동 전문매장에서 판매 중입니다.

 

2021년 1분기에 출시 예정인 스킨 워터, 바디 로션, 페이셜 크림, 샴푸&바스 등 4종 '캐리' 기초 어린이 화장품 세트를 새로 출시하여 중국 내 온.오프라인 판매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2. 캐리소프트 소개

 

 

캐리소프트

2014년 10월 유튜브 '캐리와 장난감친구들' 채널을 시작으로 어린이 방송국 '캐리TV'로 성장한 어린이와 가족 콘텐츠IP 전문 기업입니다.

 

키즈&패밀리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OTT, IPTV, CATV 등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체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캐리'로 통칭되는 콘텐츠IP, 브랜드, 미디어 역량을 기반으로 커머스, 공연사업, 키즈카페, 교육 및 출판, 리빙&뷰티 사업으로 사업모델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캐리소프트 대표이사는 박창신 대표이사입니다.

캐리소프트 주주현황

박창신 대표이사(외 4인)가 캐리소프트 주식의 32.61% 지분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DSC인베스트먼트가 25.7% 지분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DSC인베스트먼트도 같이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캐리소프트 종속회사

캐리티비, 구로인터내셔날, 상해구로국제 무역유한공사, 피터팬랩, 헬터가 있습니다.

키즈산업의 성장성

캐리소프트가 미디어 콘텐츠 역량을 발휘하여 주목하는 '키즈' 시장은 한국의 출산율 저하에도 불구하고, 경기가 아무리 좋지 않다고 하더라도 사랑하는 아이를 위한 투자는 아낌없이 하는 것이 부모들의 마음인 만큼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덧붙여서 정부의 저출산대책과 출산장려정책이 잇따르고 있어 전망이 밝습니다.

글로벌 트랜드로는 '골드키즈' 현상이 심화되면서 어린이 관련 산업은 경기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캐리소프트는 어린이 콘텐츠를 통해 어린이 시청자를 만족시키는 데 그치지 않고, 다양한 사업모델을 추진함으로써 부모를 비롯한 가족 모두의 동의를 얻어 흔쾌한 지출을 이끌어내는 수익모델을 만들고 있습니다.

 

캐리소프트는 스스로 영상과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자유자재로 제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데다, 이를 모든 플랫폼을통해 전방위 배포함으로써 별도의 마케팅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커머스 사업으로 연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캐리소프트가 영위하는 키즈 콘텐츠 및 캐릭터IP 기반 관련 사업은 뉴미디어를 중심으로 최근 새롭게 창출된 비즈니스 모델로서 기존의 전통적인 캐릭터·애니메이션을 바탕으로 한 사업모델과 매우 차별화되어 있습니다. 

계절성과 코로나19

캐리소프트의 강점인 키즈 콘텐츠의 소비는 집에 설치된 TV 또는 부모님의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서 시청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일조량  및 야외 활동 시간의 크기에 영향을 받는 편입니다.

 

월별 시청률은 겨울철(12~2월)이 가장 높고, 이후 야외 활동이 증가하는 봄철(3~6월)에는 시청률이 감소합니다.

 

겨울과 여름의 방학 중에 소비가 늘고, 유치원과 학교가 개학하는 봄과 가을에 줄어드는 경향도 있습니다.

 


'코로나19' 로 인하여 2020년에는 이러한 계절성이 크게 작용하지 않았습니다.

 

학교와 유치원, 유아원이 모두 휴교와 휴원인 관계로 아이들이 집에 머무는 날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코로나19' 가 걷히게 되면 계절성이 예년과 동일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캐리소프트는 1년 단위의 계획을 세워 방학, 주말, 겨울, 흐린날과 비오고눈오는 날 등 어린이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을 겨냥한 콘텐츠 제작 및 배포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키즈 산업 신조어

이러한 분위기를 반영하듯 키즈 산업과 연관된 신조어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중국의 산아제한정책으로 '소황제'가 탄생했는데 비슷한 맥락으로 국내에서는 '골드키즈'세대와 '에잇 포켓' 세대가 나타났습니다.

국내 시장

인구보건복지협회가 유엔인구 기금(UNFPA)과 함께 발간한 '2020 세계 인구 현황 보고서' 한국어판을 보면 우리나라 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수는 1.1명으로 세계 평균 2.4명에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 통계청의 인구동향조사에서도 2019년 가임여성 1명당 출생아 수는 0.918명에불과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키즈산업은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신생아 한명 당 유아용품 구매 비용은 2009년 270만 원에서 2015년 548만 원으로 연평균 12.5%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외동아이의 <골드키즈> 현상에 따른 것으로 풀이됩니다.

국내 출산율 및 출생아 1인당 구매금액

최근 들어서는 키즈산업이 키즈용품을 넘어 콘텐츠 시장으로 확대되는 경향이 뚜렷합니다.

 

산업연구원(KIET) 자료에 따르면, 2017년 2~10세 자녀를 둔 미국 부모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일주일 동안 아이들의 동영상 시청 시간(Screen-based play)은 무려 평균 18시간 6분이었습니다.

 

아마존 프라임의 경우 2013년 92분에서 2016년은 1,636분으로 증가했고, 넷플릭스는 같은 기간 572분에서 26,917분으로 늘어났습니다.

 

이는 키즈 콘텐츠의 수요가 크게 늘면서 제작 편수도 늘어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17년 상반기 기준 IPTV 업계의 주문형비디오(VOD) 시청에서 키즈콘텐츠 비중이 KT 41%, SK브로드밴드 46%, LG유플러스 45%로 나타났습니다. 출생아동 수가 줄어도 콘텐츠 소비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향후 키즈 콘텐츠는 AI, AR, VR 등 신기술을 접목하여 '에듀테인먼트' 분야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콘텐츠의 실제 구매자(부모)와 이용자(자녀)가 다르므로 양쪽 모두를 만족시키는 키즈 콘텐츠를 제작하고 마케팅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캐리소프트는 키즈 콘텐츠 분야가 문화할인율과 언어장벽이 낮아 해외 진출 용이하다고 보고, 특정 국가나 문화권에서만 인기를 끄는 콘텐츠가 아니라 전 세계 어디에서든 통할 수 있는 캐릭터로 제작하여 최대한 다양한 매체로 배포하는 전략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습니다.

 

 

중국 시장

2018년 중국의 출생아수는 1,523만명으로 '전면적 두 자녀 정책'이 실시된 이후 감소세로 전환하였습니다.

 

하락의 이유로는 그동안의 강력한 산아제한 정책과 남아선호 현상이 초래한 15~49세 여성인구 감소, 그리고 경제 발전으로 '만혼 만육' 관념이 강화된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중국 시장도 출생아 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키즈 산업은 전혀 위축되지 않고 오히려 팽창하고 있습니다.

 

1980년대에 태어난 '바링허우'는  중국의 '한 자녀 정책' 아래 태어나 경제성장의 혜택을 누린 '소황제'들이고 개방적·합리적 사고와 개인·소비지향적 가치관으로 무장하고 있어 키즈 시장에 아낌없이 지갑을 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처럼 구매력을 갖춘 '바링허우'들이 부모세대로 등장하면서 중국의 키즈 산업은 출생률의 감소세 전환에도 불구하고 매년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습니다.

 

2015년 2조 위안(337조원) 수준에서 2018년 3조 위안(505조원) 수준으로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중국 키즈 산업 규모

중국의 키즈 관련 다양한 산업에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도 이러한 분위기를 반영하듯 키즈 산업과 연관된 신조어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언급했던 '바링허우'를 비롯하여 경제력을 갖춘 자녀에게 아낌없이 투자하는 신세대 엄마를 뜻하는 '라마족'과 같은 단어를 예로 들을 수 있습니다.

동남 아시아 시장

2018년 베트남의 인구는 9,600만명으로 2020년 이내에 1억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록 베트남의 출생률은 조금씩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베트남은 11세 미만의 어린이 인구가 약 2,300만 명에 달할 만큼 동남아 국가들 중에서도 키즈 관련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풍부한 곳입니다.


베트남은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5,703만동(279만원) 수준입니다. 아직 소득수준은 낮지만 작년 371억달러(42조원)을 유치하는 등 꾸준한 외국 직접 투자와 경제개발계획으로 매년 6~7%대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8년에는 경제성장률 7.08%를 달성하였고, 2019년 6% 중반의 성장률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평균 소득 증가로 인해 생활수준이 향상되어 베트남 자녀 1인당 보육비 지출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2016년 베트남 유아용품 시장은 1조2087억 동(591억원)을 기록해 전년대비 10.2% 성장하였습니다.

 

베트남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더욱 양질의 제품을 제공하고 싶어하기에 베트남 유아용품 시장, 특히 고품질 제품 시장의 잠재력이 높아지고 있는추세입니다.

베트남 키즈산업 성장 추이
주요 제품
주요 제품 등의 가격 변동 추이,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매출개요, 판매경로
연구개발비용, 연구개발실적

3. 캐리소프트 연혁

 

 

2014.10

캐리소프트 법인 설립

2016.05

본점 이전 (구로동, 에이스테크노타워 5차)

2016.05

Guro International LTD. 해외현지법인(홍콩 소재) 설립

2016.08

중국 Youku 동영상 플랫폼 서비스 개시

2016.09

유튜브 "Carrie and Toys"채널 구독자수 100만명 돌파

2016.12

어린이 방송국 "캐리TV” 법인 설립 (캐리소프트 100% 자회사)

2017.01

중국 Iqiyi 동영상 플랫폼 서비스 개시

2017.03

2017년 대한민국 케이블방송 캐릭터상 수상

2017.05

캐리소프트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2017.05

중국 Tencent 동영상 플랫폼 서비스 개시

2017.09

KT Olleh 케이블채널 143번 런칭

2017.09

캐리키즈카페 수원 아이파크점 직영점 개점

2017.10

CarrieTV 베트남 채널 서비스 개시

2017.12

2017년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캐릭터부문” 대통령상 수상

2017.12

(주)구로완구 흡수 합병

2018.03

캐리키즈카페 여의도 IFC몰점 직영점 개점

2018.05

SKB Btv 케이블채널 184번 런칭

2018.10

글로벌 영어교육 채널 "Hello Carrie" 서비스개시

2018.10

베트남 TV서비스 개시(IPTV, OTT사업자, VNPT, FPT에 콘텐츠 공급)

2018.12 헬로캐리 워크북 출간(교육 출판 사업 개시)
2019.01 자제 제작 3D 애니메이션 '캐리뮤직파티' TV조선 방영
2019.04 '캐리와친구들'(중국 채널) 채널이 2018년도 키즈부문 TOP 10 채널로 선정
(중국 동영상 플랫폼인 시과스핀(西瓜視頻) 선정)

2019.05

캐리TV 러브콘서트 EDM 페스타 서울 공연 (이후 전국 투어)

2019.10 코스닥 시장 상장
2020.01 디지털퍼포먼스 마케팅사 "피터팬랩" 지분 인수
2020.01 캐리키즈카페 김포소극장점 직영점 개점
2020.03 애니메이션 제작 스튜디오 "헬터" 설립

 

캐리소프트 주가 전망 중국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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